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미완의 개혁가,마르틴 루터 책 중에 1 챕터를 읽고 글을 써보려고한다.원래 종교개혁에 대해 조금 알고 있었지만 이 책이 좀 어려워서 이해가잘 되지는 않았다.그래서 종교개혁이 왜 일어났고 1챕터에서 말하고 싶은 주제가 뭔지 한번 정리를 해보도록 하겠다.
종교개혁은 왜 일어났는가?
16세기 초에는 카톨릭 교회가 유럽사회에서 큰 힘을 가지고 있었지만 교회는 점점 타락하고 부패하고 있었다.그중 가장 큰 문제는 면벌부 파는것이 었다.면벌부란 죄를 사하여주는 증서로 교회에서는 이것을 판매하여 큰 돈을 벌고 있었다.특히 교황인 레오 10세는 성 베드로 대성당 건축 자금을 모으기 위해 면벌부를 판매하였다.교회 안에서는 높은 자리에 있는 성직자들은 점점 사치를 부리고 신앙보다 자기의 부와 재물을 쌓는데 관심을 가졌고 이러한 것이 문제다라는 이야기가 조금씩 나오고 있었다.그중 루터는 이러한 일에 대해 매우 분노했고 1517년 잘못된 행동을 바로잡기 위해 95개조 반박문을 성문에 게시하였다.이 95개조 반박문이 굉장히 중요하다.95개조 반박문에 내용은 카톨릭 교회의 부패를 비난하는 내용과 오직 믿음만이 구원을 얻는 길 이라는 내용을 굉장히 강조하였다.루터의 95개조 반박문은 당시 인쇄술이 활발하게 발달하고 있는 상황이라서 금방 책이나 문서 같은 것이 빠르게 퍼져나가게 되었고 루터의 주장에 공감하는 사람들이 늘어나 카톨릭 교회를 떠나고 새로운 종교를 따르게 되는데 이를 개신교라고 부르게 된다.
루터는 진짜 성문에 95개조 반박문을 게시했는가?
1 챕터에서 중요하게 다루는 주제가 바로 이것이다.루터는 95개조 논제를 성 비텐베르그 교회에 게시하지 않았다는 주장으로 챕터가 시작된다.
루터를 영웅화하려는 사람들이 95개조 반박문을 성 교회에 게시했다는 신화를 만들었다고 몇몇 학자들은 말한다.첫 챕터에서는 이에대한 다양한 증거들이 나오는데 나는 읽다가 왜 루터가 95개조 반박문을 진짜로 성 교회에 게시 했는지 안했는지 대해 논쟁을 하는지에 대해 궁금해졌다.어차피 루터의 95개조 반박문은 세상에 알려졌는데 굳이 왜 논쟁을 하는지 궁금해졌다.(이 부분에 대해 김희림 선생님에게 질문을 드려야겠다)
루터에 대해서는 자세하게 알아본적이 없고 종교개혁에 대해서도 이렇게까지 자세하게 생각해본적은 없는거 같은데 이 책을 읽고 그런 부분들을 새롭게 알게되고 생각할수 있게되어서 어렵더라도 꼭 끝까지 읽어보아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