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촌에는 우리 나라의 명문 사학 4개 대학이 모여있다. 사학의 명문 연대, 우리나라 최고의 여대 이대,
최고의 미술대학인 홍대 그리고 그 center에 서강이 자리를 잡고 있다.
직선 거리 2-3Km이내에 명문대학이 위치한 아카데믹 서클의 중심에 우리 서강이 있다. 대한민국 어디를 보아도 이와 같이 명문 대학이 옹기 종기 모여 대학문화를 형성한 곳이 없는데 바로 이러한 서클의 중심 신촌 로타리에서 제일 가까운 대학, 그곳이 여러분이 택한 서강이다.
한국의 월스트리트 여의도. 증권과 보험과 금융의 중심지인 여의도. 여기에서 제일 가까운 대학이 바로 서강이요. 그 때문에 우리 경영대학 졸업생들은 대한민국의 어느 누구보다 용이하게 여의도로, 금융계로 진출한다.
신문, 방송 언론은 어떠한가. 신세대로부터 많은 비판을 받는 신문사 조중동. 역시 대학중에서는 서강에서 제일 가깝다. 젊은이들이 좋아하는 신문 한계레 신문사는 마포구 공덕동 로타리에서 가까운데 역시 서강이 제일 가깝다. KBS, MBC, SBS 삼대 TV방송국이 역시 서강에서 제일 가깝고 그래서 입사하기도 쉽고, 그래서 그곳에 여러 분의 선배 다수가 맹활약을 하고 있다.
문화적으로 볼 때에도 세종문화회관에서 제일 가까운 대학이 서강이다. 이대가 더 가까워 보이지만, 이대 정문앞은 일방통행이고, 이대 앞으로 나와도 광화문 방향으로 좌회전이 안되기 때문에 신촌역을 빙빙 돌아 나와야 하므로 서강이 제일 가깝다. 알았니? 촛불시위의 광장, 길거리 응원 광장인 시청광장 광화문 광장도 우리 대학에서 제일 가깝다. 가는 길에 조그만 대학이 하나 있기는 있지만 그리 신경쓸 것 없다. (서대문의 K-경기대학을 이름)
종교적으로 볼 때에도 용산 전자상가 부근 새남터에서 순교당한 앵베르 라우센시오 주교, 나 모방 베드로 신부, 정 샤스땅 신부등 세 분이 묻혀 있던 곳 (지금은 명동성당 지하에 계시지만) 이 서강이 자리잡은 노고산이다. 요한 바오로 2세가 방한하시어 이 분들이 모두 성인으로 서품되시었으니 서강은 종교적으로 성지에 건설된 대학이다. 양화진에 설립된 절두산 성당도 마포구 합정동에 있고, 불교 방송, 카톨릭 평화 방송 모두 마포 공덕동에 있으니 서강은 문화적, 종교적, 경제적, 학문적으로 보아 가장 중심부에 있는 대학이다.
한 가지 더 보태면 세계적인 월드컵구장, 상암 축구장도 마포구 상암동에 있다. 서강대학은 마포구의 중심이다.
마지막으로 세계로 뻗어가는 우리 나라의 관문 인천국제공항. 전용고속도로를 따라오다가 제일 먼저 도착하는 대학이 바로 서강이다. 그래서 우리 서강의 학생들은 세계로 세계로 마음놓고 뻗어 나갈수 있다.
신입생 여러분, 이제 왜 서강이 한국 제일의 대학인지 알겠지롱?
첫댓글 제가 상당한 연구와 고증(?) 끝에 위와 같은 말을 신입생에게 해준 적이 있습니다.
이런 다소의 억지가 들어있는 자랑 다음에, 신부님들의 헌신적이고 투명한 대학 경영, 새로 지은 경영관 건물에, 훌륭하신 30여분의 교수님과 의욕과 정렬에 불타는 학생들이 있으니 국내 최고의 대학이 될 수 있다고 말했습니댜.
서강이 최고인 이유는 다른대학처럼 메마른/찌든/여유없는 물질적 세속적 교육의 장소가 아니고 높은 영적이상 과 사랑이 샘물처럼 흘러나오는 분위기 속에 세상을 긴팔과 넓은 가슴으로 껴안는 이유라고 나는 확신해 왔습니다.. 지금도 그런 분위기 인지는 모르지만...
명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