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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 마음을 품은 백성 10:1~8
1 이스라엘은 열매 맺는 무성한 포도나무라 그 열매가 많을수록 제단을 많게 하며 그 땅이 번영할수록 주상을 아름답게 하도다
2 그들이 두 마음을 품었으니 이제 벌을 받을 것이라 하나님이 그 제단을 쳐서 깨뜨리시며 그 주상을 허시리라
3 그들이 이제 이르기를 우리가 여호와를 두려워하지 아니하므로 우리에게 왕이 없거니와 왕이 우리를 위하여 무엇을 하리요 하리로다
4 그들이 헛된 말을 내며 거짓 맹세로 언약을 세우니 그 재판이 밭이랑에 돋는 독초 같으리로다
5 사마리아 주민이 벧아웬의 송아지로 말미암아 두려워할 것이라 그 백성이 슬퍼하며 그것을 기뻐하던 제사장들도 슬퍼하리니 이는 그의 영광이 떠나감이며
6 그 송아지는 앗수르로 옮겨다가 예물로 야렙 왕에게 드리리니 에브라임은 수치를 받을 것이요 이스라엘은 자기들의 계책을 부끄러워할 것이며
7 사마리아 왕은 물 위에 있는 거품같이 멸망할 것이며
8 이스라엘의 죄 곧 아웬의 산당은 파괴되어 가시와 찔레가 그 제단 위에 날 것이니 그때에 그들이 산더러 우리를 가리라 할 것이요 작은 산더러 우리 위에 무너지라 하리라
두 가지 죄 10:9~15
9 이스라엘아 네가 기브아 시대로부터 범죄하더니 지금까지 죄를 짓는구나 그러니 범죄한 자손들에 대한 전쟁이 어찌 기브아에서 일어나지 않겠느냐
10 내가 원하는 때에 그들을 징계하리니 그들이 두 가지 죄에 걸릴 때에 만민이 모여서 그들을 치리라
11 에브라임은 마치 길들인 암소 같아서 곡식 밟기를 좋아하나 내가 그의 아름다운 목에 멍에를 메우고 에브라임 위에 사람을 태우리니 유다가 밭을 갈고 야곱이 흙덩이를 깨뜨리리라
12 너희가 자기를 위하여 공의를 심고 인애를 거두라 너희 묵은땅을 기경하라 지금이 곧 여호와를 찾을 때니 마침내 여호와께서 오사 공의를 비처럼 너희에게 내리시리라
13 너희는 악을 밭 갈아 죄를 거두고 거짓 열매를 먹었나니 이는 네가 네 길과 네 용사의 많음을 의뢰하였음이라
14 그러므로 너희 백성 중에 요란함이 일어나며 네 산성들이 다 무너지되 살만이 전쟁의 날에 벧아벨을 무너뜨린 것같이 될 것이라 그때에 어머니와 자식이 함께 부서졌도다
15 너희의 큰 악으로 말미암아 벧엘이 이같이 너희에게 행하리니 이스라엘 왕이 새벽에 정녕 망하리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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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의 말씀 요약]
이스라엘은 번성할수록 제단과 주상을 많이 만듭니다. 그들이 두 마음을 품었기에, 하나님은 그 제단과 주상을 허실 것입니다. 그들이 기브아 때부터 죄를 지었기에 하나님은 원하시는 때에 그들을 징계하실 것입니다. 그러니 공의를 심고 인애를 거두며, 묵은땅을 기경하고 주님을 찾아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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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 마음을 품은 백성 10:1~8
경제적 번영에는 안일함과 세속화의 위험이 따르기 쉽습니다. 하나님의 복을 받은 북 이스라엘은 열매가 풍성한 포도나무 같았으나, 번성할수록 풍요의 신 바알을 따라갔습니다. 경제적 풍요로 인해 두 마음을 품게 된 것입니다. 그들은 번영의 복을 주신 하나님을 멸시하고 바알 주상을 더 많이 세웠습니다. 백성은 진실하지 못하고 거짓 맹세를 일삼았으며, 불의한 재판이 독초와 같이 사회에 퍼져 갔습니다. 결국 북 이스라엘은 앗수르에 멸망하고, 벧아웬(벧엘)의 금송아지는 적대국의 전리품이 됩니다. 두 마음을 품은 백성의 결국은 수치와 부끄러움입니다. 성도는 하나님과 우상, 하나님과 재물을 동시에 섬길 수 없음을 기억하고 항상 하나님 은혜를 소중히 여겨야 합니다.
