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요 인(裀)자는 의부(義符)로 옷 의(衣,衤)자에 성부(聲符)로 인할 인(因)자를 했습니다. 인할 인(因)자는 사람을 표시하는 큰 대(大)자를 큰 입 구(囗)자 안에 써서 사람이 있는 범위를 표시하였습니다. 사람은 자기가 처한 위치를 바탕으로 생활한다고 해서 인할 인(因)자는 처한 그 위치를 표시하는 큰 입 구(囗)자 안에 사람을 나타내는 큰 대(大)자를 했습니다. 인할 인(因)자는 환경(環境) 지배설(支配說)을 뒷받침하는 글자입니다.
+ = 裀
마를 재(裁)자는 의부(義符)로 옷 의(衣,衤)자에 성부(聲符)로 ‘𢦏’자를 했습니다. 실을 재(載), 심을 재(栽), 감탄 어조사 재(哉), 쌀뜨물 재(酨)자 들은 ‘𢦏’자가 들어 있어서 ‘재’로 읽습니다.
裁 載 栽 哉 酨
찢을 렬(裂)자는 의부(義符)로 옷 의(衣,衤)자에 성부(聲符)로 줄 렬(列)자를 했습니다. 렬(列)자는 부서진 뼈 알(歹)자에 칼 도(刀,刂)자를 해서 시체를 늘어놓은 것을 표시했습니다.
裂
한 벌 옷 롱(裃)자는 옷 의(衣,衤)자에 카드 카(卡kǎ)자를 했습니다. 카드는 위에서 아래서 내려 그어 사용한다는 뜻으로 윗 상(上)자에 아래 하(下)자를 했습니다. 옷 한 벌은 상의(上衣)와 하의(下衣)를 합하여 이르는 말입니다. 그래서 윗 상(上)자와 아래 하(下)자를 합해놓은 것입니다.
+ + = 裃
옷소매 폭 행(裄)자는 의부(義符)로 옷 의(衣)자에 성부(聲符)로 다닐 행(行)자를 했습니다. 다닐 행(行)자는 내거리 길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裄
꾸밀 장(装,裝)자는 의부(義符)로 옷 의(衣,衤)자에 성부(聲符)로 씩씩할 장(壯)자를 했습니다. 씩씩할 장(壯)자는 성부로 나무 조각 장(爿)자에 의부(義符)로 선비 사(士)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나무 조각 장(爿)자는 제사 올릴 때 적을 들어 제사상에 올리는 것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제사를 주장해서 지내는 제주의 씩씩한 기상을 나타냈습니다. 꾸밀 장(装)자는 꾸밀 장(裝)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裝
잠방이 당(裆,襠)자는 의부(義符)로 옷 의(衣,衤)자에 성부(聲符)로 당할 당(當)자를 했습니다. 당할 당(當)자는 의부(義符)로 밭 전(田)자에 성부(聲符)로 오히려 상(尙)자를 했습니다. 오히려 상(尙)자는 작을 소(小)자 아래에 들 경(冋)자를 했습니다. 작을 소(小)자에 비하여 오히려 넓은 들 경冋)자입니다. 무리 당(黨), 집 당(堂), 팥배나무 당(棠)자들은 오히려 상(尙)자가 들어 있어서 ‘당’으로 읽습니다. 잠방이 당(裆)자는 잠방이 당(襠)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 = 襠
셔츠shirt 혈(裇)자는 의부(義符)로 옷 의(衣)자에 성부(聲符)로 피 혈(血)자를 했습니다. 피 혈(血)자는 피 방울을 그린 점 주(丶)자 아래에 그릇 명(皿)자를 했습니다. 그릇에 담은 피를 그린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 = 裇
잠방이 곤(裈,褌)자는 의부(義符)로 옷 의(衣,衤)자에 성부(聲符)로 군사 군(軍)자를 했습니다. 군사 군(軍)자는 덮을 멱(冖)자 아래에 수레 차(車)자를 해서 지금의 장갑차를 표시했습니다. 금옥 광낼 곤(璭)자도 군사 군(軍)자가 들어 있어서 ‘곤’으로 읽습니다.
褌
솔기 간(裉)자는 의부(義符)로 옷 의(衣,衤)자에 성부(聲符)로 어긋날 간(艮)자를 했습니다. 어긋날 간(艮)자는 외면을 모습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좋을 량(良)자는 외면(外面)을 한 어긋날 간(艮)자 위에 점 주(丶)자를 더해서 싫어하지 않고 좋아한다는 뜻을 나타냈습니다.
+ = 裉
잠방이 교(䘨)자는 의부(義符)로 옷 의(衣,衤)자에 성부(聲符)로 사귈 교(交)자를 했습니다. 사귈 교(交)자는 집을 뜻하는 돼지 해(亠)자 아래에 서로 사귐을 나타내는 효 효(爻)자를 했습니다. 다섯 오(㐅)자는 셈대를 엇갈리게 놓은 모양으로 서로 관계가 있음을 나타냅니다.
+ = 䘨
갓끈 순(䘩)자는 의부(義符)로 옷 의(衣,衤)자에 성부(聲符)로 열흘 순(旬)자를 했습니다. 열흘 순(旬)자는 열흘을 한 묶음 단위로 삼는다는 뜻으로 쌀 포(勹)자 안에 날 일(日)자를 했습니다.
+ = 䘩
짧은 옷 충(䘪)자는 의부(義符)로 옷 의(衣,衤)자에 성부(聲符)로 찰 충(充)자를 했습니다. 찰 충(充)자는 한 일(一)자에 맏 윤(允)자를 한 글자입니다. 그릇을 가득 채워서 뚜껑을 덮은 모양입니다. 돼지 해(亠) 밑에 맏 윤(允)자를 한 글자가 아닙니다. 획 수를 보면 알 수 있습니다. 돼지 해(亠) 밑에 한 맏 윤(允)자를 하면 모두 6획이 되고, 한 일(一)자 밑에 맏 윤(允)자를 하면 모두 5획이 됩니다. 가득할 충(充)자는 5획의 글자입니다. 여기서 맏 윤(允)자는 가득하다는 뜻을 나타냈습니다.
+ = 䘪
해진 옷 여(䘫)자는 의부(義符)로 옷 의(衣,衤)자에 성부(聲符)로 같을 여(如)자를 했습니다. 같을 여(如)자는 성부(聲符)로 여자 여(女)자에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를 했습니다. 생명을 유지하기 위하여 먹어야 하는 것은 누구나 모두 같다는 뜻으로 입 구(口)자를 했습니다. 자손을 두는 일(女)과 먹어서(口) 생명을 유지하는, 사람의 이대(二大) 욕망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용서할 서(恕)자도 같을 여(如)자가 들어 있어서 ‘서’로 읽습니다.
