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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락한 영광 9:10~13
10 옛적에 내가 이스라엘을 만나기를 광야에서 포도를 만남같이 하였으며 너희 조상들을 보기를 무화과나무에서 처음 맺힌 첫 열매를 봄같이 하였거늘 그들이 바알브올에 가서 부끄러운 우상에게 몸을 드림으로 저희가 사랑하는 우상같이 가증하여졌도다
11 에브라임의 영광이 새같이 날아가리니 해산하는 것이나 아이 배는 것이나 임신하는 것이 없으리라
12 혹 그들이 자식을 기를지라도 내가 그 자식을 없이하여 한 사람도 남기지 아니할 것이라 내가 그들을 떠나는 때에는 그들에게 화가 미치리로다
13 내가 보건대 에브라임은 아름다운 곳에 심긴 두로와 같으나 그 자식들을 살인하는 자에게로 끌어내리로다
떠돌이가 되는 백성 9:14~17
14 여호와여 그들에게 주소서 무엇을 주시려 하나이까 아이 배지 못하는 태와 젖 없는 유방을 주시옵소서
15 그들의 모든 악이 길갈에 있으므로 내가 거기에서 그들을 미워하였노라 그들의 행위가 악하므로 내 집에서 그들을 쫓아내고 다시는 사랑하지 아니하리라 그들의 지도자들은 다 반역한 자니라
16 에브라임은 매를 맞아 그 뿌리가 말라 열매를 맺지 못하나니 비록 아이를 낳을지라도 내가 그 사랑하는 태의 열매를 죽이리라
17 그들이 듣지 아니하므로 내 하나님이 그들을 버리시리니 그들이 여러 나라 가운데에 떠도는 자가 되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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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의 말씀 요약]
옛적에 하나님은 이스라엘을 무화과나무의 첫 열매처럼 여기셨으나 그들은 바알브올에게 몸을 바쳐 가증해집니다. 하나님이 그들을 떠나시니 에브라임의 영광이 새같이 날아갑니다. 길갈의 악을 미워하시는 하나님은 백성을 그분 집에서 쫓아내시고, 말씀을 듣지 않는 백성을 버리실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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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락한 영광 9:10~13
이스라엘을 향한 하나님의 첫사랑은 기쁨 자체였습니다. 하나님이 이스라엘을 자기 백성 삼으셨을 때 그들은 사랑스럽고 소중한 존재였습니다. 마치 황량한 광야에서 발견한 포도와 같았고, 무화과나무 첫 열매를 보는 것과 같았습니다. 하지만 그러한 기쁨은 잠시였습니다. 거룩해야 할 백성은 가증한 우상에게 몸을 바치고 온갖 음행을 저질렀습니다. 이에 에브라임의 영광이 새같이 날아갈 것입니다. 그들에게 더는 임신이나 출산이 없을 것이며, 자녀들도 없어질 것입니다. 자녀가 없다는 것은 당시 문화에서 큰 저주 가운데 하나입니다. 하나님의 영광이 떠났기에 저주와 화가 그 자리를 대신하게 됩니다. 하나님과 맺은 첫사랑의 기쁨을 간직하며 사는 것이 성도의 진정한 행복입니다.
● 더 깊은 묵상
하나님은 이스라엘과 처음 언약을 맺으실 때의 기쁨을 어떻게 표현하셨나요?
주님과의 첫사랑을 유지하기 위해 내게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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떠돌이가 되는 백성 9:14~17
말씀에 순종하는 사람은 그의 자녀뿐 아니라 그가 키우는 짐승의 새끼까지도 복을 받습니다(신 28:4, 11). 호세아는 바알을 섬기는 백성에게서 태의 복을 거두어 달라고 하나님께 간구합니다. 불순종하는 백성을 공의로 징계하시길 호소한 것입니다. 길갈은 북 이스라엘을 타락으로 이끈 거점이자 우상 숭배의 온상지입니다. 지도자들은 그곳에서 온갖 악을 부추겼습니다. 그들의 패역으로 인해 하나님은 매를 드시고 심판의 회초리를 휘두르십니다. 뿌리가 말라 열매를 맺지 못하듯, 하나님은 백성의 사랑하는 자녀를 죽이실 것입니다. 불순종한 백성은 떠돌이 신세가 될 것입니다. 말씀에 대한 불순종은 은혜의 문을 닫고 저주의 문을 엽니다.
