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총 3시간의 구성
1시간: 인문고전 독서 및 필사
30분: 인문고전 주제에 대한 토론
30분: 멘티 멘토링을 위한 글로 생각적기
1시간: 멘토링으로 함께 의견 나누기
|
저희 팀 따독 다독에서 운영하는 카페가 개설되었습니다. 아이들의 독서 상황과 멘토링 상황이 궁금하시다면 방문하셔서 따끔한 질책과 조언을 부탁드립니다.
http://cafe.naver.com/dreamofangels
|
2) 팀원 소개
1. 김민욱 (29) - 전남대학교 로스쿨 4기 1학년
2. 정경세 (29) - 전남대학교 법과대학 법학과 졸업, 전남대학교 로스쿨 4기 1학년 3. 송우림 (26) - 전남대학교 공과대학 기술학부 수료 4. 이화영 (23) - 전남대학교 생명과학 기술학부 4학년 5. 박현은 (21) - 전남대학교 간호학과 2학년 6. 변혜정 (27) - 전남대학교 법과대학 행정학과 졸업 |
2. 존스튜어트 밀식 독서법과 시카고 플랜
1) 존스튜어트 밀식 독서법
존스튜어트 밀은 천재적인 사상가로도 유명하지만, 독서법으로도 유명합니다. 그는 평범한 지능을 갖고 태어났지만, 영국 공리주의의 지도자였던 아버지, 제임스 밀에게 천재 독서교육을 받은 뒤 천재적인 두뇌를 갖게 되었고, 20대 중반에는 천재 사상가의 반열에 오르게 됩니다. 그의 독서법은 초등학교 때부터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 키케로, 데카르트 같은 천재 사상가들의 저작을 열심히 읽고 소화해서 그들의 위대한 사고 능력을 자신의 것으로 만드는 독서를 말합니다. 초등학생이 플라톤을 읽을 수 있다고? 말도 안된다. 과연 제대로 이해나 할 수 있을까? 같은 의문에 대해 대답하자면 “절대적으로 가능하다”고 말씀드리겠습니다. 이에 대해서는 이지성이라는 작가가 수년간 실시했던 인문고전 교육으로부터 이미 입증되었다고 합니다. 아이들의 두뇌는 보통 인문고전을 두달 정도 읽고 나면 실제로 변화를 보이기 시작한다고 합니다. 질문이라고는 할 줄 몰랐던 아이들이 각종 현상에 대해 심도있는 질문들을 던재대는 가하면, 사물의 근원에 대해 궁금해하고, 그 근원을 파헤쳐 들어가보려고 한다고 합니다. 또한 이 이야기는 이지성을 통해, 혹은 다른 사람들의 이야기가 실려 각종 메스컴을 통해 소개된 바가 있다고 합니다. 존 스튜어트 밀은 초등학교 때 다음과 같은 책들을 읽고, 매일 아침마다 아버지와 깊이 있게 토론했다고 합니다.
저학년 때: 퀴로파이데이아, 소크라테스 ‘추상록’, 아드 데모니쿰, 아디 니코클렘, 플라톤 대화편 ‘에우튀프론’, 소크라테스의 변명, 크리톤, 파이돈, 크라튀로스, 테아 이테토스, 헤로도토스의 모든 저서, 디어게네스 라에르티오스가 지은 철학자 들의 전기
|
중고학년 때: 로마사, 플루타르크 영웅전, 영국 역사의 정치적 개관, 교회사, 유클리드의 기하학 서적 전부, 일리아드, 오디세이아, 아리스토텔레스가 쓴 수사학 전부, 스콜라 철학에 관한 각종 논문들.
