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beral Arts College 명칭에 대해... '단과대학', '인문대학'이라고요?
서울 강남의 유명 유학원 홈페이지에 가보면 'Liberal Arts College(LAC)'를 '단과대학'이라고 해놓거나 '인문대학', '교양대학'이라고 해 놓은 곳이 많다. 필자는 '리버럴 아츠 칼리지는 어떤 대학인가'에 대해 계속 설명해 오고 있다. 10여 년 전보다 이제는 많은 학부모들과 학생들이 리버럴 아츠 칼리지에 대해 이해를 하고 있다.
리버럴 아츠 칼리지는 '단과대학'도 '인문대학'도, 더욱이 '교양대학'도 아니다. 학생들의 해외 대학 진학을 도와주는 유학원들조차 리버럴 아츠 칼리지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있으니 답답한 노릇이다.
결론부터 이야기를 하면 리버럴 아츠 칼리지는 리버럴 아츠 교육을 시키는 대학이다. 따라서 크기가 작다고 단과대학이 아니고, Liberal Arts를 직역해서 교양대학이나 인문대학이라고 말하는 것도 틀렸다.(참고: 위키피디아 https://en.wikipedia.org/wiki/Liberal_arts_college)
리버럴 아츠 칼리지는 리버럴 아츠 에듀케이션(Liberal Arts Education)을 시키는 학부 중심대학이다. Liberal Arts Education을 하는 대학이고 대학의 형태는 석박사 과정이 없거나 석사과정이 있더라도 그 수가 아주 작다. 따라서 대학의 크기가 3천 명 미만의 소규모다. 보통 1-2천 명 정도다.
세상은 아는만큼 보인다고 했다. 한국인들이 잘 알고 좋아하는 아이비리그 등 사립대학, 주립대학 외에도 또 다른 트랙의 대학이 있다는 것을 알았으면 좋겠다. <미래교육연구소장 이강렬 박사>
<미래교육연구소장 이강렬 박사>
출처: 미래교육연구소 블로그 http://blog.naver.com/josephlee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