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피겨스케이팅 용어 ]
* 더블악셀: 공중 2회전반
* 트리플 러츠: 공중 3회전
* 트리플 악셀: 공중 3회전반
* 트리플 플립-트리플 토우 로프 콤비네이션: 연속 3회전 점프
* 스파이럴: 한쪽 다리를 들고 활주하는 기술
* 플라잉 싯스핀: 번쩍 뛰어오른 뒤 앉아서 회전하는 연기
* 레이백 스핀: 허리를 뒤로 젖혀서 도는 스핀
* 살코우: 한쪽 발로 뒤로 돌아 뛰어 오른 뒤 공중에서 회전하고 다른발로 착지하는 기술
* 트리플 살코우: 공중 3회전
* 이너바우어: 양발의 스케이트날이 반대인 상태로 허리를 뒤로 젖힌 채 활주하는 기술
* 살코: 두발을 벌려서 점프
* 루프: 두발을 꼬아서 점프
* 비엘만 스핀: 다리를 머리 뒤로 들어올려 손으로 스케이트 날을 잡고 도는 기술
*************************************************************************************
// 아래 글은 퍼온 글 입니다 //
금호동 조회 562 | 09.10.19 21:40 http://cafe.daum.net/judge/60Py/1767
피겨스케이팅 용어와 기술(알고 보면 재미가 두배)
Figuer Skating
피겨스케이팅의 경기는 2가지로 나뉩니다
1.Sp 쇼트프로그램
2.Lp = Fs 롱프로그램 = 프리스케이팅
(1).쇼트프로그램은 2분50초 내로 연기해야하는 규정종목입니다.
1.점프3개
2.스탭2가지
3.스핀3가지
가 기술요소를 이루게 되어있어요
1.점프규정 3가지 중
(1) 3회전 - 3회전의 Combinaton OR 3회전 - 2회전의 Combination
(2) 앞서했던 3회전과 다른 3회전 : 스탭 + 3회전
(3) 더블악셀
2.스탭
(1).스파이럴 스탭시퀀스
: 자세2가지중 한가지는 엣지를 변환해야하고 자세를 6초간 유지해야함.
(2).스탭시퀀스
: 발을 바꿔 가면서 상채의 움직임과 머리 움직임이 포함 되어있어야한다
3.스핀
(1).체인지 풋 컴비네이션 스핀
: 말 그대로 2번의 스핀을 말한다 발을 바꿔서 자세변화를 해야 한다 한 자세당 최소 2회전을 명확하게
보여 주어야하며 양엣지 (날의방향)를 모두 사용해야 한다
(2).래이백 스핀
: 옆자세로 허리를 기울여 구사하는 스핀
한 자세로 8회전을 돌아야 레벨이 올라가고
거기서 자세 변화를 하면 레벨 3~4가나온다 다리를 머리위로 끝까지 올릴 경우(비엘만) 가산점에 레벨4가 주어진다
(3).플라잉 스핀
: 날아 올라서 착지한 다음 바로하는 스핀 종류는
플라잉싯스핀 : 플라잉다음 싯자세로
플라잉 카멜 : 플라이다음 바로 카멜자세로
역시 양엣지를 사용해야 한다 . 자세변화와 회전수에 따라 레벨 1~4까지 나온다
자세변화를 = 베레이션
이라고한다.
*점프 기술은 뒤에 바로 설명!
(2).프리스케이팅 은 4분10초 내로하는 종목이죠 아주 긴프로그램이니만큼 선수들의 연기가 아주 중요하죠
기술요소 : 점프 , 스핀 . 스탭
1.점프
프리스케이팅에서 구사해야 할 점프는 7가지이다
그중 4가지는 단독 점프를 구사해야 하고
3가지는 컴비네이션 점프가 가능하다
그 3가지컴비네이션중 한 번은 3번에 걸쳐서 할 수있다
2.스핀
3가지의 스핀
앞서 말한 쇼트와 비슷한 규정
3.스탭
앞에 쇼트규정과 동일하다.
(1).점프규정중
악셀점프를 3번까지 허용이 된다.
반드시 1번은 악셀점프를 해야 한다.