● 더 깊은 묵상
하나님이 주신 번성함의 복을 북 이스라엘은 어떻게 변질시켰나요?
풍요로운 때일수록 내가 잊지 말아야 할 것은 무엇인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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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 가지 죄 10:9~15
이스라엘의 범죄 역사는 과거 기브아 시대부터 지금까지 오랜 기간 지속되었습니다. 하나님이 오래 참으시며 심판을 보류하셨지만, 이제 그분이 원하시는 때에 징계하실 것입니다. 북 이스라엘은 두 가지 죄에 걸려 넘어졌습니다. 하나는 우상을 섬긴 죄이고(1~2, 5절), 다른 하나는 하나님보다 정치적·군사적 힘을 의지한 죄입니다(13절). 심판 경고를 받은 위급한 때에 백성은 자신들을 위해 공의를 심고 인애의 열매를 거두어야 합니다. 바로 지금 하나님을 찾고, 묵은땅을 갈아엎듯 자신들의 죄악을 버려야 합니다. 그러면 소낙비처럼 내리는 구원 은혜를 경험할 것입니다. 하나님을 찾고 회개해야 하는 최적의 시간은 바로 ‘지금’입니다.
● 더 깊은 묵상
심판 경고와 더불어 하나님이 백성에게 요청하시는 것은 무엇인가요?
하나님의 긍휼을 기대하며 내가 지금 순종할 것은 무엇인가요?
오늘의 기도
하나님! 저를 향한 하나님의 사랑은 진실하고 신실한데, 저는 늘 다른 것을 좇았음을 회개합니다. 저의 묵은땅을 갈아엎고 하나님의 공의를 심어 하나님 사랑을 열매로 거두게 하소서. 제가 좇았던 모든 우상, 성공, 세상의 방법을 다 버리고 두 손 들고 주님께로 나아가게 하소서.
이스라엘은 여호와도, 바알도 동일하게 하나님으로 섬기는 두 마음을 품었고 이미 시내산 언약에서 체결된 하나님을 진정한 자신들의 왕으로 인정하지 않았기에[10:3-4)
이 나라의 진정한 보호자시며 왕이신 하나님께서 그들을 유기하시고 내치셔야하는 상황에까지 내몰린 것으로 이해하게 된다.
복잡한 퍼즐처럼 여러가지 내용으로 혼재된 오늘의 말씀을 호세아 선지자의 심정을 가지고 자세히 분석해보면 크게 두 가지로 구별하게 되는데
첫째는 하나님의 심판 경고와 이유이며 [10:1-8. 9-10.13-15)
둘째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 회개의 기회를 주시는 소망의 메세지 이다[10:11-15]
그래서 그런지 오늘의 말씀 가운데 심금을 울리는 말씀으로 닿아지는 구절은 10:12절 말씀 이다.
너희가 자기를 위하여 공의를 심고 인애를 거두라 너희 묵은땅을 기경하라 지금이 곧 여호와를 찾을 때니
마침내 여호와께서 오사 공의를 비처럼 너희에게 내리시리라.
당장이라도 심판하셔야하는 하나님께서 아직 심판 집행 유예기간을 주시며 호세아 선지자를 통해 소망의 메세지를 전하게 하심을 보면서 말할 수 없는 그의 사랑과 자비가 오늘 우리 대한민국에도 있게 되기를 진심으로 기도하게 된다.
이제 이스라엘은 지금까지 여호와도 바알도 모두 하나님으로 섬겼던 혼합주의 신앙과 금송아지 숭배를 버리고(10:5-8) 오직 여호와 하나님만 섬기는 것이 필요하며 또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공평과 정의를 심는 나라가 되어서 하나님께서 긍휼을 베푸시며 의를 비같이 내려주시는 나라가 되어야 한다고 회개의 각성과 소망의 메세지를 주시고 계시는데 정말 이 말씀은 오늘 우리 시대 우리 대한민국이 처한 상황에서 우리가 붙잡고 기도하며 실천 해야할 말씀으로 받아 드린다.
