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8월 9일 오후 5x조 2번째
○ 면접 총평/분위기 : 긴장을 풀어주려고 하셨고 편안한 분위기였습니다. 5분 발표 후속질문에서 제 답변들이 학원용 티가 난다는 듯이 말씀하셨습니다.
[5분 : 공익성 / 책임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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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이해충돌방지법 1조와 4조
ㅇ 제1조(목적) 이 법은 공직자의 직무수행과 관련한 사적 이익추구를 금지함으로써 공직자의 직무수행 중 발생할 수 있는 이해충돌을 방지하여 공정한 직무수행을 보장하고 공공기관에 대한 국민의 신뢰를 확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ㅇ 제4조(공직자의 의무)공직자는 직무수행과 관련하여 공평무사하게 처신하고 직무관련자를 우대하거나 차별하여서는 아니 된다.
안녕하십니까, 지금부터 5분 발표를 시작하겠습니다. 저는 주어진 제시문에서 두 가지의 공직가치를 유추하였습니다. 공익성과 책임성입니다.
먼저 저는 직무수행 중 발생할 수 있는 이해충돌을 방지하여 공정한 직무수행을 보장하고 공공기관에 대한 국민의 신뢰를 확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부분에서 공익성을 유추할 수 있었습니다. 공익성이란 공직자는 사기업과는 달리 국민의 공익을 위해 일하여야 하고 나태함으로 국민들에게 손해를 끼쳐서는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공익성에 관한 저의 사례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저는 봉사활동 동호회에서 3년간 활동하며 반찬배달, 연탄배달, 집수리 등 다양한 봉사활동을 하였습니다. 그중에서도 반찬배달에 대한 활동이 기억에 남습니다. 대학교 조리실을 빌려 밥과 반찬을 만들어 어려운 가정에 전해주는 일이었습니다. 서로의 역할 분담이 잘 된 덕분에 정해진 시간 안에 완성할 수 있었고 잘 포장한 다음 조를 나누어 어려운 사람들을 찾아갔습니다. 집에 안계실 경우는 문 앞에 걸어드리고 집에 계실 경우는 전해드림과 함께 간단한 대화도 나누었습니다. 저에게는 당연한 것이라고 생각한 것들을 감사하게 생각하는 사람들을 보고 저 자신에 대한 반성과 함께 뿌듯함도 느꼈습니다.
그 다음으로 공직자는 직무수행과 관련하여 공평무사하게 처신하고 직무관련자를 우대하거나 차별해서는 안된다는 부분에서 책임성을 유추하였습니다. 공무원에게 업무에 대한 책임성은 국민과 국가에 대한 기본적인 책임이라고 생각합니다. 국민에 대한 책임감이 있을 때 더 나은 정책과 서비스가 나오고 더 나은 행정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책임성에 대한 사례로 찾아가는 로파크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찾아가는 로파크란 법교육을 접하기 어려운 농어촌 학생들을 위해 솔로몬 로파크를 이동식 버스에 재현한 법교육 시설입니다. 학생들은 판사, 검사, 변호사복을 입고 모의 재판 경험도 해보고 법무부 공무원에 대한 강의를 들음으로써 평소에 접하기 어려웠던 법무부 공무원이 하는 일을 알게 되었습니다. 대도시 학생들만 접했던 법교육을 농어촌 학생들도 접할 수 있다는 점에서 다양한 학생들에게 법교육을 제공하려는 보호직 공무원의 책임감을 느꼈습니다. 그 다음으로 책임감에 관한 저의 사례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저는 비영리 법인단체에서 총무로 일한 경험이 있습니다. 기부자들로부터 기부금을 받아 무료급식, 음악회 등 사회적 약자를 위해서 기부금이 쓰이기에 투명하게 관리해야 했습니다. 기부금이 투명하게 관리되고 있다는 것을 알리기 위해 MOS와 같은 컴퓨터 문서작성 능력을 따로 공부해서 기부금 지출과 수입에 대해 깔끔하게 문서로 정리하여 다음 카페나 홈페이지에 올렸습니다.
보호관찰관은 사회적 약자를 보살피는 사회복지의 역할을 함과 동시에 재범을 방지하는 형사의 역할을 한다고 생각합니다. 입직하게 된다면 뒤에서는 국민을 위하는 공익성을 다하고 앞에서는 맡은 업무에 책임을 다하는 공무원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 5분 발표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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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공직가치로 공직성과 책임성을 들어주셨는데 한가지 공직가치를 더 뽑는다면?
