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 없이 사유할 수 있을까? 언어는 의사를 전달하는 가장 효과적인 수단이기는 하지만 때때로 언어는 사람을 죽이는 달콤한 독(毒)이기도 하다. 이 점을 중요하게 생각한 불교에서는 <말을 잃어버린 자리에 진리가 있다>고 말한다. 그러나 말을 잃어버린 자리에 진리가 남아 있다고 하더라도 그런 진리라면 아무런 의미도 없는 게 아닐까?
[1] 당신이 이해할 수 없는 언어를 쓰는 외계에 던져졌다면 어떻게 그곳의 주민들과 의사소통을 할 것인지를 밝히시오. 단, 이 외계는 당신이 생각하는 모든 개념이 하나도 적용되지 않는 곳이다. 예컨대 남자와 여자, 어린아이와 노인도 없으며, 먹고 배설하고 휴식하는 생명체의 기본적인 행위조차도 벌어지지 않는 곳이다.
바벨탑에 이야기를 아시는가요? 옛날에 고대 인간들의 신의 사는곳을 알고 싶어하는 욕망으로 끝고없는 탑을 계속 쌓아가고 있었죠. 하지만 이걸본 신들은 기겁을 했죠. 어찌 하찮은 인간들이 신의 세계를 올수 있냐면서 화가 났다. 그래서 신들은 한가지 묘법을 개안한 것이 언어였는데 인간들의 언어를 뒤죽박죽 한것이 였다. 언어만 인간들에게 바꿨는데 인간들을 의사소통이 안되어서 탑을 쌓다가 그탑은 곳 무너지게 되었죠. 언어가 인간에 있어서 얼마나중요한것 일까요? 언어가 안된다면 행동으로 표현을 할 수 밖에 없을 것이다. 우리가 외국에 가서 그나라 말을 익힐때가지는 여러가지 행동을 취하면서 살아가듯이 말이다. 외계에서 생명체의 기본적인 행위조차 도 없다면 그곳은 그냥 별다른 언어도 없이 살아 갈수는 있겠지만 주민들과의 의사소통을 어렵게 될것이고 외톨이가 될 것이다. 점차 적응하면서 주민들의 언어를 습득하고 습득이 어렵다면 나의 언어를 기본적인 것만이라도 가르쳐줄 것 이다. 언어에 대한 속담도 많은데 그중 가는 말이 고아야 오는 말이 곱다. 가루는 칠수록 고와지고 말은 할수록 거칠어진다. 말은 어떻게 하느냐에때가 독이 되고 약이된다. 지금 이세상에는 언어없이는 살 수가 없는 세상이다.언어의 중요성을 알고 똑바로 써야할 것이다.
[2] 진심을 전달할 수 없어서 오해받았던 경험을 쓰고, 그 때 어떻게 오해를 풀었는지를 자유로운 형식으로 알려주시오.
이런 경우는 좀 많았는데 나는 내마음 속에 담아있는 말을 잘 표현 하지 못해서 꿍하게
있었던 적 이 한두번 아니였는데 정말이지 친구와 싸웠을때는 먼저 사과를하고 싶어요 용기도 안나고 내가 먼저 사과해야되나 하면서 친한 친구를 잃었던적이 한두번이아니다. 아무 쓸때없는 것에 친구가 내말에 상처를 받고 삐졌는데 그당시 나는 그럴게 까지 잘 못한건 아닌데 친구가 너무 삐져서 나도 말을안하고 있다가 몇달이 지나고 점점 친구와의 사이가멀어져
아무일도 아닌일로 친한 친구가 남남아 되버려서 길가다가 마주칠때에도 어색할 정도 까지
간 적이 있었다. 그때 너무 가슴이 아파서 이러면 안되지 사과를 먼저 하기로 마음을 먹고
그냥 말하는 것 보다는 편지가 좀더 나의 생각을 잘 알려줄꺼 같아서 친구에서 편지를 몇장
씩 써서 주었다. 떨리는 맘으로 편지를 주고 생각보다 친구의 반응은 내가 먼저 사과해 주길
바라는 표정이였다. 다행히 오해는 풀렸고 다시 예전처럼 돌아갈수 있었다. 언어가 없었다면 이것은 가능 하지도 않은 일이였다.
[3] 언어가 없어도 생각할 수 있을지를 생각해보고, 자신의 견해를 밝히시오.
언어가 없으면 어떻게 생각을 할수 있을까? 그저 우리가 보고 느끼는 것에만 생각이 가능할꺼같다. 전에는 깊이 생각안해봤는데 언어 가 막상 없다고 생각을 하니 말하는 것조차 되지도 않고 그저 사물에 대해서만 느끼는 감정 밖에 없다고 느껴질 것 같다. 이 세상에 자신 혼자 살아 간다면야 언어가 필요 없겠지만 여러민족이 살고 함께 살아가고 있는 공존화시대에 언어는 있어야 생각도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장애인들을 보면 어떨까? 말을 못하는 장애인이라고 생각을 안하지는 않는다. 처음부터 언어를 몰랐다면 그들은 사물에 대한 이해정도 만의 느낌과 생각은 없이 살아갈 것이다. 언어가 있으므로 생각을 하게 되고 느껴지고 상상을 하는것 같다고 생각이 되어진다.
첫댓글 [2]물음에 대한 답변이 좀 더 논리정연하고 구체적이었으면 하는 생각이 드네요..^^잘읽었습니다..
[2]생각을 차분히 풀어서 전개했으면 좋았을 듯합니다. 수고하셨습니다.
[2] 네 수고하셨습니다^^ 자신의 생각에 대한 뚜렷한 전개가 있었다면 좋앗을 것 같습니다.
[1] 좀 더 자신의 독창적인 생각을 전개하였으면 하는 아쉬움이 듭니다. 좋은 글 감사합니다.
[2] 인간의 언어 이전, 곧 바벨탑 이전은 어떠했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