1.심판을 받게 된 이스라엘(1-2)
이스라엘은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풍성한 열매를 주시고 풍족하게 할 수록 우상을 위한 제단을 더 많이 쌓았고 그들의 땅이 아름다울 수록 우상을 위한 돌 기둥도 더 많이 세웠습니다. 이러한 이스라엘에 대하여 하나님께서는 그 죄값을 치르게 하실 것이라고 말합니다. 우리에게 하나님께서 복을 주신 것은 악한일을 위함이 아니라 더욱 더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일을 하라고 주시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하나님의 뜻과는 다르게 마치 자신의 능력으로 이룬것으로 착각하고 그것으로 하나님께서 원치않는 죄를 짓는 일에 사용하는 경우가 적지 않습니다. 우리 역시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베푸신 것을 그릇된 일에 사용하게 될 때에 오늘 이스라엘에게 징계하심과 같이 우리에게도 징계하시게 될 것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하나님께서 내게 베푸신 것을 더욱 더 하나님을 위하여 바르게 사용하는 믿음의 종들이 되어야 할 것입니다.
묵상하기
나는 하나님께서 주신 복을 악한일에 사용하는 어리석은 자는 아닌가?
2.이스라엘의 멸망(3-8)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이 의지하는 그 우상으로 인하여 이스라엘에 벌을 내리시게 될 것이라고 말합니다. 그들은 하나님의 도우심을 받지 못하고 앗시리아에 의하여 완전히 멸망하고 그들이 의지한 그 우상으로 인하여 수치를 당하게 될 것이라고 말씀하십니다. 이처럼 하나님이외에 다른 것에 마음을 두고 섬기는 자는 결국 자신이 섬긴 우상때문에 실패하게 될 것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이러한 이스라엘의 전철을 밟지 말고 오직 하나님만을 의지하고 그분으로 인하여 복을 받는 믿음의 인생이 되어야 할 것입니다.
묵상하기
나는 그릇된 것에 마음을 빼앗기는 어리석은 영성을 갖고 있지는 않은가?
3. 죄의 연속성(9-11)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이 오래전부터 죄를 지어 왔음을 지적하면서 그들이 그 죄에 계속해서 빠지고 있음을 말합니다. 이처럼 죄의 속성은 한번 짓고나면 그것을 끊어 버리기가 참으로 어려움을 말하고 있습니다. 결국 이들은 오래전부터 자신들이 지어왔던 그 죄로 인하여 하나님께 징계를 받게 됩니다. 사단은 우리가 한번 죄에 빠지면 그 죄에서 헤어나오지 못하도록 지속적으로 유혹하여 결국 그 죄로 인하여 하나님과 멀어지도록 합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항상 죄에 빠지지 않도록 영적으로 민감함을 잃지 않아야 할 것이며 혹시 죄에 빠졌다고 하여도 그 죄에서 가능한 빨리 벗어날 수 있도록 힘써야 할 것입니다.
묵상하기
나는 내가 가진 죄를 끊지 못하고 계속적으로 빠져있지는 않은가?
4. 하나님의 소망(12-15)
하나님께서는 그의 백성에게 자기를 위하여 공의를 심고 인애를 거두고 묵은땅을 기경하라고 말씀하십니다. 이렇듯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실패하는 것을 기뻐하시는 분이 아니십니다. 하지만 이러한 하나님의 소원하심을 들어주지 못하고 그들은 계속해서 죄에 빠져 있었습니다. 그들은 능력의 하나님을 의지하지 않고 오히려 힘을 쫓아서 이웃의 강한 나라를 의지하였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이스라엘의 선택은 오히려 상황을 더 나쁘게 만들어 버렸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하나님을 뜻을 따라 우리의 묵은 땅을 기경하고 하나님을 온전히 의뢰하는 믿음의 삶을 살아야 할 것입니다.
묵상하기
나는 하나님께서 내게 묵은땅을 기경하라고 하시는 것은 없는가?
