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大方廣佛華嚴經 卷 第 十 二
대방광불화엄경 권 제 십 이
四聖諦品 第 八
사성제품 제 팔
諸佛子!所言苦集聖諦者,彼攝取世界中,或名:貪著,或名:惡成辦,
제불자!소언고집성제자, 피섭취세계중, 혹명:탐착, 혹명:악성판,
여러 불자들이여, 고의 집이라는 성제를, 저 섭취세계에서는,
혹은 탐착이라 하고, 혹은 악을 마련한다 하고,
或名:過惡,或名:速疾,或名:能執取,或名:想,或名:有果,
혹명:과오,혹명:속질,혹명: 능집취,혹명: 상,혹명:유과,
혹은 나쁜 허물이라 하고, 혹은 빠르다 하고, 혹은 능히 잡는다 하고,
혹은 생각는다 하고, 혹은 과보가 있다 하고,
或名:無可說,或名:無可取,或名:流轉。
혹명:무가설, 혹명:무가취, 혹명:류전。
혹은 말할 것 없다 하고, 혹은 가질 것 없다 하고, 혹은 흘러 옮긴다 하느니라.
諸佛子!所言苦滅聖諦者,彼攝取世界中,或名:不退轉,或名:離言說,
제불자! 소언고멸성제자,피섭취세계중, 혹명:불퇴전,혹명:이언설,
여러 불자들이여, 고가 멸하는 성제를 저 섭취 세계에서는,
혹은 물러가지 않는다 하고, 혹은 말을 여의었다 하고,
或名:無相狀,或名:可欣樂,或名:堅固,或名:上妙,或名:離癡,
혹명:무상상, 혹명:가흔낙, 혹명:견고,혹명:상묘, 혹명:이치.
혹은 모양이 없다 하고, 혹은 즐거운 것이라 하고, 혹은 견고하다 하고,
혹은 썩 묘하다 하고, 혹은 어리석음을 여위었다 하고,
或名:滅盡,或名:遠惡,或名:出離。
혹명:멸진, 혹명:원악,혹명:출리。
혹은 멸하여버렸다 하고, 혹은 약을 멀리한다 하고, 혹은 벗어난다 하느니라.
諸佛子!所言苦滅道聖諦者,彼攝取世界中,或名:離言,或名:無諍,
제불자! 소언고멸도성제자,피섭취세계중, 혹명:이언, 혹명:무쟁,
여러 불자들이여, 고가 멸하는 도라는 성제를,
저 섭취세계에서는, 혹은 말을 떠났다 하고, 혹은 다툼이 없다 하고,
或名:教導,或名:善迴向,或名:大善巧,或名:差別方便,或名:如虛空,
혹명:교도, 혹명:선회향, 혹명:대선교, 혹명:차별방편, 혹명:여허공,
혹은 가르쳐 지도한다 하고, 혹은 잘하는 회향이라 하고, 혹은 매우 공교롭다 하고,
혹은 차별한 방편이라 하고, 혹은 허공 같다 하고,
或名:寂靜行,或名:勝智,或名:能了義。
혹명:적정행, 혹명:승지, 혹명:능요의。
혹은 고요한 행이라 하고, 혹은 승한 지혜라 하고, 혹은 이치를 능히 안다 하느니라.
諸佛子!攝取世界說四聖諦,有如是等四百億十千名;隨眾生心,悉令調伏。
제불자! 섭취세계설사성제, 유여시등사백억십천명; 수중생심, 실령조복。
여러 불자들이여, 섭취세계에서 사성제를 말하는데,
이러한 사백억십천 가지 이름이 있나니, 중생들의 마음을 따라 모두 조복케 하느니라.
「諸佛子!此娑婆世界所言苦聖諦者,彼饒益世界中,或名:重擔,或名:不堅,
「제불자! 차사바세계소언고성제자, 피요익세계중,혹명:중담, 혹명:불견,
여러 불자들이여, 이 사바세계에서 고의 성제라 함은,
저 요익세계에서는, 혹은 무거운 짐이라 하고, 혹은 견고하지 않다 하고,
或名:如賊,或名:老死,或名:愛所成,或名:流轉,或名:疲勞,
혹명:여적, 혹명:노사, 혹명:애소성,혹명:류전, 혹명:피로,
혹은 도둑 같다 하고, 혹은 늙고 죽음이라 하고, 혹은 완전히 사랑함이라 하고,
혹은 헤맨다 하고. 혹은 피로하다 하고,
或名:惡相狀,或名:生長,或名:利刃。
혹명:악상상, 혹명:생장,혹명:리인。
혹은 나쁜 형상이라 하고, 혹은 생장한다 하고, 혹은 잘 드는 칼이라 하느니라.