|
존 스튜어트 밀은 자서전에서, 초등학교 때부터 아버지로부터 이와 같은 철학 고전 독서교육을 받았던 덕택에 또래들보다 최소한 25년 이상을 앞서나갈 수 있었다고 고백했습니다. 그런데 여기에는 또 다른 놀라운 사실이 있다고 합니다. 그것은 존 스튜어트 밀의 다른 형제들은 아버지로부터 천재 독서교육을 받지 못했고, 실제로도 천재가 되지 못했다는 사실입니다. 형제들 중에는 존 스튜어트 밀보다 뛰어난 지능을 가진 사람도 있었는데 말입니다. 이들이 아버지로부터 천재 독서교육을 받지 못한 이유는 단순합니다. 아버지 제임스 밀이 경제적으로 대단히 힘든 상황을 겪고 있었을 때 태어났고 자랐기 때문입니다. 반면 존 스튜어트 밀은 아버지가 경제적으로 여유로운 생활을 하고 있을 때 유소년 시절을 보냈고, 그 결과 아버지로부터 집중적인 천재 독서교육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존 스튜어트 밀이 아버지 제임스 밀로부터 받았던 철학 고전 독서교육은 고대로부터 서양의 상류계층과 지식인 계층이 자신의 자녀를 지적 천재 또는 엘리트로 키우기 위해 사용해온 고전적인 독서법입니다. 예를 들면 15세기 이탈리아 피렌체의 통치자였던 로렌초 데 메디치나 르네상스 시대를 연 천재 인문학자 페트라르카 같은 사람들이 대표적입니다. 이들은 공통적으로 철학 고전 독서교육을 받았습니다. 레오나르도 다 빈치도 철학 고전 독서로 자신의 두뇌를 변화시켰습니다. 신분 사회였던 중세에 사생아로 태어났던 탓에 철학 고전 독서교육은 커넝 정식 학교 교육마저 제대로 받지 못했던 다빈치는 상류 계층과 접촉하게 되면서 천재적인 사고 능력을 길러주는 독서법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를 열심히 실천했고, 그 후로 다빈치의 예술 세계에 놀라운 깊이가 더해졌다고 합니다.
철학 고전 독서법이 두뇌를 놀랍게 변화시킨다는 사실을 증명하는 역사적 인물들이 있습니다. 처질, 에디슨, 아인슈타인이 대표적입니다. 이 세사람에게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첫째, 공식적인 저능아였다.
둘째, 철학 고전 독서교육을 10년이상 받았고, 그 결과 천재적 사고 능력을 갖게 되었다는 사실입니다.
2) 시카고 플랜
힐러리에게 입체적 사고 능력을 선사했다던 존 스튜어트 밀 식 독서법은 20대 이후에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시카고 대학과 얼 쇼리츠 사례를 보면 시카고 대학은 인류 역사상 세 손가락 안에 드는 부자였다는 미국의 석유재벌 존 록펠러가 세운 학교입니다. 이 대학은 설립년도인 1892년부터 1929년까지 소문난 삼류학교였습니다. 미국에서 제일 공부 못하고 가장 사고 잘 치는, 쉽게 말해 집에서 내놓은 학생들이 주로 입학했던 학교였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이 학교가 1929년을 기점으로 혁명적으로 변하기 시작했습니다. 놀랍게도 노벨상 수상자들이 폭주하기 시작했던 것입니다. 놀랍게도 1929년부터 2000년까지 이 대학 출신들이 받은 노벨상이 무려 73개에 이른다고 합니다. 도대체 1929년도에 시카고 대학에서는 무슨 일이 있었던 것일까요? 1929년은 로버트 허친스라는 사람이 시카고 대학교 총장으로 부임한 해입니다. 그는 존 스튜어트 밀 식 독서법에 정통한 사람이었고, 그는 설령 바보일지라도 존 스튜어트 밀식 독서법을 충실히 따른다면, 아인슈타인이나 에디슨이 그랬던 것처럼 천재적인 두뇌를 가진 인재로 변화될 수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었습니다. 로버트 허친스 총장은 시카고 대학을 세계 명문 대학으로 키우겠다는 야심을 품고서 ‘시카고 플랜’을 도입했습니다. 시카고 플랜이란, 인류의 위대한 지적 유산인 철학 고전을 비롯한 각종 고전 100권을 달달 외울정도로 읽지 않은 학생은 졸업시키지 않는다는 것이었습니다.