피겨스케이팅 점수
피겨 스케이팅의 점수는 크게
(1) 기술점수 + 프레젠테이션(구성)점수 = 합계
쇼트 + 프리 = 총점
으로 이루어진다.
1.기술점수에는
선수들이 구사한 점프 스탭 스핀의
기본점수 + GOE(가산점과 감점)을 추가한 점수로 산출이 된다.
GOE는 심판들 12명중 9명의 심판이 무작위로 추출이 되며 그중 최고점의 가산점과 최하점의 가산점을 빼고
7명의 점수를 평균으로 내는 객관적인 평가를 내도록 규정되어있다.
GOE는 -3,-2,-1,0,1,2,3
으로 줄 수 있는데
일단 심판들이 점프를 볼 때는 5가지의 단계를 본다
점프를 하기 전에
준비단계 + 바로올라갈 때 Take up + 공중자세와 회전 + 떨어져서의 착지 + Fllow
이 5가지를 보는데
올라갈 때 엣지를 잘못 사용하면 감점의 요인이되고 덜돌아서 떨어지는 선수들이 있을 경우
다운그레이드를 하게되고
스탭아웃이나 두발랜딩 넘어짐에 따라 감점이 주어지게된다.
2.프레젠테이션 점수
스케이팅 기술 , 안무 , 표현력 , 기술배치 등등.. 심판들이 점수를 주게되어 있는데
이 5가지의 구성점수를 더한 다음
쇼트프로그램은 x0.8 프리프로그램은 x1.6 이 주어지게된다
김연아의 록산느탱고 구성점수는
Skating Skills 7.79
Transitions 7.21
Perfomance/Execution 7.71
Choreography 7.61
Interpretation 7.75
합계를 한 x 0.8 = 30.56
기술점수 41.49
합게 : 71.95 (역대 쇼트최고기록)
점프의 기술
일단
1회전 = 싱글 = S
2회전 = 더블 = D
3회전 = 트리플 = T
4회전 = 쿼드러플 = Q
점프종류는 6가지가 있다
난이도가 높은순으로
러츠,플립,룹,사루코,토룹,악셀
점수
쿼드러플 사루코.10.5
쿼드러플 토룹 9.8
트리플 악셀 8.2
트리플 러츠 6.0
트리플 플립 5.5
트리플 룹 5.0
트리플 사루코 4.5
트리플 토룹 4.0
더블 악셀 3.5
더블 룹 1.5
더블 토룹 1.2
크게 엣지점프와 토우점프로 나뉜다
토우점프 : 러츠 , 플립 , 토룹
엣지점프 : 룹 , 사루코 , 악셀
러츠와 플립은 뒤로가면서 오른발 토픽을 찍는 공통점이 있는데 차이는 이것이다
엣지사용(스케이트날방향)
러츠는 뒤로 가면서 왼발 아웃사이드 엣지를 유치한 상태로 오른발 토픽을 찍어 도약하는 점프
플립은 앞으로 전진하다 왼발턴으로 뒤를 향해 왼발 인사이드 엣지를 유지한 상태로 오른발 토픽을 찍어 도약하는 점프이다.
이때 러츠와 플립엣지를 명확하게 구분하지 않을 경우
!(어탠션) OR e(엣지반칙) 표시가 붙는다
e의 경우 엣지를 명확히 잘못 사용하여 반드시 감점을 해야하는 제도이다
작년 시즌 마오선수가 바깥엣지를 사용해야하는 러츠점프에서 인사이드를 사용해
e마크를 받아 감점이 1.4에서 2.0까지 받았엇다.
!어탠션의 경우 명확하지 않은 선수들한테 유리할 수는 있지만 ..
결국 엣지는 명확하지 않았지만 감점을 하던 심판에게 맡긴다.. 라는 문구입니다
김연아는 이 모든 점프에서 정석점프를 뛰죠! 가산점을 2점까지 챙기기도합니다.