하나님을 믿는 다는 것은 그저 정기적으로 예배에 참석하는 것으로 충분한 것이 아니라 어떤 환경 속에서도 하나님만 바라보는 것이다.
하나님은 이스라엘이 번영하고 부유하게 될수록 우상을 꾸미고 섬기는 일이 많아짐을 안타깝게 생각하시고 두 마음을 품는 것을 책망하신다.
그들은 제사를 드리지 않는 것은 아니었지만 하나님과 우상을 동시에 섬기려고 했기 때문이다.
예수님도 사람이 하나님과 재물을 동시에 섬길 수 없다고 말씀하셨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신앙이 약해지는 것보다 경제적으로 어려워지는 것을 더 두려워하고 있다.
우리는 무엇을 하든지 어떤 일을 만나든지 하나님만 의지해야 한다.
인생의 유일한 주인으로 하나님을 세우지 않으면 다양한 문제 앞에서 다른 것을 의지하게 마련이다.
시대가 흐를수록 개인의 자유를 가장 큰 가치로 생각하는 경향이 강해져 자기 맘대로 행하는 것을 중요하게 여기지만 성도는 예수님께 붙어있어야 열매를 맺게 되어 있다.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에게 묵은 땅을 기경하듯 굳어진 마음을 성령의 쟁기로 갈아엎으라고 말씀하신다.
진심으로 죄를 통회하고 자복하라는 뜻이다.
죄의 길에서 회개하고 돌이켜 주님께로 나아가면 어떤 죄악도 용서하시고 받아주시는데 지금이 바로 그렇게 할 때라고 강조하고 있다.
하나님을 멀리하고 내 뜻대로 행하면 황폐한 삶을 살게 되지만 돌이켜 주님께 붙어 있으면 열매가 풍성하게 열리게 될 것이다. 기회를 놓치지 말고 지금 주님께 돌아가 하나님을 내 인생, 내 가정, 내 일터의 주인으로 인정하고 순종해야 한다.
하나님은 사막에서 포도송이를 만난 듯, 배고플 때 무화과 열매를 찾은 것처럼 이스라엘을 사랑하고 그들이 잘못해도 오래 참으셨지만 이젠 회개하지 않아서 징계하실 때가 되었다고 말씀하고 있다.
우리도 지금이 하나님을 찾을 때라는 말씀을 통해 기회를 주셨을 때에 진솔하게 그 분의 은혜를 구하며 하나님께 겸손히 나아가길 소망합니다.
오늘의 말씀요약
이스라엘 땅이 번영하자 백성은 제단과 우상을 더 많이 만들었습니다.
그들이 두 마음을 품으니 하나님은 그 제단과 주상을 허실 것입니다.
그들은 기브아 때부터 죄를 범했으나, 주께서 원하는 때에 그들을 징계하실 것입니다.
그러니 묵은땅을 기경하고 주를 찾아야 합니다.
오늘의 말씀해설
두 마음을 품은 이스라엘(10:1~8)
복의 부산물에 마음을 두지 말고, 복을 주시는 여호와께 집중해야 합니다.
이스라엘은 가나안 땅에서 부요해질수록 교만해졌고, 마침내 두 마음을 품었습니다. 복
을 받을수록 청지기 사명을 잘 감당하고자 힘쓰며 하나님께 헌신해야 하는데,
도리어 자기만족과 유익만 구하며 우상에게 마음을 빼앗겼습니다.
더욱이 백성에게 모범을 보여야 할 왕을 비롯한 지도층이 앞장서서 율법을 어기고 거짓된 계략과
인간적인 방법을 사용해 정국을 독차지하려 했습니다. 하나님을 두려워하지 않고
그분을 왕으로 인정하지 않은 이스라엘은 총체적 부패에 빠져 결국 하나님의 진노 대상이 되고,
모든 복을 상실해 수치를 당합니다.
우리의 진정한 도움과 복의 근원은 세상 권력자도, 우상도 아닌 하나님이십니다.
- 묵상 질문: 이스라엘은 하나님의 복을 받아 번영할수록 어떤 태도를 보였나요?
