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옷 의(衣,衤)자는 상의(上衣)와 하의(下衣)를 같이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돼지 해 밑 두(亠)자는 상의(上衣)이고 그 아래 글자는 하의(下衣)입니다.
衣
도울 보(补)자는 옷 의(衣,衤)자에 점 복(卜)자를 했습니다. 옷은 사람을 돕는 물건이고, 점을 치는 것은 사람을 돕는 행동입니다. 점 복(卜)자는 거북점을 칠 때 불에 구운 거북의 등뼈가 갈라지는 것을 나타낸 지사(指事) 글자입니다.
+ = 补
병졸 졸(䘚)자는 옷 의(衣)자 아래에 열 십(十)자를 해서 옷의 하의(下衣)를 묶어 활동하기에 편한 옷을 만들었다는 뜻입니다. 이런 옷을 단체로 똑 같이 입는 단체복을 나타냈습니다.
䘚
옷의 주름을 펼 간(衦)자는 의부(義符)로 옷 의(衣,衤)자에 성부(聲符)로 방패 간(干)자를 했습니다. 방패 간(干)자는 방패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衦
소매 큰 옷 우(衧)자는 의부(義符)로 옷 의(衣,衤)자에 성부(聲符)로 어조사 우(于)자를 했습니다. 어조사 우(于)자는 두 이(二)자에 갈고리 궐(亅)자를 해서 둘을 서로 연결해 준다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어조사 우(亏)자와 동자(同字:같은 글자)입니다.
衧
겉 표(表)자는 옷 의(衣,衤)자를 상의(上衣)와 하의(下衣)로 나누고 그 가운데에 흙 토(土)자를 했습니다. 옷에 흙이 묻는 곳은 겉입니다.
表
옷섶 차(衩)자는 의부(義符)로 옷 의(衣,衤)자에 성부(聲符)로 깎지 낄 차(叉)자를 했습니다. 깎지 낄 차(叉)자는 손가락을 서로 물리게 끼워 잡아서 깎지를 낀 모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衩
옷선 이(衪)자는 의부(義符)로 옷 의(衣,衤)자에 성부(聲符)로 어조사 야(也)자를 했습니다. 어조사 야(也)자는 발 밑에 밟히는 뱀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늦출 이(弛), 남쪽 오랑캐 이름 이(㐌), 주전자 이(匜), 나무 이름 이(杝), 찢을 이(肔), 비스듬할 이(迆)자들은 어조사 야(也)자가 들어 있어서 ‘이’로 읽습니다.
+ = 衪
적삼 삼(衫)자는 의부(義符)로 옷 의(衣,衤)자에 성부(聲符)로 터럭 삼(彡)자를 했습니다. 터럭 삼(彡)자는 털 셋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衫
속옷 친(衬)자는 옷 의(衣,衤)자에 마디 촌(寸)자를 했습니다. 옷 의(衣,衤)자에 마디 촌(寸)자를 한 것은 몸에 가장 가까운 데에 입는 옷이라는 뜻입니다. 마디 촌(寸)자는 사람 팔의 관절을 표시한 지사(指事) 글자입니다.
+ = 衬
수건 건(䘜)자는 의부(義符)로 옷 의(衣,衤)자에 성부(聲符)로 수건 건(巾)자를 했습니다. 수건 건(巾)자는 줄에 걸어놓은 수건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여기서 수건(䘜)은 옷의 일부로 여기는 손수건 같은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 = 䘜
땀받이 익(䘝)자는 의부(義符)로 옷 의(衣,衤)자에 성부(聲符)로 주살 익(弋)자를 했습니다. 주살은 사냥할 때 사용하는 화살로 화살에 줄을 매어 맞흰 짐승을 잘 찾을 수 있도록 한 화살입니다. 더러는 전쟁 중에 화살의 대용(代用)으로 사용한다고 해서 대신할 대(代)자에도 주살 익(弋)자를 했습니다.
+ = 䘝
앞섶 부(衭)자는 의부(義符)로 옷 의(衣,衤)자에 성부(聲符)로 남편 부(夫)자를 했습니다. 남편 부(夫)자는 신분이 확실한 성인 남자를 표시한 글자입니다. 사람을 표시한 큰 대(大)자에서 머리 부분에 한 일(一)자를 더하여 만든 지사(指事) 글자입니다. 사람을 표시한 큰 대(大)자에서 머리 부분에 한 일(一)자를 더한 것은 모자를 표시한 글자입니다. 모자는 그 사람의 신분을 나타냈습니다. 그래서 모자가 없는 사람은 사람 축에도 기이지 못했습니다. 남편은 신분이 확실한 성인(成人) 남자를 뜻했습니다.
衭
곤룡포 곤(衮)자는 의부(義符)로 옷 의(衣,衤)자에 성부(聲符)로 공변될 공(公)자를 했습니다. 곤룡포는 임금이 공식 석상에 입고 나오는 임금 전용의 옷입니다. 공변될 공(公)자는 여덟 팔(八)자 아래에 사사로울 사(厶)자를 했습니다. 사사롭지 않고 여러 사람과 관련이 되는 공적이라는 표시로 여덟 팔(八)자를 했습니다.
衮
옷 치렁치렁할 분(衯)자는 의부(義符)로 옷 의(衣,衤)자에 성부(聲符)로 나눌 분(分)자를 했습니다. 나눌 분(分)자는 여덟 팔(八)자 아래에 칼 도(刀)자를 해서, 나눈 표시를 한 글자입니다.
衯
쇠할 쇠(衰)자는 옷 의(衣,衤)자에 나아갈 염(冄)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나아갈 염(冄)자는 옷이 해져서 쇠하게 된 모양을 나타냈습니다. 나아갈 염(冄)자는 짐승의 꼬리를 그린 글자로도 보이고, 걸을 때 보폭을 벌리고 걸어가는 모습 같기도 합니다.
衰
옷자락 겁(衱)자는 의부(義符)로 옷 의(衣,衤)자에 성부(聲符)로 미칠 급(及)자를 했습니다. 미칠 급(及)자는 사람 인(人)자에 또 우(又)자를 했습니다. 사람 인(人)자는 앞서가는 사람이고, 그 사람을 따라가서 붙잡았다는 뜻으로 손을 표시한 또 우(又)자를 했습니다. 햇빛에 마를 겁(昅), 길마 겁(极)자는 미칠 급(及)자가 들어 있어서 ‘겁’으로 읽습니다.
