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율법의 기능 3:19~25
19 그런즉 율법은 무엇이냐 범법하므로 더하여진 것이라 천사들을 통하여 한 중보자의 손으로 베푸신 것인데 약속하신 자손이 오시기까지 있을 것이라
20 그 중보자는 한편만 위한 자가 아니나 하나님은 한 분이시니라
21 그러면 율법이 하나님의 약속들과 반대되는 것이냐 결코 그럴 수 없느니라 만일 능히 살게 하는 율법을 주셨더라면 의가 반드시 율법으로 말미암았으리라
22 그러나 성경이 모든 것을 죄 아래에 가두었으니 이는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는 약속을 믿는 자들에게 주려 함이라
23 믿음이 오기 전에 우리는 율법 아래에 매인 바 되고 계시될 믿음의 때까지 갇혔느니라
24 이같이 율법이 우리를 그리스도께로 인도하는 초등 교사가 되어 우리로 하여금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게 하려 함이라
25 믿음이 온 후로는 우리가 초등 교사 아래에 있지 아니하도다
세례, 그리스도와의 연합 3:26~29
26 너희가 다 믿음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하나님의 아들이 되었으니
27 누구든지 그리스도와 합하기 위하여 세례를 받은 자는 그리스도로 옷 입었느니라
28 너희는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종이나 자유인이나 남자나 여자나 다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하나이니라
29 너희가 그리스도의 것이면 곧 아브라함의 자손이요 약속대로 유업을 이을 자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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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의 말씀 요약]
율법은 하나님이 약속하신 자손이 올 때까지, 우리를 그리스도께 인도하는 초등 교사입니다. 믿음이 오기 전에 우리는 율법 아래 갇혀 있었지만, 믿음이 온 후로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님의 아들이 되었습니다. 주님과 합하고자 세례받은 자는 모두 그리스도로 옷 입은, 약속의 상속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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율법의 기능 3:19~25
율법으로 난 의를 폄하하는 듯한 바울의 논증에 “그렇다면 율법은 폐기되어야 하는가?”라고 반문할 수 있습니다. 이에 바울은 율법의 바른 이해를 제시합니다. 율법은 죄를 깨닫게 하기 위해 더해진 것입니다(19절; 롬 3:20). 율법 자체는 하나님 약속과 반대되는 것이 아니며, 오히려 거룩하고 선합니다(21절; 롬 7:12). 그러나 사람은 율법을 다 지킬 수 없기에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이 오기 전까지 사람들은 율법의 저주 아래 갇히게 되었습니다(23절; 3:13). 율법 아래에 갇힌 사람들은 자신의 한계를 깨닫고 자신들을 율법의 저주로부터 풀어 주실 예수님을 기다리게 되었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율법은 우리를 그리스도께로 인도하는 ‘초등 교사’(개인 교사)와도 같습니다. 바른 신앙생활은 진정한 믿음의 대상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따르는 것입니다.
더 깊은 묵상
● 바울은 율법의 기능에 대해 어떻게 설명했나요?
율법으로 죄를 깨달은 내가 그 죄에서 자유롭게 되는 길은 무엇인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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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례, 그리스도와의 연합 3:26~29
예수님과 연합한 자는 그분 안에 있는 영적인 복을 누립니다. 믿음으로 의롭게 되는 이신칭의 은혜와 하나님 자녀가 되는 은혜를 누립니다(26절). ‘그리스도 안에 있다’는 말은 ‘그리스도와 연합한다’는 의미인데, 이를 상징적으로 보여 주는 것이 ‘세례’입니다(27절; 롬 6:1~11). 그리스도와의 연합은 개인적인 의미뿐만 아니라 공동체적인 의미도 있습니다. 그리스도를 믿는 사람은 인종·신분·성별에 관계없이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의 지체가 됩니다(28절). 또한 아브라함의 자손이 되어 아브라함의 복과 유업을 상속받습니다(29절). 믿음의 특권은 차별 없이 모두가 누립니다.