- 적용 질문: 내 마음이 하나님께로 온전히 향하지 못하고 나뉘었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묵은땅을 기경하라(10:9~15)
회개의 기회는 무한정 주어지지 않습니다. 때를 놓친 후에는 후회해도 소용없습니다.
하나님은 여러 선지자를 통해 계속해서 이스라엘에게 회개와 갱신을 촉구하셨습니다.
하지만 이스라엘은 금송아지가 자신들의 욕망을 충족시켜 줄 것이라 믿고 우상 숭배에 몰두했습니다.
그들은 하나님이 제정하신 율법에 규정된 의무를 이행하기 싫어했고,
세상적인 안락과 쾌락을 추구하는 데만 급급했습니다. 호세아는 이스라엘 백성에게 강도 높은
심판을 선언하는 동시에, 묵은 마음을 말씀의 쟁기로 갈아엎어 새 마음을 품는다면
얼마든지 최악의 상황에서 벗어나 은혜를 받을 수 있다는 가능성을 제시합니다.
우리를 향한 하나님의 뜻은 저주가 아닌 축복입니다. 더 늦기 전에 여호와를 찾으면 희망이 있습니다.
- 묵상 질문: 하나님이 이스라엘 백성에게 징계를 예고하시면서 약속하신 것은 무엇인가요?
- 적용 질문: 요즘 내 마음 밭에 무엇을 심고 거두는지,
묵은땅처럼 굳은 마음을 어떻게 갈아엎을 수 있을지 생각해 보세요.
오늘의 기도
하나님 나라를 위해 사용하라고 주신 은사와 물질과 능력을 ‘내 힘’이라 여기며
의지했던 교만을 용서하소서.
세상 을 향하는 마음을 말씀으로 갈아엎고, 왕이신 주님만 일편단심으로 경외하며 섬기게 하소서.
두 마음을 품은 자는 벌을 받을 것입니다 "두 마음을 품었으니 이제 벌을 받을 것이라"(호10:2) 그들은 한 집을 벧엘이라고도 하고 벧아웬이라고도 했습니다 벧엘은 "ביתאל"(베트엘)로 "하나님의 집"을 뜻하고, 벧아웬은 "ביתאון"(베트아벤)으로 "사악의 집"을 뜻합니다 그러나 어떻게 한 집이 벧엘도 되고 벧아웬도 되겠으며, 어떻게 한 우물에서 단물도 나고 쓴물도 나겠습니까? "한 입에서 찬송과 저주가 나오는도다 내 형제들아 이것이 마땅하지 아니하니라 샘이 한 구멍으로 어찌 단 물과 쓴 물을 내겠느냐 짠 물이 단 물을 내지 못하느니라"(약3:10~12)
그러므로 이러한 샘은 마른 구덩이가 될 것이고, 이러한 집은 반드시 무너질 것입니다 벧엘과 벧아웬이 한 집이니 한 날에 멸망할 것입니다 그래서 벧아웬이 사마리아 왕을 멸망시켰으며, "벧아웬의 송아지로 말미암아 사마리아 왕은 물 위에 있는 거품 같이 멸망할 것이며",(호10:5~7) 벧엘이 이스라엘 왕을 멸망시켰습니다 "벧엘이 이같이 너희에게 행하리니 이스라엘 왕이 새벽에 정녕 망하리로다"(호10:15) 지금도 마찬가지입니다
한 마음으로 두 마음을 품어 믿는다고도 하고 안 믿는다고도 합니다 "오직 믿음으로 구하고 조금도 의심하지 말라 의심하는 자는 마치 바람에 밀려 요동하는 바다 물결 같으니 이런 사람은 무엇이든지 주께 얻기를 생각하지 말라 두 마음을 품어 모든 일에 정함이 없는 자로다"(약1:6~8)
한 마음으로 두 마음을 품어 하나님도 섬기고 재물도 섬기겠다고 합니다 "한 사람이 두 주인을 섬기지 못할 것이니 혹 이를 미워하고 저를 사랑하거나 혹 이를 중히 여기고 저를 경히 여김이라 너희가 하나님과 재물을 겸하여 섬기지 못하느니라"(마6:24)
그러므로 두 마음을 회개해야 합니다 "두 마음을 품은 자들아 마음을 성결하게 하라"(약4:8) 그러므로 우리는 두 마음을 미워하고 한 마음으로 주의 말씀만 사랑하기 원합니다 "두 마음 품는 자들을 미워하고 주의 법을 사랑하나이다 내가 주의 말씀을 바라나이다"(시119:113~114)
주와 같은 마음으로 진실한 한 마음을 품기 원합니다 "너희 안에 이 마음을 품으라 곧 그리스도 예수의 마음이니"(빌2:5) 그 한 마음으로 행하여 형통한 자가 되기 원합니다 "히스기야가 선과 정의와 진실함으로 행하였으니 한 마음으로 행하여 형통하였더라"(대하31:20~21
호세아는 북 이스라엘의 전성기였던 여로보암 2세(주전 787~747년) 후기부터 마지막 왕인 동명이인 호세아(주전 733~722년)의 시대 말기까지 하나님의 음성을 그의 인생을 드려 외친 비극의 선지자로 살았습니다.