+ = 衱
기울 납(衲)자는 의부(義符)로 옷 의(衣,衤)자에 성부(聲符)로 안 내(內)자를 했습니다. 안 내(內)자는 일정한 범위를 뜻하는 멀 경(冂)자에 들 입(入)자를 했습니다. 안 내(內)자는 일정한 범위 안인, 그 속을 뜻하는 글자입니다. 드릴 납(納), 나트륨 납(鈉), 고삐 납(軜), 배 매는 동아줄 남(蒳), 장가들 납(妠), 도룡뇽 납(魶)자들은 모두 내(內)자가 들어 있어서 ‘납’으로 읽습니다.
+ = 衲
들보 종(衳)자는 의부(義符)로 옷 의(衣,衤)자에 성부(聲符)로 공변될 공(公)자를 했습니다. 공변될 공(公)자는 개인을 뜻하는 사사 사(厶)자 위에 여덟 팔(八)자를 해서 사사로운 것이 아님을 표시했습니다. 두려워할 종(伀), 아주버니 종(妐), 당황할 종(忪), 녹일 종(炂)자들은 공변될 공(公)자가 들어 있어서 ‘종’으로 읽습니다.
+ = 衳
이불깃 담(衴)자는 의부(義符)로 옷 의(衣,衤)자에 성부(聲符)로 머뭇거릴 유(冘)자를 했습니다. 머뭇거릴 유(冘)자는 사람이 팔을 벌리고 춤을 추는 모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머뭇거린다는 말은 스탭을 밟는다는 뜻입니다. 갓 담(帎), 귀막이 끈 담(紞), 늘어질 담(髧), 때 담(黕)자들은 머뭇거릴 유(冘)자가 들어 있어서 ‘담’으로 읽습니다.
+ = 衴
속속곳 일(衵)자는 의부(義符)로 옷 의(衣,衤)자에 성부(聲符)로 날 일(日)자를 했습니다. 날 일(日)자는 해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밝다, 따뜻하다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여기서 날 일(日)는 '날마다' 입는 속옷의 뜻을 알려 줍니다.
衵
바지 중(衶)자는 의부(義符)로 옷 의(衣,衤)자에 성부(聲符)로 가운데 중(中)자를 했습니다. 가운데 중(中)자는 한 가운데를 뚤고 지나가는 뚫을 곤(丨)자를 한 글자입니다. 가운데 중(中)자는 지사(指事) 글자입니다.
+ = 衶
속마음 충(衷)자는 의부(義符)로 옷 의(衣,衤)자에 성부(聲符)로 가운데 중(中)자를 했습니다. 가운데 중(中)자는 한 가운데를 뚤고 지나가는 뚫을 곤(丨)자를 한 글자입니다. 가운데 중(中)자는 지사(指事) 글자입니다. 충성 충(忠), 빌 충(沖), 빌 충(冲), 근심할 충(忡), 빌 충(盅), 신의 이름 충(祌), 어릴 충(种), 높이 날 충(翀)자들은 가운데 중(中)자가 들어 있어서 ‘충’으로 읽습니다. 속마음 충(衷)자는 특히 옷 의(衣)자를 상의(上衣)와 하의(下衣)로 나누고 그 사이에 가운데 중(中)자를 했습니다.
衷
옷의 폭 개(衸)자는 의부(義符)로 옷 의(衣,衤)자에 성부(聲符)로 끼일 개(介)자를 했습니다. 끼일 개(介)자는 사람 인(人)자 아래에 삐침 별(丿)자와 뚫을 곤(丨)자를 해서 둘 사이, 이쪽과 저쪽 사이에 끼인 모습을 표시한 지사(指事) 글자입니다.
衸
가사 기(衹)자는 의부(義符)로 옷 의(衣,衤)자에 성부(聲符)로 각시 씨(氏)자를 했습니다. 각시 씨(氏)자는 아기를 가져서 부른 배를 표시한 지사(指事) 글자입니다. 단너삼 기(芪), 청개구리 기(蚔), 바퀴통 머리 기(軝)자들은 각시 씨(氏)자가 들어 있어서 ‘기’로 읽습니다.
+ = 衹
사특할 사(衺)자는 의부(義符)로 옷 의(衣,衤)자에 성부(聲符)로 어금니 아(牙)자를 했습니다. 어금니 아(牙)자는 이빨 뿌리가 두 갈래인 어금니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간사할 사(邪)자도 어금니 아(牙)자가 들어 있어서 ‘사’로 읽습니다.
衺
활옷 염(衻,袡)자는 의부(義符)로 옷 의(衣,衤)자에 성부(聲符)로 나아갈 염(冄)자를 했습니다. 나아갈 염(冄,冉)자는 저울추와 반대편 저울 접시에 올려놓은 같은 무게의 물건 양쪽을 모두 그린 글자입니다. 또 짐승의 꼬리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이기도 합니다. 또는 걸어갈 때 다리가 벌어지는 것을 나타낸 글자 같기도 합니다. 곧 걸어가는 모양이겠지요. 여기서는 상의(上衣)의 생김새가 뒤집어써서 입는 옷의 모양을 나타냈습니다. 활옷은 전통 혼례 때에 새색시가 입는 예복입니다.
+ = 衻,袡
가사 지(衼)자는 의부(義符)로 옷 의(衣,衤)자에 성부(聲符)로 가를 지(支)자를 했습니다. 가를 지(支)자는 열 십(十)자 아래에 손을 뜻하는 또 우(又)자를 해서 물건을 찢어 갈래를 만든다는 뜻도 있고, 손에 물건을 들고 지탱하도록 받침을 해놓는다는 뜻도 있습니다. 또 사람 몸의 팔 다리를 그린 글자로도 보입니다.
+ = 衼
옷깃 임(衽)자는 의부(義符)로 옷 의(衣,衤)자에 성부(聲符)로 짊어질 임(壬)자를 했습니다. 짊어질 임(壬)자는 짐을 짊어진 모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衽
이불 금(衾)자는 의부(義符)로 옷 의(衣,衤)자에 성부(聲符)로 이제 금(今)자를 했습니다. 이제 금(今)자는 모을 집(亼)자 아래에 ‘ㄱ’자를 하여 지금까지 시간이 모여 쌓였다는 뜻을 표시했습니다. ‘이제’라는 시점은 과거가 쌓인 시간입니다.
