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미 주방.욕실 전시회 'KBIS 2019' 참가
삼성, AI 및 활용 '커넥티드 리빙존' 마련
첨단 생활가전 '삼성봇 셸프.클린' 공개
LG도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 등 전시
'IT업체와 협력 스마트 키친 주도할 것'
삼성전자와 LG전자가 450억 달러 규모의 해외 빌트인 가전 시장을 공략한다.
삼성전자와 LG전자는 북미 최대 주방.욕실 전시회인 'KBIS 2019'에 참가해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등을 활용한 프리미엄 빌트인 가전을 경쟁적으로 선보였다.
삼성전자는 19일부터 사흘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이번 행사에서
'셰프컬렉션' 빌트인 가전을 주력으로 내세우며, 미국 밀레니얼 세대를 겨냥한
'투스칸 스테인리스' 주방 가전 패키지를 새로 공개했다.
2016년 미국의 고급 주방가전 브랜드를 인수한 삼성전자는 프리미엄 냉장고 '패밀리허브'와
AI 스피커 '갤럭시홈'을 중심으로 주방, 거실, 자녀방 등을 꾸민 '커넥티드 리빙존'을 마련했다.
인공지능 플랫폼 '뉴믹스비'를 활용해 가전 제품의 연결성을 높이며 홈 IoT를 구현한 것이 특징이다.
미국 현지 생산을 위해 개발된 전자동 세탁기 신제품도 내놨다.
삼성전자는 'KBIS 2019'의 개막에 앞서 '삼성테크놀로지 쇼케이스'를 열고 미래 주방의 비전을 보여 주는
첨단 생활가전 제품을 최초로 공개했다.
'삼성봇 셰프'는 손이나 팔이 불편한 사람들도 요리할 수 있도록 고안한 팔 모양의 요리 보조 로봇으로
다양한 도구를 바꿔 장착할 수 있고, 레시피를 내려받아 필요한 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
'삼성봇 클린'은 공간인지센서라이다를 탑재해 집안 곳곳을 청소한다.
LG전자는 총 6482 규모의 부스 2개에서 초프리미엄빌트인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와
프리미엄 빌트인 'LG 스튜디오'를 전시했다.
'시스니처 키친 스위트'는 새로운 기술을 추구하는 미식가를 뜻하는 '테크니큐리안'을 겨냥한 칼럼형 와인셀러,
가스오픈레인지 등 신제품 4종으로 구성됐다.
칼럼형 와인셀러에는 와인을 최적의 환경에서 보관할 수 있는 '와인 동굴' 기술과 AI 기반 와인 관리 앱이 탑재됐다.
특히 LG전자는 이번 전시회를 통해 유력 IT업체들과의 협력을 호가대하고 '스마트 키친' 트렌드를 주도하겠다고 밝혔다.
미국 아마존과 협력해 지난해 이후 미국에 출시한 모든 식기세척기, 세탁기, 건조기에서 세제 등
소모품을 자동 주문할 수 있는 서비스인 '아마존 대시'를 이용할 수 있게 했다.
송재현 LG전자 H&A사업본부장 사장은 '초프리미엄 빌트인의 차별화된 가지를 제공하기 위해 파트너십을 확대하는 등
스마트 키친 경쟁력을 키워 글로벌 빌트인 시장을 주도하겠다'고 말했다. 이은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