시카고 플랜이 시행되자, 그동안 책이라고는 베게로나 사용해왔던 시카고 대학생들도 철학고전을 읽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그들은 울며 겨자 먹기 식으로 위대한 고전 100권을 읽기 시작했습니다. 처음에는 아무 변화도 일어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머리에 인이 박히도록 읽어댄 고전의 수가 30권, 50권을 넘어서자 점차 변화가 일어나기 시작했습니다. 위대한 고전 저자들의 사고 능력이 그들의 두뇌 깊은 곳에 서서히 자리 잡기 시작했고, 마침내 100권째에 이르자 그들의 두뇌가 송두리째 바뀌었다고 합니다.
미국의 유명한 철학자 얼 쇼리츠 역시 기본적인 학교 교육 조차 제대로 받지 못한 노숙자, 빈민 출신의 저소득층을 대상으로 존 스튜어트 밀식 독서법을 실시했습니다. 아니 ‘맛보게’ 했다는 표현이 더 맞을 것입니다. 저소득층을 위한 철학 고전 학교를 열고, 플라톤의 저작에 나오는 대화법을 사용해서 그들에게 윤리학, 논리학, 예술, 문학 등을 강의했기 때문입니다. 얼 쇼리츠의 강의를 들은 사람들의 두뇌는 나날이 변화하게 되었습니다. 그들은 놀랍게도 전부 대학에 진학했고, 좋은 직장에 취직했다고 합니다.
3. 멘토링과 독서 계획
1) 멘토링과 독서 42주 계획
저희는 3월 3일 첫 시작으로 12월까지 총 42주로 이 활동을 계획하였습니다.
1. 3월 3일 (토), 3월 10일 (토), 3월 17일 (토), 3월 24일 (토), 3월 31일 (토) -5 주 |
2. 4월 7일 (토), 4월 14일 (토), 4월 21일 (토), 4월 28일 (토) - 4 주 |
3. 5월 5일 (토), 5월 12일 (토), 5월 19일 (토), 5월 26일 (토)- 4 주 |
4. 6월 2일 (토), 6월 9일 (토), 6월 16일 (토), 6월 23일 (토), 6월 30일 (토) - 5 주 |
5. 7월 7일 (토), 7월 14일 (토), 7월 21일 (토), 7월 28일 (토) - 4 주 |
6. 8월 4일 (토), 8월 11일 (토), 8월 18일 (토), 8월 25일 (토) - 4 주 |
7. 9월 1일 (토), 9월 8일 (토), 9월 15일 (토), 9월 22일 (토), 9월 29일 (토) - 5 주 |
8. 10월 6일 (토), 10월 13일 (토), 10월 20일 (토), 10월 27일 (토) - 4 주 |
9. 11월 3일 (토), 11월 10일 (토), 11월 17일 (토), 11월 24일 (토) - 4주 |
10. 12월 1일 (토), 12월 8일 (토), 12월 15일 (토) - 3주 |
- 총 42주
2) 멘토 멘티와의 이야기 구체적인 활동 사항
카페를 통해 멘토 멘티를 제비뽑기 방식으로 선정하여 2달에 한 번씩 선생님을 바꾸는 멘토 멘티링을 실시할 계획입니다. 현재 학교와 사회에서 진행하고 있는 멘토링 학습방법을 도입하여 아주 체계적으로 실시할 계획입니다.