諸佛子!所言苦集聖諦者,彼饒益世界中,或名:敗壞,或名:渾濁,
제불자!소언고집성제자, 피요익세계중, 혹명:패괴,혹명:혼탁,
여러 불자들이여, 고의 집이라는 성제를,
저 요익세계에서는 혹은 썩는다 하고, 혹은 흐리다 하고,
或名:退失,或名:無力,或名:喪失,或名:乖違,或名:不和合,
혹명:퇴실, 혹명:무력,혹명:상실, 혹명:괴위,혹명:불화합,
혹은 물러간다 하고, 혹은 무력하다 하고, 혹은 잃었다 하고,
혹은 방비하다 하고, 혹은 화합하지 않는다 하고,
或名:所作,或名:取,或名:意欲。
혹명:소작, 혹명:취,혹명:의욕。
혹은 지은 것이라 하고, 혹은 취하다 하고, 혹은 의욕이라 하느니라.
諸佛子!所言苦滅聖諦者,彼饒益世界中,或名:出獄,或名:真實,
제불자!소언고멸성제자, 피요익세계중, 혹명:출옥,혹명:진실,
여러 불자들이여, 고가 멸하는 성제라 함은,
저 요익 세계에서는 혹은 옥에서 나왔다 하고, 혹은 진실하다 하고,
或名:離難,或名:覆護,或名:離惡,或名:隨順,或名:根本,
혹명:이난, 혹명:복호, 혹명:이악, 혹명:수순,혹명:근본,
혹은 어려운 것을 떠났다 하고, 혹은 덮어 보호한다 하고, 혹은 악을 떠났다 하고,
혹은 따른다라 하고, 혹은 근본이라 하고,
或名:捨因,或名:無為,或名:無相續。
혹명:사인, 혹명:무위, 혹명:무상속.
혹은 인에 집착이 없다 하고, 혹은 무위라 하고, 혹은 상속이 없다 하느니라.
諸佛子!所言苦滅道聖諦者,彼饒益世界中,或名:達無所有,或名:一切印,
제불자!소언고멸도성제자, 피요익세계중, 혹명:달무소유,혹명:일체인,
여러 불자들이여, 고가 멸하는 도라는 성제를,
저 요익세계에서는, 혹은 있는 것 없는데 도달한다 하고, 혹은 온갖 인이라 하고,
或名:三昧藏,或名:得光明,或名:不退法,或名:能盡有,或名:廣大路,
혹명:삼매장, 혹명:득광명, 혹명:불퇴법, 혹명:능진유,혹명:광대로.
혹은 삼매장이라 하고, 혹은 광명을 얻는다 하고, 혹은 물러가지 않는 법이라 하고,
혹은 유를 다함이라 하고, 혹은 넓고 큰 길이라 하고,
或名:能調伏,或名:有安隱,或名:不流轉根。
혹명:능조복, 혹명:유안은, 혹명:불유전근。
혹은 능히 조복한다 하고, 혹은 편안한이라 하고, 혹은 흘러다니지 않는 근본이라 하느니라.
諸佛子!饒益世界說四聖諦,有如是等四百億十千名;隨眾生心,悉令調伏。
제불자! 요익세계설사성제, 유여시등사백억십천명; 수중생심,실령조복。
여러 불자들이여, 요익세계에서 사성제를 말하는데,
이러한 사백억십천 가지 이름이 있나니, 중생들의 마음을 따라 모두 조복케 하느니라.
