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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독서
▥ 사도 바오로의 필리피서 말씀 2,5-11
형제 여러분,
5 그리스도 예수님께서 지니셨던 바로 그 마음을 여러분 안에 간직하십시오.
6 그분께서는 하느님의 모습을 지니셨지만 하느님과 같음을 당연한 것으로 여기지 않으시고
7 오히려 당신 자신을 비우시어 종의 모습을 취하시고 사람들과 같이 되셨습니다.
이렇게 여느 사람처럼 나타나
8 당신 자신을 낮추시어 죽음에 이르기까지, 십자가 죽음에 이르기까지 순종하셨습니다.
9 그러므로 하느님께서도 그분을 드높이 올리시고 모든 이름 위에 뛰어난 이름을 그분께 주셨습니다.
10 그리하여 예수님의 이름 앞에 하늘과 땅 위와 땅 아래에 있는 자들이 다 무릎을 꿇고
11 예수 그리스도는 주님이시라고 모두 고백하며 하느님 아버지께 영광을 드리게 하셨습니다.
복음
✠ 루카가 전한 거룩한 복음 14,15-24
그때에
15 예수님과 함께 식탁에 앉아 있던 이들 가운데 어떤 사람이 그분께, “하느님의 나라에서 음식을 먹게 될 사람은 행복합니다.” 하고 말하였다.
16 그러자 예수님께서 그에게 이르셨다.
“어떤 사람이 큰 잔치를 베풀고 많은 사람을 초대하였다.
17 그리고 잔치 시간이 되자 종을 보내어 초대받은 이들에게, ‘이제 준비가 되었으니 오십시오.’ 하고 전하게 하였다.
18 그런데 그들은 모두 하나같이 양해를 구하기 시작하였다.
첫째 사람은 ‘내가 밭을 샀는데 나가서 그것을 보아야 하오. 부디 양해해 주시오.’ 하고 그에게 말하였다.
19 다른 사람은 ‘내가 겨릿소 다섯 쌍을 샀는데 그것들을 부려 보려고 가는 길이오. 부디 양해해 주시오.’ 하였다.
20 또 다른 사람은 ‘나는 방금 장가를 들었소. 그러니 갈 수가 없다오.’ 하였다.
21 종이 돌아와 주인에게 그대로 알렸다.
그러자 집주인이 노하여 종에게 일렀다.
‘어서 고을의 한길과 골목으로 나가 가난한 이들과 장애인들과 눈먼 이들과 다리저는 이들을 이리로 데려오너라.’
22 얼마 뒤에 종이 ‘주인님, 분부하신 대로 하였습니다만 아직도 자리가 남았습니다.’ 하자,
23 주인이 다시 종에게 일렀다.
‘큰길과 울타리 쪽으로 나가 어떻게 해서라도 사람들을 들어오게 하여, 내 집이 가득 차게 하여라.’
24 내가 너희에게 말한다.
처음에 초대를 받았던 그 사람들 가운데에서는 아무도 내 잔치 음식을 맛보지 못할 것이다.”
♠ 이영근 아우구스티노 신부님의 묵상글
<'하느님의 나라에서 음식을 먹게 될 행복한 사람'>
생활이 풍요로워지면서 사람들은 먹는 것을 찾아다니는 데 길들여지고 있습니다.
TV에서도 인터넷 주요 검색 창에서도 '맛집'이 인기를 누리고 있습니다.
같은 음식을 먹어도 '맛집'에 차려진 음식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그렇지만 우리는 혀의 유쾌함을 넘어서는 '참된 맛집'을 찾아나서야 할 일입니다.
그것을 어디에서 찾을 수 있을까요?
대체 최상의 '맛집과 음식'을 어디에서 맛볼 수 있을까요?
그것은 바로 '하늘나라'라는 '맛집'에서 먹는 '하늘나라의 음식'일 것입니다.
오늘 복음은 ‘하느님의 나라에서 음식을 먹게 될 사람’에 대한 이야기 입니다.
곧 '구원의 천상음식'을 먹을 사람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안식일에 예수님과 함께 초대되어, 바리사이 지도자들과 함께 식탁에 앉은 이들 가운데 한 사람이 말합니다.
“하느님의 나라에서 음식을 먹게 될 사람은 행복합니다.”
(루카 14,15)
이는 당시 유대인들의 전통적 메시아 사상을 표현해주고 있습니다.
곧 그들은 하느님께서 이 세상에 강림하시면 ‘큰 잔치’를 베풀 것인데, 그 잔치에는 유대인들만이 초대받았기에 자신들은 행복하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 예수님께서 ‘큰 잔치의 비유’를 들려주십니다.
이 비유에서 잔치를 베푸시고 우리를 초대하신 분이 아버지 하느님이라면, 잔치에 사람들을 부르러 나간 '종'은 그리스도입니다.
그런데 '종'이 잔치에 초대된 이들에게 잔치가 다 준비되었음을 전하지만, 그들은 초대를 거절합니다.
사실 그들은 이미 초대에 약속한 이들이었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밭이나 가축을 샀고, 막 장가를 들었다는 핑계로 초대 약속 지키기를 거절합니다.
그들은 세속의 헛된 망상에 쏠려 이 귀한 초대를 거절합니다.
그렇습니다.
당신은 이미 잔치 준비가 다 되었으나 초대에 약속한 이들이 준비가 되지 못한 것입니다.
아니, 약속을 지킬 마음이 없었던 것입니다.
하느님의 구원역사에서 본다면, 이들은 지금 이 이야기를 듣고 있는 바리사이들이요, 유대교 회당의 지도자들일 것입니다.
또한 자신의 일을 핑계로 복음 사명을 도외시하는 우리의 어리석고 나약한 모습이기도 합니다.