차 수 |
프로그램명 |
인문고전 |
세부 lesson |
준비물, 자료 등 |
3월 |
자기소개, 친해지기, 진로탐색 |
1. 노자 도덕경 (1주) 2. 소크라테스 (2주) 의 변명 3. 논어 (3주) 4. 홉스 (4주) 리바이어던 5. 맹자 (5주) |
key word로 나를 표현해보자 상상력 쑥쑥~ 칠교놀이 다양한 직업에 대해 알고 순위매기기 |
책 유인물, 색연필과 사인펜 |
4월 |
인생계획표 만들기 나의 롤모델 정하기 |
1. 대학중용 (6주) 2. 니코마코스윤리학 (7주) 3. 채근담 (8주) 4. 아우구스티누스 (9주) 고백록 |
앞으로 인생 100년 인생계획 만들기 21세기의 롤모델에 대해 알아보기 나의 롤모델에 대해 탐구하기 |
책 유인물. 색연필과 사인펜 |
5월 |
비전으로 가슴 뛰는 삶 |
1. 이익 - 성학집요 (10주) 2. 데카르스 (11주) - 방법서설 3. 징비록 - 유성룡 (12주) 4. 학문의 진보 (13주) - 베이컨 저 |
심연의 자아영상 나를 나답게 만든 사건들Dream List 50 나의 재능, 나의 강점 내 삶의 메인 프로젝트 내 삶의 프로그램 파일 나에게 보내는 편지 |
책 제본 자료 유인물 필기구 |
6월 |
가족과 나 나와 선생님 |
1. 한비자 1 (14주) 2. 토스모어의 (15주) 유토피아 3. 장자 (16주) 4. 인간불평등 (17주) 기원론 사회계약론
|
나의 가족 소개하기 가족의 소중함 알기 부모님께 편지쓰기 선생님과 학생의 관계 좋은 선생님과 좋은 학생에 대해 알아보기 |
책 유인물,필기구 |
7월 |
화를 다스리기 우울함 다스리기 |
1. 박제가 (18주) - 북학의
2. 에밀 (19주) 3. 정약용 (20주) - 목민심서 4. 일리아스 (21주) - 오딧세이아 5. 신채호 (22주) - 조선 상고사
|
화에 대해 알아 보기 화를 조절하는 방법 알아보기 우울증에 대해 알아보기 우울증을 극복하는 방법 알아보기 |
책 유인물, 필기구 |
8월 |
친구관계 |
1. 순자 (23주) 2. 밀 자유론 (24주) 3. 묵자 - 묵적 (25주) 4. 로크의 통치론 (26주) |
친구 사귀기 친구와 어떤 관계를 가져야 좋을까? |
책 유인물, 필기구 |
9월 |
Movie 보기 |
1.노자 (27주) 2. 순수이성비판 (28주) 실천이성비판 (29주) 3. 지금 조선의 (30주) 시를 쓰라. 4. 존 롤즈 정의론 (31주) 5. 코란 (32주)
|
영화 감상 영화 감상문 쓰기 |
영화 선정 유인물 |
10월 |
여행 |
1. 주역 (33주) 2.아나키에서 (34주) 유토피아로 3. 천로 역정 (35주) 4. 정신분석강의 (36주)
|
여행지 소개 여행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것 |
유인물, 필기구 |
11월 |
글로벌 마인드 다문화 이해하기 |
1. 박은식 (37주) - 한국통사
2. 과학혁명의 (38주) 구조 3. 주홍글씨 (39주) 4. 죄와 벌 죄와 벌 (40주)
|
글로벌 리더의 조건 다문화 가정의 친구들 포용하기 |
유인물, 핅기구 |
12월 |
프로그램을 마치며 |
그동안 학습들 함께 나누기 |
새로 알게 된 나의 모습 롤링페이퍼 멘토선생님께 편지 쓰기 |
유인물, 필기 |
총시간 |
42주 |
총 126시간 / 5일 반
(126 시간 / 하루 24 시간 = 5.25 일) |
기타 프로그램>> 남는 시간, 흥미 유발을 위해 할 프로그램 - 칠교놀이 - 자화상 콜라쥬 - 돌아가면서 그림그리기 - 그어진 모양을 그림으로 채우기 |
3) 독서방법 및 독서 선정도서
동양고전 20
1. 노자 도덕경 - 범우사 - 3900원
2. 논어 홍익출판사 - 15000원
3. 맹자 홍익출판사 - 14000원
4. 대학 중용 / 홍익 출판사 - 10000원
5. 채근담 / 홍익 출판사 - 13000원