더 깊은 묵상
● 그리스도와 연합한 자가 누리는 영적인 복은 무엇인가요?
모두에게 차별 없이 주신 영적인 복을 받은 나는 어떤 삶을 살아야 할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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믿음이 몸에 밸 때까지
하나님은 믿음을 가진 자를 기뻐하시고 구원해 주신다. 그러면 어떻게 믿음을 가질 수 있을까? C. S. 루이스는 자신이 무신론자였을 때, 믿음을 갖지 못하도록 자신을 가장 방해했던 것은 이성이 아니라 기분과 감정이었다고 한다. 사람의 기분과 감정은 늘 변하는 것이어서 그것에 따라 움직이면 믿음을 붙들 수 없기 때문에, 그는 예수님을 믿기 어려웠다.
나중에 그는 ‘믿음은 내 기분이 좋든 나쁘든, 아니면 내 감정이 고조되든 바닥을 치든 상관없이, 내가 받아들인 하나님의 진리를 끝까지 고수하는 기술’임을 깨닫고 변화되었다. 내 감정이 아무리 흔들려도 진리를 끝까지 붙드는 것이 바로 믿음이라는 것이다. 그는 믿음을 깊이 간직하고 살기 위해서는 훈련이 필요하다며 믿음 생활을 위한 방법들을 제안한다.
첫째, 인간의 기분은 언제나 바뀔 수 있음을 인정해야 한다. 둘째, 믿음은 들음에서 나기 때문에 감정이 아니라 먼저 말씀을 읽고 그 말씀을 마음에 새기며 살아야 한다. 셋째, 교회를 떠나지 말아야 한다. 주님이 머리 되시는 교회 공동체와의 영적 교제 속에서 개인의 믿음이 자라기 때문이다.
믿음은 이론과 생각에 머물면 안 된다. 말씀대로 살면서 그 말씀을 마음과 뼛속 깊이 채워야 한다. 이것이 성경이 말하는 믿음이다. 우리의 믿음은 학습된 믿음 정도가 아니라, 몸에 밴 믿음이 되어야 한다.
평생의 순례자 / 박신일_ 두란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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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절묵상:갈라디아서 3장 27절
성도는 예수 그리스도로 옷 입은 사람입니다. 성령으로 세례를 받아 거듭날 때, 즉 믿음으로 예수 그리스도와 연합할 때 그분의 의로움을 덧입습니다. 이는 예수님의 완전한 의로움으로 인해 그 사람에 있던 모든 죄와 더러움이 덮이는 것입니다. 예수님의 의로움은 죄의 종류나 정도에 관계없이 모든 죄를 덮고도 남습니다. 예수 그리스도로 옷 입은 성도는 이전 삶의 방식을 버리고 말씀에 입각한 새로운 삶의 방향으로 나아갑니다.
하나님이 창조하신 세계가 십자가 보혈로 회복되어 영원히 지속되는 것이 복음의 목적이다. - 팀 켈러
오늘의 기도
주님! 율법은 죄를 낱낱이 드러내지만, 제 영혼은 주님을 믿음으로 구원을 얻었기에 안전한 줄 믿습니다. 다시는 죄에도, 율법에도 매이지 않고 주님의 은혜 아래 평안을 누리게 하소서. 옛사람을 벗고 그리스도로 새사람을 입어 믿음의 유업을 이어 가는 저와 공동체 되게 하소서.
예수님은 죄 아래 갇혀 있고, 율법의 감시를 받안 우리를 자유케 하여 주시고, 당신 안에서 하나님의 자녀로 살아가게 하여 주신 예수님이십니다.