곧 하느님의 초대에 일방적으로 불참을 선언하고 마는 우리의 완고한 모습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이 잔치는 초대된 사람들의 거절에도 불구하고, 결코 지연되거나 취소되지는 않습니다.
주인은 또 다시 '종'을 '고을의 한길'과 '골목'으로 보냅니다.
'고을의 한길'이 다양한 사람들이 다니는 길이라면, '골목'은 소외된 사람들이 은밀히 다니는 길을 나타낸다 할 수 있습니다.
그리하여 지도자들이 아니라 일반 평범한 사람들과 가난한 이들과 장애인들과 눈 먼 이들과 다리 저는 이들을 초대합니다.
그들은 비록 인간적으로 멸시를 당하고 경제적으로 아무런 능력을 갖추지 못하고 밭이나 소를 사지도 장가를 가지도 못했지만, 주인의 배려와 사랑에 응답하여 잔치에 들어가게 됩니다.
그리고 주인은 또 다시 '종'을 '큰길'과 '울타리 쪽', 곧 성 밖으로 보내어 그들이 '어떻게 해서라도' 들어오게 하라고 합니다.
주인의 ‘애타는 사랑’입니다.
그리하여 성 밖의 다른 민족들이 초대를 받고 잔치에 들어갑니다.
결국 '하느님의 나라에서 음식을 먹게 될 행복한 사람'은 하느님의 부르심에 ‘응답하여 혼인잔치에 들어가는 사람’입니다.
하오니, 주님!
오늘 저희가 당신의 이 존귀한 부르심에 응답하게 하소서.
당신의 호의를 무시하는 일이 없게 하소서.
몸소 따르고 실행하게 하소서.
아멘.
<오늘의 말·샘 기도>
“이제 준비가 되었으니 오십시오.”
(루카 14,17)
주님!
당신은 잔치 상을 차리시고, 저희를 부르십니다.
당신은 준비가 되셨지만, 저희는 마음이 딴 데 가 있습니다.
지금 베풀어지는 당신의 사랑, 당신의 호의에 응답하게 하소서.
당신을 무시하는 일이 없게 하시고, 당신의 몸과 말씀으로 차린 음식으로 제 영혼이 차오르게 하소서.
아멘.
- 양주 올리베따노 성 베네딕도 수도회
♠ 김찬선 레오나르도 신부님의 묵상글
<밑에 있는>
"그리스도 예수님께서 지니셨던 바로 그 마음을 여러분 안에 간직하십시오.
그분께서는 하느님의 모습을 지니셨지만 하느님과 같음을 당연한 것으로 여기지 않으시고 오히려 당신 자신을 비우시어 종의 모습을 취하시고 사람들과 같이 되셨습니다."
(필리피 2,5-7)
어제 겸손한 마음을 지니라고 한 바오로가 오늘 우리가 지녀야 할 마음은 예수님의 마음이라고 하며, 그 마음이 어떤 마음인지 오늘 독서는 이어서 얘기합니다.
이에 대해 바오로도 얘기하지만 주님도 몸소 말씀하신 적이 있지요.
“나는 마음이 온유하고 겸손하니 내 멍에를 메고 나에게 배우라.”
(마태 11,29)
그렇습니다.
우리는 주님의 마음을 배우고 지녀야 합니다.
아시다시피 ‘마음’ 하면 불교가 더 많이 얘기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리스도인들은 우리가 지녀야 할 마음을 그리스도에게서 배워야 합니다.
그리고 불교도 하심(下心)이라는 표현으로 겸손을 가르치지만, 주님과 바오로 사도는 밑에 있는 마음뿐 아니라 더 나아가 고통을 묵묵히 견디며 지는 마음까지 얘기합니다.
사실 밑에 있으면 견뎌야 합니다.
밑에 있다는 것은 위에 뭐가 있다는 것이고, 그래서 밑에 있는 것은 기둥이 위에 있는 천장을 견뎌야 하는 것과 같습니다.
그리고 우리가 밑에 있다는 것은 예수님처럼 십자가 밑에 있는 것입니다.
그래서 우리가 이왕 밑에 있겠다고 한다면 예수님의 십자가 밑에 있자고 오늘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한번 이렇게 생각해 봅시다.
나는 지금 어떤 사람 밑에 있고 그 사람은 위에서 나를 짓누릅니다.
그런데 위에서 나를 누르고 있고 그래서 무척 힘들게 하는 그 사람을 그저 힘들게 하는 사람 또는 나쁜 사람이 아니라 예수님의 십자가라고 생각하고, 사람 밑에 있는 것이 아니라 예수님의 십자가 밑에 있다고 받아들이는 것입니다.
이렇게 받아들일 때 기껍게 받아들이지 못할지라도, 적어도 억지로 받아들이지는 않을 것이고, 받아들이고 난 뒤에는 그리스도께서 나와 함께 계시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인간의 모습으로 이 세상에 내려오시고 십자가를 지신 주님을 높이 올리신 하느님께서 우리도 주님과 함께 하늘로 올려주실 것입니다.
이 세상에서 높이 있는 사람은 도무지 알지 못하고, 결코 도달할 수 없는 경지입니다.
주님의 산에 오를 이 누구인고?
그 손이 깨끗하고 뇌물 받지 않는 이라고 시편은 얘기하지만 오늘 저는 주님처럼 십자가 밑에 있는 사람이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아멘.
- 작은형제회
♠ 반영억 라파엘 신부님의 묵상글
<"이리로 데려오너라.">
살아가면서 닥치는 일에 우선순위를 정한다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누구의 초대를 받았는데 사정이 생기면 양해를 구하고 정중히 거절하는 것이 맞습니다.
밭을 샀으면 밭에 나가 보는 것이, 당연하고 겨릿소를 샀다면 그 소를 잘 샀는지 부려보는 것도 자연스러운 일입니다.