다음 토룹점프
마찬가지로 토룹을 찍어 도약하지만 이점프는 왼발토픽만을 이용해 도약합니다
엣지점프
살코 , 룹 , 악셀
룹 : 뒤로 전진하다가 양발을 x자로 한 상태에서의 점프
오른발 아웃엣지로 도약한다
사루코 : 왼발만을 이용한 사루코점프 (미키선수는 여자 최초로 4회전의 살코를 성공시켰다)
악셀 : 유일하게 앞으로 도약하는 전진점프이다!
이렇기 때문에 선수들이 많은 두려움을 가지고 뛰게된다
거기다 앞으로 뛰어서 뒤로 착지해야하기 때문에 반회전을 더돌게된다.
그레서 더블악셀이라 해도 트리플군에 속하는 것이다.
마오선수와 유카리선수는 3.5의 트리플악셀을 구사하는 역사상 몇 안 되는 선수 증 2명이다.
컴비네이션으로 연결가능한 점프는 토룹, 룹 이다
또하나 모든 점프는 착지할 때 오른발 한 발로 착지하여야한다.
반칙용어!
1. 다운그레이드 (회전이 부족할 경우 받게된다 문구는 만약 트리플악셀을 시도하였지만
회전이 부족할 경우 더블악셀로 평가되는 무서운 판정이다 )
2. 롱엣지 ( 엣지를 잘못쓸때 받게된다 e롱엣지 !어탠션)
가산점이 되는 경우는
프리스케이팅의 2분후에 뛰는 점프는
채력이 소모했을 때 뛰는 점프로 점프의 10%를 가산하여 준다.
*************************************************************************************
[ 퍼 온 글 ]
피겨스케이팅 용어
피겨스케이팅 용어| 피겨관련잡다게시판(임시)
반율무 조회 467 | 09.02.08 15:49 http://cafe.daum.net/B.F.S/6POd/34
개요
빙상에서 스케이트로 여러 가지의 서클을 그리거나, 또는 서클을 그리는 기량을 기본으로, 완급 자유자재의 스피드 속에서 스텝이나 점프를 해서 그 우열을 겨루는 경기이다. 음악에 맞추어 링크 가득히 전개되는 고도의 테크닉과 조화를 이룬 우아함은 단순히 스포츠라기 보다는 오히려 스포츠의 요소를 가미한 빙상의 예술이라 말할 수 있다.
역사
18-19세기에 걸쳐 피겨 스케이트의 초보라고도 할 수 있는 스텝을 수반한 스케이트가 중앙 유럽 각국에서 행하여졌다. 음악을 곁들이게 된 것은 1864년 미국의 발레 교사인 잭슨 헤인즈가 스케이트로 왈츠를 춘 것이 발단이라고 한다. 피겨 스케이트가 우리 나라에 도입된 것은 1927년이다. 1955년 제10회 전국 빙상 선수권 대회 때 피겨 스케이트가 정식 종목으로 채택된 다음, 1968년 그레노블의 제10회 동계 올림픽 대회에 처녀 출전하여 해외 진출의 문호를 개방하게 되었다.
승패
컴펄서리(Compulsory) 피겨나 프리 스케이팅은 득점으로 승패를 정하지만, 그 방법은 다음과 같이 해서 행하여 진다.
① 채점-각 심판원은 1-6점(6점 만점)으로 채점하는데, 그 경우 소수점 이하 한 자리(예를 들면 2.3 이라든가 3.9와 같이)까지 채점해도 무방하다.
② 득점-①에서 채점된 점수에 각각의 종목에 대해서 정해진 팩터(가치 계수를 말한다. 예를 들면 페어의 프리는 3.5, 싱글의 프리는 1.0과 같이)를 곱한 것이 각 경기자의 득점이 된다.
③ 석차(순위)-②에서 얻은 득점에 따라 각 심판원은 1,2,3·····과 같이 경기자의 성적 순위를 석차로서 제출한다.
④ 순위의 결정-각 심판원의 석차 수를 경기자마다 합계하여 가장 작은 수의 경기자를 1위로 한다. 합계한 석차수가 동일한 경우에는 총득점 수가 많은 쪽을 상위로 한다.
연맹
【국제 스케이트 연맹】약칭 ISU. 1892년에 설립. 본부는 스위스에 있다. 대한 빙상 경기 연맹도 가맹하고 있다.