䘫
융의 융(䘬)자는 의부(義符)로 옷 의(衣,衤)자에 성부(聲符)로 되 융(戎)자를 했습니다. 오랑캐 융(戎)자는 창 과(戈)자에 사람 인(人)자를 한 글자입니다. 창 과(戈)자는 창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되 융(戎)자와 지킬 수(戍)자는 구별합니다. 오랑캐 융(戎)자는 한 일(一)자를 했는데, 지킬 수(戍)자는 점 주(丶)자를 했습니다. 이룰 성(成)자는 사람 인(人)자의 표시로 ‘ㄱ’자를 했습니다. 융의(戎衣)는 오랑캐들이 입는 옷입니다.
+ = 䘬
주름 지(䘭)자는 의부(義符)로 옷 의(衣,衤)자에 성부(聲符)로 이를 지(至)자를 했습니다. 이를 지(至)자는 새가 당으로 내려오는 그림입니다. 새가 당에 이르렀다는 말이지요. 또는 화살을 쏘아 날아간 화살이 목표 지점에 이르렀다는 말이기도 합니다.
+ = 䘭
죽을 상(䘮,喪)자는 옷 의(衣,衤)자에 입 구(口)자를 좌우(左右)로 두 개 했습니다. 사람이 죽어서 슬퍼 소리를 내어 운다는 뜻입니다. 죽을 상(䘮)자는 죽을 상(喪)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喪
간드러질 뇨(裊)자는 의부(義符)로 새 조(鳥)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옷 의(衣)자를 했습니다. 새 조(鳥)자는 새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옷 의(衣)자는 사람이 입는 옷을 간략하게 그려서 표시한 글자입니다. 간드러질 뇨(裊), 낭창거릴 뇨(褭)자는 옷의(衣)자가 들어 있어서 ‘뇨’로 읽습니다.
+ = 裊
해진 옷 수(裋)자는 옷 의(衣,衤)자에 제기 두(豆)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제기 두(豆)자는 제기(祭器)를 뜻하는 글자가 아니라 짧을 단(短)자의 변형입니다. 옷이 해져서 짧아졌다는 뜻으로 제기 두(豆)자를 했습니다. 제사(祭祀)는 항상 풍성하고 넉넉하게 제물을 차려서 지내야 합니다. 그래야 조상(祖上)의 은덕(恩德)을 받습니다. 그래서 제기(祭器)는 늘상 작고 짧게 느껴집니다. 짧을 단(短)자에서 화살 시(矢)자는 화살의 길이로 길이의 기준을 삼았던 습관을 볼 수 있습니다, 제사상의 음식은 적어도 화살길이 만큼은 높이 쌓아 올려야 합니다. 그런데 제기가 늘상 짧게만 느껴집니다.
裋
겹옷 겹(裌)자는 의부(義符)로 옷 의(衣,衤)자에 성부(聲符)로 낄 협(夾)자를 했습니다. 낄 협(夾)자는 사람을 나타내는 큰 대(大)자의 옆구리 양편에 사람(人)자를 하나씩 양 옆에 끼고 있는 표시입니다. 낄 협(夾)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망령되이 말할 겹(唊), 마를 겹(殎), 고을 이름 겹(郟), 두견이 겹(鵊), 지껄일 겹(䛟)잗르은 낄 협(夾)자가 들어 있어서 ‘겹’으로 읽습니다.
+ = 裌
걷어 올릴 곤(裍)자는 의부(義符)로 옷 의(衣,衤)자에 성부(聲符)로 괴로울 곤(困)자를 했습니다. 괴로울 곤(困)자는 범위를 정해 있는 곳을 제한한 큰 입 구(囗)자 안에 나무 목(木)자를 했습니다. 나무의 입장에서 보면 자유가 없는 속박의 굴레 속에서 매우 괴로울 것입니다.
+ = 裍
벌거숭이 정(裎)자는 의부(義符)로 옷 의(衣,衤)자에 성부(聲符)로 드릴 정(呈)자를 했습니다. 드릴 정(呈)자는 입 구(口)자 아래에 짐질 임(壬)자를 해서 물건을 가지고 가서 드리는 표시를 한 글자입니다. 여기서 입 구(口)자도 말로 드린다는 뜻이고, 짐질 임(壬)자도 짐을 드린다는 뜻입니다. 드릴 정(呈)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裎
속 리(裏,裡)자는 의부(義符)로 옷 의(衣,衤)자에 성부(聲符)로 마을 리(里)자를 했습니다. 마을 리(里)자는 마을에 땅을 집집마다 나누어 가진 모양을 그린 글자입니다. 밭 전(田)자와 흙 토(土)자가 합해서 된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裏
좁을 견(裐)자는 의부(義符)로 옷 의(衣,衤)자에 성부(聲符)로 장구벌레 연(肙)자를 했습니다. 장구벌레 연(肙)자는 장구벌레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명주 견(絹), 성급할 견(狷), 흘겨볼 견(睊), 얽을 견(罥)자들은 장구벌레 연(肙)자가 들어 있어서 ‘견’으로 읽습니다.
+ = 裐
길 신(裑)자는 의부(義符)로 옷 의(衣,衤)자에 성부(聲符)로 몸 신(身)자를 했습니다. 몸 신(身)자는 사람의 몸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두 다리가 있고, 배가 불룩 나온 사람입니다. 글자의 맨 위에 점 주(丶)자로 사람의 머리를 나타냈습니다.
+ = 裑
모을 부(裒)자는 옷 의(衣,衤)자에 절구 구(臼)자를 했습니다. 절구 구(臼)자는 절구 방아의 확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절구의 확에는 빻는 곡식이 모입니다. 곡식이 모이는 곳이라는 뜻으로 모일 부(裒)자가 되었습니다. 모일 부(裒)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裒
바닥벽돌 계(裓)자는 의부(義符)로 옷 의(衣,衤)자에 성부(聲符)로 경계할 계(戒)자를 했습니다. 경계할 계(戒)자는 창 과(戈)자에 스물 입(卄)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스물 입(卄)자는 두 손을 그린 글자입니다. 창을 두 손으로 잡고 주변을 경계(警戒)하는 자세를 나타낸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바닥벽돌 계(裓)자는 옷자락 극(裓)자로 전주(轉注) 되었습니다.