● 더 깊은 묵상
호세아가 불순종하는 백성을 위해 호소한 것은 무엇인가요?
저주의 문을 닫고 은혜의 문을 열기 위해 내가 회복할 것은 무엇인가요?
오늘의 기도
하나님! 제 안에 귀한 생명을 주셨는데, 제가 하나님을 떠나 어떤 열매도 맺을 수 없는 상태가 되어 버리지는 않았는지요. 하나님께 붙은 가지만이 생명이 있고, 그 생명을 흘려 보낼 수 있음을 고백합니다. 포도나무이신 주님께 붙어 생명력 넘치는 가지의 모습으로 살아가게 하소서.
1. 말씀을 떠난 이스라엘에 대한 심판예언(7-10)
어두운 시대가 되면 가장 큰 특징은 하나님의 말씀을 바르게 전하는 자들이 무시당하고 오히려 그들을 향하여 미쳤다고 말하는 일이 일어난다는 것입니다. 이스라엘 역시 하나님의 말씀을 온전히 전하는 자들에 대하여 바보라고 하면 그들을 어리석다고 하였습니다.
심지어는 하나님을 섬긴다는 곳에서도 하나님의 사람들을 증오하였다고 성경은 기록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의 사람들을 무시한 이스라엘은 극악한 죄를 범하며 하나님의 마음에서 떠나 버렸습니다. 그들은 더 이상 하나님의 심판을 피할 수 없는 지경에 이르게 되었습니다.
이처럼 사회가 어두워질 수록 하나님의 진리의 소리는 힘을 잃고 악한 세력이 득세하여 죄악이 넘치게 됩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어떠한 사회속에서도 하나님의 말씀을 존귀히 여기며 악한 자들이 말씀을 가벼이 여기게 하는 일들을 행할 때에 함께 동조하는 일이 없도록 하여야 할 것입니다. 하나님의 말씀은 어떠한 시대에도 변하지 않으며 그 자체로 가장 귀히 높임 받아야 하는 것임을 잊지 않아야 할 것입니다.
묵상하기
나는 악한자들과 같이 하나님의 말씀을 무시하고 내 소견에 좋은대로 행하고 있지는 않은가?
2. 에브라임에 대한 진노(11-17)
이스라엘로 표현 된 에브라임은 원래 창성함이라는 뜻을 가졌고 그들은 강하고 부요하고 안전하였습니다. 하지만 그들이 하나님을 섬기지 않고 오히려 우상을 섬기게 되었을 때에 하나님께서는
그들이 소유한 모든 것을 다 빼앗고 그들에게 후손을 허락하지 않으며 자녀들은 적에 의하여 내어 쫓기고 죽임을 당하며 흩어짐을 당하게 됩니다. 이처럼 우리가 아무리 강하고 안전하다고 하여도 하나님께서 지켜 주지 않으시는 안전은 더 이상 안전함이 아니며 하나님께서 함께 하지 않는 힘은 더 이상 힘이 아님을 알아야 합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에브라임과 같이 하나님을 떠남으로 하나님의 진노하심을 받는 자리에 떨어지지 않도록 영적으로 깨어 주님을 온전히 높이는 믿음의 종들이 되어야 할 것입니다.
묵상하기
나는 하나님께서 허락하신 것을 내가 이룬것으로 잘못 생각하는 교만에 빠져 있지는 않은가?
