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한국인의 라이프 스타일
능력이 없으면 살아가기 힘든 세상을 살고 있다.
그래서 돈이 인생에서 중요하다.
사회적 지위는 조금 낮아도 돈을 많이 벌면 성공한 것이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을 꼽으라면 가족을 꼽겠다.
제일기획이 분석한 2013대한민국 소비자 라이프스타일 데이터 보고서를 통해 분석한 요즘
한국 소비자들의 대체적인 생각이다.
제일기획은 국내 소비자를 이해하기 위해 서울 인천 부산 대구 광주 대전 등 전국 6대 도시의
13∼59세 남녀 3800명을 조사했다.
이 보고서에 따르면 한국인의 사회적 가치관은 능력주의 사회에 부정적인 시각을 갖고 있으며
빈부격차를 심각한 문제라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의 사회 가치관을 묻는 질문에서 응답자의 67%는 ‘우리 사회는 능력이 없으면 살아가기 힘든 곳’이라고 대답했다.
66%는 ‘잘사는 사람과 못 사는 사람의 경제적 격차가 심각한 수준’이라고 답했다.
하지만 ‘사회적 현안과 관련해 온라인이나 오프라인상의 집회 및 행사에 참여하는 행동에 나서겠다’는 질문에는 24%만 동의했다.
소비자들은 경제적 가치를 중시하고 있었다.
경제와 재테크 분야를 묻는 설문에서 ‘돈이 인생에서 중요하다’는 질문에 84%의 응답자가 동의했다.
‘사회적 지위는 조금 낮더라도 돈을 많이 벌면 성공한 것’이라는 질문에도 68%가 ‘그렇다’고 답했다.
하지만 실제로 치밀한 재테크를 실천하는 사람은 많지 않았다.
‘소득과 재산을 관리하기 위해 재테크를 하고 있다’는 답변은 32%에 그쳤다.
‘재테크 수단으로 주식이나 펀드에 투자하고 있다’는 사람도 22%에 불과했다.
집에 대한 인식에서 ‘내 집 마련은 반드시 필요하다’는 데 70%가 동의한 것도 주목할 만하다.
하지만 과거와 달리 집은 투자보다 거주의 목적이 더 크다는 생각(60%)을 소비자들은 가지고 있었다.
어려운 시대에 믿고 의지할 수 있는 가족에 대한 인식이 두드러진 것도 특징이다.
가족관에 대한 인식 조사에서 응답자의 82%는 ‘내 인생에서 가족이 제일 중요하다’는 데 동의했다.
특이한 점은 ‘자식이 부모를 모시고 살아야 한다’는 질문에 10대 응답자의 39%가 동의해 부양의식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20대는 38%였고 30대와 40대, 50대 응답자들은 28%만 그렇다고 대답했다.
가족에 대한 인식은 과거와 달라지고 있다.
‘부모라도 자녀의 사생활은 보호해줘야 한다’는 데 70%가 동의했으며, ‘부모라고 해서 자녀를
위해 무조건 희생할 수는 없다’는 질문에 대해서도 54%가 ‘그렇다’고 답했다.
특히 20대의 61%는 무조건적인 부모의 희생을 반대했다.
‘입양을 할 생각이 있다’는 질문에는 24%, ‘사랑하는 사이라면 결혼 전에 동거하는 것도 괜찮다’는
질문에는 40%만이 동의해 여전히 가족과 관련해 보수적인 인식도 남아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이상은 동아일보김용석 기자의 보도자료를 옮겼다
그러면 한국인의 관심사와 라이프스타일은 어떨까
미디어 소비를 통한 키워드를 보면 다음과 같다
최근 1년 동안 미디어 소비를 통해 본 한국인의 관심사와 라이프 스타일을 설명할 수 있는 키워드이다.
다음커뮤니케이션의 미디어 소비 데이터를 분석(생활, 경제, 문화, 스포츠, 엔터테인먼트)을 하여
한국인의 취향과 라이프 스타일을 대변하는 대표 키워드를 선정한 Daum 자료를 스크랩해봤다
매번 말씀드리지만 저는 트랜드를 매우 중요시 생각한다.
트랜드라고 해서 결코 불필요한 유행으로 치부하는 경우도 종종 있기도 하다
그런 경우가 아닌 경우도 많으니 좋은 것은 따라하고 노력하는 습관을 갖으시길 바라는 마음이다.
다음과 같이 하나 하나씩 살펴보자.
누구나 건강은 늘 지향한다
한국인들은 건강에 대해 가장 큰 관심을 가지고 있다. 한
국인들은 건강, 종교, 뷰티패션, 음식, 공연전시 등 다양한 문화•생활 분야 중 건강 기사를 가장 많이 읽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건강 상식과 다이어트 방법에 대한 관심이 가장 컸다.
칼로리에 대한 인터넷 검색도 많았다.