‘나’에게 말씀하신 것을 적용함
율법에 얽매인 채 참된 자유함을 누리지 못하는 삶이 되지 않도록 노력하고,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으로 열심히 최선을 다해 오늘을 살아가자
믿음으로 말미암아 우리를 당신의 자녀로 삼아주신 그 은혜에 감사하면서, 하나님의 자녀로 그에 합당한 삶의 모습을 지켜 나가자
그리스도께 속한 사람으로서 더 많은 이들이 그리스도의 구원에 이르도록 하기 위해 더 열심히 그분을 전하고, 그분을 소개하도록 하자
갈라디아서 3:19~29 율법 아래가 아니라 그리스도 안에
율법의 행위에 속한 자들은 저주 아래에 있다고 까지 심하게 말씀하셨는데
율법이란 무엇이냐라는 질문으로 오늘 본문을 시작한다.
율법이 무엇인가?
1. 범법함을 인하여 더한 것이다(19)라고 하신다.
무슨 말씀인가?
예를들면 내가 가장 많이 어기고 다니는 교통신호나 속도제한 표지를 보자.
고속도로 제한속도가 100km/h라고 하자. 이것이 율법이다.
그런데 이 도로에 따른 속도제한이라는 것이 왜 있는가
첫번째는 규정 속도 이상으로 달리지 말라고 운전자에게 알려 주는 것이다.
두번째는 속도를 초과하여 단속되면 벌금을 물어야 한다라는 경고이다.
이런것이 율법이나 마찬가지이다.
다시말하면 율법이 우리를 의롭게 못해주고
누구도 완전하게 율법을 지키 수도 없는데 율법이 왜 필요한가?
율법이란? 먼저 죄인인 인간의 본질을 알게 해 주는 기능이 있다.
죄를 깨닫게 해주는 기능이 있다는 말씀이다.
2. 중보자의 손을 빌어 베푸신 것이다(19)라고 하신다.
중보자란 누구인가? 아마도 모세인가 보다.
모세가 하나님으로부터 율법을 받아서 사람들에게 전했다.
따라서 율법은 하나님의 아들 예수그리스도를 통하여 주신 것이 아니다.
3. 약속하신 자손이 오기까지 있을 것이다.(19) 하신다.
율법의 유효기간은 모세로부터 예수 그리스도가 오시기까지이다.
믿음이 오기 전에 우리가 율법 아래 매인바 되고 계시될 믿음의 때까지 갇혔느니라.(23)
그럼 지금은 율법의 유효기간이 끝났으니 폐기처분되어야 하는가?
율법이 하나님의 약속들을 거스리느냐? (21) 결코 그럴 수 없느니라.(21)
바울은 결코 아니라고 설명한다.
그럼 율법의 또 다른 목적이 있다는 말씀이다.
그러나 성경이 모든 것을 죄 아래에 가두었으니...(22)
모든 것을 죄 아래
내가 죄 가운데 있음을 보여 주시는 말씀이다.
죄 가운데서 죄의 값을 치루어야 할 운명임을 알게 해 주는 것이다.
두번째 또 다른 율법의 목적이 있다.
율법이 우리를 그리스도에게로 인도하는 몽학선생이 되어....(24)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게 하려 함이라.(24)
몽학선생이란? 헬라어로는 파이다고고스 라고한다. 호송자라는 뜻이다.
어린아이를 보호하거나 시중드는 노예였다. 가정교사라는 의미도 있다.
성인이 될 때까지만 스승과 후견인 노릇을 한다.
따라서 율법은 죄인임을 가르쳐 줄 뿐만이 아니라 하나님의 거룩하심을 드러내 주며
인간은 구세주가 필요하다는 것, 믿음으로 구원을 받아야만 한다는 것을
깨닫도록 가르쳐 주시는 하나님의 계획하심이다.
그럼 믿음이 온 후로 어떻게 되는가?
1. 몽학선생 아래 있지 아니한다.