앞선 말씀 마지막 구절은 에브라임[이스라엘]의 패괴함을
사사시대 기브아 사건과 비교하여 말씀 하셨는데[9:9]
오늘의 말씀은 광야 시대를 마감하는 요단강 도하 직전에
모압에서 발생했던 바알브올에게 부속되었던 간음 사건에
비교하여 말씀 하신다.[9:10]-[민25:18. 31:16]
그 때 모압 왕 발락은 그 무엇으로도 이스라엘을 당할 수 없자
탐욕에 눈이 먼 발람 선지자를 뇌물로 매수하여 한 꾀를 얻어
이스라엘을 바알의 신전 제사에 초대하고 성창들과 몸을 섞어
바알 신에게 부속된 자들로 만들어 버렸고
하나님의 진노가 임하게 만들어 무너뜨리려 했는데
호세아 선지자는 지금 이스라엘의 형편이
그 때와 다름없는 진노와 심판의 상황에 몰렸음을 고하고 있다.
더불어 호세아 선지자는 이처럼 죄악의 막장까지 몰려있는
이스라엘에 대하여 더 이상 어찌해보지 못하고
마치 엘리야가 호렙산으로 가서
이스라엘을 고발하는 기도를 드린 것처럼[왕상19:10.14]
더 이상 이스라엘 입장에 서서 기도할 수 없는 염치 때문에
하나님의 뜻을 수용하고 하나님의 입장에서 기도하게 되며
하나님께서 하고자 하시는 일을 하시라는[9:11-13]
가슴 아픈 저주 기도를 드리고 있다[9:14]
여호와여 그들에게 주소서 무엇을 주시려 하나이까?
아이 배지 못하는 태와 젖 없는 유방을 주시옵소서
이러한 호세아의 기도에 응답하여 주시는 하나님의 말씀은
뜻밖에도 과거 이스라엘이 요단강을 건너 할례를 행하고
애굽의 모든 수취를 물러가게 했다는 의미로 붙여주신
지명으로써 이름인 "길갈"에 [수5:9]
그들의 모든 악이 있으며
내가 거기서 그들을 미워하였노라고 하신다. [9:15a]
거룩하고 영광스러운 장소로써 가나안 정복전쟁의
베이스 켐프가 되었던 길갈이 어찌 이렇게 무서운
우상 숭배의 장소가 되었는지 궁금하지 않을 수 없는데
여로보암 I세 때 이스라엘의 최남단 벧엘과 최북단 단에
예루살렘을 대신하는 금송아지 신전을 세운 것 외에[왕상12]
후대로 들어와 추가로 길갈에도 우상의 신전을 세워서
이스라엘 우상숭배의 또 다른 본산지가 되게 한 것을
몇 몇 구절에서 추론해 보게 한다.[호4:15. 12:12 ]
이렇게 하나님께 배은망덕하고 바알을 하나님으로 대신한
이스라엘에게 남겨진 것은 매를 맞아 그 뿌리가 말라져
열매를 맺지 못하는 것처럼 비록 아이를 낳을지라도
태의 열매를 죽이시므로 대가 끊어질 것이라는 것과[9:16]
이미 이스라엘과 맺은 언약의 시초에 우상을 따라갈 경우에
내리시겠다고 하신 저주의 부속조항 처럼 [신28:64-65]
열방에 흩어서 떠도는 자들이 되게 하신다는 것이다 [9:17]
오늘의 말씀 가운데 하나님께서 가장 빈번하게 나타내시는
저주의 단어는 부모의 죄로 인해 자녀에게 화가 미치게 되며
심지어 後代[후대]가 끊어지게 하시겠다는 것이다.[9:11.12.13.16]
왜 하필이면 자식의 대를 끊어놓는 재앙일까 생각해 보면
마치 뱀은 뱀의 새끼를 낳게 되는 것처럼
여호와 하나님께 대한 신앙을 떠나 바알에게 부속된 자들이
자식을 낳아 보아야 똑같은 우상숭배의 자식들이 될 것이므로
더 이상 이스라엘 대한 기대를 거두시겠다는 의지의 표현이시다.