칼로리를 계산하여 다이어트를 하려는 사람들은 ‘~ 칼로리’에 대한 검색도 많이 한다.
칼로리 검색 순위를 보면 고구마, 옥수수, 바나나, 사과 등 채소와 과일 칼로리에 대한 검색이 많았다.
20대는 눈과 관련된 기사 정보에 가장 많은 관심을 보였다.
라식 등 시력교정 수술을 원하는 젊은 세대들의 추세를 반영하고 있다.
4050대 여성의 경우 치매에도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
최근 들어 노인들만 걸리는 병이라고 생각했던 치매가 중년들에게도 늘고 있다고 한다.
이러한 세태를 반영하여 중년들이 치매에 대해 큰 관심을 보였던 것으로 추정된다.
남녀 모두 채식에 큰 관심을 가지고 있다.
최근 웰빙으로 인해 채식 인구가 증가하고, 남녀 모두가 채식을 추구하는데, 본 연구 결과에서도 이를 확인할 수 있었다.
레시피를 열심히 탐독한다
한국인들은 음식 만드는 방법인 레시피에 매우 큰 관심을 가지고 있다.
레시피는 다양한 음식 관련 기사 중에서 조회수 1위를 기록하였다.
경기불황과 먹거리 불안으로 집에서 직접 요리를 하려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고 집에서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요리 레시피에 대한 관심도 높았던 것으로 보인다.
뷰티의조건과 피부관리에 열을 올린다
한국인들은 ‘피부 관리’에 큰 관심을 가지고 있다.
요즘에는 ‘동안’, ‘생얼’ 등 깨끗하고 건강한 피부를 선호하는 사람들이 많아지는데 Daum 데이터
에서도 이러한 현상을 확인할 수 있었다.
남녀노소, 세대를 불문하고 동안을 유지하는 법, 각질 제거법 등 피부관리 노하우에 관심을 갖고 있다.
최고의 브랜드는 역시 아웃도어이다
한국인들은 패션 브랜드 중에서 아웃도어 브랜드에 가장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
다양한 아웃도어 브랜드를 검색하며 노스페이스에 관심도 높았다.
등산, 걷기 등이 일상으로 번지면서 아웃도어 의류가 점차 일상복으로 자리잡고 있는 추세다.
캐주얼 브랜드 중에서는 빈폴이 가장 큰 관심을 차지했다.
패션 브랜드 검색 종합 순위에서 빈폴은 4위를 차지했다.
한편 여성들은 패션 기사 내에서 원피스에 가장 많은 관심을 보인 것으로 분석
(1위 원피스, 2위 연예인 패션, 3위 잇 아이템).
가장관심있는 명품은 루이비통과 MCM이다
명품 브랜드들 중에서 한국인들은 MCM과 루이비통에 가장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
패션 브랜드 검색 순위를 보면 MCM과 루이비통이 각각 2, 3위를 기록했다
(1위는 노스페이스).
가장관심있는 국내여행지는 에버랜드,대명리조트이다
한국인들이 가장 많이 검색하는 국내 여행지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한국인들은 에버랜드(1위), 대명리조트(2위), 롯데월드(3위), 코엑스(4위), 휘닉스파크
(5위), 무주리조트(6위), 국립중앙박물관(7위)에 많은 관심을 보였다.
순위 20위권 내에서 박물관 또는 유적지는 국립중앙박물관이 유일하였다.
아이들 정서장애에 대한 관심이 높았다
한국인들은 아이의 정서장애 관련 정보에도 큰 관심을 보였다.
대표적인 아이의 정서장애로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 (ADHD)을 들 수 있는데, 이러한 정서
장애 질환이 육아 관련 정보 중에서 4위를 차지했다
(1위는 임신, 2위 유아 질병, 3위 아이 돌보기).
최근 소아 정신질환을 염려하는 부모들이 늘고 있는 현상을 데이터로 보여주고 있다.
남녀모두 인테리어에 높은 관심을 보였다
한국의 남성과 여성들은 모두 집안 꾸미기 방법에 큰 관심을 보였다.
최근 주거 공간의 가치가 소유에서 거주로 변하고, 남성의 가사 참여가 늘어나면서 남성들의
집안 인테리어 꾸미기 활동도 늘고 있는데, 본 연구의 데이터 분석을 통해서도 이러한 경향을 확인하였다.
젊은이의 최고의 관심사는 신차이다
올해는 유독 신차 출시가 많았다.
올해 한국인들은 더 멋지고 더 편리하며 더 좋은 연비를 가진 신차에 큰 관심을 기울였다.
자동차 기사 조회 순위로 살펴본 연령별 관심 차종에서는 30대와 40대, 50대 모두에서 기아자동차의 K5가 1위를 차지 했다.
또한 BMW 등 수입차에 대한 기사도 조회수가 매우 많았다.
