부모의 방임이란?
부모의 방임은 청소년에게 부정적 영향을 미쳐 심각한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 위험요인입니다. 부모의 방임은 청소년에게 우울이나 낮은 자아존중감 등의 정서 문제를 야기할 수 있고 적개심과 분노 등으로 인한 문제행동이 발생하는 원인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더불어 부모의 방임은 자살사고․자살시도의 문제와 관련성이 있다보니 한 사람의 인생을 좌우하는 심각한 문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부모가 자녀의 기본적 욕구를 충족시키지 못하는 것으로 신체적․의료적․교육적․정서적 방임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첫째, 신체적 방임은 음식, 거주지, 그리고 지도 감독을 하지 않는 방임을 의미합니다.
둘째, 의료적 방임은 필요한 의료적 혹은 정신 건강 치료를 지원하지 않는 방임입니다.
셋째, 교육적 방임은 교육기회를 제공하지 않거나 특수교육이 필요한 아이에게 교육을 제공하지 않는 경우입니다.
넷째, 정서적 방임은 자녀를 정서적으로 보살피지 않거나 정서적 욕구에 부주의하고 자녀의 알코올 혹은 약물 남용을 허용하는 방임을 뜻합니다.
이와 유사하게 부모의 방임은 자녀의 욕구에 반응하지 않거나 아동복지에 무관심한 소극적인 행동으로 정의하고 있으며 종합해보면 방임이란 자녀가 건강하게 성장하는데 필요한 환경을 적절하게 제공하지 못하고 보호하지 못하는 태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자녀가 지각한 부모의 방임은 자녀가 필요로 하거나 원하는 것을 제공하지 않아 부모가 무관심하다고 느끼면 청소년기에 접어든 자녀에게 심리적 문제를 불러일으킬 수 있습니다.
내 주변에 이런 아이가 있다면...
1. 심각한 방임 상황이라면 즉시 아동보호 서비스나 관련 기관에 신고해야 합니다.
각 지역에는 아동 학대와 방임을 다루는 전문 기관이 있습니다. 긴급한 경우 청소년이 안전하게 머물 수 있는 임시 보호소나 친척, 지인의 집을 찾도록 도와주세요.
2. 청소년이 자신의 경험과 감정을 표현할 수 있도록 귀 기울여 들어주세요.
이는 신뢰를 형성하는 데 중요합니다. 그들의 상황과 감정에 대해 공감하는 태도를 보여주어, 자신이 혼자가 아니라는 느낌을 받을 수 있게 하세요.
3. 전문 상담사나 심리치료사와 연결해 정서적인 지원을 받을 수 있게 도와주세요.
방임의 영향으로 인해 낮아진 자존감을 회복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비슷한 경험을 가진 또래들과의 만남을 통해 서로를 이해하고 지지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세요.
4. 지역 내 아동보호 기관, 비영리 단체, 청소년 센터 등을 통해 다양한 자원을 활용하세요.
공공 복지 서비스나 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추가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출처] [부모의 방임 그리고 사회성] 불행, 방임, 우울, 상호작용, 대치동,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작성자 한아청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향숙 소장님 인터뷰 및 칼럼] >> 가족 행복학 개론 "부모의 '대화습관'이 자녀의 인격을 형성한다
[상담 후기] >> 공감능력과 도덕성이 떨어진 중등여자의 집단상담 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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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 김지민, 이응택, 오승근, & 손진희. (2024). 청소년기 부모와의 갈등 및 방임과 학교부적응의 관계에서 우울· 불안과 인터넷중독의 다중 매개효과. 미래청소년학회지, 21(1), 1-24.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이지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