【대한 빙상 경기 연맹】대한체육회 가맹단체
경기대회
【국제】세계 선수권 대회. 세계 주니어 선수권 대회
【국내】전국 체전 동계 빙상 대회, 전국 남녀 종별 피겨 스케이팅 선수권 대회.
용어
그룹 스케이팅(Group skating) : 2명 이상의 단체로 활주하는 스케이팅으로서, 사람과 사람의 연락, 우아한 자세로 리드미컬하고 즐겁게 활주하는 것.
댄스 스텝(Dance step) : 일반적으로 행행지고 있는 댄스의 스텝과 같은 동작을 빙상에서 바꾸어 놓은 것. 프리계의 연기에서도 자주 사용된다.
더블 드리(Double three) :컴펄서리. 피겨의 도형 17종류 중의 하나. 드리 턴을 연속적으로 두 번 행하는 것.
드리(Three) : 컴펄서리. 피겨의 도형 17종류 중의 하나. 포어 아웃에서 백 인으로, 포어 인에서 백 아웃으로, 드리 턴으로 연결된 것으로서 2개의 원이 연속해서 그려진다. 이 드리 턴을 연속적으로 두 번 행하는 것을 「더블 드리」라고 한다.
드리 점프(Three jump) : 빙상에서의 드리 턴을 점프해서 공중 동작으로 바꾸어 놓은 것 같은 것. 전진 바깥 돌기로부터 뛰어올라 반회전하고, 반대쪽 발로 착빙해서 그대로 후진한다.
뜬 발 : 활주할 때에 빙면에 접하고 있는 쪽의 발을 말한다. 「스케이팅 푸트」,「스케이팅 레그」라고도 한다. 또 반대쪽의 발을 「프리 레그」라고 한다.
런 스텝(Run step) : 스케이트로 급히 활주하는 것. 아웃, 인의 에지를 번갈아 사용해서 전진 또는 후진 활주를 행하지만, 어느 것이나 프리 스케이팅에 스피드를 가미하는 데에 효과적이다.
로커(Rocker) : 컴펄서리 피겨의 도형 17종류 중의하나. 도형은 3개의 연속된 원으로 되어 있고, 한쪽 발로 원을 하나 반을 그리고, 또 한쪽 발로 나머지의 하나 반의 원을 그린다. 활주법에는 전진 밖으로 돌기. 후진 밖으로 돌기, 전진 안으로 돌기, 후진 안으로 돌기의 4가지 방법이 있다.
루프(Loop) : 컴펄서리 피겨의 도형 17종 중의하나. 2개의 원의 내부에 각각 또 하나의 작은 링을 붙인 도형으로서, 프리계의 연기에도 많이 사용된다. 활주 방법에는 전진 밖으로 돌기, 전진 안으로 돌기. 후진 밖으로 돌기, 후진 안으로 돌기의 4가지의 방법이 있다.
루프 점프(Loop jump) : 후진 밖으로 돌기에서 뛰어올라, 공중에서 1회전하는 점프를 말한다. 착빙은 힘차게 뛰어오른 발로하고, 그대로 후진 밖으로 돌기로 옮긴다.
루쯔 점프(Lutz jump) : 후진 밖으로 돌기에서 프리 레그의 발끝으로 뛰어올라 공중에서 완전히 1회전하는 점프를 말한다. 전주가 후진 밖으로 돌기가 되는 점이 플립 점프와 다르다.
리프트(Lift) : 남녀의 페어 스케이팅에서 남자가 여자의 몸을 높이 들어올리는 동작을 총칭해서 말한다. 점프하는 것을 지지하건, 머리 위까지 올려서 턴하기도 하지만 동작의 방법이나 자세, 회전 등에 따라 수많은 종류가 있다.
모호크(Mohawk) : 턴의 일종으로서, 아이스 댄싱에서 많이 사용될 뿐 아니라 프리 연기에도 활용된다.