「諸佛子!此娑婆世界所言苦聖諦者,彼鮮少世界中,或名:險樂欲,
「제불자! 차사바세계소언고성제자, 피선소세계중, 혹명:험락욕,
여러 불자들이여, 이 사바세계에서 고의 성제라 하는 것을,
저 선소세계에서는 혹은 위험한 욕락이라 하고,
或名:繫縛處,或名:邪行,或名:隨受,或名:無慚恥,或名:貪慾根,
혹명:계박처, 혹명:사행, 혹명:수수,혹명:무참치, 혹명:탐욕근,
혹은 속박하는 곳이라 하고, 혹은 사악한 행이라 하고, 혹은 수를 따른다 하고,
혹은 수치가 없다 하고, 혹은 탐욕의 뿌리라 하고,
或名:恆河流,或名:常破壞,或名:炬火性,或名:多憂惱。
혹명:긍하류, 혹명:상파괴, 혹명:거화성, 혹명:다우뇌。
혹은 항하의 흐름이라 하고, 혹은 항상 파괴한다 하고,
혹은 횃불의 성품이라 하고, 혹은 걱정이 많다 하느니라.
諸佛子!所言苦集聖諦者,彼鮮少世界中,或名:廣地,或名:能趣,
제불자!소언고집성제자, 피선소세계중, 혹명:광지, 혹명:능취,
여러 불자들이여, 고의 집이라는 성제를,
저 선소세계에서는 혹은 넓은 땅이라 하고, 혹은 능히 나아간다 하고,
或名:遠慧,或名:留難,或名:恐怖,或名:放逸,或名:攝取,
혹명:원혜, 혹명:유난, 혹명:공포,혹명: 방일,혹명:섭취,
혹은 지혜를 멀기한다 하고, 혹은 환난을 남겨둔다 하고, 혹은 두려움이라 하고,
혹은 제멋대로 난봉이나 부리고 놂이라 하고, 혹은 거두어 가짐이라 하고,
或名:著處,或名:宅主,或名:連縛。
혹명:저처, 혹명:택주, 혹명:연박。
혹은 집착하는 곳이라 하고, 혹은 택주(궁주)라 하고, 혹은 속박이 연함이라 하느니라.
諸佛子!所言苦滅聖諦者,彼鮮少世界中,或名:充滿,或名:不死,
제불자!소언고멸성제자, 피선소세계중, 혹명:충만, 혹명:불사,
여러 불자들이여, 고가 멸하는 성제라 함은,
저 선소세계에서는 충만하다 하고, 혹은 죽지 않는다 하고,
或名:無我,或名:無自性,或名:分別盡,或名:安樂住,或名:無限量,
혹명:무아, 혹명:무자성, 혹명:분별진, 혹명:안락주,혹명:무한량,
혹은 내가 없다 하고, 혹은 제 성품이 없다 하고, 혹은 분별이 끊겼다 하고,
혹은 안락하게 머문다 하고, 혹은 한량이 없다 하고,
或名:斷流轉,或名:絕行處,或名:不二。
혹명:단류전, 혹명:절행처, 혹명:불이。
혹은 헤매는 일을 끊는다 하고, 혹은 행이 끊어진 데라 하고, 혹은 둘이 아니라 하느니라.
諸佛子!所言苦滅道聖諦者,彼鮮少世界中,或名:大光明,或名:演說海,
제불자! 소언고멸도성제자,피선소세계중, 혹명:대광명,혹명:연설해,
여러 불자들이여, 고가 멸하는 도라는 성제를,
저 선소세계에서는 혹은 큰 광명이라 하고, 혹은 연설하는 바다라 하고,
或名:揀擇義,或名:和合法,或名:離取著,或名:斷相續,或名:廣大路,
혹명:간택의, 혹명:화합법, 혹명:이취저, 혹명:단상속,혹명:광대로,
혹은 간택하는 뜻이라 하고, 혹은 화합하는 법이라 하고,
혹은 집착을 여의었다 하고, 혹은 상속을 끊었다 하고, 혹은 넓고 큰 길이라 하고,
或名:平等因,或名:淨方便,或名:最勝見。
혹명:평등인, 혹명:정방편, 혹명:최승견.
혹은 평등한 일이라 하고, 혹은 깨끗한 방편이라 하고, 혹은 가장 나은 소견이라 하느니라.