하나님께서 처음에 이스라엘의 혈통적 조상이 되는 아브라함을
불러내셨을 때 이 죄악 세상 가운데 하나님을 경외하는
거룩한 자손들을 하늘의 별과 같이 많게 하시고[창15:5]
이스라엘 건국의 언약 서문에서 밝히신 것처럼
이스라엘을 세상 가운데 하나님을 알게 하는
제사장 나라가 되게 하고자 하셨는데[출19:3-6]
북 왕국 이스라엘은 자신들의 200년 역사 가운데
하나님의 뜻을 완전히 역류하는 결과로 나타나고 말았다.
오늘의 말씀요약
옛적에 주는 이스라엘을 무화과나무의 첫 열매처럼 여기셨으나 그들은 바알브올에 가서
우상에게 몸을 드려 가증해집니다. 하나님이 악한 행위를 한 그들을 주의 집에서 쫓아내시고
다시는 사랑하지 않으시며, 태의 열매를 죽이고 버리시리니 그들은 여러 나라에 떠돌게 될 것입니다.
오늘의 말씀해설
이스라엘의 영광이 날아감(9:10~14)
죄로 인해 우리 삶에서 하나님이 떠나시는 순간, 그동안 우리가 누렸던 영광 역시 사라져 버립니다.
비록 아무리 오래된 믿음의 전통과 부흥의 역사가 있다 하더라도 하나님이 촛대를 옮기시면(계 2:5 참조)
그곳은 결국 황폐해집니다. 하나님은 이스라엘을 마치 ‘광야에서 본 포도’처럼,
‘무화과나무의 첫 열매’처럼 매우 기뻐하며 아끼셨습니다. 하지만 이스라엘은 가나안에 정착해서
먹고살 만해지자 우상에게로 달려가고 말았습니다. 하나님을 향한 믿음과 첫사랑과 감사를 잃어버리고
세속화된 이스라엘 백성의 삶에서 하나님이 찾으시는 열매가 맺힐 리 없습니다.
결국 그들은 잉태와 출산이 그쳐 대가 끊어지는 심판을 받습니다.
어제의 신앙이 내일의 신앙을 보장해 주지는 않습니다. 하나님 앞에서 오늘 신실한 것이 중요합니다.
- 묵상 질문: 이스라엘의 영광이 새처럼 날아가고, 대가 끊어지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 적용 질문: 나와 우리 공동체의 죄악 때문에 자녀와 다음 세대가 고통받지 않는지 돌아보며,
무엇을 회개해야 할지 생각해 보세요.
여러 나라에 떠돌게 됨(9:15~17)
말씀에 대한 불순종은 하나님의 사랑과 보호를 받지 못하는 불행을 가져옵니다.
길갈에서 이스라엘의 초대 왕으로 선택된 사울은 이후 하나님 뜻보다 자기 생각을 앞세워
계속 불순종함으로 결국 폐위됩니다(삼상 11:12~15; 15:21~29).
요단 강을 건너 가나안에 들어온 은혜를 기억하게 하는 길갈(수 4:19~24)에서 호세아 선지자 당시
북 이스라엘 백성은 금송아지를 섬겼고, 생명의 근원이신 하나님의 말씀을 거역했기에
뿌리가 마른 나무처럼 열매 맺지 못한 채 열방의 유랑민으로 전락합니다.
가지는 나무에서 떨어지면 살 수 없습니다. 하나님 안에 있어야,
말씀의 토양에 뿌리를 내려야 죄악에 물들지 않고 생명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 묵상 질문: 이스라엘 백성이 약속의 땅 가나안에서 추방되어 떠돌게 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 적용 질문: 뿌리가 말라 열매 맺지 못한 채 방황하는 인생이 되지 않으려면 무엇에 힘써야 할까요?
오늘의 기도
죄가 있는 곳에서는 하나님의 영광이 떠나감을 봅니다.
제 삶의 어느 부분에 하나님이 싫어하시는 죄가 있는지 민감하게 돌아보며 회개하게 하소서.
포도나무에 접붙인 가지처럼 하나님 안에 꼭 붙어 있게 하소서.