배지 테스트(Badge test) : 경기 대회에서는 일정 수준 이상의 경기자를 참가 자격으로 하고 있으므로, 이러한 실력을 심사해서 합격자에게 배지를 교부하는 테스트를 말한다. 싱글에서는 초급부터 1-8급까지의 단계로, 아이스 댄싱에서는 프라이머리(초급)부터 골드까지의 7단계로 각각 나뉘어져 있다.
변형 스핀 : 몸의 중심선을 축으로 하여 팽이처럼 일정한 곳에서 전신을 선회시키는 것. 양쪽 팔은 가슴에 대고, 한쪽 발을 축으로, 떠있는 발을 축으로 한 발에 붙이는 것이 풍압이 적어 스피드가 나온다. 양발을 회전축으로 하는 것이나, 우회전, 좌회전 등 수많은 종류가 있다. 그러나 여러 가지의 스핀이 차례로 안출되어 명칭이 정해지지 않은 것도 많이 볼 수 있으나 이러한 스핀을 총칭하여 「변형 스핀」이라고 부르고 있다.
브래킷(Bracket) : 컴벌서리 피겨의 도형 17종 중의 하나. 턴 직후의 커브는 드리와 같지만, 턴은 드리와는 정반대의 방향으로 180도 턴하는 것. 괄호 모양을 이루고 있으므로 이 이름으로 불리고 있다.
샐코우 점프(Salchow jump) : 한쪽 발로 후진 안쪽 돌기로 뛰어 점프해서 공중에서 1회전하고, 다른 쪽 발로 내려온 후, 그대로 후진을 행하는 것. 공중에서 2회전, 3회전의 어려운 것도 있다. 스웨덴의 울릿히 샐코우가 고안한 것이므로 이와 같이 명명되었다. 단순히 「샐코우」라고도 한다.
서클(Circle) : 빙상에 그려진 원형도를 말한다. 컴펄서리의 기본도형이다.
서클 에이트(Circle eight) : 컴펄서리(Compulsory) 피겨의 도형 17종류 중의하나. 원을 2개 계속해서 8자처럼 그리는 도형을 말한다. 2개의 원을 좌우의 발로 따로 따로 그리는 것을 「서클 에이트」라 하고 한쪽 발로 2개의 원을 그리는 것을 「원푸트 에이트」라고 한다. 또 활주법에는 각각 다음의 4개의 방법이 있다. 서클 에이트-전진 밖으로 돌기, 전진 안으로 돌기, 후진 밖으로 돌기 후진 안으로 돌기, 원푸트 웨이트-오른발 전진, 오른발 후진, 왼발 전진, 왼발 후진.
석차 : 컴펄서리 피겨와 프리 스케이팅에서 얻은 득점이 합계되어 피겨 경기의 순위가 결정되지만, 이 경우 각 심판원이 자기의 채점표에 따라서 1위부터 차례로 석차(순위)를 표시한다. 석차 수를 합한 결과 동점자가 나온 경우에는 총득점수가 많은 쪽이 상위가 된다.
쇼트 프로그램(Short program) : 프리 스케이팅의 축소판이라고도 할 수 있는 것으로서, 실시 요소에는 점프 스핀 등이 규정되어 있다. 싱글과 페어로 행하여지는 경기 종목.
순위의 결정 : 컴펄서리 피겨와 프리 스케이팅에서 얻은 득점이 합계되어 피겨 경기의 순위가 결정되지만, 이 경우 각 심판원이 자기의 채점표에 따라서 1위부터 차례로 석차(순위)를 표시한다. 석차 수를 합한 결과 동점자가 나온 경우에는 총득점수가 많은 쪽이 상위가 된다.
스위 롤(Swing roll) : 아이스 댄싱에서의 초보적 스텝의 일종. 음악에 맞추어 커브를 그리면서 한쪽의 떠있는 발을 뒤쪽에서 앞쪽으로 흔들어내어 발을 바꾸는 것.
스케이트 링크(Skate link) : 스케이트 장. 피겨 스케이트는 스케이트 장 전면에 걸쳐 연기가 행하여지지만, 넓이에는 일정한 기준이 설정되어 있다. 국제 스케이트 연맹에서는 56×26m 이상으로, 60×30m를 표준으로 하고, 올림픽이나 세계 선수권에서는 실내 링크로 규정하고 있다.