衾
옷깃 금(衿)자는 의부(義符)로 옷 의(衣,衤)자에 성부(聲符)로 이제 금(今)자를 했습니다. 이제 금(今)자는 모을 집(亼)자 아래에 ‘ㄱ’자를 하여 지금까지 시간이 모여 쌓였다는 뜻을 표시했습니다. ‘이제’라는 시점은 과거가 쌓인 시간입니다.
衿 + = 衿
군복 균(袀)자는 의부(義符)로 옷 의(衣,衤)자에 성부(聲符)로 적을 균(勻)자를 했습니다. 적을 균(勻)자는 에워 산다는 뜻의 쌀 포(勹)자 안에 두 이(二)자를 해서 적은 수를 싸안았다는 표시를 했습니다.
+ = 袀
옷 길 원(袁)자는 옷 의(衣,衤)자에서 상의(上衣)에 해당하는 부분에 열 십(十)자를 해서 획을 더했습니다. 또 가운데에도 입 구(口)자를 더 해서 마치 슬플 애(哀)자와도 흡사하게 썼습니다. 옷에 치장을 해서 옷을 길게 만들었다는 뜻을 나타냈습니다.
袁
소매 몌(袂)자는 옷 의(衣,衤)자에 터놓을 쾌(夬)자를 했습니다. 소매는 손이 밖으로 나오도록 터놓은 곳입니다. 터놓을 쾌(夬)자는 깎지를 끼고 활을 쏘아 화살을 터놓았다는 말입니다. 터놓을 쾌(夬)자는 깎지 결(夬)자로 전주(轉注)되었습니다.
袂
옷 찢어질 제(袃)자는 의부(義符)로 옷 의(衣,衤)자에 성부(聲符)로 끊을 절(切)자를 했습니다. 끊을 절(切)자는 일곱 칠(七)자에 칼 도(刀)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일곱 칠(七)자는 비수 비(匕)자의 변형입니다. 끊을 절(切)자는 모두 끈는 도구를 합해서 만든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끊을 절(切)자는 온통 체(切)자로도 읽습니다. 끊을 제(裚)자는 옷을 인위적으로 자른다는 말입니다. 옷 찢어질 제(袃)자와는 다른 뜻의 글자입니다.
+ = 袃
가죽 옷 오(袄)자는 의부(義符)로 옷 의(衣,衤)자에 성부(聲符)로 어릴 요(夭)자를 했습니다. 어릴 요(夭)자는 머리를 강조해서 어린이는 어른보다 몸의 비례로 보면 머리가 큰 것을 나타냈습니다. 또 팔을 벌린 모습을 그린 것 같기도 해서 활동적인 어린이의 특성을 잘 표시한 글자입니다. 잴 오(扷), 길 오(镺)자는 어릴 요(夭)자가 들어 있어서 ‘오’로 읽습니다.
+ = 袄
간드러질 뇨(袅,裊)자는 옷 의(衣,衤)자에 새 조(鳥)자를 했습니다. 새의 간드러진 모양을 나타냈습니다. 새는 천연의 털로 옷을 입었습니다. 새 조(鳥)자는 새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낭창거릴 뇨(褭)자는 옷 의(衣)자 안에 말 마(馬)자를 했습니다. 말 마(馬)자도 말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간드러질 뇨(袅)자는 간드러질 뇨(裊)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 = 裊
아름다울 위(袆,褘)자는 의부(義符)로 옷 의(衣,衤)자에 성부(聲符)로 다룸가죽 위(韋)자를 했습니다. 다룸가죽 위(韋)자는 가운데 가죽을 뜻하는 입 구(口)자를 하고, 위와 아래에 발(㐄)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가죽을 밟고, 으깨서 부드럽게 해야 이용할 수가 있는 가죽이 됩니다. 다룸가죽 위(韋)자는 뻣뻣한 가죽을 부드럽게 만들어서 사용할 수 있는 가죽으로 만들어진 가죽을 말합니다. 아름다울 위(袆)자는 아름다울 위(褘)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褘
수의 조(䘟)자는 의부(義符)로 옷 의(衣,衤)자에 성부(聲符)로 조상할 조(弔)자를 했습니다. 조상할 조(弔)자는 조상할 적(吊)자와 같이 쓰이는 글자입니다. 조상할 조(弔)자는 뚫을 곤(丨)자에 뱀이 구불구불 감고 올라간 것 같은 글자입니다. 요기서 뚫을 곤(丨)자는 사람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조상할 조(弔)자는 사람을 뱀이 감고 올라간 모양입니다. 뱀에 물려 죽은 사람을 표시한 것입니다. 조(弔)는 불행(不幸)한 일이 생겼을 때 하는 인사(人事)이고, 하(賀)는 기쁜 일이 생겼을 때 하는 인사(人事)입니다.
䘟
오랑캐의 옷 발(䘠)자는 의부(義符)로 옷 의(衣,衤)자에 성부(聲符)로 달릴 발(犮)자를 했습니다. 달릴 발(犮)자는 개 견(犬)자에 개의 발에 해당하는 부분에 삐침 별(丿)자를 해서 획을 가하여 달리는 개를 표시했습니다.
䘠
소매 비(䘡)자는 의부(義符)로 옷 의(衣,衤)자에 성부(聲符)로 견줄 비(比)자를 했습니다. 견줄 비(比)자는 사람이 한 방향을 보고 나란히 앉아 있는 모양입니다. 둘을 견주기에 매우 좋은 자세를 취하고 있습니다.
+ = 䘡
가사 가(袈)자는 의부(義符)로 옷 의(衣,衤)자에 성부(聲符)로 더할 가(加)자를 했습니다. 더할 가(加)자는 힘 력(力)자에 입 구(口)자를 해서 힘으로 도와주고 말로 도와주는 도움의 방법을 합해 놓은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 = 袈
옷자락 타(袉)자는 의부(義符)로 옷 의(衣,衤)자에 성부(聲符)로 다를 타(它)자를 했습니다. 다를 타(它)자는 뱀 타(它)자로도 읽습니다. 뱀이 여러 종류래서 다르다는 표시를 한 글자입니다. 다를 타(它)자는 집 면(宀)자나 비수 비(匕)자와는 관계가 없습니다. 단순히 뱀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일 뿐입니다.