+ = 裓
후손 예(裔)자는 옷 의(衣,衤)자에 빛날 경(冏)자를 했습니다. 옷이 빛나는 것은 마로 후손으로 말미암아 내가 빛나는 것입니다. 빛날 경(冏)자는 창 가리개를 열어 놓아 빛이 들어오는 모양을 입 구(口)자로 나타냈습니다. 옷이 빛난다는 말은 “옷이 날개”라는 말과 통합니다. 후손은 나의 울타리이며, 나를 빛내는 수단입니다.
裔
넉넉할 유(裕,䘱)자는 옷 의(衣,衤)자에 골 곡(谷)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골 곡(谷)자는 남아돌아 넉넉해서 주름이 잡힌 모양을 나타냈습니다. 옷이 넉넉하면 주름이 잡히게 됩니다. 넉넉할 유(裕,䘱)자는 몸보다 큰 옷이래서 풍성한 옷을 뜻합니다.
裕
홑옷 진(裖)자는 의부(義符)로 옷 의(衣,衤)자에 성부(聲符)로 별이름 진(辰)자를 했습니다. 별이름 진(辰)자는 별이 빛나는 모양, 즉 별빛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裖
옷 치렁거릴 류(裗)자는 의부(義符)로 옷 의(衣,衤)자에 성부(聲符)로 깃발 류(㐬)자를 했습니다. 깃발 류(㐬)자는 아들이 태어나는 모양을 그린 글자입니다. 깃발 류(㐬)자에서 이를 운(云)자처럼 쓴 글자는 아들 자(子)자를 거꾸로 쓴 글자입니다. 아들 자(子)자를 거꾸로 쓰고 내 천(川)자를 하여 아들이 태어나는 장면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물이 터져 나오는 것같이 바람에 깃발이 한 방향으로 펄럭이는 것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 = 裗
갓옷 구(裘)자는 의부(義符)로 옷 의(衣,衤)자에 성부(聲符)로 구할 구(求)자를 했습니다. 구할 구(求)자는 물 수(水)자 위에 한 일(一)자와 점 주(丶)자를 해서 물에 빠진 사람을 건져내는 모양을 했습니다. 물에 빠진 사람을 건져내는 그림이라고 생각하면 상형(象形) 글자이고, 한 일(一)자와 점 주(丶)자 물 수(水)자가 합해서 만들어진 글자라고 생각하면 회의(會意) 글자가 됩니다. 상형(象形) 글자냐? 회의(會意) 글자냐? 하는 문제는 각자 생각하기에 달려 잇는 것이니, 누가 옳고 누가 그르다고 할 수 없습니다.
裘
치마 군(裙,裠)자는 의부(義符)로 옷 의(衣,衤)자에 성부(聲符)로 임금 군(君)자를 했습니다. 임금 군(君)자는 다스리는 사람이라는 뜻으로 다스릴 윤(尹)자 아래에 입 구(口)자를 해서 명령(命令)을 내리는 사람이라는 표시를 했습니다.
+ = 裙
끊을 제(裚)자는 의부(義符)로 옷 의(衣,衤)자에 성부(聲符)로 꺾을 절(折)자를 했습니다. 꺾을 절(折)자는 손으로 꺾는다는 뜻으로 손 수(手,扌)자 변에 꺾는 도구로는 도끼를 표시하는 도끼 근(斤)자를 했습니다. 꺾을 절(折)자는 꺾는 손과 꺾는 도구를 가지고 만든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미친 개 제(狾)자도 꺾을 절(折)자가 들어 있어서 ‘제’로 읽습니다.
+ = 裚
향내 밸 읍(裛)자는 의부(義符)로 옷 의(衣,衤)자에 성부(聲符)로 읍 읍(邑)자를 했습니다. 읍 읍(邑)자는 무릎을 꿇고 있는 사람을 표시해서, 사람이 조금 높은 곳에서 보아야 다 보일 정도로 사람이 모여 사는 마음을 뜻합니다.
裛
기울 보(補)자는 의부(義符)로 옷 의(衣,衤)자에 성부(聲符)로 클 보(甫)자를 했습니다. 클 보(甫)자는 보따리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펼 부(尃)자는 클 보(甫)자 아래에 마디 촌(寸)자를 해서 보따리를 푸는 모양을 나타냈고, 오로지 전(專)자는 보따리를 싸는 모양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펼 부(尃)자와 오로지 전(專)자는 보따리를 풀고 싸는 글자들입니다.
補
꾸밀 장(裝)자는 의부(義符)로 옷 의(衣,衤)자에 성부(聲符)로 씩씩할 장(壯)자를 했습니다. 씩씩할 장(壯)자는 성부로 나무 조각 장(爿)자에 의부(義符)로 선비 사(士)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나무 조각 장(爿)자는 제사 올릴 때 적을 들어 제사상에 올리는 것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제사를 주장해서 지내는 제주의 씩씩한 기상을 나타냈습니다.
裝
수의 세(裞)자는 의부(義符)로 옷 의(衣,衤)자에 성부(聲符)로 빛날 태(兌)자를 했습니다. 빛날 태(兌)자는 여덟 팔(八)자 아래에 맏 형(兄)자를 해서 엄마 몸에서 아기가 태어나는 모양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여기서 맏 형(兄)자는 아기가 태어나는 모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구실 세(稅), 달랠 세(說), 수건 세(帨), 씻을 세(挩), 잿물 세(涗)자들은 빛날 태(兌)자가 들어 있어서 ‘세’로 읽습니다.
裞
가사 사(裟)자는 의부(義符)로 옷 의(衣,衤)자에 성부(聲符)로 모래 사(沙)자를 했습니다. 모래 사(沙)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적을 소(少)자를 했습니다. 모래는 물가에 작은 돌덩어리들이기도 합니다. 향부자 사(䔋), 모래 사(砂), 사탕 사(粆), 모래무지 사(魦)자들은 적을 소(少)자가 들어 있어서 ‘사’로 읽습니다.
+ = 裟
전대 련(裢,褳)자는 의부(義符)로 옷 의(衣,衤)자에 성부(聲符)로 잇달을 련(連)자를 했습니다. 잇닿을 련(連)자는 쉬엄쉬엄 갈 착(辶)자에 수레 거(車)자를 해서, 수레가 줄을 지어 잇달아가는 모양을 표시한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전대 련(裢)자는 전대 련(褳)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 = 褳
행주치마 첨(裣,襝)자는 의부(義符)로 옷 의(衣,衤)자에 성부(聲符)로 다 첨(僉)자를 했습니다. 다 첨(僉)자는 합할 집(亼)자 아래에 사람을 둘 나란히 그렸습니다. 누구나 다 먹을 것을 바라고 입을 벌리고 있다는 뜻입니다. 어미 새가 먹이를 물어왔을 때 새끼 새들이 입을 멀리고 다투어 소리를 내는 장면이 떠오릅니다. 먹는 것이야말로 가장 필요한 생명 유지의 수단입니다.