2. 믿음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하나님의 아들이 된다.(26)
3. 그리스도와 합하여 세례를 받아 그리스도로 옷 입는다.(27)
4. 다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가 된다.(28)
5. 아브라함의 자손이요 약속되로 유업을 이을 자가 된다.(29)
믿음이 먼저라고 말씀하시면서, 430년 후에 율법을 주신 것은 왜일까요?
두 가지 이유 때문입니다 첫째는 죄로 심히 죄 되게 하시려는 것입니다 세상에서도 죄형법정주의를 따르는데, 하물며 하나님의 나라에서 죄를 정하지도 않고 어떻게 처벌하며 어떻게 용서하며 어떻게 구원하겠습니까?
그 전에는 죄를 죄로 여기지도 않았습니다 "율법이 없었을 때에는 죄를 죄로 여기지 아니하였느니라"(롬5:13)
지금도 세상에서는 우상숭배나 교만이나 사랑 없는 것이나 진실 없는 것이 죄가 되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율법이 있기 때문에 우상숭배나 교만을 정죄할 수 있는 것입니다 "눈이 높은 것과 마음이 교만한 것과 악인이 형통한 것은 다 죄니라"(잠21:4)
또한 이제는 믿음의 법으로 인해 믿음으로 하지 않은 것을 정죄할 수 있는 것입니다 "믿음을 따라 하지 아니하는 것은 다 죄니라"(롬14:23) 즉, 율법은 죄로 심히 죄 되게 하시려고 주신 것입니다 "죄로 심히 죄 되게 하려 함이라"(롬7:12~14)
다만 율법의 유효기간은 범역사적으로 그리고 개인적으로 아브라함의 씨가 오시기까지입니다 "율법은 무엇이냐 범법하므로 더하여진 것이라 천사들을 통하여 한 중보자의 손으로 베푸신 것인데 약속하신 자손이 오시기까지 있을 것이라"(갈3:19~22)
그 전까지는 율법 아래 갇히는 것입니다 "율법 아래에 매인 바 되고 계시될 믿음의 때까지 갇혔느니라"(갈3:23) 둘째는 우리를 그리스도께 인도하시려는 것입니다 그래서 율법은 초등교사가 되어 우리를 주께로 인도하여 이제는 초등교사 아래 있지 않고 주 안에 거하여 하나님의 자녀가 되게 하시려는 것입니다
"그리스도께로 인도하는 초등교사가 되어 우리로 하여금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게 하려 함이라 너희가 다 믿음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하나님의 아들이 되었으니"(갈3:24~26)
그러므로 이제는 우리가 율법의 정죄에서 벗어나 의롭게 되었고 그리스도 안에서 그리스도와 함께 하나님 나라의 상속자가 된 것입니다 "약속대로 유업을 이을 자니라"(갈3:27~29) 참으로 우리는 세상 금수저와는 족히 비교할 수 없이 크고 놀라운 하나님의 상속자로서 복되고 복된 자들입니다 "자녀이면 또한 상속자 곧 하나님의 상속자요"(롬8:16~18)
율법 아래 있던 우리가 이제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어떠한 존재가 되었는지 바울은 우리의 정체성에 대해 세 가지를 확증합니다. 첫 번째는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는 진정한 하나님의 자녀가 된 것입니다(26~27절).
왜냐하면, 율법이라는 교사로는 그 부모의 뜻을 이어갈 자로 여전히 부족했지만, 이제 하나님의 은혜 가운데 예수 그리스도를 옷 입고 의롭다는 참 자녀로 인정을 받은 것입니다. 두 번째,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가 되었습니다(28절).
이제 율법을 받은 유대인만이 누릴 수 있는 것처럼 보였던 과거의 영적 기득권은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와 성령의 세례로 말미암아 갈라디아 교인을 포함한 모든 믿는 자들을 향해 열리는 구원의 능력으로 변화되었습니다.