더군다나 방금, 결혼을 했다면 신혼여행을 떠나는 것은 인정해 줘야 합니다.
그런데 그 모든 것을 포기하더라도 가야 할 잔칫집이 생겼습니다.
하느님 나라의 잔칫상이 마련되었습니다.
그 잔치에 초대받은 것이 영광이요, 기쁨입니다.
그 앞에서 무슨 핑계가 필요합니까?
더 좋은 것, 지금까지 갈망하던 하느님 나라가 눈앞에 주어졌는데 왜 망설여야 합니까?
결국 지금까지 기다리고 희망하던 것은 헛된 환상이었습니다.
지금 누리고 있는 세상 것이 더 좋은데 그것을 어떻게 놓고 가라 하십니까?
그러나 나 없이 나를 창조하신 하느님께서도 나 없이 나를 구원하실 수 없으십니다.
구원의 문은 모든 사람에게 열려 있지만, 결코 모든 사람이 구원받는 것은 아닙니다.
이러저러한 핑계를 갖는 한, 구원의 잔치에 함께 할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무엇이 우선인지를 잘 분별해야 합니다.
하느님을 먼저 선택하면 나머지는 다 채워지게 마련입니다.
그러나 사사로운 정 때문에 인간적인 것을 택하면, 하느님을 만날 기회를 놓치고 맙니다.
예수님께서 말씀하셨습니다.
“처음에 초대를 받았던 그 사람들 가운데에서는 아무도 내 잔치 음식을 맛보지 못할 것이다.”
(루카 14,24)
결국 처음 초대를 받았던 사람들은 재산과 사업상의 관계, 가정사라는 핑계로 말미암아 구원의 문에서 멀어졌습니다.
가진 것이 있는 사람들은 예수님의 초대를 외면하였습니다.
오히려 가진 것이 없는 사람들이 예수님을 따르고 좋아했습니다.
그야말로 배가 부르면 산해진미가 귀찮고 배고프면 보리죽이 꿀맛입니다.
그런데 헛배가 불러서 스스로 배부르다는 착각에 빠진 사람들이 있어서 걱정입니다.
스스로 배부른 착각에 빠져 죽어가고 있으니 말입니다.
"데려오너라"는 주님의 말씀을 생각해 보십시오.
우리는 초대에 응답해야 할 사람입니다.
뿌려진 씨앗의 비유(마태 13,1-9)를 한번 생각해 보면, 씨앗이 어떤 것은, 길바닥에, 어떤 것은 돌밭에, 그리고 가시덤불에, 어떤 것은 좋은 땅에 떨어졌습니다.
30배 60배 100배의 열매를 맺은 것은 당연히 좋은 땅에 떨어진 씨앗입니다.
그러므로 마음의 밭을 준비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길바닥 같은 딱딱한 마음을 가진 사람이 있는데 그는 무관심한 사람이지요.
돌밭은 흙이 얼마 없다는 것으로 마음에 뿌리를 내리지 못해 시련이나 어려움이 오면 금방 신앙이 죽어버리는 사람입니다.
가시덤불은 말씀을 받아들이기는 하나 세상 걱정과 재물의 유혹 때문에 열매를 맺지 못하는 사람을 두고 하는 말입니다.
바로 오늘 복음의 핑계를 대던 사람들입니다.
신앙인은 이런저런 핑계를 대지 말고 매 순간 하느님 앞에 단호한 결단을 내려야 합니다.
우리는 자신의 안녕을 열망하며 그것을 너무 많이 고려하다가 그만 중요한 것을 놓치고 맙니다.
어떤 분이 그러더군요.
‘돌다리를 두드려보다가 오히려 돌을 깨뜨리고 만다고!’
잔머리를 굴려 이리저리 계산하지 말고 하느님을 꼭 잡으시길 바랍니다.
함께 모여야 할 자리를 기억하며 더 큰 사랑을 담아 사랑합니다.
- 청주교구 내덕동 주교좌 성당
♠ 전삼용 요셉 신부님의 묵상글
<본당 공동체가 하나 되게 하는 가장 완전한 길>
오늘 복음에서 예수님은 하느님 나라에 들어가는 이들이 누구냐에 대해 말씀하십니다.
하느님은 종들을 보내어 사람들을 잔치에 초대합니다.
그러나 어떤 사람들은 돈에, 어떤 사람들은 명예에, 어떤 사람들은 쾌락에 집착하여 그 초대에 응하지 않습니다.
미사에 나오지 않는 사람들을 의미합니다.
그러자 이번에는 “어서 고을의 한길과 골목으로 나가 가난한 이들과 장애인들과 눈먼 이들과 다리 저는 이들을 이리로 데려오너라.”라고 하십니다.
이전에는 집사람들과 친척들을 불렀다면, 이제는 ‘한길과 골목’으로 나아가라고 합니다.
한길과 골목은 가난한 이들이 있는 곳입니다.
그래도 자리가 남자 주인은 이번에는 “큰길과 울타리 쪽으로 나가 어떻게 해서라도 사람들을 들어오게 하여, 내 집이 가득 차게 하여라.”라고 명령합니다.
점점 더 어려운 일을 시키는 것입니다.
집 안 사람에게 소식을 전하는 것은 쉽습니다.
가난한 사람들에게 가는 것은 조금 어렵습니다.
그런데 큰길로 나아가 그들을 데려오는 것은 더욱 어렵습니다.
가난한 이들이야 부족한 게 많아서 잔칫상에 쉽게 나오겠지만, 길거리에 있는 사람들은 어떤 사람들인지 알 수가 없기 때문입니다.
결과적으로 냉담자 회두, 가난한 이들을 향한 선교, 그다음은 길거리 선교라 할 수 있습니다.