+ = 襝
바지 고(裤,褲)자는 의부(義符)로 옷 의(衣,衤)자에 성부(聲符)로 창고 고(庫)자를 했습니다. 창고 고(庫)자는 의부(義符)로 집 엄(广)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수레 거(車)자를 했습니다. 큰 뼈 고(軱)자도 수레 거(車)자가 들어 있어서 ‘고’로 읽습니다. 바지 고(裤)자는 바지 고(褲)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 = 褲
치마 주름 간(裥,襉)자는 의부(義符)로 옷 의(衣,衤)자에 성부(聲符)로 틈 간(間)자를 했습니다. 틈 간(間)자와 틈 한(閒)자는 같은 글자로 쓰입니다. 햇짗이 새어 들어오는 틈이나 달빛이 새어 들어오는 틈은 모두 틈임에는 틀림없습니다.
+ = 襉
옷깃 초(䘯)자는 의부(義符)로 옷 의(衣,衤)자에 성부(聲符)로 닮을 초(肖)자를 했습니다. 닮을 초(肖)자는 작을 소(小)자 아래에 육 달 월(月,肉)자를 했습니다. 고기를 매우 잘게 다져 놓으면 고기 조각의 모양이 서로 비슷하게 닮았다는 뜻을 말해 줍니다.
+ = 䘯
수레 덮개 연(䘰)자는 의부(義符)로 옷 의(衣,衤)자에 성부(聲符)로 끌 연(延)자를 했습니다. 끌 연(延)자는 길게 걸을 인(廴)자 변에 바를 정(正)자를 했습니다. 바를 정(正)자는 한 일(一)자 아래에 발 지(止)자를 해서, 사람이 바르게 서 있는 모습입니다. 바르게 서 있는 사람을 끌어간다는 뜻이지요.
䘰
휘장 첨(裧)자는 옷 의(衣,衤)자에 불탈 염(炎)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불탈 염(炎)자는 휘장이 바람에 휘날리는 모양이 불꽃 같이 보여서 그리 표시한 글자입니다. 불 탈 염(炎)자는 불 화(火)자를 두 개 배열하여 불이 잘 타는 모양을 나타냈습니다. 불이 계속 타오르는 모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이거나 아니면 상형(象形) 글자인 불 화(火)자를 두 개 했다고 해서 회의(會意) 글자로 볼 수 있습니다. 상형(象形) 글자냐? 회의(會意) 글자냐? 하는 판단은 생각의 기준을 어디에 두고 주장하느냐 하는 것입니다.
+ = 裧
도울 비(裨)자는옷 의(衣,衤)자에 낮을 비(卑)자를 했습니다. 낮을 비(卑)자는 갑옷 갑(甲)자 아래에 열 십(十)자 비슷하게 해서 손을 나타냈습니다. 두 손으로 갑옷을 받쳐 들고 장군이 옷 입는 것을 시중드는 모양입니다.
裨
잠방이 곤(裩)자는 의부(義符)로 옷 의(衣,衤)자에 성부(聲符)로 형 곤(昆)자를 했습니다. 형 곤(昆)자는 날 일(日)자 아래에 견줄 비(比)자를 했습니다. 나이가 많은 사람이 형입니다.
+ = 裩
옷소매 도(裪)자는 의부(義符)로 옷 의(衣,衤)자에 성부(聲符)로 질그릇 도(匋)자를 했습니다. 질그릇 도(匋)자는 쌀 포(勹)자 안에 장군 부(缶)자를 해서 손으로 질그릇을 빚는 모양을 나타냈습니다.
+ = 裪
소맷부리 연(裫)자는 의부(義符)로 옷 의(衣,衤)자에 성부(聲符)로 ‘𣶒’자를 했습니다. 못 연(淵), 나무 굽을 연(棩), 웅숭깊을 연(蜵)자들은 ‘𣶒’자가 들어 있어서 ‘연’으로 읽습니다.
+ = 裫
말 뱃대 끈 릉(裬)자는 의부(義符)로 옷 의(衣,衤)자에 성부(聲符)로 언덕 릉(夌)자를 했습니다. 언덕 릉(夌)자는 흙 토(土)자 아래에 여덟 팔(八)자를 하고 그 밑에 천천히 걸을 쇠(夊)자를 했습니다. 땅(土)이 언덕처럼 생긴 글자 여덟 팔(八)자로 비탈진 아래에서 위로 천천히 걸어 올라간다(夊)는 표시입니다.
+ = 裬
빼앗을 치(裭,褫)자는 옷 의(衣,衤)자에 범 호(虎)자를 했습니다. 빼앗을 치(裭)자는 빼앗을 치(褫)자로도 씁니다. 빼앗을 치(褫)자는 뿔 범 사(虒)자를 했습니다. 빼앗을 치(裭)자나 빼앗을 치(裭)자는 무서운 동물인 범 호(虎)자나 뿔 범 사(虒)자를 해서 옷을 빼앗긴다는 표시를 했습니다.
+ = 裭 + = 褫
창피할 창(裮)자는 의부(義符)로 옷 의(衣,衤)자에 성부(聲符)로 창성할 창(昌)자를 했습니다. 창성할 창(昌)자는 날 일(日)자를 두 개 상하로 배열했습니다. 해가 두 개씩 빛나니 엄청 힘이 나고 밝은 세상입니다.
+ = 裮
홑이불 주(裯)자는 의부(義符)로 옷 의(衣,衤)자에 성부(聲符)로 두루 주(周)자를 했습니다. 두루 주(周)자는 먼 거리를 나타내는 멀 경(冂)자에 땅을 뜻하는 흙 토(土)자를 하고 사방 범위를 표시하는 네모인 입 구(口)자를 했습니다. 먼 곳(冂)까지 두루 모두라고 범위(口)를 표시하는 글자(周)입니다. 두루 주(周)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裯
기울 첩(裰)자는 옷 의(衣,衤)자에 연할 철(叕)자를 했습니다. 연할 철(叕)자는 손을 뜻하는 또 우(又)자를 네 개 이어놓은 글자입니다. 모두 이어져 연해 있고, 천을 대고 꿰맨 것 같은 글자입니다. 기울 첩(裰)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 = 裰
목도리 표(裱)자는 의부(義符)로 옷 의(衣,衤)자에 성부(聲符)로 겉 표(表)자를 했습니다. 겉 표(表)자는 옷 의(衣)자를 위와 아래로 벌리고 흙 토(土)자를 넣은 글자입니다. 흙이 묻었으니 겉이지요. 속마음 충(衷)자는 옷 의(衣)자를 위 아래로 벌리고 가운데 중(中)자를 넣었습니다. 마음 한 가운데를 그린 글자입니다. 속 리(裏)자도 속마음 충(衷)자처럼 옷 의(衣)자를 벌리고 마을 리(里)자를 넣었습니다. 마을 안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슬플 애(哀)자는 옷 의(衣)자를 벌리고 입 구(口)를 넣어서 우는 모습을 그렸습니다.