A. 한가지 공직가치를 더 뽑는다면 전문성이라고 생각합니다. 전문성은 공공의 이익을 위해 창의성과 책임감을 바탕으로 업무를 처리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는 공무원에게 꼭 필요한 자세라고 생각합니다.
Q. (5분발표 질문이었는지, 직무형 질문이었는지는 기억이 가물가물하네요) 우리 주변 사회에 어려운 사람을 도운 경험이 있습니까?
A. 네. 올해 라면을 끓여먹다 사망한 형제를 위해서 수험생 신분으로서 작게나마 기부금을 보탠 적이 있습니다.
Q. 본인 주변에 사회적 약자를 본 적이 있습니까?
A. 저의 주변에는 본 적이 없습니다.
[직무형 : 희망 부처/업무 & 노력 경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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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임용 이후 근무하고 싶은 부처: 성인 보호관찰
● 담당하고 싶은 업무 및 관심 정책: 국립중앙도서관과 협업해 소년원 학생들에게 도서를 지원하는 것처럼 성인에게도 도서를 지원해주면 좋겠음
● 관련 노력과 경험
1. 보호관찰 업무 이해
- 상담심리학 이론과 실제 도서 읽음, 청소년 상담 온라인 강의 들음
- 보호관찰 등에 관한 법률 읽기
- 법무부 및 범죄예방 정책국 보도자료 읽기(휴대전화를 흔들면 지켜드립니다)
- 웹진 정책소식 읽기(푸른꿈 희망잇기 음악대회 개최)
· 사람 열두 번도 된다 도서 읽기
2. 보호관찰소, 청소년 꿈 키움센터 방문
- 코로나로 인해 간단한 기관 견학
3. 공익성을 기르기 위한 노력
- 유니세프 3년간 후원
- 3년간 봉사활동 동호회에서 활동(연탄배달, 집수리, 반찬배달, 무료급식)
4. 각종 아르바이트
- 서비스 정신 함양, 공감능력, 상황대처능력 기름
5. 체력 기르기
- 걷기 대회 완주, 수영으로 체력관리
*항후 자기계발
- 보호관찰 심리상담 전문가 자격증 취득
- 전문성 함양을 위한 지속적인 관계 법령, 정책 공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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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보호직 지원동기
A. 뉴스에서 여러 범죄나 여성혐오범죄에 대한 뉴스를 보았을 때 남의 일이 아니라 제 주변에서도 얼마든지 일어날 수 있는 일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고등학생 때 야간자율학습을 마치고 집으로 귀가하던 중 위험한 일을 당할 뻔 했었습니다. 다행히 위기는 모면했지만 안전하다고 생각했던 우리나라의 치안에 대해서 다시 한번 생각해보게 되었습니다. 범죄없는 밝고 건강한 사회라는 범죄예방정책국의 비전에 따라 보다 안전한 사회를 만들고 싶어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Q. 경찰을 지원할 수도 있을텐데?
A. 죄는 미워하되 사람은 미워하지 말란 말이 있습니다. 대상자는 얼마든지 교화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하기에 대상자를 교화하고 안전한 사회를 만들고 싶어서 지원하였습니다.
Q. 성인 보호관찰을 하고 싶다고 적어 놓으셨는데 그 이유는?
A. 네. 소년보호관찰보다 성인 보호관찰을 하고 싶은 이유는 소년 대상자들은 가정도 있고 여러 서포트들도 있지만 성인 대상자들은 경제적으로도 어렵고 혼자 계시는 분들이 많기 때문에 이분들을 적극적으로 도와드리고 싶다고 생각하였습니다. 성인 대상자들은 자신의 어려운 상황을 터놓을 수 있는 사람이 보호관찰관뿐이라고 생각하였습니다.