諸佛子!鮮少世界說四聖諦,有如是等四百億十千名;隨眾生心,悉令調伏。
제불자! 선소세계설사성제, 유여시등사백억십천명; 수중생심,실령조복。
여러 불자들이여, 선소세계에서 사성제를 말하는데,
이러한 사백억십천 가지 이름이 있나니, 중생들의 마음을 따라 모두 조복케 하느니라.
「諸佛子!此娑婆世界所言苦聖諦者,彼歡喜世界中,或名:流轉,
「제불자! 차사바세계소언고성제자, 피환희세계중, 혹명:류전,
여러 불자들이여, 이 사바세계에서, 고의 성제라 함을,
저 환희세계에서는 헤매는 것이라 하고,
或名:出生,或名:失利,或名:染著,或名:重擔,或名:差別,
혹명:출생, 혹명:실리, 혹명:염저, 혹명:중담,혹명:차별,
혹은 내는 것이라 하고, 혹은 손해를 봄이라 하고, 혹은 물듦이라 하고,
혹은 무거운 짐이라 하고, 혹은 차별이라 하고,
或名:內險,或名:集會,或名:惡舍宅,或名:苦惱性。
혹명:내험, 혹명:집회, 혹명:악사택,혹명:고뇌성。
혹은 속이 험하다 하고, 혹은 모임이라 하고,
혹은 나쁜 집이라 하고, 혹은 고뇌의 성품이라 하느니라.
諸佛子!所言苦集聖諦者,彼歡喜世界中,或名:地,或名:方便,
제불자! 소언고집성제자,피환희세계중, 혹명:地, 혹명:방편,
여러 불자들이여, 고의 집이라는 성제를,
저 환희세계에서는 혹은 땅이라 하고, 혹은 방편이라 하고,
或名:非時,或名:非實法,或名:無底,或名:攝取,或名:離戒,
혹명:비시, 혹명:비실법, 혹명:무저, 혹명:섭취,혹명:이계,
혹은 제때가 아니라 하고, 혹은 진실하지 않는 법이라 하고, 혹은 밑이 없다 하고,
혹은 거두어 가짐이라 하고, 혹은 계율을 떠났다 하고,
或名:煩惱法,或名:狹劣見,或名:垢聚。
혹명:번뇌법, 혹명:협열견, 혹명:구취。
혹은 번뇌의 법이라 하고, 혹은 좁은 소견이라 하고, 혹은 때 덩이라 하느니라.
諸佛子!所言苦滅聖諦者,彼歡喜世界中,或名:破依止,或名:不放逸,
제불자! 소언고멸성제자, 피환희세계중, 혹명:파의지, 혹명:불방일,
여러 불자들이여, 고가 멸하는 성제를 저 환희세계에서는,
혹은 의지를 꺠뜨린다 하고, 혹은 방일하지 않다 하고,
或名:真實,或名:平等,或名:善淨,或名:無病,或名:無曲,
혹명:진실, 혹명:평등, 혹명:선정, 혹명:무병,혹명:무곡,
혹은 진실이라 하고, 혹은 평등이라 하고, 혹은 매우 깨끗하다 하고,
혹은 병이 없다하고, 혹은 굽지 않는다 하고,
或名:無相,或名:自在,或名:無生。
혹명:무상, 혹명:자재, 혹명:무생。
혹은 모양이 없다 하고, 혹은 자재라 하고, 혹은 나는 일이 없다 하느니라.
諸佛子!所言苦滅道聖諦者,彼歡喜世界中,或名:入勝界,或名:斷集,
제불자! 소언고멸도성제자, 피환희세계중, 혹명:입승계, 혹명:단집,
여러 불자들이여, 고가 멸하는 도라는 성제를
저 환희세계에서는 혹은 좋은 세계에 들어간다 하고, 혹은 집(集)을 끊는다 하고,
或名:超等類,或名:廣大性,或名:分別盡,或名:神力道,或名:眾方便,
혹명:초등류, 혹명:광대성, 혹명:분별진, 혹명:신력도, 혹명:중방편,
혹은 일반등급을 뛰어넘었다 하고, 혹은 광대한 성품이라 하고, 혹은 분별이 다한다 하고,
혹은 신통력의 도라 하고, 혹은 여러 방편이라 하고,
或名:正念行,或名:常寂路,或名:攝解脫。
혹명:정념행, 혹명:상적로, 혹명:섭해탈。
혹은 생각을 바로 하는 행이라 하고, 혹은 항상 고요한 길이라 하고,
혹은 해탈을 포섭한다 하느니라.