그러므로, 머리 되신 예수님 아래 모두가 한 몸을 구성하는 지체가 되게 하신 것입니다. 이제 서로 떼어 낼 수도, 차별받거나, 교만히 행할 수도 없도록, 친히 하나님의 아들께서 그 믿음의 알파와 오메가가 되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아브라함의 자손, 곧 하나님의 상속자가 되었습니다(29절). 율법의 가르침이 있기도 전에 먼저 믿음으로, 온전히 의뢰하는 자로 바로 서서, 멜기세덱에게 기쁨으로 십일조를 드렸던 아브라함은, 친히 찾아오신 하나님을 영접하고 그분과 언약을 맺은 존재요, 하나님의 열심을 인정하고 그 명령에 겸손과 순종으로 나아가는 믿음의 조상과 상속자가 되었습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영접한 자들에게는 이와 같이 하나님의 언약에 따라 하나님 나라의 상속이 허락된 것입니다. 날마다 ”율법 아래“의 속박에서 벗어나 ”그리스도 안에서“ 자유함과 그 언약 가운데 생명과 평강을 누리는 주님의 자녀로 살아가길 간절히 소망합니다.
오늘의 말씀요약
율법은 하나님이 약속하신 자손이 올 때까지 있는 것으로, 우리를 그리스도께 인도하는 초등 교사입니다.
믿음이 오기 전까지 우리는 율법 아래 매여 갇혀 있었습니다.
하지만 믿음이 온 후로 우리는 초등 교사 아래 있지 않고 예수님 안에서 하나님의 아들이 되었습니다.
오늘의 말씀해설
완전한 중보자(3:19~22)
구원은 내부가 아닌 외부에서 주어집니다. 하나님은 죄인 스스로 의에 도달하도록 하지 않으시고,
중보자를 통해 의인이 되는 길을 마련하셨습니다. 예수 그리스도는 십자가를 통해 모든 죄를 처리하셔서
하나님의 공의를 완전히 만족시키셨습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율법이 성취되고,
하나님과의 관계를 가로막는 걸림돌이 제거되었습니다.
성도는 완전한 중보자를 통해 거룩하신 하나님 앞에 언제든지 나아가 풍성한 은혜와 축복을 받게 됩니다.
- 묵상 질문: 율법은 무엇인가요?
- 적용 질문: 예수님을 믿는 ‘믿음으로’ 구원받은 자로서 율법에 대해 어떤 자세를 가져야 할까요?
진정한 자유(3:23~25)
자유는 방종이 아니라 책임 있는 선택입니다. 믿음은 율법을 폐지하지 않고,
근본 의도까지 성취하게 만드는 동력입니다. 예수님을 믿는 사람은 예전처럼 기계적으로 율법의 통제와
감시 아래 있지 않습니다. 초등 교사인 율법에 얽매이는 대신,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하나님과 동행하며
그분의 인격적인 보호를 체험하게 됩니다.
목자 되신 하나님과 신뢰 관계를 형성할 때, 진정으로 거룩하고 경건한 삶이 가능합니다.
- 묵상 질문: 율법의 주된 역할은 무엇이며, 언제까지 유효한가요?
- 적용 질문: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믿음은 내게 어떤 자유를 가져다주었나요?
거룩한 새 자아(3:26~29)
거룩함은 옛사람의 개선이 아니라 새사람의 탄생으로 가능합니다. 예수님을 믿을 때 옛 자아는
십자가에 못 박히고, 새 자아로 거듭납니다. 예수님 안에 있는 사람은 신분과 인종과 지역에 상관없이
‘그리스도의 것’이며 그리스도로 옷을 입고 ‘약속대로’ 하나님 나라를 상속받습니다.
성도는 하나님 앞에서 예수님처럼 존귀한 존재이므로,
그분과 같이 하나님 나라의 아름다움과 거룩함을 드러내며 살아야 마땅합니다.
- 묵상 질문: 믿음으로 구원받은 자는 어떻게 되나요?