지금은 가두선교의 열정이 많이 식었습니다.
이것은 무엇을 의미할까요?
성령께서 그 본당에 충만히 활동하지 않으신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성령강림이 있었을 때 제자들은 무엇을 했을까요?
밖으로 뛰쳐나가 복음을 전했습니다.
그 모습이 가두선교입니다.
하느님은 필요한 자에게 그만큼 성령님을 부어주십니다.
모세에게는 엄청난 성령의 힘을 지팡이에 넣어 주셨습니다.
그 지팡이로 많은 기적을 일으키고 바다도 갈랐습니다.
그 힘을 통해 한 것은 무엇일까요?
서로 갈라졌던 이스라엘 백성을 하나가 되게 하였다는 것입니다.
모세를 따라 광야로 나온 이스라엘 백성은 모세와 갈라질 수 없었습니다.
모세를 따르지 않으면 만나도 먹지 못하고 바위에서 흘러나오는 물도 마시지 못하기 때문에 살 수가 없습니다.
물론 모세에게 불만도 품기는 했지만, 결과적으로는 하느님과 계약을 이루어 계약의 백성으로 가나안 땅에 들어갈 수 있었습니다.
먼저 성령이 충만해야 밖으로 나아갈 수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먼저 그런 의도를 가져야 합니다.
매일 강론하는 이에게 성령을 더 주실까요, 아니면 평일 강론은 안 하고 주일 강론도 그냥 자기 생각만 말하는 사제에게 성령을 더 주실까요?
우리 의도가 중요합니다.
본당이 결국엔 밖으로 나아가 선교하겠다는 열정이 있다면 주님은 그 사명에 맞는 성령은 주실 것입니다.
그러면 성령께서 그러한 본당에 어떤 일을 이루실까요?
대구교구 이판석 신부님은 지산성당에 있을 때 가두선교를 통해 7년간(1995~2002) 3,200명에게 세례를 주었다고 합니다.
그렇게 본당이 하나 분가될 수 있었습니다.
2007년엔 서울 성내동 성당에서는 60일간 가두선교를 하여 5,000명에게 안내 책자를 나누어 주었습니다.
이때 1,600명에게 자기소개서를 받았고 그중에서 400명이 입교 등록을 하였습니다.
그중 300명이 세례를 받았다고 합니다.
가두선교는 확실히 효과가 있습니다.
그만큼 큰 희생과 용기가 따르기 때문일 것입니다.
이때 성령께서 함께 하셔서 이 성당에 주시는 가장 큰 선물은 무엇일까요?
바로 본당의 일치입니다.
일치된 본당은 하느님 나라의 행복을 누립니다.
하느님 집을 어떻게 해서든 가득 차게 하도록 노력합시다.
그러면 성령으로 본당이 일치되고 행복한 공동체가 될 것입니다.
- 수원교구 조원동 주교좌 성당
♠ 양승국 스테파노 신부님의 묵상글
<은혜로운 초대에 기쁘게 응답합시다!>
이스라엘 민족의 역사를 살펴보면 참으로 흥미롭습니다.
하나의 사이클이 거듭 반복되고 있음을 알수 있습니다.
하느님 측의 열렬한 초대, 그러나 이스라엘 백성 측의 거부, 하느님의 진노, 이스라엘의 회개, 그러나 또 다른 배신과 타락, 그리고 우상 숭배, 그러나 하느님의 크신 자비, 또 다시 이어지는 하느님의 초대, 그러나 은혜로운 초대에 대한 노골적인 거부.
그럼에도 불구하고 예수님께서는 다시 한번 이스라엘 백성을 구원의 길로 초대하고 있습니다.
어쩌면 마지막이 될지 모르는 하느님 나라의 큰 잔치를 베풀고 그들을 초대했습니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그들은 또 다시 그 중요한 초대를 거절하고 있습니다.
첫 번째 사람은 몇 평 되지도 않는 밭 때문이었습니다.
그에게는 땅이 하늘보다 귀하게 여겨졌습니다.
안타깝게도 영원한 생명을 몇 푼 안 되는 부동산과 바꿔버린 것입니다.
두 번째 사람도 별반 다를 바가 없습니다.
최근에 산 겨릿소 다섯쌍을 부려봐야 된답니다.
보아하니 일 중독에 빠진 사람입니다.
일의 노예가 된 사람들에게는 하느님의 존재나 영혼의 양식, 영원한 생명마저도 뒷전입니다.
과도한 일이 그들을 멸망으로 이끌고 있다는 사실조차 모르며 죽어가고 있습니다.
세 번째 사람은 막 결혼한 새 신랑이었습니다.
그의 온 정신과 마음은 오로지 인간적 사랑에 집중되어 있었습니다.
본능의 노예가 되어 영혼의 사정을 돌볼 겨를이 없었던 것입니다.
결국 하느님으로부터 제1차로 선택받은 민족, 민족들의 으뜸이자 장자였던 이스라엘의 운명은 끝장나버렸습니다.
하느님 초대에 대한 거듭된 거절의 결과는 멸망이었습니다.
그리고 그들의 자리는 이민족들이 차지하게 되었습니다.
잘 차려진 잔치의 좌석에 앉은 사람들의 면면은 우리 인간들의 상상과는 완전히 거리가 먼 사람들이었습니다.
100퍼센트 거기 앉을 것이라고 예상했던 대사제들, 율법의 전문가들, 바리사이들은 단 한 명도 앉지 못했습니다.
대신 그 자리에는 가장 가난한 이들, 장애인들, 가장 밑바닥 인생들로 채워지고 말았습니다.
이렇게 정통 신앙인으로 자처했던 이스라엘은 그리스도이신 포도나무의 원줄기로부터 완전히 떨어져 나가버렸습니다.