+ 袉
옷깃 령(袊)자는 의부(義符)로 옷 의(衣,衤)자에 성부(聲符)로 영 령(令)자를 했습니다. 영 령(令)자는 공손하게 무릎을 굻고 앉아서 영(令)을 받는 사람의 자세를 나타낸 글자입니다. 영(令)을 내리는 사람은 하나이지만 영(令)을 받는 사람은 여럿이기에 모을 집(亼)자 아래에 병부 절(卩,㔾)자를 했습니다.
+ = 袊
자루 대(袋)자는 의부(義符)로 옷 의(衣,衤)자에 성부(聲符)로 대신할 대(代)자를 했습니다. 대신할 대(代)자는 사람 인(人)자 변에 주살 익(弋)자를 해서 화살을 주살로 대신해서 사용함을 나타냈습니다.
+ = 袋
주머니 포(袌)자는 의부(義符)로 옷 의(衣,衤)자에 성부(聲符)로 쌀 포(包)자를 했습니다. 쌀 포(包)자는 팔을 그린 쌀 포(勹)자에 벌레 모양을 한 뱀 사(巳)자를 했습니다. 팔로 벌레를 감싼 모양을 한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 = 袌
핫옷 포(袍)자는 의부(義符)로 옷 의(衣,衤)자에 성부(聲符)로 쌀 포(包)자를 했습니다. 쌀 포(包)자는 팔을 그린 쌀 포(勹)자에 벌레 모양을 한 뱀 사(巳)자를 했습니다. 팔로 벌레를 감싼 모양을 한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袍
버선목 요(袎)자는 의부(義符)로 옷 의(衣,衤)자에 성부(聲符)로 어릴 유(幼)자를 했습니다. 어릴 유(幼)자는 작을 요(幺)자에 힘 력(力)자를 해서 힘이 약하다는 표시를 했습니다. 작을 요(幺)자는 곤충의 알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힘 력(力)자는 어깨를 표시한 지사(指事) 글자입니다.
+ = 袎
옷 보따리 좌(袏)자는 의부(義符)로 옷 의(衣,衤)자에 성부(聲符)로 왼 좌(左)자를 했습니다. 오른쪽 우(右)자는 입 구(口)자 오른쪽에 손 수(手)자를 해서 오른쪽을 표시한 지사(指事) 글자입니다. 왼 좌(左)자는 왼손을 표시하는 글자(𠂇)를 장인 공(工)자 왼쪽에 했습니다. 입 구(口)자와 장인 공(工)자는 좌우(左右)를 표시하는 기준을 표시한 것입니다. 그래서 장인 공(工)자의 왼쪽이니 왼손 좌(左)자이고 입 구(口)자의 오른쪽이니 오른손 우(右)자입니다. 왼 손은 오른 손에 비하여 잘 듣지 않는 손입니다. 왼 좌(左)자는 지사(指事) 글자입니다.
+ = 袏 右
찌를 피(袐)자는 옷 의(衣,衤)자에 반드시 필(必)자를 했습니다. 반드시 필(必)자는 무기를 뜻하는 글자입니다. 무기로 옷을 찌른다는 뜻입니다. 반드시 필(必)자는 창 과(戈)자를 좌우(左右)에 둘러 산 글자입니다. 무기를 잘 보관한다는 뜻입니다. 외적으로부터 나를 보호하려면 반드시 무기를 잘 보관해 두어야 한다는 뜻입니다. 반드시 필(必)자는 마음 심(心)자와는 아무런 관계가 없습니다.
+ = 袐
바지 소(袑)자는 의부(義符)로 옷 의(衣,衤)자에 성부(聲符)로 부를 소(召)자를 했습니다. 부를 소(召)자는 칼 도(刀)자에 입 구(口)자를 했습니다. 사람을 부를 때 손짓을 하고 소리를 질러 부릅니다. 칼 도(刀)자는 칼을 뜻하는 글자가 아니라, 손을 표시한 글자이고, 입 구(口)자는 말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袑
웃통 벗을 단(袒)자는 의부(義符)로 옷 의(衣,衤)자에 성부(聲符)로 아침 단(旦)자를 했습니다. 아침 단(旦)자는 지평선이나 수평선에 해가 떠오르는 모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평탄할 탄(坦)자도 아침 단(旦)자가 들어 있어서 ‘탄’으로 읽습니다.
袒
좋아할 저(袓)자는 의부(義符)로 옷 의(衣,衤)자에 성부(聲符)로 또 차(且)자를 했습니다. 또 차(且)자는 고깃덩어리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먹을 것이 또 있다는 말입니다. 누이 저(姐), 씹을 저(咀), 원숭이 저(狙), 저주할 저(詛), 돌산 저(岨), 교만할 저(怚), 잡아당길 저(抯), 둔할 저(伹), 물수리 저(雎), 어긋날 저(齟), 돌산 저(砠), 짐승 그물 저(罝), 신바닥 창 저(苴), 등창 저(疽), 구저기 저(蛆), 구더기 저(蛆), 뒤뚝거릴 저(趄), 머뭇거릴 저(跙), 물수리 저(鴡)자들은 또 차(且)자가 들어 있어서 ‘저’로 읽습니다.
袓
소매 하(袔)자는 의부(義符)로 옷 의(衣,衤)자에 성부(聲符)로 옳을 가(可)자를 했습니다. 옳을 가(可)자는 찬성한다는 뜻으로 입 구(口)자에 ‘ㄱ’같은 에움을 했습니다. 지금도 찬성한다는 표시로 ‘ㄱ’자를 사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외할아버지께서 한약국을 하셨는데, 외상 주신 장부를 보면 갚은 사람 이름을 ‘ㄱ’자로 에워 놓으신 외할아버님의 장부를 본 기억이 있습니다. 지금 우리가 쓰는 말에도 ‘기역자’를 했다.’라고 말하면 그 사람은 제외해 놓았다는 뜻입니다. 여기서 ‘ㄱ’자에서 보는 바와 같이 글자는 일종의 기호라는 인식을 할 수 있습니다. 황하 하(河), 어찌 하(何), 무 하(菏)자들은 옳을 가(可)자가 들어 있어서 ‘하’로 읽습니다.