6. 이익 - 성학집요 / 김태완 역/ 청어람 미디어 - 32000원
7. 징비록 - 유성룡 - 서해문화사 - 8700원
8. 한비자 1 - 한길사 - 25000원
9. 장자 / 김창환 / 을유문화사 - 18000원
10. 박제가 - 북학의 - 안대회 역 / 돌베게 - 12000원
11. 정약용 - 목민심서 / 장승희 /풀빛 - 10000원
12. 신채호 - 조선 상고사 -박기봉, 비봉출판사 - 22000원
13. 순자 - 을유문화사 - 35000원
14. 묵자 - 묵적 / 홍익출판사 - 13000원
15. 노자 - 노자/ 최재목/ 을유출판사 - 18000원
16. 지금 조선의 시를 쓰라 박지원(소설가) 저 | 김명호 역 | 돌베개 | - 18000원
17. 코란 -비봉출판사/김화숙 역 - 18000원
18. 주역 - 고형 /예문 서원 - 18000원
19. 천로 역정 - 존 버니언 글/ 김창 역/ 서해문집 -16900원
20. 박은식 - 한국통사 / 범우사 - 15000원
서양고전 20
1. 플라톤 - 소크라테스의 변명/ 문예출판사 - 10000원
2. 홉스 - 리바이어던 , 서해문집, 신재일 -13900원
3. 아리스토텔레스 - 니코마코스 윤리학 / 이제이북스 -18000원
4. 아이구스티누스 - 고백론 / 김기찬 역/ 현대지성사 10000원
5. 데카르스 -방법서설 / 이형복 / 문예출판사 - 12000원
6. 학문의 진보/ 베이컨 저/ 이종구 역/신원문화사 - 13000원
7. 토스모어의 유토피아/ 서해문집 -10900원
9. 인간불평등 기원론 사회계약론 / 장자크루소 저/최석기 역/ 동서문화사 - 9800원
10. 에밀/ 장자크루소/김종웅 역 /미네르바 -13000원
11. 일리아스 오딧세이아/ 호메로스(시인 저)/ 동서문화사 - 15000원
12. 밀 자유론 / 박홍규/ 문예출판사 -10000원
13. 로크의 통치론/까치/ 9000원
14. 순수이성비판 실천이성비판 / 임마누엘 칸트 저/ 정명오 역/ 동서문화사/ 15000원
15. 존 롤즈 정의론 존롤즈 저 | 황경식 역 | 이학사 | 28000원
16. 아나키에서 유토피아로/ 로버트 노직 저/ 남경희 역/ 문학과지성사 | 24000원
17. 정신분석강의 지그문트 프로이트(심리학자) 저/임홍빈 외 1명 / 열린책들 -15000원
18. 과학혁명의 구조 토머스 새뮤얼 쿤 저 / 김명자 역 / 까치 / 13000원
19. 죄와 벌 죄와 벌 (완역본) 도스토옙스키(소설가) 저 | 유성인 역 - 14000원
20. 주홍글씨 나다니엘 호손(소설가) 저 | 조승국 역 | 문예출판사 | - 8000원
40권 총액 = 597100원 (정가)
: 보통 인터넷 서점이나 서점에서 10% 정도를 할인해준다고 합니다.
10% 시 = 40권 총액 = 537390원 |
4) 수업 방식
총 3시간의 구성
1시간: 인문고전 독서 및 필사
30분: 인문고전 주제에 대한 토론
30분: 멘티 멘토링을 위한 글로 생각적기
1시간: 멘토링으로 함께 의견 나누기
인문고전을 1시간정도 읽으면서 필사를 할 생각입니다. 보통 한 시간 단위로 책을 읽게 되면 아이들에게 50페이지에서 많게는 100페이지까지 읽힐 수 있습니다. 책을 그 주에 미리 조금 읽어오도록 과제를 내줄 생각입니다. 원장님, 성빈여사 선생님들 많은 조언과 도움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30분은 그날 읽은 인문고전에 대한 생각을 나누고 한 가지 주제를 선생님들이 미리 토의한 후 정해서 그날 토론 주제로 삼아 토론의 장을 열 생각입니다. 그리고 그에 따른 자신의 생각을 발표하고, 상대방의 주장에 대해 비판하는 등의 장을 만들어볼 생각입니다. 그 후 1시간 30분은 멘토링 계획서에 따라 멘티, 멘토링을 실시할 계획입니다.