그리고 이제 포도나무에는 이교 민족의 가지가 접목되어 기대하지도 않았던 포도 열매가 왕성히 열리게 된 것입니다.
먼저 불림받은 사람들, 특별한 선택을 받은 사람들, 정말 조심해야 할 일입니다.
우월감 갖지 말고, 내가 1등이라는 의식도 갖지 말고 늘 겸손하게 하느님의 뜻을 찾기 위해 노력할 일입니다.
- 살레시오회
♠ 송영진 모세 신부님의 묵상글
<먹기 싫다고 하는데도 억지로 먹이는 일은 없습니다>
1)
‘혼인 잔치의 비유’는 “무엇이 더 중요한가?”에 관한 가르침이기도 하고, “무엇을 원하고 추구해야 하는가?”에 관한 가르침이기도 합니다.
‘더 중요한 것’과 ‘덜 중요한 것’의 비교이기도 하고, ‘영원한 것’과 ‘허무한 것’의 대립이기도 합니다.
혼인 잔치에 참석하지 않는 사람들이 말하는 이유들에서, 예수님의 다음 말씀이 연상됩니다.
"사람의 아들의 날에도 노아 때와 같은 일이 일어날 것이다.
노아가 방주에 들어가는 날까지 사람들은 먹고 마시고 장가들고 시집가고 하였는데, 홍수가 닥쳐 그들을 모두 멸망시켰다.
또한 롯 때와 같은 일이 일어날 것이다.
사람들은 먹고 마시고 사고팔고 심고 짓고 하였는데, 롯이 소돔을 떠난 그날에 하늘에서 불과 유황이 쏟아져 그들을 모두 멸망시켰다.
사람의 아들이 나타나는 날에도 그와 똑같을 것이다."
(루카 17,26-30)
먹고 마시고 장가들고 시집가고 사고팔고 심고 짓는 일 자체는 죄가 아니지만, ‘구원이냐? 멸망이냐? 사느냐? 죽느냐?’ 라는 긴박한 상황에서 그런 일만 신경 쓰는 것은 지극히 어리석은 일입니다.
‘혼인 잔치의 비유’의 가르침도 같습니다.
‘잔치’ 라는 말 때문에 긴박감을 못 느낄 수도 있는데, 그 잔치가 시작되는 날은 사실은 재림과 심판 날입니다.
곧 닥칠 심판을 대비하지는 않고, 밭을 보러 가거나 소를 부려 보려고 가는 것 등은 모두 어리석은 일입니다.
‘장가를 드는 것’ 자체는 어리석은 일이 아닙니다.
그러나 신혼의 행복감에 빠져서 다가오는 심판을 무시하는 것은 어리석은 일입니다.
2)
그런데 종말, 재림, 심판 같은 말들을 너무 많이 들어서 그런 것인지, 아니면 예수님 승천 후에 너무 긴 세월이 흘러서 그런 것인지, 긴박감을 느끼거나 긴장하기는커녕 ‘늘 듣는 상투적인 말’ 정도로만 생각하기가 쉽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늘 깨어 준비하는’ 신앙인이 되어야 합니다.
신앙인은 ‘허무한 것’을 버리고 ‘영원한 것’만을 추구하는 사람이라는 것, 그리고 신앙생활은 ‘영원’을 향해서 나아가는 생활이라는 것을 잊으면 안 됩니다.
만일에 ‘영원한 것’을 잊어버리고 허무하게 사라질 것들만 신경 쓰면서 산다면, 허무한 것들이 정말로 허무하게 사라질 때 그것들과 함께 허망하게 사라질 것입니다.
‘영원한 생명’은 그 생명을 얻기만을 희망하고, 얻으려고 노력하는 사람만이 얻게 됩니다.
3)
이 비유에서, 처음에 초대받은 사람들은 유대인들, 나중에 길거리에서 초대받은 사람들은 이방인들입니다.
그러나 오늘날의 우리에게 하시는 말씀으로 생각하면, 처음에 초대받은 사람들은 신앙생활을 잘하고 있다는 자만심에 빠져서 제대로 신앙생활을 하지 않는 사람들이고, 나중에 초대받아서 잔치에 참석한 사람들은 주님 뜻에 합당하게 신앙생활을 하는 사람들입니다.
“전에 신앙생활을 잘했느냐? 못했느냐?”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지금 잘하고 있느냐?”가 중요할 뿐입니다.
4)
한 가지 더 생각해야 할 것은, 참석하기 싫다는 사람을 억지로 끌고 가서 강제로 참석시키지는 않는다는 점입니다.
영성체를 하기 싫다는 사람에게 억지로 성체를 먹이는 일은 없습니다.
하느님 나라는 붙잡혀서 끌려가는 나라가 아니라, 우리가 스스로 원하고 노력해서 들어가는 나라입니다.
그 나라의 잔치는 스스로 희망하고 원하고 노력하는 사람만이 참석하는 잔치이고, 그 잔치의 음식은 먹고 싶어 하는 사람만 먹게 되는 음식입니다.
따라서 “처음에 초대를 받았던 그 사람들 가운데에서는 아무도 내 잔치 음식을 맛보지 못할 것이다.”라는 말씀은 “먹기 싫다면서 안 먹겠다고 하는 사람에게 내 잔치 음식을 억지로 먹이는 일은 없다.” 라는 뜻입니다.
그들이 그 음식을 못 먹는 것은 주님께서 안 주시기 때문이 아니라, 그들이 안 먹으려고 했기 때문입니다.
그렇지만 이 말씀이 “먹기 싫으면 먹지 마라.” 라는 뜻은 아닙니다.
주님은 한 사람이라도 더 구원하려고 애를 쓰시는 분입니다.