+ = 裱
배자 량(裲)자는 의부(義符)로 옷 의(衣,衤)자에 성부(聲符)로 두 량(兩)자를 했습니다. 두 량(兩)자는 일정한 범위를 나타내는 멀 경(冂)자에 아래 하(丅)자로 둘로 나누어놓고 그 안에 좌우(左右)로 들 입(入)자를 두 개 해서 두 개임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역서 들 입(入)자는 사람 인(人)자의 모사(模寫)입니다.
+ = 裲
치마 상(裳)자는 의부(義符)로 옷 의(衣,衤)자에 성부(聲符)로 오히려 상(尙)자를 했습니다. 오히려 상(尙)자는 작을 소(小)자 아래에 들 경(冋)자를 했습니다. 작을 소(小)자에 비하여 오히려 넓은 들 경冋)자입니다.
裳
옷 치렁치렁할 배(裴,裵)자는 의부(義符)로 옷 의(衣,衤)자에 성부(聲符)로 아닐 비(非)자를 했습니다. 아닐 비(非)자는 새의 깃털을 그려서 새가 날아가 없음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무리 배(輩), 구슬꿰미 배(琲)자는 아닐 비(非)자가 들어 있어서 ‘배’로 읽습니다.
裵
옷 치렁치렁할 비(裶)자는 의부(義符)로 옷 의(衣,衤)자에 성부(聲符)로 아닐 비(非)자를 했습니다. 아닐 비(非)자는 새의 깃털을 그려서 새가 날아가 없음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 = 裶
버선 권(裷)자는 의부(義符)로 옷 의(衣,衤)자에 성부(聲符)로 쇠뇌 권(卷)자를 했습니다. 쇠뇌란 활의 일종으로 힘이 좋은 무기의 일종입니다. 쇠뇌 권(卷)자는 쇠뇌를 발사하는 자세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裷
벌거벗을 라(裸)자는 의부(義符)로 옷 의(衣,衤)자에 성부(聲符)로 실과 과(果)자를 했습니다. 또 어찌 보면 실과들은 모두 벌거벗은 형태의 열매들입니다. 벌거벗을 라(裸)자에서 실과 과(果)자도 실과의 모양을 나타낸 글자로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보면 발가벗을 라(裸)자는 회의(會意) 글자가 됩니다. 실과 과(果)자는 날 일(日)자에 나무 목(木)자를 해서 나무와 해가 만나서 만든 나무의 열매를 뜻합니다. 밝을 고(杲)자는 해가 나무 위에 있는 글자이고, 동녘 동(東)자는 해가 나무에 걸려 있는 글자이고, 어두울 묘(杳)자는 해가 나무 아래로 내려가 있어서 어둡다는 뜻을 나타냅니다. 알몸 라(倮), 발가벗을 라(躶)자도 실과 과(果)자가 들어 있어서 ‘라’로 읽습니다.
裸
쌀 과(裹)자는 의부(義符)로 옷 의(衣,衤)자에 성부(聲符)로 실과 과(果)자를 했습니다. 실과 과(果)자는 날 일(日)자에 나무 목(木)자를 해서 나무와 해가 만나서 만든 나무의 열매를 뜻합니다. 밝을 고(杲)자는 해가 나무 위에 있는 글자이고, 동녘 동(東)자는 해가 나무에 걸려 있는 글자이고, 어두울 묘(杳)자는 해가 나무 아래로 내려가 있어서 어둡다는 뜻을 나타냅니다.
裹
여물 주머니 암(裺)자는 의부(義符)로 옷 의(衣,衤)자에 성부(聲符)로 가릴 엄(奄)자를 했습니다. 가릴 엄(奄)자는 큰 대(大)자 아래에 번개 전(电)자를 했습니다. 그러나 번개 전(电)자는 번개의 뜻이 아니라, 두 손으로 공교할 교(丂)자를 가리고 있는 모양입니다. 두 손으로 가리는 자리는 바로 큰 대(大)자의 사타구니입니다. 부끄러운 부분을 가리고 있는 모양입니다. 암자 암(庵), 암자 암(蓭), 머금을 암(唵), 구덩이 암(埯), 넓을 암(痷), 향기로울 암(馣), 메추라기 암(鵪), 검푸를 암(黤)자들은 가릴 엄(奄)자가 들어 있어서 ‘암’으로 읽습니다.
裺
등솔기 독(裻)자는 의부(義符)로 옷 의(衣,衤)자에 성부(聲符)로 아재비 숙(叔)자를 했습니다. 콩 숙(菽)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아재비 숙(叔)자를 했습니다. 아재비 숙(叔)자는 콩 숙(尗)자에 또 우(又)자를 했습니다. 아재비 숙(叔)자는 밭에서 터져 흩어진 콩알을 줍는 글자입니다. 콩 숙(叔)자가 아재비 숙(叔)자로 전주(轉注) 되었습니다. 살펴볼 독(督), 고삐의 고리 독(錖)자는 콩 숙(叔)자가 들어 있어서 ‘독’으로 읽습니다.
裻
웃통 벗을 석(裼)자는 의부(義符)로 옷 의(衣,衤)자에 성부(聲符)로 바꿀 역(易)자를 했습니다. 바꿀 역(易)자는 잘 변하는 동물인 카멜레온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라고도 하고 일정한 주기로 모양이 변하는 달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라고도 합니다. 바꿀 역(易)자에서 말 물(勿)자는 달빛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주석 석(錫)자도 바꿀 역(易)자가 들어 있어서 ‘석’으로 읽습니다.
裼
지을 제(製)자는 의부(義符)로 옷 의(衣,衤)자에 성부(聲符)로 마를 제(制)자를 했습니다. 마를 제(制)자는 소 우(牛)자 아래에 수건 건(巾)자를 하고 칼 도(刀,刂)자를 한 글자 같지만 옛 글자를 보면 마를 제(制)자는 나무 목(木)자에 칼 도(刀,刂)자를 해서. 나무를 재단하여 마르는 표시를 했습니다.