+ = 袔
옷 구멍 날 술(袕)자는 옷 의(衣,衤)자에 구멍 혈(穴)자를 했습니다. 옷이 구멍이 났다는 뜻입니다. 구멍 혈(穴)자는 집을 뜻하는 집 면(宀)자 아래에 여덟 팔(八)자를 해서 혈거(穴居) 생활(生活)을 하던 시절의 굴을 뜻하는 글자입니다.
+ = 袕
소매 수(袖)자는 의부(義符)로 옷 의(衣,衤)자에 성부(聲符)로 말미암을 유(由)자를 했습니다. 말미암을 유(由)자는 밭 전(田)자 위에 싹을 그려서 밭곡식이 싹이 난 것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산굴 수(岫), 산굴 수(峀)자는 말미암을 유(由)자가 들어 있어서 ‘수’로 읽습니다.
袖
홑옷 진(袗)자는 의부(義符)로 옷 의(衣,衤)자에 성부(聲符)로 숱 많을 진(㐱)자를 했습니다. 숱 많을 진(㐱)자는 사람 인(人)자 아래에 터럭 삼(彡)자를 해서 털이 많음을 나타냈습니다. 숱 많을 진(㐱)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袗
길 이(袘)자는 의부(義符)로 옷 의(衣,衤)자에 성부(聲符)로 남쪽 오랑캐 이름 이(㐌)자를 했습니다. 남쪽 오랑캐 이(㐌)자는 ‘𠂉’자는 엎드린 사람을 그린 글자이고, 어조사 야(也)자는 뱀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남쪽이래서 따뜻한 지방이니 뱀이 많은가 봅니다.
+ = 袘
휘장 파(袙)자는 의부(義符)로 옷 의(衣,衤)자에 성부(聲符)로 흰 백(白)자를 했습니다. 흰 백(白)자는 늙어서 머리털이 다 빠지고 머리가 하얗게 센 대머리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머리 띠 파(帕), 두려워할 파(怕), 꽃 파(葩)자들은 흰 백(白)자가 들어 있어서 ‘파’로 읽습니다.
+ = 袙
오랑캐 옷 발(袚)자는 의부(義符)로 옷 의(衣,衤)자에 성부(聲符)로 달릴 발(犮)자를 했습니다. 달릴 발(犮)자는 개 견(犬)자에서 개의 발에 해당하는 부분에 삐칠 별(丿)자를 해서 개가 달린다는 뜻을 나타낸 지사(指事) 글자입니다.
袚
속적삼 저(袛)자는 의부(義符)로 옷 의(衣,衤)자에 성부(聲符)로 근본 저(氐)자를 했습니다. 근본 저(氐)자는 각시 씨(氏)자 아래에 한 일(一)자를 해서 여자의 생식기(生殖器)를 나타냈습니다. 자손을 두는 일이야말로 삶의 근본(根本)입니다.
袛
버선 말(袜)자는 의부(義符)로 옷 의(衣,衤)자에 성부(聲符)로 끝 말(末)자를 했습니다. 끝 말(末)자는 나무 목(木)자의 윗부분에 한 일(一)자를 해서 나무의 끝임을 표시했습니다. 아닐 미(未)자는 나무 목(木)자의 중간 부분에 한 일(一)자를 해서 아직 다 자라지 못했음을 나타냈습니다. 밑 본(本)자는 나무 목(木)자의 뿌리 부분에 한 일(一)자를 해서 나무의 뿌리임을 나타냈습니다. 끝 말(末), 아닐 미(未), 밑 본(本)자들은 모두 지사(指事) 글자들입니다.
+ = 袜
나들이 옷 부(袝)자는 의부(義符)로 옷 의(衣,衤)자에 성부(聲符)로 줄 부(付)자를 했습니다. 줄 부(付)자는 사람 인(人,亻)자 변에 마디 촌(寸)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마디 촌(寸)자는 손을 뜻합니다. 줄 대에는 손이 따라야 하는 일입니다. 받을 수(受)자와 줄 수(授)자를 비교해 보면 주는 일에 손이 하나 더 들어 있음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 = 袝
곤룡포 곤(袞)자는 옷 의(衣,衤)자에 산 속의 늪 연(㕣)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산 속의 늪 연(㕣)자는 공변될 공(公)자의 모사(模寫)입니다. 모사(模寫)란 본래의 글자를 비슷하게 베껴서 사용하는 글자의 운용(運用) 방식을 뜻합니다.
袞
칼전대 질(袟)자는 의부(義符)로 옷 의(衣,衤)자에 성부(聲符)로 잃을 실(失)자를 했습니다. 잃을 실(失)자는 사람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인 큰 대(大)자에서 사람의 머리에 해당하는 부분에 ‘𠂉’자를 해서 사람을 죽인 모양을 했습니다. 목숨을 잃으면 다 잃는 것입니다. 돈을 잃으면 일부를 잃는 것이고, 건강을 잃으면 모든 것를 잃는 것이라는 서양(西洋) 격언(格言)이 있습니다. 칼전대(-纏帶)란 칼을 넣어 두는 길쭉한 주머니를 뜻합니다. 병 질(疾), 차례 질(秩), 갈마들 질(迭), 넘어질 질(跌), 책갑 질(帙), 매질할 질(抶), 기울 질(昳)자들은 모두 잃을 실(失)자가 들어 있어서 ‘질’로 읽습니다. 여기서 병 질(疾)자의 화살 시(矢)자는 잃을 실(失)자의 모사(模寫)입니다.
+ = 袟
책갑 질(袠)자는 의부(義符)로 옷 의(衣,衤)자에 성부(聲符)로 잃을 실(失)자를 했습니다. 잃을 실(失)자는 사람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인 큰 대(大)자에서 사람의 머리에 해당하는 부분에 ‘𠂉’자를 해서 사람을 죽인 모양을 했습니다. 목숨을 잃으면 다 잃는 것입니다. 돈을 잃으면 일부를 잃는 것이고, 건강을 잃으면 모든 것를 잃는 것이라는 서양(西洋) 격언(格言)이 있습니다. 병 질(疾), 차례 질(秩), 갈마들 질(迭), 넘어질 질(跌), 책갑 질(帙), 매질할 질(抶), 기울 질(昳)자들은 모두 잃을 실(失)자가 들어 있어서 ‘질’로 읽습니다. 여기서 병 질(疾)자의 화살 시(矢)자는 잃을 실(失)자의 모사(模寫)입니다.