당신을 위해서가 아니라 바로 우리를 위해서입니다.
주님의 그 심정과 그 사랑에 응답하지 않아서 구원받지 못하는 것은 전적으로 인간 쪽의 책임입니다.
그리고 나중에 후회하고 절망하는 것도 전적으로 인간들의 몫입니다.
- 전주교구 상지원
♠ 이수철 프란치스코 신부님의 묵상글
<비움의 여정 - 온갖 어려움을 비움의 계기로 삼읍시다>
"내 영혼은 밤에도 당신을 사모하오며 아침에도 당신을 그리나이다."
(이사 26,9ㄱ)
우리 말의 섬세하고 깊고 아름다움에 감동합니다.
비움, 섬김, 배움이 제가 참 좋아하는 그런 말입니다.
비우다, 배우다, 섬기다, 영성생활에 꼭 필요한 말마디입니다.
오늘 강론 제목은 '비움의 여정 -일상에서 겪는 온갖 어려움을 비움의 계기로 삼읍시다'입니다.
비움 대신 배움을, 섬김을 넣어도 그대로 통합니다.
수도원 게시판에 붙은 “한국교회 축성생활의 해, 2024,11,21-2025.10.28.” 팜플렛의 '평화를 향한 길 위에 있는 희망의 순례자들'이라는 말마디가 좋습니다.
비움의 여정을 따르는 이들은 '평화의 길 위에 있는 희망의 순례자들'이기도 합니다.
참 아름답고 거룩한 이들이 평화의 여정, 비움의 여정중에 있는 희망의 순례자들입니다.
제가 10년 전 2014년 산티아고 순례시 최고의 수확은 삶의 여정에 대한 깨달음입니다.
30일 전후로 끝나는 산티아고 순례 여정은 우리의 전 삶의 여정을 압축하고 있다는 깨달음입니다.
순례여정 중 참 많이 강조해온 목적지, 이정표, 도반, 기도의 네 요소로 전 삶의 여정에도 고스란히 적용되는 진리입니다.
이어 강조하는 것이 내 삶의 여정을 일일일생 하루로, 일년사계로 압축했을 때 어느 시점(時點)에 위치해 있겠느냐의 확인입니다.
10여년 동안 강론에서나 강의에서 참 많이 강조해온 내용들은 제 남은 생애 동안도 계속될 것입니다.
이런 시점(時點)에 대한 확인이 깨어 거품이나 환상없이 본질적 깊이의 참삶의 선물 인생을 살게 하기 때문입니다.
참 재미있는 것이 피정 오는 대부분 사람들이 인생 오후 3-4시, 인생 가을에 걸쳐 있는 이들이라는 사실입니다.
비움, 비움의 여정이란 말마디도 참 깊고 아름답습니다.
비움의 겸손, 비움의 믿음, 비움의 사랑, 비움의 순종, 비움의 침묵 등 비움 예찬에는 끝이 없습니다.
비움의 여정은 겸손의 여정이기도 합니다.
일상에서 겪는 온갖 어려움을 그대로 놓아두면 짐이 되고 상처가 되겠지만, 비움이나 겸손을 통한 치유와 더불어 영적성장의 계기로 삼는 다면 참 지혜롭고 풍요롭고 자유롭고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을 것입니다.
바로 이런 비움의 여정, 겸손의 여정의 대가와 달인이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입니다.
참으로 주님을 따라 평생 비움의 여정에, 겸손의 여정에 충실할 때 주님을 닮아 성인다운 참나의 삶을 살 수 있을 것이며, 바로 이것이 영성생활이 궁극으로 목표하는 바입니다.
이런 주님의 비움과 겸손, 순종을 집약한 오늘 제1독서 필리피서 그리스도 찬가, 비움(kenosis 케노시스) 찬가입니다.
우리 가톨릭교회 수도자들은 물론 신자들은 매주 토요일 저녁성무일도 때마다 이 비움 찬가(필리2,6-11)를 바칩니다.
참 하느님이자 참 사람인 예수님의 정체를 잘 보여주는, 우리 영성생활의 핵심을 담고 있는 아마 신약에서 가장 아름다운 찬가에 속할 것입니다.
얼마나 고귀한 품위의 우리 인간인지 깨닫게 하는 참 고마운 복음입니다.
인간의 신비는 바로 하느님의 신비임을 깨닫게 됩니다.
누구보다 비움의 대가이자 달인인 그리스도 예수님께 정통해 있는 바오로 사도입니다.
바오로 사도 역시 주님을 닮아 비움의 여정에 시종여일 한결같았던 비움의 대가요 달인임을 깨닫습니다.
어제의 성화의 여정 강론 주제도 오늘의 비움의 여정과 그대로 통합니다.
그러니 비움의 여정은 성화의 여정이자 부단히 자기에서 벗어나 주님을 닮아감으로 참나가 되어가는 자아초월의 여정임을 깨닫게 됩니다.
“그리스도 예수님께서 지니셨던 바로 그 마음을 여러분 안에 간직하십시오.”(필리 2,5) 권고에 이어지는 전반부 말씀이 예수님의 생애는 물론 우리가 따를 비움의 여정에 대한 참 귀한 가르침입니다.
이런 주님의 파스카의 수난과 죽음이라는 비움의 여정이 있기에 파스카의 영광스런 부활과 더불어 영적승리의 삶임을 깨닫습니다.
“그분께서는 하느님의 모습을 지니셨지만, 하느님과 같음을 당연한 것으로 여기지 않으시고, 오히려 당신 자신을 비우시어 종의 모습을 취하시고 사람들과 같이 되셨습니다.
이렇게 자신을 낮추시어 죽음에 이르기까지, 십자가 죽음에 이르기까지 순종하셨습니다.”
단숨에 읽혀지는 찬가 전반부입니다.