야곱은 므낫세보다 에브라임을 앞세워 축복했고, 에브라임은 자손 번성의 축복을 받아 북이스라엘의 주도적인 지파가 되었습니다 "세상에서 번식되게 하시기를 원하나이다"(창48:14~20)
그래서 모세도 요셉 지파를 축복할 때에 에브라임을 앞세우고 자손 번성을 축복했습니다 "에브라임의 자손은 만만이요 므낫세의 자손은 천천이리로다"(신33:17)
그러나 이제는 에브라임이 우상과 함께 더려워져서 임신하지 못하고 해산하지 못하게 되었고 있는 자녀들도 죽임을 당하게 되었습니다 "그들이 부끄러운 우상에게 몸을 드림으로 저희가 사랑하는 우상 같이 가증하여졌도다 에브라임의 영광이 새 같이 날아 가리니 해산하는 것이나 아이 배는 것이나 임신하는 것이 없으리라 혹 그들이 자식을 기를지라도 내가 그 자식을 없이하여 한 사람도 남기지 아니할 것이라"(호9:10~16)
그들이 마음을 완고하게 하여 듣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그들이 듣지 아니하므로 내 하나님이 그들을 버리시리니 그들이 여러 나라 가운데에 떠도는 자가 되리라"(호9:17)
그래서 하나님은 그들을 방치하셨고 그 결과 온 세상에 유리방황하게 되었습니다 "내 백성이 내 소리를 듣지 아니하며 이스라엘이 나를 원하지 아니하였도다 그러므로 내가 그의 마음을 완악한 대로 버려 두어 그의 임의대로 행하게 하였도다"(시81:11~12)
그러나 듣는 자에게는 영구한 복이 있습니다 "너는 듣고 지키라 네 하나님 여호와의 목전에 선과 의를 행하면 너와 네 후손에게 영구히 복이 있으리라"(신12:28) 그래서 예수님께서는 어떤 사람이 마리아에게 복이 있다고 하자 말씀하셨습니다 "한 여자가 음성을 높여 이르되 당신을 밴 태와 당신을 먹인 젖이 복이 있나이다 하니 예수께서 이르시되 오히려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지키는 자가 복이 있느니라 하시니라"(눅11:27~28)
듣는 자가 성령의 인치심을 받습니다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엡1:13) 듣는 자가 지식을 깨닫고 모든 지식에 부요하게 됩니다 "듣는 자가 귀를 기울일 것이며 조급한 자의 마음이 지식을 깨닫고 어눌한 자의 혀가 민첩하여 말을 분명히 할 것이라"(사32:3~4)
그러므로 우리는 듣는 자가 되어 복을 누리기 원합니다 "말씀을 읽는 자와 듣는 자와 그 가운데에 기록한 것을 지키는 자는 복이 있나니 때가 가까움이라"(계1:3)
은혜와 진리의 하나님 아버지,
죄의 돌밭과 가시밭에 놓여 사망의 권세 아래 붙들려
소망이 없었던 우리를 십자가의 은혜와 부활의 능력으로 건져내신
주님을 기뻐하며 높여드리는 인생 되길 소망합니다.
광야에 길을, 사막에 강을 내시는 여호와 하나님을 더 힘써 알고,
그 전능자의 그늘 아래 감사와 겸손으로 섬기는 청지기의 삶 살게 하여 주시옵소서.
이 시간에도 열방 가운데 주님의 복된 소식 전하시는
선교사님들의 삶과 사역 위에 기름 부어 주시고
그 모든 필요에 넘치도록 풍성하게 채워 공급하여 주시옵소서.
질병과 전쟁, 기근과 핍박, 온갖 재해로 말미암아 고통받고
신음하는 이들을 긍휼히 여기시고, 회복과 치유의 역사를 베풀어 주시옵소서.
이 나라와 백성이 하나님을 경외하고, 오직 아버지의 크신 뜻을 전하는
거룩한 제사장 되게 하여 주시옵소서.
감사와 찬양을 아버지께 올려드리며,
우리의 길과 진리와 생명 되신 예수님의 거룩하신 이름으로 간절히 기도드립니다. 아멘.
James Tissot (Nantes, France, 1836–1902, Chenecey–Buillon, France). The Accursed Fig Tree (Le figuier maudit), 1886–18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