Q. 보호직에서 개선하고 싶은 정책은?
A. 사회봉사 대상자가 6만여 명이고 사회봉사 협력기관은 1179개 정도 되는데 사회봉사 전담 보호관찰관은 138명 정도라서 보호관찰관 1명당 담당 인원 수가 75~95명에 달하고 있습니다. 사회봉사 협력기관의 관리에도 턱없이 부족한 인원입니다. 한 사람당 관리 인원수가 많다보니 대상자들이 현장을 이탈하는 경우에는 제대로 통제가 되기 어려운 일도 있습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사회봉사에 대한 예산과 인력을 증원하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또한 대상자들을 관리하기 위해 원격시스템을 도입하는 것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Q. 원격 시스템이 있는 건가요?
A. 보호관찰관님이 쓰신 도서에서 사회봉사에서 원격시스템이 쓰이고 있다는 것을 본 적이 있습니다.
Q. 또다른 개선점은?
A. 해외에서 재판전 보호관찰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수사단계에서 보호관찰관이 개입한다면 소년범죄를 낮추는데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Q. 그것도 인터넷 기사에서 본 건가요?
A. 그렇습니다.
[상황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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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귀하는 인사업무 담당 주무관입니다. A부처 구성원들의 전문성과 역량 강화를 위해 동일한 교육프로그램을 이수하게 하고 그 달성 여부에 따라 부서 평가에 반영한다는 지침입니다. 하지만 A부처 구성원들은 직급과 직무가 다르고 교육 컨텐츠의 질이 낮아진다는 이유로 획일적으로 동일한 교육프로그램을 반대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에 대해 귀하는 어떻게 대처하시겠습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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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대처방안을 말씀해 달라.
A. 1. 교육전문가를 초빙하여 동일한 교육프로그램을 적용하면 좋을지 안좋을지 의견을 물어보고 해외 사례에 자료를 찾아보겠습니다. 2. 전문가의 의견과 연구조사를 가지고 A부처 구성원들과 간담회를 개최하고 의견을 교환합니다. 3. 다른 프로그램을 적용하기로 하였다면 이에 관한 내용을 보고서로 작성해 상사에게 제출한다. 4. 한달 마다 결과를 모니터링 해 결과가 좋으면 다음해 신입사원에게도 적용한다.
Q. 교육전문가를 초빙한다고 하셨는데 교육전문가가 사내 교육 시스템에 대해서 알까요?
A. 교육전문가시기 때문에 교육에 대한 부분은 사내 직원들보다는 잘 알거라 생각합니다. 사내 교육시스템에 대해서 간단히 소개한 후 전문가의 의견을 들어보겠습니다.
Q. 해외자료를 참고할 때 어떤 부분이 기준이 되야 할까?
A. 다양한 나라들이 있기 때문에 어느 나라를 선정해서 봐야할 지는 어려울 거 같습니다.
Q. 보고서를 제출했는데 상사가 끝까지 반대한다면?
A. 상사분이 반대하실 만한 이유가 있을 거라고 생각하여 그 이유를 여쭙겠습니다. 그리고 상사를 설득할 만한 이유와 근거를 마련해서 다시 한번 설득해보겠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계속 반대를 하실 경우에는 저보다 직장 경험도 많으시고 현명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상사의 의견을 따르도록 하겠습니다.
[개별질문] 없었습니다.
상황형 질문 답변들이 짧아서 개인적으로 아쉽습니다. 연습할 때 되도록이면 답변을 길게 해서 하려고 노력했지만 실전에서 발휘를 못한 거 같아서 아쉽습니다. 면접복 본인이 사셨냐는 질문도 하시면서 긴장을 풀어주려고 노력하셨지만 면접이라서 끝까지 긴장할 수 밖에 없었네요. 5분 발표 질문들은 거의 기억이 나질 않습니다 ㅜ-ㅜ. 앞으로 보호직을 준비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이 후기를 남깁니다.
피티윤 선생님에겐 다시 한번 감사하단 인사를 남기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첫댓글 Q. 보고서를 제출했는데 상사가 끝까지 반대한다면?
여기에서 저는 되도록 설득을 노력하겠습니다..라고 대답했는데
설마 이걸로 미흡 받지는 않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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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는 개별질문에서 사회봉사명령제도는 무엇이고 개선점이 뭐라고 생각???
보안처분이 무엇인지 설명해 볼래???
이렇게 두 개 받았네요.
미흡은 안주지 않을까요?
저는 직렬 공부 많이 했는데 따로 구체적으로 묻지 않으셨어요. 대신 제가 개선점에서 다 얘기했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