30대가 신차에 대해 다른 연령대에 비해 높은 관심을 보였다.
최근 5개년 간 30대의 자동차 구입 비용 증가율(16.7%)이 40대(14%), 50대(16%)보다 높은 현상을 증명하고 있다.
아파트값 향배에 큰관심을 가졌다
부동산 가격, 특히 아파트 가격이 어떻게 될 것인가에 대해 사람들이 민감했다.
부동산 가격 하락에도 불구하고 재개발, 재건축 관련 기사는 여전히 주목을 받았다.
특히 40대와 50대는 부동산에 관심이 제일 많았다.
스마트폰, 휴대폰, 티비에 관심도는 여전하다
올 한해 동안 한국인들은 스마트폰, SNS, 3D TV에 큰 관심을 보였다.
10대부터 30대까지는 IT/전자 기사 중에서도 휴대폰 관련 기사에 많은 관심을 보였다.
특히 20대와 30대 남성들은 아이폰, 갤럭시, 아이패드 등 IT신제품에 대해 타 연령대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은 관심을 보였다.
3D TV의 경우, 연령대가 높아질수록 관심도가 증가하는데, 50대 남성이 20대, 30대, 40대 남성보다 관심도가 높았다.
신의직장과 스팩쌓기및 구직정보에 관심이 많았다
소위 신의 직장이라 불리는 공기업, 정부기관 등에 대해 직장인들의 관심이 매우 많았다.
취업이 어려운 현실을 반영하듯 스펙 쌓기, 취업난 관련 기사에도 관심이 높았다.
특히 퇴직, 연봉 등 직장인 관련 기사에 여성들의 관심이 더 높은 것은 주목할 만하다.
이는 여성이 남성에 비해 상대적으로 고용 상태가 불안하고, 직장 만족도가 떨어지는 현실을
반영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귀농에 대한 관심도는 지속적으로 높았다
스트레스에 시달리는 직장인들은 귀농에 대한 기사에도 높은 관심을 가졌다.
뛰어난 사업성과 톡톡 튀는 아이템으로 성공적으로 농촌에 정착하는 사람을 일컫는
리팜족(re-farm) 기사를 보며 대리만족을 느끼는 것 같다.
은퇴설계에 관심도가 높았다
생활경제 기사 중, 은퇴설계 기사에 가장 많은 관심을 보였다.
특히 은퇴 후 창업 준비 노하우, 은퇴 후 돈을 절약하는 방법 등의 기사가 높은 순위를 차지했다.
최근 베이비붐 세대들의 은퇴가 현실화되면서 노후생활에 대한 관심이 더욱 높아지고 있다.
재벌과 경영자에 대해서도 관심가져...
재벌 기사 조회 순위에서는 이부진, 이건희 등 삼성가 사람들에 대한 관심이 가장 높았다.
특히 이부진이 1위를 차지한 것이 눈길을 끈다.
또한 트위터를 통해 대중과 소통하는 것으로 유명한 두산 박용만 회장에 대한 기사도 높은 관심을 끌었다.
남성과 여성의 관심도순서
남성은 엔트테이먼트,재테크,의식주순이고 여성은 의식주, 재테크, 엔트테이먼트으로 관심보였다
경제 분야 기사 소비를 남녀의 관점에서 분석했을 때, 남성은 엔터테인먼트, 재테크, 의식주 순으로 관심이 높았다.
이를 통해 남성은 즐거움(fun), 지배, 성취감, 부 등의 욕구가 우선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남성은 자동차와 게임에 대한 관심이 가장 높았다.
여성보다는 상대적으로 과학과 IT전자에도 관심이 많았다.
자동차와 전자기기가 남성의 주요 관심사임이 다시 한번 확인되었다.
반대로 여성은 의식주, 재테크, 엔터테인먼트 순으로 관심이 높았다.
이를 통해 여성은 외모 관리에 대한 욕구, 안정 추구 욕구가 크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여성은 패밀리레스토랑 등의 외식 분야와 식품, 패션에 관심이 높아 경제 분야 내에서도 식생활
및 의생활 관련 기사에 대한 관심이 많았다.
남성은 얼리어답트성향으로 여성은 혁신제품보다 서비스수용에 먼저 관심을 가진다
남성은 여성보다 스마트폰, LED TV 등 IT 신제품에 높은 관심은 보였다.
반면 여성은 컴퓨터, PDP TV 등 기존 전자제품에 대해 상대적으로 높은 관심을 보였다.
특히 여성은 트위터, 페이스북, 블로그 등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에 대해 가장 높은 관심을 보였다.
남자는 첨단 IT신제품 자체에 대한 관심이 상대적으로 높고, 여성은 사람들과 제품 정보 등
다양한 이야기를 할 수 있는 SNS를 우선적으로 수용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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