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에 이은 답변]
가장 중요한 점이 이와 같은 부정적인 생각들이 올라올 때, 거기에 힘을 실어 주지 않고, 그 생각을 믿지 않고, 그 생각을 따라가지 않는 것입니다.
그것은 실체가 아니기 때문이지요.
그러나 생각 속에서는 너무나도 나를 괴롭히는 실체적인 힘을 지닌 것처럼 착각이 되고 있을 뿐입니다.
부정적 생각들을 조복받기 위해 법문 듣기와 아울러 약간의 명상을 함께 수행하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특히 그런 생각들이 올라올 때마다, 잠시 앉아서, 그 생각들이 올라오고 있음을 다만 지켜보고 내려놓는 것입니다.
그렇게 하시다가, 법우님 말씀처럼 무언가 긍정적이고 삶의 행복이 깃드는, 어떤 일을 하고 싶다거나, 무언가 새로운 삶을 살아보고 싶다는 간절한 마음이 툭툭 올라오신다면, 그럴 때 조금씩이라도 곧장 저질러 행하도록 해 보세요.
그렇게 뭔가 새로운 일을 하고 싶다가도, 곧장 부정적인 생각이 올라와 방해를 할 것입니다.
그러나 이제는 과거와는 다릅니다.
옛날에는 부정적 생각에 굴복하여 도전하지 못했지만, 그 생각이 허상이고 실체가 없음을 바라보는 힘이 생겨났기에, 그런 생각에 끌려가지 않고, 그저 당장에 먼저 저지를 수 있는 힘이 생기는 것입니다.
작은 성취더라도 도전해서 실천해 보시기를 권해 드립니다.
수많은 사람들이 생각 없이 그냥 저질러 해 보면 무엇이든 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온갖 생각들, 가로막는 생각들 때문에 저질러 실천하지 못하는 일들이 많습니다.
모쪼록 법우님의 삶을 축원하고 응원합니다."
* 이번 주 금요일 2학기 영성아카데미가 시작됩니다.
* 16일(금) 영성아카데미 이후, 김해 문화의전당 마루홀에서 저녁 19:00부터 가야명상문화축제가 열립니다.
누구나 무료로 동참하실 수 있으며, 다양한 명상 문화 시연과 법상스님의 짧은 명상 강연도 이어집니다. 김해 인근 불자님들의 많은 동참 바랍니다.
<법상 합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