+ = 袠
활옷 염(袡)자는 의부(義符)로 옷 의(衣,衤)자에 성부(聲符)로 나아갈 염(冄,冉)자를 했습니다. 나아갈 염(冄,冉)자는 저울추와 반대편 저울 접시에 올려놓은 같은 무게의 물건 양쪽을 모두 그린 글자입니다. 또 짐승의 꼬리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이기도 합니다. 또는 걸어갈 때 다리가 벌어지는 것을 나타낸 글자 같기도 합니다. 곧 걸어가는 모양이겠지요. 여기서는 상의(上衣)의 생김새가 뒤집어써서 입는 옷의 모양을 나타냈습니다. 활옷은 전통 혼례 때에 새색시가 입는 예복입니다.
+ = 衻,袡
속옷 번(袢)자는 옷 의(衣,衤)자에 반 반(半)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반 반(半)자는 거의 그 사람이나 다름없다는 뜻입니다. 속옷은 그 사람과 아주 밀접하게 붙어 있어서 그 사람이나 진배없다는 듯입니다. 반 반(半)자는 좌우(左右) 동형(同形)으로 반을 갈랐음을 나타냈습니다.
+ = 袢
소매 예(袣)자는 의부(義符)로 옷 의(衣,衤)자에 성부(聲符)로 세상 세(世)자를 했습니다. 세상 세(卋,世)자는 열 십(十)자 세 개를 붙여 놓은 글자입니다. 지사(指事) 글자입니다. 사람의 수명을 기준으로 볼 때 30년이 한 시대입니다. 3개의 30년이면 인생 한 세상 모두입니다. 세상을 숫자 개념으로 표시한 글자입니다. ‘卋’자와 ‘世’자는 모두 열 십(十)자를 세 개 겹쳐 놓은 글자인데, 모양만 조금 변형을 했습니다. 수다스러울 예(呭), 예(怈), 옥돌 예(玴), 수다스러울 예(詍), 넘을 예(跇), 조위 안장 예(靾)자들은 대 세(世)자가 들어 있어서 ‘예’로 읽습니다.
+ = 袣
길이 무(袤)자는 의부(義符)로 옷 의(衣,衤)자에 성부(聲符)로 창 모(矛)자를 했습니다. 창 모(矛)자는 창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일 무(務), 무성할 무(楙), 언덕 무(堥)자는 창 모(矛)자가 들어 있어서 ‘무’로 읽습니다.
袤
앞 트일 탁(袥)자는 의부(義符)로 옷 의(衣,衤)자에 성부(聲符)로 돌 석(石)자를 했습니다. 돌 석(石)자는 기슭 엄(厂)자에 입 구(口)자를 해서 산기슭 절벽에 있는 바위를 생각하게 하는 글자입니다. 밀칠 탁(拓), 붉을 탁(沰), 전대 탁(橐), 자루 탁(槖)자들은 돌 석(石)자가 들어 있어서 ‘탁’으로 읽습니다.
袥
짧은 옷 굴(袦)자는 의부(義符)로 옷 의(衣,衤)자에 성부(聲符)로 날 출(出)자를 했습니다. 날 출(出)자는 좌우(左右)와 아래쪽이 막혀 있어서 위쪽으로만 터져 있어서 그리로만 나올 수 있는 글자입니다. 날 출(出)자는 산 산(山)자를 상하(上下)로 배열한 것 같아서 ‘산두불방산(山頭不放山)’이라고 하여 “산 위에 산을 얹지 말라.”고 표현한 글도 있습니다. 굽을 굴(屈), 볼기 굴(胐), 굽힐 굴(詘), 나무좀 벌레 굴(䖦), 별안간 달아날 굴(趉)자들은 날 출(出)자가 들어 있어서 ‘굴’로 읽습니다.
+ = 袦
주름 구(袧)자는 의부(義符)로 옷 의(衣,衤)자에 성부(聲符)로 글귀 구(句)자를 했습니다. 글귀 구(句)자는 말을 표시하는 입 구(口)자를 싸안는 쌀 포(勹)자를 해서 말을 보충하는 것이 글이라는 뜻을 표시했습니다. 공간적 시간적 제약을 받는 말의 단점을 보완한 것이 글입니다.
+ = 袧
나들이 옷 현(袨)자는 의부(義符)로 옷 의(衣,衤)자에 성부(聲符)로 검을 현(玄)자를 했습니다. 검을 현(玄)자에서 돼지해 밑 두(亠)자는 땅 속에 꼬리를 박고 알을 낳는다는 뜻을 나타낸 글자이고, 작을 요(幺)자는 곤충의 알을 듯합니다. 땅 속은 어둡고 검겠지요.
袨
옷깃 점(袩)자는 의부(義符)로 옷 의(衣,衤)자에 성부(聲符)로 차지할 점(占)자를 했습니다. 차지할 점(占)자는 점 복(卜)자 아래에 입 구(口)를 했습니다. 여기서 점 복(卜)자는 차지한 땅에 내 것이라는 표시로 깃발을 꽂아 표시를 해놓은 모습이고, 입 구(口)자는 차지한 영토를 표시한 글자입니다.
+ = 袩
소매 거(袪)자는 의부(義符)로 옷 의(衣,衤)자에 성부(聲符)로 갈 거(去)자를 했습니다. 갈 거(去)자는 다리를 벌리고 걷는 모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갈 거(去)자는 걸을 때 보폭을 나타냈습니다.