+ = 製
옷자락 거(裾)자는 의부(義符)로 옷 의(衣,衤)자에 성부(聲符)로 있을 거(居)자를 했습니다. 있을 거(居)자는 주검 시(尸) 아래에 옛 고(古)자를 했습니다. 대대로 그 자리에 이어 살고 있다는 말이겠지요. 전서(篆書)를 보면 사람이 자리를 정하고 거기에 눌러 앉아 있는 그림입니다. 글자가 간략하게 변하면서 지금의 모양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 = 裾
좋을 기(裿)자는 의부(義符)로 옷 의(衣,衤)자에 성부(聲符)로 기이할 기(奇)자를 했습니다. 기이할 기(奇)자는 사람을 표시하는 큰 대(大)자 아래에 옳을 가(可)자를 해서, 사람의 개성을 존중하는 글자입니다. 사람마다 다른 기이한 것이 바로 개성이며, 그것은 옳은 것이라는 글자입니다.
+ = 裿
맬 기(褀)자는 의부(義符)로 옷 의(衣,衤)자에 성부(聲符)로 그 기(其)자를 했습니다. 그 기(其)자는 키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농경 사회에서 키는 매우 요긴한 도구로 늘 곁에 두고 사용했습니다. 그래서 그저 그것이라고만 해도 키를 가리키게 되었습니다.
+ = 褀
자루 척(褁)자는 옷 의(衣,衤)자에 실과 과(果)자를 했습니다. 실과는 옷을 입지 않고 벌거숭이로 나무에 달렸습니다. 자루 척(褁)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실과 과(果)자는 날 일(日)자에 나무 목(木)자를 해서 나무가 햇빛과 만든 것이 나무 열매인 과실이라는 사실을 나타냈습니다. 나무가 탄소동화작용에 의해서 영양분을 만들어 다음 세대를 위해 씨앗을 위하여 저장해 두어 새로 태어나는 생명의 영양분으로 저축해 둔 것이 과실입니다. 밝을 고(杲)자는 해(日)가 나무(木) 위에 있는 모양이고, 동녘 동(東)자는 해(日)가 나무(木)에 걸려 있는 모양이고, 어두울 묘(杳)자는 해(日)가 나무(木) 밑에 있는 글자입니다.
+ = 褁
마고자 괘(褂)자는 의부(義符)로 옷 의(衣,衤)자에 성부(聲符)로 걸 괘(卦)자를 했습니다. 걸 괘(卦)자는 홀 규(圭)자에 점 복(卜)자를 해서 흙을 쌓아 만든 벽에 못을 박고 족자나 액자를 걸 수 있게 만든 것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 = 褂
솔기 긍(褃)자는 의부(義符)로 옷 의(衣,衤)자에 성부(聲符)로 옳이 여길 긍(肯)자를 했습니다. 옳이 여길 긍(肯)자는 발 지(止)자 아래에 고기 육(肉,月)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발 지(止)자는 발을 그린 글자가 아니라, 덮을 멱(冖)자입니다. 몸을 잘 보호하는 것이 옳다는 뜻을 나타냈습니다. 기독교에서도 몸은 하느님의 집이라고 해서 매우 소중하게 여깁니다. 옳이 여길 긍(肯)자는 자애(自愛)를 나타내는 나르시스적인 글자입니다.
+ = 褃
깃의 단 처(褄)자는 의부(義符)로 옷 의(衣,衤)자에 성부(聲符)로 아내 처(妻)자를 했습니다. 아내 처(妻)자는 머리 장식을 화려하게 한 여자를 표시한 글자입니다. 여자가 머리를 올린다는 말은 시집을 갔다는 말입니다. 머리 장식이 화려한 것은 정식으로 혼인을 했다는 표시입니다. 아내 처(妻)자에 비하여 첩 첩(妾)자는 머리 장식이 간소한 여자로 표시했습니다.
+ = 褄
옷깃 금(䘳)자는 의부(義符)로 옷 의(衣,衤)자에 성부(聲符)로 쇠 금(金)자를 했습니다. 쇠 금(金)자는 흙 토(土)자의 좌우(左右)에 점 주(丶)자를 찍어서 흙 속에 섞여 있는 가루 형태의 쇠를 표시하였습니다. 지금도 마른 흙 속에 자석을 넣어서 저으면 쇳가루가 까맣게 달라붙습니다. 쇠 금(金)자는 쇠 중에서도 가장 귀한 황금(黃金)을 뜻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돈을 금(金)이라고 합니다.
+ = 䘳
쇠코잠방이 종(䘴)자는 의부(義符)로 옷 의(衣,衤)자에 성부(聲符)로 소나무 송(松)자를 했습니다. 소나무 송(松)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공변될 공(公)자를 했습니다. 송사할 송(訟), 기릴 송(頌), 두려워서 당황할 송(彸)자들은 공변될 공(公)자가 들어 있어서 ‘송’으로 읽습니다. 쇠코잠방이는 농부가 일을 할 때 입는 무릎 위까지 올라붙은 짧은 홑 고의를 뜻합니다. 당황할 종(忪), 아주버니 종(妐), 녹일 종(炂)자는 공변될 공(公)자가 들어 있어서 ‘종’으로 읽습니다.
+ = 䘴
옷 스치는 소리 록(䘵)자는 의부(義符)로 옷 의(衣,衤)자에 성부(聲符)로 나무 깎을 록(彔)자를 했습니다. 나무 깎을 록(彔)자는 고슴도치 머리 계(彑)자 아래에 물 수(水)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고슴도치 머리 계(彑)자는 칼같이 나무를 깎는 뾰족한 연모를 표시한 것이고, 물 수(水)자는 나무를 깎아서 생기는 부스러기들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 = 䘵
소매 함(䘶)자는 의부(義符)로 옷 의(衣,衤)자에 성부(聲符)로 함 함(函)자를 했습니다. 함 함(函)자는 상자를 뜻하는 글자로 입 벌릴 감(凵)자 안에 함에 넣어둔 물건을 뜻하는 글자를 했습니다. 함(函)은 뚜껑이 잇는 상자 그릇입니다. 혼인(婚姻)할 때 사용하여 예물을 담아 보내는 그릇으로 사용합니다.
