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내가 가장 후회하는 것.
2001년 당시 18명의 동료들에게 얘기한 것이,
“당신들이 현재 할 수 있는 일은 매니징(관리) 역할이다.
부사장 또는 이사진을 채우기 위해서 우리는 외부 전문 인력을 채용해야 한다.” 였다.
즉, 새로운 인원 영입을 통해
알리바바를 한단계 도약하기 위함이었다.
몇 년 후 그 때 채용했던 인원은 한 명도 남지 않았고,
내가 능력을 의심했던 인원들의 능력이
부사장 또는 임원의 레벨까지 올라왔다.
여기서 중요한 두가지 원리가 있다.
“역량보다 태도가 중요하다는 것”이다.
2. 당신은 모든 사람들의 생각을 통일시킬 수 없다.
하지만 당신은 공통의 목표를 통해 통일시킬 수 있다.
당신은 모든 사람들의 생각을
통일시킬 수 있을 거라 믿지도 마라.
불가능하다.
당신 동료들 중 30%는 절대 당신을 믿는 않는다.
당신의 동료와 직원들이 당신을 위해 일하게 하지 마라.
대신에 그들이 공동의 목표를 향해 일하게 해라.
특정한 사람 아래로 멤버들을 통일시키는 것보다,
공동의 목표 아래로 기업을 통일시키는 것이 훨씬 쉽다.
3. 멤버들이 가지지 않은 것 중에 리더가 가져야 하는 것은?
리더는 직원들과 본인의
기술적 역량에 대해서 절대 비교하면 안된다.
당신의 직원들이 당신보다 더 뛰어난 역량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그렇지 않다면 당신은 잘못된 직원을 채용한 것이다.
그럼 어떤 것이 리더를 리더답게 만드는가?
– 리더는 비전을 제시해야 하고,
미래를 내다볼 줄 알아야 한다.
– 리더는 직원이 버티지 못하는 것을
견딜 수 있는 투지와 끈기가 있어야 한다.
– 리더는 강한 참을성과 받아들이는
역량과 실패를 받아들일 수 있어야 한다.
4. 정치에 관여하지 마라.
당신은 돈과 정치가 절대
같이 갈 수 없음을 알아야 한다.
만약 당신이 정치에 관여하게 되면,
절대 돈에 대해 더이상 생각도 기대도 하지 마라.
만약 당신이 사업을 하게 되면
절대 정치에 관여할 생각을 하지 마라.
5. 우리는 살기 위해, 인생을 경험하기 위해 태어났다.
항상 얘기하는 것이
우리가 일하기 위해 태어난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우리는 인생을 즐기기 위해 태어났다.
만약 당신이 인생 전체를 일만 하는라 보내면
분명 후회하게 될 것이다.
당신이 당신의 경력에 아무리 성공했다고 하더라도,
당신이 여기 살기 위해 왔다는 것을 알야아 한다.
일만 한다면 후회할 것이다.
6. 경쟁
– 다른 사람/회사와 공격적으로
경쟁하는 것은 어리석은 행동이다.
– 만약 당신이 모든 사람을 적으로 본다면,
당신 주변의 모든 사람들이 당신의 적이 될 것이다.
– 만약 당신이 다른 사람과 경쟁하더라도,
증오심을 동반하지 마라.
그 마음이 바로 당신을 망하게 할 것이다.
– 경쟁은 체스 게임하는 것과도 같다.
당신이 지면 항상 다른 게임을 할 수 있다.
두 명의 플레이어만 싸운다고 생각해서는 안된다.
– 진정한 비지니스맨 또는
기업가는 적을 가지고 있지 않는다.
일단 이것을 이해하면 성장의 끝이 없다.
7. 습관적으로 불평하거나 투덜대지 마라.
만약 가끔씩 불만을 하거나
불평을 한다면 큰 문제는 아니다.
하지만 그것이 습관이 된다면,
술마시는 것과 유사하게 된다.
아무리 마셔도 더 큰 갈증을 느끼게 된다.
성공의 길에서 당신은 알게 될 것이다.
성공적인 사람들은 불평을 하거나
불만을 표시하는 사람들이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