그가 여호와를 힘써 알고 그분께 돌아가야 한다고 그토록 외쳤지만, 결국 이스라엘 민족은 회개하기를 포기하고 패망의 길로 갔습니다. 하나님을 대신하여 우상을 만들어 섬기고, 여호와의 능력이 아니라 이방의 힘이나 군사력과 은금에 의지했던 그들에게 이제 그 의의 심판은 피할 수 없는 것이 된 것입니다.
결국 그들은 원하던 것도 얻지 못하고, 의지했던 것들로부터 외면당할 뿐 아니라, 하나님의 보호하심을 받지 못해 수치와 부끄러움, 눈물과 고통 가운데 놓이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스스로를 저주하며, 모든 소망이 끊어지는 결과에 놓이게 될 것을 호세아의 입술을 통해 선포하게 하십니다.
하나님께서는 끊임없이 선지자들을 보내시고, 그분의 의로운 음성과 은혜의 손길을 포기하지 않으셨지만, 끝까지 그들은 죄악에서 돌이키지 않았고, 그 죄를 하나님보다 더 사랑하여 진노를 축복받은 그 땅 안으로 불러들인 것입니다.
지금 이 시대에서도 온갖 악한 법들을 만들고, 하나님의 뜻에 합당하지 않는 일을 너무도 당연히 여기고 진리인 양 주장하는 이들이 더 늘어나고 있습니다. 실로 인생은 스스로 길을 찾아갈 수 없는 연약한 존재임을 그 화려함과 부요함 가운데서 발견하게 됩니다.
심령이 가난한 자는 복이 있다 하신 그 놀라운 예수 그리스도의 음성을 다시 깊이 마음 판에 새기고, 오늘 하루도 간절히 영과 진리로 주님을 찾는 예배자의 삶을 붙들고, 성령의 충만함을 구하는 주님의 제자 되길 소망하며 나아갑니다 ..
사랑과 은혜가 풍성하신 하나님 아버지,
날마다 우리의 인생 가운데 그 놀라운 음성을 들려주시고,
그 손길을 포기하지 않으시니 감사와 영광을 올려드립니다.
우리 안에 하나님이 기뻐하지 않으시는 모든 찌꺼기들을 성령의 불로 태우시고,
날마다 새롭게 주님 앞에 엎드려,
오직 하늘로부터 오는 능력으로 넉넉히 이기는 거룩한 삶 살게 하여 주시옵소서.
이 시간에도 열방 가운데 주님의 복된 소식 전하시는
선교사님들의 삶과 사역 위에 기름 부어 주시고
그 모든 필요에 넘치도록 풍성하게 채워 공급하여 주시옵소서.
질병과 전쟁, 기근과 핍박, 온갖 재해로 말미암아
신음하는 이들을 긍휼히 여기시고,
회복과 치유의 손길을 멈추지 말아 주시옵소서.
이 나라와 백성이 하나님을 경외하고,
오직 아버지의 선하시고 기뻐하시는 뜻을 분별하는
거룩한 제사장 되게 하여 주시옵소서.
감사와 찬양을 아버지께 올려드리며,
우리의 길과 진리와 생명 되신 예수님의 거룩하신 이름으로 간절히 기도드립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