이에 대한 아이들의 이야기와 자료 등을 문집으로 엮을 생각입니다. (이에 대한 조언 부탁드립니다.)
4. 따독 다독의 효용
1) 인문고전 함께 나누기
어른들도 어쩌면 평생 읽어보지 않을 책들을 함께 읽고 나누는 시간을 통해 인문고전에 대한 씨앗을 마음과 머리 속에 심을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선생님들은 그 주가 시작되기 전에 인문고전을 철저히 탐독하고 올 것을 권장합니다. 그로 인해 아이들이 학습 과정 중에 인문고전에 대한 많은 것들을 얻을 수 있도록 최대한 노력할 생각입니다.
2) 필사와 함께 독서능력 향상 및 글쓰기 능력 함양
인문고전을 읽으면서 인문고전 내용을 필사하고 자신의 생각을 쓰는 시간들을 통해 글 쓰기 실력 향상과 언어 독해 능력의 신장을 기대해봅니다. 어려운 내용의 책을 읽는 시간들을 통해 저자들과 대화하는 법, 책을 읽는 방법에 대해 아주 제대로 배울 수 있는 시간들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또한 천재들의 글들을 그대로 필사함으로써 그들의 문체를 배워보는 시간이 되리라 기대해봅니다.
3) 인문고전의 세계 탐방하기
인문고전의 세계를 자유롭게 탐방한다는 목표 설정아래 42주 동안 총 40권이라는 막대한 책을 선정하였으나, 이를 통해 아이들에게 인문고전의 다양한 맛을 보여주고자 한 목적을 달성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합니다.
4) 독서 후 토론 학습으로 리더십 향상 및 발표능력, 학습능력 신장
독서토론을 통해 읽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닌, 다양한 시각을 그 안에서 듣고, 자신의 의견을 개진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하여 발표능력의 향상 및 리더십을 배워가는 소중한 시간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5) 카페의 이용
인문고전 카페를 운영함으로 아이들과 선생님의 활동들을 기록으로 남기고, 그곳에서 아이들과 실질적인 멘토 멘티링을 할 수 있도록 하려고 합니다. 그리고 독서할 책에 따른 저자들의 논문 및 자료들을 카페에서 나누도록 할 생각입니다.
6) 문집 만들기
아이들과의 만남을 문집으로 엮는 독서 토론 문집을 만들어볼 생각입니다. 이로 인해 아이들의 직접 쓴 이야기 책 한권이 만들어질 수 있으리라 기대해봅니다.
결론
저희 따독 다독 팀의 학습을 본격적으로 추진할 수 있도록 도와주신 성빈 여사의 멋지고 진취적인 원장님의 성원 정말 감사드립니다. 그리고 그곳에서 물씸 양면으로 아이들을 돌봐주시는 선생님들, 그동안 아이들의 학습이 빠지지 않도록 도와주신 선생님들 그동안 정말 감사했습니다. 앞으로도 부탁드리겠습니다^^ 올 한해 아이들과 다양한 프로그램 학습을 통해 아이들의 내면적 성장에 일조할 수 있도록 기도하고, 열심히 활동해보겠습니다 ^^
항상 감사드리며, 3월 3일 토요일 2시에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궁금하신 사항이나, 문제점과 추가사항에 대해서 저희에게 따끔한 조언 부탁드립니다.
항상 열려있는 저희 따독 다독 팀 ^^ 원장님, 선생님들 잘 부탁드립니다.
-따독 다독 팀 올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