+ = 䘶
소매 별(䘷)자는 의부(義符)로 옷 의(衣,衤)자에 성부(聲符)로 해어진 옷 폐(㡀)자를 했습니다. 해어진 옷 폐(㡀)자는 해어져 구멍이 난 옷을 상형(象形)한 글자입니다. 언뜻 볼 별(瞥), 금계 별(鱉), 자라 별(鼈), 발끈할 별(嫳), 활 뒤틀릴 별(彆), 너울거릴 별(徶), 악할 별(憋)자들은 해어진 옷 폐(㡀)자가 들어 있어서 ‘별’로 읽습니다.
+ = 䘷
소매 액(䘸)자는 의부(義符)로 옷 의(衣,衤)자에 성부(聲符)로 밤 야(夜)자를 했습니다. 밤 야(夜)자는 밤이 되면 사람이 지붕 아래로 쉬러 들어가기에, 지붕을 그린 돼지해 밑 두(亠)자 아래에 사람 인(人,亻)자를 하고 달 월(月)자를 했습니다. 밤의 특징을 잘 표시했습니다. 진 액(液), 겨드랑 액(掖), 겨드랑이 액(腋)자들은 밤 야(夜)자가 들어 있어서 ‘액’으로 읽습니다.
+ = 䘸
홑옷 쉬(䘹)자는 의부(義符)로 옷 의(衣,衤)자에 성부(聲符)로 군사 졸(卒)자를 했습니다. 군사 졸(卒)자는 단체로 맞추어 입는 제복을 그린 글자입니다. 군사 졸(卒)자는 옷의 바지 부분에는 끈으로 조여서 활동하기에 좋도록 만든 옷을 표시했습니다. 담금질할 쉬(淬), 담금질할 쉬(焠), 고을 원 쉬(倅)자는 군사 졸(卒)자가 들어 있어서 ‘쉬’로 읽습니다.
+ = 䘹
꿰맬 탄(䘺)자는 의부(義符)로 옷 의(衣,衤)자에 성부(聲符)로 정할 정(定)자를 했습니다. 정할 정(定)자는 의부(義符)로 집 면(宀)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바를 정(正)자를 했습니다. 옷 터질 탄(綻)자도 정할 정(定)자가 들어 있어서 ‘탄’으로 읽습니다.
+ = 䘺
수레 덮개 육(䘻)자는 의부(義符)로 옷 의(衣,衤)자에 성부(聲符)로 기를 육(育)자를 했습니다. 기를 육(育)자는 이를 운(云)자 아래에 고기 육(月,肉)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이를 운(云)자는 말한다는 뜻이 아니라, 태어나는 아기의 모양을 그린 글자입니다. 아기 태어날 때에는 머리부터 세상에 나옵니다. 이를 운(云)자처럼.....이를 운(云)자는 아기가 탄생할 때 머리부터 나오는 것을 그린 글자입니다. 태어난 아기는 길러야 합니다. 기를 육(育)자는 아기의 탄생부터 책임지는 부모의 역할이 중요합니다. 인류의 번성의 기본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어머니는 아기를 낳아서 자식의 몸을 기르고, 아버지는 아기를 받아서 교육을 책임지는 것이 가정에서 역할(役割) 분담(分擔)입니다. 그런데 요즘 사회는 어머니가 낳고 훈육도 도맡아 합니다.
+ = 䘻
버선 원(䘼)자는 의부(義符)로 옷 의(衣,衤)자에 성부(聲符)로 굽을 완(宛)자를 했습니다. 굽을 완(宛)자는 집 면(宀)자 아래에 몸을 웅크리고 있는 모양의 글자를 했습니다. 저녁 석(夕)자와 병부 절(㔾)자는 몸을 웅크린 모양을 표시한 글자들입니다.
+ = 䘼
옷이 해질 예(䘽)자는 의부(義符)로 옷 의(衣,衤)자에 성부(聲符)로 아이 아(兒)자를 했습니다. 아이 아(兒)자는 머리가 신체 부위의 비율 중에서 큰 것을 그려서 아이임을 나타냈습니다. 무지개 예(蜺), 어린이 예(倪), 사자 예(猊), 성가퀴 예(堄), 갓난 아이 예(婗), 비길 예(掜), 해 기울 예(晲), 물가 예(淣), 흘겨볼 예(睨), 사자 예(貎), 뿔 굽을 예(觬), 끌채 끝 쐐기 예(輗), 나라이름 예(郳), 도룡뇽 예(鯢), 사자 예(麑), 다시 난 이 예(齯)자들은 아이 아(兒)자가 들어 있어서 ‘예’로 읽습니다.
+ = 䘽
바짓가랑이 관(䘾)자는 의부(義符)로 옷 의(衣,衤)자에 성부(聲符)로 벼슬 관(官)자를 했습니다. 벼슬 관(官)자는 집 면(宀)자 아래에 갓 밑에 받쳐 쓰는 탕건을 그린 써 이(㠯)자를 했습니다. 옛날에는 남자들은 모자를 가지고 그 신분을 구별했습니다. 양반이라면 써야하는 모자가 갓이고 그 아래 받쳐 쓰는 모자가 탕건입니다. 벼슬이 오르면 모자가 달라집니다.
+ = 䘾
짧은 옷 굴(䘿)자는 의부(義符)로 옷 의(衣,衤)자에 성부(聲符)로 굽을 굴(屈)자를 했습니다. 굽을 굴(屈)자는 주검 시(尸)자 아래에 날 출(出)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날 출(出)자는 꼬리를 그린 글자입니다. 굽을 굴(屈)자는 꼬리를 표시한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 = 䘿
묶을 팽(䙀)자는 의부(義符)로 옷 의(衣,衤)자에 성부(聲符)로 벗 붕(朋)자를 했습니다. 벗 붕(朋)자는 육 달 월(月,肉)자를 두 개하여 서로 친근하여 살을 비비며 사는 사이라는 뜻을 나타냈습니다. 돌 칠 팽(磞), 병거 팽(輣), 병기 팽(錋)자들은 벗 붕(朋)자가 들어 있어서 ‘팽’으로 읽습니다.
+ = 䙀
포대기 잔(䙁)자는 의부(義符)로 옷 의(衣,衤)자에 성부(聲符)로 해칠 잔(戔)자를 했습니다. 해칠 잔(戔)자는 창 과(戈)자를 상하(上下)로 샇아놓은 모양입니다.