겸손과 비움, 순종의 사랑을 통해 참 사람이자 참 하느님이 된 예수님은 우리 모두가 지향해야 할 참사람의 원형입니다.
이런 관점에서 보면 오늘 복음의 이해도 확연해집니다.
오늘 복음의 초대를 사양한 여러 부류의 사람들은 그대로 세상 탐욕에 가득한 무지의 사람들을 상징합니다.
참으로 하늘 나라 큰 잔치에 참여할 수 있는, 자신을 비울 절호의 기회를 잃었습니다.
그대로 오늘날 비워야 할 비움의 여정 대신 채움에 중독된 채움의 여정을 사는 현대인들을 닮았습니다.
아무리 채워도 빈자리는 여전히 남아있고 결국은 텅빈 충만이 아닌 텅빈 허무의 인생이 될 사람들입니다.
세상사에 채움에 중독된 사람들의 치유와 구원에는 주님의 초대에 응답하여 비움의 여정에 항구하는 길 뿐임을 깨닫습니다.
이런 면에서 하늘 나라 잔치의 예표인 날마다의 미사잔치 초대에의 참여는 비움의 여정에 얼마나 큰 도움을 주는 지요!
삶의 우선순위가 자신을 비우고 천상 미사잔치에 참여하는 일임을 깨닫습니다.
“어서 고을의 한길과 골목으로 나가 가난한 이들, 장애인들, 눈먼 이들, 다리저는 이들을 이리로 데려 오너라.”
참으로 내면이 비워져 있을 이런 불우한 이들을 하늘나라 잔치에 입장시키라는 것이며, 어떻게 해서라도 빈자리를 채우고 싶어하는 하느님의 갈망에서 그분의 한량없는 구원의 사랑을 배웁니다.
복음의 마지막 말씀 역시 욕심에 중독되어 초대를 사양한 현대인들의 무지를 일깨우는, 냉담을 풀고 미사잔치의 초대에 응하라는 회개의 촉구입니다.
“내가 너희에게 말한다.
처음에 초대를 받았던 그 사람들 가운데에서는 아무도 내 잔치 음식을 맛보지 못할 것이다.”
(루카 14,24)
날마다 주님의 이 거룩한 미사 은총이 우리 모두 회개와 더불어 세상 탐욕을 비우고 주님의 초대에 응답해 비움의 여정에 항구하는 데 결정적 도움을 주십니다.
"주님을 길이길이 의지하라.
주 하느님은 영원하신 바위이시다."
(이사 26,4)
아멘.
- 성 베네딕도회 요셉 수도원
♠ 조재형 가브리엘 신부님의 묵상글
<신앙인은 예수님의 순종과 겸손을 마음에 간직해야 합니다>
장례식장에 목사님이 오신 적이 있습니다.
묘지에서 하관 예절에도 목사님이 오신 적이 있습니다.
가톨릭 예식에 목사님이 오셔서 기도하고 싶다고 해서 좋다고 했습니다.
고인의 가족 중에 교회 다니는 분이 있어서 그런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목사님이 정성껏 기도해 주니 고인께서도 기뻐했으리라 생각합니다.
33년 사제 생활하면서 아직 법당이나, 교회의 장례 예절을 다녀 본 적이 없었습니다.
두 가지 이유가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아는 분의 가족 중에 교회나 법당에서 장례 예절을 지키는 분이 없었을 수 있고, 그런 분이 있었다고 해도 제게 고인을 위해서 장례 예절에 함께 하도록 부탁하신 분도 없었을 것 같습니다.
드디어 제게도 교회의 장례 예절에 함께할 기회가 생겼습니다.
본당 사목 위원의 형님이 하느님의 품으로 갔는데, 독실한 교회 신자였습니다.
사목 위원도 몇 년 전까지 교회에서 큰 직책을 맡아서 봉사했다고 합니다.
형제님은 성당에서 교리를 배우고, 가톨릭 신자가 되었습니다.
제게 고인이 된 형을 위한 장례 예절에 함께 해 주기를 청하였고, 저는 기꺼이 가겠다고 했습니다.
어느 교회인지 물어보았는데 고인은 교회에서 장례 예배를 하지 않고 장례식장에서 예배를 드린다고 합니다.
어째서 그런지 이유를 물었습니다.
형제님이 다니던 교회는 일반 신자는 교회에서 장례 예배를 하지 않았다고 합니다.
목사님이나 장로님은 교회에서 장례 예배를 드리지만, 일반 신자는 장례식장에서 추모 예배를 드린다고 했습니다.
문화와 전통의 차이가 있겠지만 장례 예절은 가톨릭이 예수님의 가르침에 더 가깝다고 생각합니다.
예수님께서는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고생하며 무거운 짐을 진 너희는 모두 나에게 오너라.
내가 너희에게 안식을 주겠다.
마음이 온유하고 겸손하니 내 멍에를 메고 나에게 배워라.
그러면 너희가 안식을 얻을 것이다.
정녕 내 멍에는 편하고 내 짐은 가볍다.”
그리고 이렇게도 말씀하셨습니다.
“너희는 내가 굶주렸을 때 먹을 걸 주었고, 내가 목말랐을 때 마실 것을 주었으며, 내가 나그네였을 때에 따뜻이 맞아들였다.
또 내가 헐벗었을 때 입을 걸 주었고, 내가 병들었을 때 돌보아 주었으며, 내가 감옥에 있을 때 찾아 주었다.”
고인께서 천상에서 영원한 생명을 얻을 수 있기를 청하며 기도하였습니다.
본당 신부로 있다가 보좌 신부의 직책을 받아들이는 신부님을 보았습니다.
오랜 사목 경험이 있기에 본당 신부를 도와서 기쁘게 사목하였습니다.