袪
이불 피(被)자는 의부(義符)로 옷 의(衣,衤)자에 성부(聲符)로 가죽 피(皮)자를 했습니다. 가죽 피(皮)자는 손을 나타내는 또 우(又)자를 해서 손으로 잡아 벗기면 벗겨지는 살가죽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被
기를 육(袬)자는 의부(義符)로 옷 의(衣,衤)자에 성부(聲符)로 별 태(台)자를 했습니다. 별 태(台)자는 별빛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별빛이 사사 사(厶)자와 같이 빛날 때도 있고 입 구(口)자처럼 빛날 수도 있습니다. 별은 하나의 희망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것도 하나의 희망입니다. 크는 아이를 바라보는 부모의 마음은 밤하늘의 별을 바라보는 사람의 마음과 흡사합니다. 아이를 기를 때에는 해 입히는 옷이 매우 중요합니다. 그래서 옷 의(衣)자 안에 별 태(台)자를 한 것입니다. 별을 품고 있는 옷이 바로 기른다는 듯입니다. 기를 육(育)자는 이를 운(云)자 아래에 육 잘 월(月,肉)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이를 운(云)자는 별 태(台)자의 모사(模寫)입니다. 기를 육(育)자는 기를 육(袬)자의 모사(模寫)입니다.
+ = 袬
염습할 습(袭,襲)자는 옷 의(衣,衤)자에 용 룡(龍)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용 룡(龍)자를 한 것은 죽은 사람을 그렇게 높여서 생각했다는 뜻입니다. 죽은 것을 용(龍)이 됐다고 여긴 것입니다. 용 룡(龍)자는 상상의 동물(動物)인 용(龍)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염습할 습(袭)자는 염습할 습(襲)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襲
옷을 꿰맬 치(袮,襧)자는 옷 의(衣,衤)자에 너 이(爾)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너 이(爾)자는 옷을 꿰맬 때 실과 바늘이 지나는 궤적을 그린 글자로 보입니다. 너 이(爾)자는 화살을 그린 글자입니다. 상대방 즉 과녁을 형해 날아가는 화살을 그린 글자지요. 화살을 그려서 내가 아니 상대방을 표시했습니다. 너 이(爾)자에서 'X'표가 있는 것은 화살의 날개를 그린 것입니다.
+ = 襧
낡은 옷 저(䘢)자는 의부(義符)로 옷 의(衣,衤)자에 성부(聲符)로 쌓을 저(宁)자를 했습니다. 쌓을 저(宁)자는 집 면(宀)자 아래에 고무래 정(丁)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집 면(宀)자는 창고를 뜻합니다. 고무래 정(丁)자는 창고 안에 물건을 쌓아놓은 모양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 = 䘢
솔기 자(䘣)자는 의부(義符)로 옷 의(衣,衤)자에 성부(聲符)로 이 차(此)자를 했습니다. 이 차(此)자는 발 지(止)자에 비수 비(匕)자를 했습니다. 발 지(止)자는 사람의 발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여기서 비수 비(匕)자는 비수의 뜻이 아니라, 발을 지시해서 가리키는 뜻이 있는 글자입니다. 또는 사람 인(人)자로 보아도 좋습니다. 이 차(此)자는 바로 사람을 가리키는 글자입니다. 암컷 자(雌), 약할 자(啙), 흠 자(疵), 구차할 자(呰), 꾸짖을 자(呲), 쟁깃술 자(庛), 흉 자(玼), 흘깃 자(眦), 흘깃 자(眥), 지치 자(茈), 자황석 자(䂣)자들은 이 차(此)자가 들어 있어서 ‘자’로 읽습니다.
+ = 䘣
칼전대 출(䘤)자는 의부(義符)로 옷 의(衣,衤)자에 성부(聲符)로 차조 출(朮)자를 했습니다. 차조 출(朮)자는 차조의 이삭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䘤
옷깃 갑(䘥)자는 의부(義符)로 옷 의(衣,衤)자에 성부(聲符)로 갑옷 갑(甲)자를 했습니다. 갑옷 갑(甲)자는 거북 등껍질의 모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䘥
옷이 좋은 모양 니(䘦)자는 의부(義符)로 옷 의(衣,衤)자에 성부(聲符)로 중 니(尼)자를 했습니다. 중 니(尼)자는 주검 시(尸)자에 비수 비(匕)자를 했습니다. 그래서 자비를 공부하고 수련하시는 스님께서 무슨 주검 시(尸)자나 비수 비(匕)자와 관련이 있나? 의심이 갔습니다. 혹시 주검을 무릅쓰고, 가슴에 비수를 품은 채 독한 마음으로 수련을 한다는 말인가? 그런데, 옛 글자를 보니 주검 시(尸)자도 주검이 아니라, 사람 인(人)자의 변형이고, 비수 비(匕)자도 사람 인(人)자의 변형이었습니다. 가만히 생각해보니 사람이 사람을 업고 있는 형상(形象)이 바로 중 니(尼)자였습니다. 단체 생활을 한다는 뜻임을 깨달았습니다. 사람끼리 이해하고 보듬어 주며 밥 먹고 잠자는 단체 생활을 통하여 스님의 도(道)를 익혀 간다는 글자였습니다.
+ 䘦
도롱이 발(袯)자는 의부(義符)로 옷 의(衣,衤)자에 성부(聲符)로 달릴 발(犮)자를 했습니다. 달릴 발(犮)자는 개 견(犬)자에서 개의 발에 해당하는 부분에 삐칠 별(丿)자를 해서 개가 달린다는 뜻을 나타냈습니다.
+ = 袯
보자기 복(袱)자는 의부(義符)로 옷 의(衣,衤)자에 성부(聲符)로 엎드릴 복(伏)자를 했습니다. 엎드릴 복(伏)자는 사람 인(人,亻)자 변에 개 견(犬)자를 해서 개가 사람 앞에서 엎드려 복종하는 모양을 나타냈습니다.
+ = 袱
옷이 치렁거릴 이(袲)자는 의부(義符)로 옷 의(衣,衤)자에 성부(聲符)로 많을 다(多)자를 했습니다. 많을 다(多)자는 육 달 월(月,肉)자를 두 개 하여 먹을 고기가 많다는 것을 나타냈습니다. 옮길 이(移), 빗장 이(扅), 검을 이(黟)자들은 많을 다(多)자가 들어 있어서 ‘이’로 읽습니다.
+ = 袲
옷 풀어헤칠 계(袳)자는 옷 의(衣,衤)자에 성부(聲符)로 많을 다(多)자를 했습니다. 옷을 풀어 헤치면 옷을 많이 입은 듯이 보입니다. 옷이 많은 듯이 보인다고 해서 많을 다(多)자를 했습니다. 많을 다(多)자는 육 달 월(月,肉)자를 두 개 하여 먹을 고기가 많다는 것을 나타냈습니다.