스케이팅 푸트(Skating foot) : 활주할 때 빙면에 접하고 있는 발. 「스케이팅 레그」라고도 한다. 반대쪽 발을 「뜬 발」또는 「프리 레그」라고도 한다.
스텝(Step) : 프리 스케이팅의 기본 동작의 하나로서, 활주 중 발을 바꾸어 내디디면서 커브, 턴, 체인지를 이용해서 활주하는 것.
스파이럴(Spiral) : 프리 스케이팅의 내용을 구성하는 것의 하나로서, 한쪽 발로 소용돌이를 그리듯이 달리는 활주법을 말한다.
스프레드 이글(Spread eagle) : 프리 스케이팅에서 사용되는 것으로서, 양발을 크게 벌리고 大자와 같은 자세로 커브를 그리는 것. 이 커브를 계속하면 큰 서클을 만들 수 있다.
스플리트 점프(Split jump) : 우측의 토우(스케이트의 끝)로 점프하여 공중에서 발을 크게 벌리고 반회전한 후, 좌측의 토우로 착빙하는 점프를 말한다.
스핀(Spin) : 몸의 중심선을 축으로 하여 팽이처럼 일정한 곳에서 전신을 선회시키는 것. 양쪽 팔은 가슴에 대고, 한쪽 발을 축으로, 떠있는 발을 축으로 한 발에 붙이는 것이 풍압이 적어 스피드가 나온다. 양발을 회전축으로 하는 것이나, 우회전, 좌회전 등 수많은 종류가 있다. 그러나 여러 가지의 스핀이 차례로 안출되어 명칭이 정해지지 않은 것도 많이 볼 수 있으나 이러한 스핀을 총칭하여 「변형 스핀」이라고 부르고 있다.
시트 스핀(Sit spin) : 한 쪽 발을 축으로 하여 허리를 낮게 내리고, 움추린 자세로 회전하는 것을 말한다. 잭슨 헤인즈가 고안하였으므로 「잭슨 헤인즈 스핀」이라고도 한다.
심판원 : 각 종목의 채점을 하는 경기 임원으로 「저지」라고도 한다. 인원수는 홀수이며 국제 경기에서는 9명이 일반적이지만, 국내 경기에서도 최소 3명이 담당한다.
싱글 스케이팅(Single skating) : 남자, 또는 여자가 혼자서 컴펄서리 쇼트 프로그램, 프리 스케이팅의 3종을 행하여, 그 종합 득점으로 순위를 겨루는 경기 방법을 말한다.
아티스틱 임프레션(Artistic impression) : 프리 스케이팅에서는 기술적 가치와 예술적 인상의 두가지 관점에서 연기의 채점을 하지만, 이 경우는 후자의 예술적 인상, 또는 그것으로 인한 예술점을 말한다. 평가의 체크 포인트에는 다음과 같은 사항이 있다. ① 음악과 스케이팅의 밸런스 ② 프로그램 구성의 조화. ③ 제한된 링크의 사용과 시간의 이용 정도. ④ 음악의 리듬과 동작. ⑤ 안정된 자세와 미적 관점. ⑥ 프로그램의 독창성. 이들의 포인트를 종합적으로 평가해서 채점하지만, 흐르는 듯한 아름다움과 솜씨가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액슬 파울젠 점프(Axel Paulsen jump) : 드리 점프와 동일하게 공중에서 회전하는 점프이지만, 드리이 점프는 뛰어올라 반회전하는데 대해서, 이 경우는 1회전 반이라는 것이 특색이다. 노르웨이의 액슬 파울젠이 고안한 점프로 이 이름이 붙었다. 단순히 「액슬」이라고도 한다.
에이트(Eight) : 컴펄서리(Compulsory) 피겨의 도형 17종류 중의하나. 원을 2개 계속해서 8자처럼 그리는 도형을 말한다. 2개의 원을 좌우의 발로 따로 따로 그리는 것을 「서클 에이트」라 하고 한쪽 발로 2개의 원을 그리는 것을 「원푸트 에이트」라고 한다. 또 활주법에는 각각 다음의 4개의 방법이 있다. 서클 에이트-전진 밖으로 돌기, 전진 안으로 돌기, 후진 밖으로 돌기 후진 안으로 돌기, 원푸트 웨이트-오른발 전진, 오른발 후진, 왼발 전진, 왼발 후진.