諸佛子!歡喜世界說四聖諦,有如是等四百億十千名;隨眾生心,悉令調伏。
제불자! 환희세계설사성체, 유여시등사백억십천명; 수중생심, 실령조복.
여러 불자들이여, 환희세계에서 사성제를 말하는데,
이러한 사백억십천 가지 이름이 있나니, 중생들의 마음을 따라 모두 조복케 하느니라.
「諸佛子!此娑婆世界所言苦聖諦者,彼關門龠 世界中,或名:敗壞相,
「제불자!차 사바세계소언고성제자, 피관문약 세계중, 혹명:패괴상,
여러 불자들이여, 이 사바세계에서 고의 성제라 하는 것을,
저 관약세계에서는, 혹은 썩는 모양이라 하고,
或名:如壞器,或名:我所成,或名:諸趣身,或名:數流轉,或名:眾惡門,
혹명:여괴기, 혹명:아소성, 혹명:제취신, 혹명:수류전, 혹명:중악문,
혹은 날 그릇 같다 하고, 혹은 내가 이룬 것이라 하고, 혹은 여러 갈래의 몸이라 하고,
혹은 자주 헤맨다 하고, 혹은 모든 악의 문이라 하고,
或名:性苦,或名:可棄捨,或名:無味,或名:來去。
혹명:성고, 혹명:가기사, 혹명:무미, 혹명:내거。
혹은 성품의 고통이라 하고, 혹은 버릴 것이라 하고, 혹은 맛이 없다 하고,
혹은 오고가는 것이라 하느니라.
諸佛子!所言苦集聖諦者,彼關門龠世界中,或名:行,或名:憤毒,
제불자! 소언고집성제자, 피관문약세계중, 혹명:행, 혹명:분독,
여러 불자들이여, 고의 집이라는 성제를,
저 관약세계에서는 혹은 행이라 하고, 혹은 분한 독이라 하고,
或名:和合,或名:受支,或名:我心,或名:雜毒,或名:虛稱,
혹명:화합, 혹名:수지, 혹명:아심, 혹명:잡독,혹명:허칭,
혹은 화합이라 하고, 혹은 수(受)의 한가지라 하고, 혹은 내마음이라 하고,
혹은 잡된 독이라 하고, 혹은 빈 이름이라 하고,
或名:乖違,或名:熱惱,或名:驚駭。
혹명:괴위, 혹명:열뇌, 혹명:경해。
혹은 어김이라 하고, 혹은 뜨거운 번뇌라 하고, 혹은 놀램이라 하느니라.
諸佛子!所言苦滅聖諦者,彼關門龠世界中,或名:無積集,
제불자! 소언고멸성제자,피관문약세계중, 혹명:무적집,
여러 불자들이여, 고가 멸하는 성제를, 저 관역세계에서는, 혹은 쌓인 것이 없다 하고,
或名:不可得,或名:妙藥,或名:不可壞,或名:無著,或名:無量,
혹名:불가득, 혹명:묘약, 혹명:불가괴, 혹명:무착, 혹명:무량,
혹은 얻을 수 없다 하고, 혹은 묘한 약이라 하고, 혹은 깨뜨릴 수 없다 하고,
혹은 집착이 없다 하고, 혹은 한량이 없다 하고,
或名:廣大,或名:覺分,或名:離染,或名:無障礙。
혹명:광대, 혹명:각분, 혹명:이염,혹명:무장애。
혹은 넓고 크다 하고, 혹은 깨달을 분이라 하고, 혹은 물듦을 여의었다 하고,
혹은 장애가 없다 하느니라.