袳
바지 고(袴)자는 의부(義符)로 옷 의(衣,衤)자에 성부(聲符)로 자랑할 과(夸)자를 했습니다. 자랑할 과(夸)자는 사람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인 큰 대(大)자에서 사타구니 사이에 잇는 것을 어조사 우(亏)자로 했습니다. 어조사 우(亏)자는 생식기를 뜻합니다. 가를 고(刳), 가질 고(挎), 바지 고(絝)자들은 자랑할 과(夸)자가 들어 있어서 ‘고’로 읽습니다.
+ = 袴
옷깃 임(袵)자는 의부(義符)로 옷 의(衣,衤)자에 성부(聲符)로 맡길 임(任)자를 했습니다. 맡길 임(任)자는 의부(義符)로 사람 인(人)자 변에 성부(聲符)로 짊어질 임(壬)자를 했습니다. 짊어질 임(壬)자는 짐을 짊어지고 있는 모양을 했습니다. 맡길 임(任)자는 짐을 짊어진 사람을 표시했습니다.
+ = 袵
풀이름 강(袶)자는 의부(義符)로 옷 의(衣,衤)자에 성부(聲符)로 내릴 강(夅)자를 했습니다. 어그러질 천(舛)자에서 저녁 석(夕)자는 발을 그린 글자입니다. 또 걸을 과(㐄)자도 발을 그린 글자입니다. 어그러질 천(舛)자는 걸어갈 때 발이 서로 엇갈려 디디는 것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내릴 강(夅)자에서 뒤져서 올 치(夂)자와 걸을 과(㐄)자는 상하(上下)로 배열했고, 어그러질 천(舛)자에서 저녁 석(夕)자와 걸을 과(㐄)자는 좌우(左右)로 배열했습니다. 내릴 강(夅)자는 위에서 아래로 내려오는 동작이니까, 상하(上下)로 배열한 것이고, 어그러질 천(舛)자에서는 좌우(左右)로 배열해서 걸을 때 발이 서로 어그러져서 걷게 되는 사실을 나타냈습니다.
+ = 袶
겹옷 겹(袷)자는 의부(義符)로 옷 의(衣,衤)자에 성부(聲符)로 합할 합(合)자를 했습니다. 합할 합(合)자는 모일 집(亼)자 아래에 입 구(口)자를 해서 먹는 것 앞에는 모두 모이게 되고 마음이 한가지라는 뜻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슬갑 겹(韐)자도 합할 합(合)자가 들어 있어서 ‘겹’으로 읽습니다.
袷
돌띠 존(袸)자는 의부(義符)로 옷 의(衣,衤)자에 성부(聲符)로 있을 존(存)자를 했습니다. 있을 존(存)자는 손 수(手,扌,才)자와 아들 자(子)자가 합하여 된 글자입니다. 아들을 손으로 만져서 있다는 것을 표시했습니다. 있을 존(存)자도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있을 존(存)자는 있을 재(在)자에서 흙 토(土)자 자리에 아들 자(子)자를 했습니다.
+ = 袸
머리띠 말(袹)자는 의부(義符)로 옷 의(衣,衤)자에 성부(聲符)로 일백 백(百)자를 했습니다. 일백 백(百)자는 의부(義符)로 한 일(一)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흰 백(白)자를 했습니다. 북방 종족 맥(貊), 두렁 맥(陌), 벌레 이름 맥(蛨)자들은 일백 백(百)자가 들어 있어서 ‘맥’으로 읽습니다.
+ = 袹
옷섶 잡을 결(袺)자는 의부(義符)로 옷 의(衣,衤)자에 성부(聲符)로 길할 길(吉)자를 했습니다. 길할 길(吉)자는 선비 사(士)자 아래에 입 구(口)자를 해서 선비의 말이 길한 것임을 나타냈습니다. 또 옛 글자를 보면 나무를 그린 글자 같기도 합니다. 나무를 심고 잘 가꾸는 일도 또한 길한 일이겠지요. 맺을 결(結), 뛸 결(迼)자는 길할 길(吉)자가 들어 있어서 ‘결’로 읽습니다.
袺
옷 주름 이(袻)자는 의부(義符)로 옷 의(衣,衤)자에 성부(聲符)로 말 이을 이(而)자를 했습니다. 말 이을 이(而)자는 수염을 그린 상형(象形)글자입니다. 말을 이어간다는 현상을 턱밑에 있는 수염에 비유했습니다.
+ = 袻
소매 각(袼)자는 의부(義符)로 옷 의(衣,衤)자에 성부(聲符)로 각각 각(各)자를 했습니다. 각각 각(各)자는 발을 표시한 뒤져서 올 치(夂)자 아래에 입 구(口)자를 했습니다. 사람마다 가는 곳이나 행동과 말은 각각 다 다르다는 뜻입니다.
+ = 袼
해진 옷 여(袽,䘫)자는 의부(義符)로 옷 의(衣,衤)자에 성부(聲符)로 같을 여(如)자를 했습니다. 같을 여(如)자는 성부(聲符)로 여자 여(女)자에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를 했습니다. 생명을 유지하기 위하여 먹어야 하는 것은 누구나 모두 같다는 뜻으로 입 구(口)자를 했습니다. 자손을 두는 일(女)과 먹어서(口) 생명을 유지하는, 사람의 이대(二大) 욕망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용서할 서(恕)자도 같을 여(如)자가 들어 있어서 ‘서’로 읽습니다.
䘫 + = 袽
붉은 옷 주(袾)자는 의부(義符)로 옷 의(衣,衤)자에 성부(聲符)로 붉을 주(朱)자를 했습니다. 붉을 주(朱)자는 나무 목(木)자 위에 ‘𠂉’자를 해서 나무를 베어내면 나무속이 붉다는 것을 표시했습니다.
袾
여자 웃옷 규(袿)자는 의부(義符)로 옷 의(衣,衤)자에 성부(聲符)로 홀 규(圭)자를 했습니다. 홀은 흙으로 빚어서 만들었습니다. 그러다가 점점 두뇌가 열리고 문화가 발달하여 여러 가지 좋은 재료로 홀을 만들게 되었습니다. 아름다울 가(佳)자도 사람을 흙으로 빚어 만들고 아름답게 보았습니다.
+ = 袿