엑시비션(Exhibition) : 정식 경기대회는 아니며, 관객에게 보이기 위한 공개 연기, 또는 시범 연기를 말한다. 피겨 스케이트에서는 프리 스케이팅의 연기가 행하여지지만 시간은 1-2분 정도가 일반적이다.
인사이드 서클(Inside circle) : 에지의 안쪽에서 활주하는 원을 말한다.
점프(Jump) : 프리 스케이팅의 내용을 구성하는 요소의 하나로서 도약하는 것을 말한다. 한쪽 발 또는 양쪽 발로 힘껏 뛰어올라 공중에서 회전하여 착빙한다. 공중에서의 회전에는 2분의 1회전부터 어려운 3회전 반까지 있다.
채점 : 어느 종목이나 심판원에 의해서 최고 6점으로, 0.1 단위로 채점된다. 팩터(Factor)가 있는 종목은 채점된 점수에 그 배율을 곱해서 산출한다. 이와 같이 평가된 심판원에 의한 점수를 선수마다 합산된 것이 그 선수의 득점이 된다. 또, 이 채점은 그때마다 공표된다.
체인지(Change) : 활주 중의 에지를 반대쪽의 에지로 바꾸는 것을 말한다. 또는 컴펄서리 피겨의 기본에 포함되는 도형을 말한다.
카운터(Counter) : 컴펄서리 피겨의 도형 17종류 중의 하나. 원을 계속해서 3개 그리는 것으로서, 가운데의 원이 제1원이 된다. 한쪽 발로 이 제1원의 절반과 제2원을 그리고, 또 한쪽발로 제1원의 절반과 제3원을 그린다. 좌우의 발과 에지의 인, 아웃의 4종류를 조합해서 마무리하지만, 처음은 전진 바깥 돌기가 된다.
커브(Curve) : 빙면에 그리는 곡선을 말한다. 포어 아웃(전진 밖으로 돌기), 포어 인(전진 안으로 돌기), 백 아웃(후진 밖으로 돌기), 백 인(후진 안으로 돌기)의 4종류가 있다.
컴펄서리(Compulsory) : 컴펄서리 피겨의 약칭으로, 피겨 스케이트의 일종. 일정한 곳에서 일정한 곡선 도형을 우아한 자세를 유지하면서 그려내는 스케이팅. 4종류의 커브를 기본으로 17종류의 도형이 정해져 있지만, 이 중 몇 종류씩이 경기 대회마다 출제된다. 이러한 도형은 전부 2개, 또는 3개의 원을 연속시킨 형으로 구성되어 있고 피겨의 가장 기초적인 종목이다.
킬리안 포지션(Killian position) : 아이스 댄싱에 있어서 남자의 짝짓는 방법의 일종. 남자가 여자의 왼쪽에 서고, 오른팔은 여자의 등뒤로부터 돌려 허리뼈 부근에 놓고, 서로 왼손을 잡아 같은 방향을 바라보는 짝짓기 방법을 말한다.
턴(쎠구) : 활주 중에 행하는 진행 방향의 전환을 말한다. 주된 종류에는 드리이, 브래킷, 로커, 카운터 등이 있고, 그 어느 것이나 컴펄서리 도형의 기본적인 것이다.
테크니컬 메리트(Technical merit) : 프리 스케이팅에서는 기술적 가치와 예술적 인상의 두 가지의 관점에서 연기의 채점을 하지만, 이 경우는 그 전자의 기술 가치, 또는 그에 의한 기술점을 말한다. 평가의 체크 포인트에는 다음과 같은 사항이 있다. ① 기술 수준의 정도. ② 독창적인 가치 있는 조화성. ③ 안정성과 연기의 정확성, 이러한 요소를 종합적으로 평가해서 채점하기 때문에 넘어지거나 기술상의 실패는 기량 부족으로 감점의 대상이 된다.