+ = 䙁
어린아이 옷 종(䙂)자는 의부(義符)로 옷 의(衣,衤)자에 성부(聲符)로 바쁠 총(忩)자를 했습니다. 바쁠 총(忩)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자에 성부(聲符)로 공변될 공(公)자를 했습니다. 바쁠 총(怱)자는 바쁠 총(匆)자 아래에 마음 심(心)자를 해서 마음이 바쁜 것을 나타냈습니다. 바쁠 총(怱)자는 바쁠 총(悤)자의 속자(俗字)입니다. 바쁠 총(悤)자는 천장 창(囱)자 아래에 마음 심(心)자를 해서 연기가 빠져나가는 천장의 마음을 표시했습니다. 천장 창(囱)자는 몽고 유목민족들의 집인 빠오를 상상하면 좋을 듯합니다. 연기는 빠져 나가되, 새들은 날아들지 못하도록 저녁 석(夕)자와 비슷하게 막아 놓은 표시를 했습니다. 당황할 종(忪), 아주버니 종(妐), 녹일 종(炂)자는 공변될 공(公)자가 들어 있어서 ‘종’으로 읽습니다.
+ + = 䙂
칭찬할 포(裦)자는 의부(義符)로 옷 의(衣,衤)자에 성부(聲符)로 창 모(矛)자를 했습니다. 기릴 포(襃)자는 지킬 보(呆)자를 했습니다. 감출 포(宲), 기릴 포(褒)자는 지킬 보(呆)자가 들어 있어서 ‘포’로 읽습니다. 무기인 창 과(戈)자가 들어 있는 칭찬할 포(裦)자는 전쟁에 공이 큰 것을 칭찬한다는 뜻입니다. 칭찬할 포(裦)자는 기릴 포(襃)자의 모사(模寫)입니다.
襃
제왕이 지내는 제사 체(褅)자는 의부(義符)로 옷 의(衣,衤)자에 성부(聲符)로 임금 제(帝)자를 했습니다. 임금 제(帝)자는 임금의 상징물인 로고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살필 체(諦), 평평할 체(崹), 빗치개 체(揥), 빗치개 체(楴), 종묘제사이름 체(禘), 가시 체(蒂), 성씨 체(遆)자들은 임금 제(帝)자가 들어 있어서 ‘체’로 읽습니다.
+ = 褅
옷 두툼할 제(褆)자는 의부(義符)로 옷 의(衣)자에 성부(聲符)로 옳을 시(是)자를 했습니다. 옳을 시(是)자는 태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인 날 일(日)자 아래에 발 소(疋)자를 했습니다. 낮이 되면 사람이 활동하는 것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표제 제(題), 둑 제(堤), 맑은 술 제(醍), 멈칫거릴 제(偍), 안존할 제(媞), 마음 약할 제(惿), 옥 이름 제(瑅), 볼 제(睼), 편안할 제(禔), 붉은 비단 제(緹), 옷 두툼할 제(褆), 둑 제(隄), 오랑캐 춤 제(趧), 찰 제(踶), 좋은 말 제(騠), 가죽신 제(鞮), 메기 제(鯷), 두견이 제(鶗)자들은 옳을 시(是)자가 들어 있어서 ‘제’로 읽습니다.
褆
겹옷 복(複)자는 의부(義符)로 옷 의(衣,衤)자에 성부(聲符)로 갈 복(复,㚆)자를 했습니다. 갈 복(复)자 엎드린 사람을 표시한 ‘𠂉’자에 날 일(日)자를 하고 천천히 걸을 쇠(夊)자를 해서 갔다가 다시 돌아오는 것을 나타냈습니다.
複
거듭 중(褈)자는 의부(義符)로 옷 의(衣,衤)자에 성부(聲符)로 무거울 중(重)자를 했습니다. 무거울 중(重)자는 저울추를 그린 글자로 보입니다. 옛글자를 보면 사람의 모습을 한 글자 아래에 무거운 것을 달고 있어서 땅에 질질 끌리는 모양입니다.
+ = 褈
속옷 설(褉)자는 의부(義符)로 옷 의(衣,衤)자에 성부(聲符)로 맺을 계(契)자를 했습니다. 맺을 계(契)자는 예쁠 봉(丰)자에 칼 도(刀)자를 하고 큰 대(大)자를 했습니다. 예쁠 봉(丰)자는 관계 맺기가 잘 되어 보기에 예쁜 것을 말하고, 칼 도(刀)자는 관계 맺기를 하려면 관계를 끊어야 하는 점도 생긴다는 말이며, 큰 대(大)자는 관계 맺기를 하는 사람이나 그 잡은 손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예쁠 봉(丰)자와 칼 도(刀)자를 합하면 교묘히 새길 갈(㓞)자가 됩니다. 교묘히 새길 갈(㓞)자와 큰 대(大)자를 합해 보아도 맺을 계(契)자는 서로 관계 맺기를 표시하는 글자임을 알 수 있습니다. 문설주 설(楔), 물 설(齧), 맑을 설(偰), 손에 들 설(挈), 닦을 설(揳)자들은 새길 갈(㓞)자나 맺을 계(契)자가 들어 있어서 ‘설’로 읽습니다.
+ = 褉
좁을 편(褊)자는 의부(義符)로 옷 의(衣,衤)자에 성부(聲符)로 넓적할 편(扁)자를 했습니다. 넓적할 편(扁)자는 지게문 호(戶)자 아래에 책 책(冊)자를 했습니다. 지게문도 넓적하고, 책도 넓적합니다. 모두 넓적한 물건을 합해서 만든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褊
홑옷 접(褋)자는 의부(義符)로 옷 의(衣,衤)자에 성부(聲符)로 나뭇잎 엽(枼)자를 했습니다. 나뭇잎 엽(枼)자는 나무 잎사귀가 나무에 많이 달린 모양을 상형(象形)한 글자입니다. 나비 접(蝶), 평상 접(楪), 작은 배 접(艓)자들은 나뭇잎 엽(枼)자가 들어 있어서 ‘접’으로 읽습니다.
褋
잠방이 곤(褌)자는 의부(義符)로 옷 의(衣,衤)자에 성부(聲符)로 군사 군(軍)자를 했습니다. 군사 군(軍)자는 덮을 멱(冖)자 아래에 수레 차(車)자를 해서 지금의 장갑차를 표시했습니다. 금옥 광낼 곤(璭)자도 군사 군(軍)자가 들어 있어서 ‘곤’으로 읽습니다.
褌
풍신할 단(褍)자는 의부(義符)로 옷 의(衣,衤)자에 성부(聲符)로 시초 단(耑)자를 했습니다. 시초 단(耑)자는 산 산(山)자 아래에 말 이을 이(而)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산 산(山)자는 나무를 그린 글자이고, 말 이을 이(而)자는 물을 주고 발로 밟는 모양입니다. 시초 단(耑)자는 나무를 심는 모양입니다.
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