諸佛子!所言苦滅道聖諦者,彼關門龠世界中,或名:安隱行,
제불자! 소언고멸도성제자,피관문약세계중, 혹명:안은행,
여러 불자들이여, 고가 멸하는 도라는 성제를, 저 관약세계에서는, 편안한 행이라 하고,
或名:離欲,或名:究竟實,或名:入義,或名:性究竟,或名:淨現,
혹명:이욕, 혹명:구경실, 혹명:입의, 혹명:성구경,혹명:정현,
혹은 욕심을 여의었다 하고, 혹은 끝까지 진실하다하고, 혹은 이치에 들어감이라 하고,
혹은 성품이 끝간데라 하고,혹 은 깨끗이 나타난다 하고,
或名:攝念,或名:趣解脫,或名:救濟,或名:勝行。
혹명:섭념, 혹명:취해탈, 혹명:구제,혹명:승행。
혹은 생각을 거둔다 하고, 혹은 해탈에 나아간다 하고,
혹은 구제라 하고, 혹은 승한 행이라 하느니라.
諸佛子!關門龠世界說四聖諦,有如是等四百億十千名;隨眾生心,悉令調伏。
제불자! 관문약세계설사성제, 유여시등사백억십천명; 수중생심,실령조복。
여러 불자들이여, 관약세계에서 사성제를 말하는데,
이러한 사백억십천 가지 이름이 있나니, 중생들의 마음을 따라 모두 조복케 하느니라.
「諸佛子;此娑婆世界所言苦聖諦者,彼振音世界中,或名:匿疵,
「제불자; 차사바세계소언고성제자, 피진음세계중,혹명:익자,
여러 불자들이여, 이 사바세계에서 고의 성제라 하는 것을,
저 진음세계에서는, 혹은 허물을 숨긴다 하고,
或名:世間,或名:所依,或名:傲慢,或名:染著性,或名:駛流,
혹명:세간, 혹명:소의,혹명:오만, 혹명:염저성,혹 명:사류,
혹은 세간이라 하고, 혹은 의지한 데라 하고, 혹은 오만이라 하고,
혹은 물들게 하는 성품이라 하고, 혹은 빨리 흐른다 하고,
或名:不可樂,或名:覆藏,或名:速滅,或名:難調。
혹명:불가락, 혹명:복장, 혹명:속멸,혹명:난조。
혹은 즐겁지 않다 하고, 혹은 덮어 감춘다 하고. 혹은 빨리 멸한다 하고,
혹은 조복하기 어렵다 하느니라.
諸佛子!所言苦集聖諦者,彼振音世界中,或名:須制伏,或名:心趣,
제불자!소언고집성제자, 피진음세계중, 혹명:수제복, 혹명:심취,
여러 불자들이여, 고의 집이라는 성제를, 저 진음세계에서는,
혹은 모름지기 제어할 것이라 하며, 혹은 마음의 나아감이라 하며,
或名:能縛,或名:隨念起,或名:至後邊,或名:共和合,或名:分別,
혹명:능박, 혹명:수념기, 혹명:지후변, 혹명:공화합,혹명:분별,
혹은 능히 결박한다 하며, 혹은 생각을 따라 일어난다 하며,
혹은 나중까지 이른다 하며, 혹은 함께 화합한다 하며, 혹은 분별이라 하며,
或名:門,或名:飄動,或名:隱覆。
혹名:문, 혹명:표동,혹명:은복。
혹은 문이라 하며, 혹은 질풍처럼 동한다 하며, 혹은 숨겨 덮는다 하느니라.
諸佛子!所言苦滅聖諦者,彼振音世界中,或名:無依處,或名:不可取,
제불자! 소언고멸성제자, 피진음세계중, 혹명:무의처,혹명:불가취,
여러 불자들이여, 고가 멸하는 성제라 함은,
저 진음세계에서는, 혹은 의지할 데가 없다 하며, 혹은 취할 수 없다 하며,
或名:轉還,或名:離諍,或名:小,或名:大,或名:善淨,或名:無盡,
혹명:전환, 혹명:이쟁, 혹명:소, 혹명:대,혹명:선정,혹명:무진,
혹은 도에 돌아간다 하며, 혹은 다툼을 여의었다 하며, 혹은 작다 하며,
혹은 크다 하며, 혹은 매우 깨끗하다 하며, 혹은 다함이 없다 하며,
或名:廣博,或名:無等價。
혹명:광박, 혹명:무등가.
혹은 넓다 하며, 혹은 같을 이 없는 값이라 하느니라.