토우 루프 점프(Toe loop jump) : 토우 점프의 일종. 후진 밖으로 돌기로 나아가서 프리 레그 쪽의 토우로 점프하여, 공중에서 1회전하여 다른 쪽 발로 착빙해서 후진 밖으로 돌기가 되는 것.
토우 점프(Toe jump) : 토우(스케이트의 앞쪽 끝)로 뛰어 행하는 점프를 말한다.
트레이스(Trace) : 스케이트의 활주 다음에 생기는 선을 말한다. 에지의 사용법에 따라 선명함이 달라지므로 컴펄서리, 프리를 불문하고 트레이스는 에지의 사용법을 보기 위해서도 엄격하게 체크된다.
팩터(Factor) : 연기의 난이도에 따라 각각 수치로 격을 매기거나, 또는 특정한 수치를 곱해서 득점을 산출하거나 하는데, 이 정해진 각각의 수치를 말한다.
① 연기의 난이도를 수치로 표시하는 것에는 컴펄서리의 도형이나 프리 점프이다. 예를 들면, 컴펄서리에서는 서클 에이트의 전진이 1, 후진을 2로 하여, 최고를 6으로 해서 6단계로 격을 매기고 있다. 동일하게 점프에서도 드리 점프를 1, 어려운 공중에서의 3회전을 8로 하여, 8단계로 나누고 있다.
② 심판원이 제출한 각 경기 종목의 채점에 일정한 수치(가치 계수)를 곱해서 그것을 득점으로 하지만, 이 일정한 수치는 ①과 같이 연기의 난이도에 의한 것이 아니라, 득점 배분상 각 종목의 비중을 정한 것이라 하겠다. 예를 들면, 싱글의 컴펄서리는 1.0, 프리는 1.5 페어의 프리는 3.0등으로 가치 계수가 정해져 있다.
페어 스케이팅(Pair skating) : 2명이 행하는 스케이팅으로서 프리 스케이팅과 쇼트 프로그램이 있으며 대개는 남자와 여자가 짝을 이룬다. 페어의 동작은 반드시 동일한 동작의 활주를 할 필요는 없고, 때에 따라 두 사람이 떨어져도 무방하지만, 페어의 동작이 조화를 이루는 것이 중요하다. 조화가 이루어진 내용을 구성하기 위해서는 리프트, 콤비네이션, 스핀, 점프 등의 요소를 담을 필요가 있다.
프리 레그(Free leg) : 활주할 때에 빙면에 접하고 있는 쪽의 발을 말한다. 「스케이팅 푸트」,「스케이팅 레그」라고도 한다. 또 반대쪽의 발을 「뜬발」이라고도 한다.
프리 스케이팅(Free skating) : 컴펄서리 피겨를 기준으로 하여 일정한 형에 사로잡히지 않고 자유롭게 내용을 선택해서 행하는 연기를 말한다. 자기가 좋아하는 음악의 리듬에 맞추어 연기 내용을 구성할 수 있으므로 우아하고 예술성이 풍부한 연기가 포함되어 있다. 조화를 이룬 내용을 구성하기 위해서는 런 스텝, 점프, 스파이럴, 스핀 등의 모든 요소를 함께 담는 것이 중요하다.
플립 점프(Flip jump) : 후진 안으로 돌기에서 프리 레그의 「토우」로 뛰어오르고, 공중에서 완전히 1회전을 하는 점프를 말한다. 보통 점프는 뛰어오를 때에 회전이 시작되고 있지만, 이와 같이 점프한 다음의 회전은 어려움을 수반한다.
피벗 서클(Pivot circle) : 프리 스케이팅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서클로서, 컴퍼스처럼 한쪽의 발끝을 축으로 해서 그리는 원을 말한다. 아이스 댄싱에서는 파트너의 한쪽을 축으로 해서 행한다.
활주족 : 활주할 때에 빙면에 접하고 있는 쪽의 발을 말한다. 「스케이팅 푸트」,「스케이팅 레그」라고도 한다. 또 반대쪽의 발을 「뜬발」또는「프리 레그」라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