교우들도 신부님과 공동체를 이루며 잘 지내는 것을 보았습니다.
직책은 보좌 신부이지만 인격이 보좌 신부는 아니기 때문입니다.
사제는 모두 직책과 관계없이 복음을 선포하는 사목자라는 인식이 있기 때문입니다.
직책과 직위로 인격과 인품을 구분하지 않는다면 한국의 교구 사제들도 훨씬 풍요로운 사목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젊은 사제들에게 더 많은 사목의 기회가 주어질 것입니다.
자존심과 선입견을 버릴 수 있다면, 교만과 욕심을 버릴 수 있다면, 상황에 반응하며 이끌리기보다는 상황을 예측하고 이끌 수 있을 것입니다.
오늘 바오로 사도는 이렇게 이야기합니다.
“그리스도 예수님께서 지니셨던 바로 그 마음을 여러분 안에 간직하십시오.
그분께서는 하느님의 모습을 지니셨지만, 오히려 당신 자신을 비우시어 종의 모습을 취하시고 사람들과 같이 되셨습니다.
오히려 당신 자신을 비우시어 종의 모습을 취하시고 당신 자신을 낮추시어 죽음에 이르기까지, 십자가 죽음에 이르기까지 순종하셨습니다.”
예수님께서는 십자가 죽음에 이르기까지 순종하시면서 하느님의 뜻이 드러날 수 있도록 하셨습니다.
하느님의 모습을 지니셨지만 종의 모습을 취하시면서 영원한 생명에 이르는 길을 보여주셨습니다.
신앙인은 예수님의 순종과 겸손을 마음에 간직해야 합니다.
오늘 복음에서 예수님께서는 하느님의 잔치에 초대받지 못하는 사람을 안타까워하십니다.
현실에 안주하며 하느님의 나라를 받아들이지 못하였기 때문입니다.
교만과 선입견으로 예수님께서 보여주시는 영원한 생명을 받아들이지 못하였기 때문입니다.
하느님의 나라는 모두에게 열려 있지만 아무나 갈 수 없는 나라이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상황에 이끌리기보다는 상황을 이해하고 이끌 수 있다면, 순종과 겸손으로 예수님께서 보여주시는 길을 따라갈 수 있다면, 우리는 모두 하느님의 잔치에 초대받을 수 있고, 영원한 생명을 얻을 수 있습니다.
“고생하며 무거운 짐을 진 너희는 모두 나에게 오너라.
내가 너희에게 안식을 주리라.”
- 미국 댈러스 성 김대건 안드레아 성당
♠ 조명연 마태오 신부님의 묵상글
<진정한 행복은 하느님 나라의 초대에 응답했을 때만 가능>
자수성가해서 큰 재산을 모은 분이 있습니다.
사람들은 그를 가리켜 성공했다고 말했습니다.
그리고 스스로 그 성공을 만들었으니 얼마나 자랑스럽고 행복하겠냐고 이구동성으로 말했습니다.
하지만 몸이 좋지 않아 병원에 갔다가 암이 발견되었습니다.
몇 번의 수술을 했지만, 결국 이 세상을 떠날 수밖에 없었습니다.
그 뒤 이분의 자녀들 사이에 재산 상속 문제로 법적 분쟁이 생겼고, 이제 명절이 되어도 자녀들은 서로 만나지도 않습니다.
이 고인을 과연 성공했다고 말할 수 있을까요?
이분이 과연 행복한 사람일까요?
오히려 불행한 사람이라고 사람들은 이구동성으로 말합니다.
이 세상 삶에는 성공도 실패도 없는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그냥 각자의 인생만 있을 뿐입니다.
재벌 회장에게 성공했다고 말하는 사람이 많겠지만, 이를 더 좋은 인생, 즉 행복한 인생이라고는 말할 수 없습니다.
그저 자기의 인생을 잘 만들어가는 것이 중요한 것입니다.
예수님께서는 세상 것에 행복이 있다고 말씀하신 적이 없습니다.
그보다 하느님의 뜻을 실행하며 자기 삶을 사는 사람이 행복하다고 하셨지요.
돈이 없어도, 세상의 지위가 높지 않아도 하느님 안에서 행복한 사람을 우리는 많이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런 사람을 진정으로 성공한 사람이라고 말할 수 있지 않을까요?
자기가 선택하는 많은 삶 안에서 진정한 행복을 향해 나아가는 우리가 되어야 할 것입니다.
오늘 복음에서도 하느님 나라에서의 행복에 관해 이야기하십니다.
처음에 초대받은 사람은 여러 가지 이유로 초대에 응하지 않습니다.
‘밭에 가려고, 겨릿소를 부려 보려고, 장가를 들어서….’
이런 이유로 응하지 않은 사람의 자리를 ‘가난한 사람들, 장애인들, 눈먼 이들, 다리 저는 이들’이 차지하게 된다고 하십니다.
하느님 나라의 초대는 그분의 주도권에 따라 이루어집니다.
그 초대에 우리는 무조건 응답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진정한 행복은 하느님 나라의 초대에 응답했을 때만 가능했습니다.
세상 것을 위한 삶이 진정한 성공이고 행복이라고 생각해서는 안 됩니다.
세상 것이 좋다면서 이것에 대한 욕심과 이기심을 내세워 초대해 주신 주님께 어떤 이유나 양해 따위로 요청해서는 안 됩니다.
세상의 그 어떤 것도 하느님의 부르심에 앞설 수 없다는 것을 기억하면서 곧바로 응답할 수 있는 우리가 되어야 합니다.
세상 안에서는 행복의 삶이 아닌 것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끝내는 영원 안에서 자신의 행복을 누리게 될 것입니다.
진정한 성공입니다.
- 인천가톨릭대학교 성김대건성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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