諸佛子!所言苦滅道聖諦者,彼振音世界中,或名:觀察,或名:能摧敵,
제불자! 소언고멸도성제자, 피진음세계중, 혹명:관찰,혹명:능최적,
여러 불자들이여, 고가 멸하는 도라 하는 성제를,
저 진음세계에서는, 혹은 관찰이라 하며, 혹은 대적을 부순다 하며 ,
或名:了知印,或名:能入性,或名:難敵對,或名:無限義,或名:能入智,
혹명:요지인, 혹명:능입성, 혹명:난적대, 혹명:무한의, 혹명:능입지,
혹은 잘 아는 인(印)이라 하며, 혹은 능히 성품에 들어간다 하며, 혹은 대적할 수 없다 하며,
혹은 무한한 뜻이라 하며, 혹은 능히 지혜에 들어간다 하며,
或名:和合道,或名:恆不動,或名:殊勝義。
或名:和合道, 或名:긍불동,혹명:수승의。
혹은 화합하는 길이라 하며, 혹은 항상 동하지 않는다 하며, 혹은 특수한 이치라 하느니라.
諸佛子!振音世界說四聖諦,有如是等四百億十千名;隨眾生心,悉令調伏。
제불자! 진음세계설사성제, 유여시등사백억십천명; 수중생심, 실령조복。
여러 불자들이여, 진음세계에서 사성제를 말하는데,
이러한 사백억십천 가지 이름이 있나니, 중생들의 마음을 따라 조복케 하느니라.
「諸佛子!如此娑婆世界中,說四聖諦,有四百億十千名。
「제불자! 여차사바세계중,설사성제,유사백억십천명。
여러 불자들이여, 이 사바세계에서 사성제를 말하는데, 사백억십천 가지 이름이 있느니라.
如是,東方百千億 無數無量、無邊無等、不可數、不可稱、不可思、
여시, 동방백천억 무수무량、 무변무등、 불가수、 불가칭、불가사、
이와같이, 동방의 백 천억 수 없고 한량없고, 끝없고 같을 이 없고,
셀 수 없고, 일컬을 수 없고, 생각할 수 없고,
不可量、不可說,盡法界、虛空界、所有世界,彼一一世界中,說四聖諦,
불가량、 불가설,진법계、 허공계、소유세계, 피일일세계중,설사성제,
헤아릴 수 없고, 말할 수 없는 온 법계 허공계에 있는,
세계의 낱낱 세계에서, 사성제를 말하는 것이
亦各有四百億十千名;隨眾生心,悉令調伏。
역각유사백억십천명; 수중생심,실령조복。
또한 제각기 사백억십천억 가지 이름이 있나니, 중생들의 마음을 따라 모두 조복케 하느니라.
如東方,南、西、北方,四維、上、下,亦復如是。
여동방, 남、서、북방,사유、 상、하,역복여시。
동방에서와 같이 남방. 서방, 북방과 네 간방과 상방 하방에도 또한 그와 같으니라.
諸佛子!如娑婆世界,有如上所說;十方世界,彼一切世界亦各有如是。
제불자!여사바세계, 유여상소설;십방세계,피일체세계역각유여시。
여러 불자들이여, 사바세계에 위에서 말한 것 같은, 시방의 세계가 있는 것처럼,
저 일체 세계에도 또한 각각 이와 같은 시방세계가 있느니라.
十方世界,一一世界中,說苦聖諦有百億萬種名,說集聖諦、滅聖諦、道聖諦,
십방세계, 일일세계중,설고성체유백억만종명, 설집성제、 멸성제、도성제,
시방세계에서, 낱낱 세계에서 고의 성제를 말하는데 ,
백억만 가지 이름이 있고 집의 성제와 멸의 성제와 도의 성제를 설하는데,
亦各有百億萬種名;皆隨眾生心之所樂,悉令其調伏。」
역각유백억만종명; 개수중생심지소요,실영기조복。」
각각 백 억만 가지 이름이 있나니, 모두 중생들의 마음에 좋아함을 따라
그로 하여금 조복케 하느니라.』
< 사성제품 끝>
[출처] 화엄경 전문 해석 49(제 12 권) / 8 / 사성제품 ②|작성자 흐르는 강물처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