- 적용 질문: ‘그리스도로 옷 입은’ 삶을 살기 위해 버려야 할 나의 옛 성품은 무엇인가요?
오늘의 기도
율법에 매여 정죄받을 수밖에 없는 저를 해방시켜 주시고,
그리스도의 것이라고 제게 확실히 인 쳐 주신 주님을 찬양합니다.
매일 이 구원의 감격을 누리며, 그리스도로 옷 입은 사람답게 거룩한 삶을 살게 하소서.
내게 주시는 교훈은 무엇입니까?
19,20절 하나님이 부여하신 율법의 기능을 제대로 알아야 합니다. 율법은 본래 죄의 해결이 아니라 죄의 자각을 위해 주어진 것입니다(로마서 5장 21절). 의의 수단이 아니라 정죄의 수단입니다. 진단만 할 뿐 처방을 주지 못합니다. 또한 하나님이 직접 주신 약속과 달리 천사와 모세를 통해 주어졌고, 그리스도가 오시기까지 ‘한시적으로’ 주어진 것입니다. 율법에 대한 바른 이해가 율법에 대한 과도한 기대를 막을 수 있습니다. 율법은 결코 믿음보다 앞서지 못합니다.
21,22절 율법은 하나님의 약속(16절)과 대립적인 관계가 아닙니다. 다만 예비적인 역할을 합니다. ‘다른 복음’(1장 6절)은 율법을 이용하여 우리를 죄 아래 가두는 방식으로 몰아갑니다. 처음에는 한두 개의 율법 조항이었지만, 나중에는 모든 율법을 다 지킬 것을 요구합니다. 수감된 죄인과 다를 바 없게 옥죕니다. 하지만 죄짓게 하는 율법으로는 하나님과 올바른 관계를 맺지 못합니다. ‘율법의 부정적 기능’은 역설적으로 ‘믿음의 긍정적 기능’을 강력히 요청합니다.
23~25절 갈라디아 교인들의 어리석음은 “그리스도 이전과 이후를 구별하지 못하는 시대착오”입니다. 계시된 믿음의 때가 이르렀으니 율법의 한시적 역할은 끝났습니다. 율법의 성취요 완성이신 그리스도께서 오셨으니 더 이상 초등 교사인 율법 아래 있을 필요가 없습니다. 그런데도 시효가 끝난 율법 아래로 돌아가 율법의 행위들에 집착하는 것은 은혜를 저버리고 옛 언약으로 돌아가려는 일입니다. 은혜 아래 있으면서도 여전히 율법 아래 매인 자처럼 산다면 그것은 불신이고 불행입니다.
26~29절 믿음으로 누구나 신분과 정체성이 변화됩니다. 믿고 세(침)례를 받아 그리스도로 옷 입은 자들은 하나님의 자녀가 되고, 한 형제가 됩니다. 하나님의 자녀 됨에는 어떠한 장벽도 차별도 없습니다. 민족이나 인종, 지위나 성별의 차이가 하나님 나라의 상속자가 되고 유업을 받는 데 아무런 장애가 되지 않습니다. 모든 차별과 소외의 경계가 예수님 안에서 사라지고 모두 한 가족이 되는 곳이 하나님 나라입니다.
기도
종의 멍에를 메는 어린아이가 아니라 주 안에서 서로 종노릇하는 어른이 되게 하소서.
거룩하신 하나님 아버지, 우리를 하나님의 자녀 삼아주시고 죄악에 묶여있던 죄인들을 그리스도 안에서 자유케 하시는 놀라운 은혜를 찬양합니다. 오직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그 허락하신 자녀 됨의 축복을 누리고, 하나님의 나라의 상속자의 합당한 발걸음과 성령의 능력을 드러내는 하루의 삶이 되게 하여 주시옵소서. 이 시간에도 열방 가운데 주님의 복된 소식 전하시는 선교사님들의 가정과 사역 위에 기름 부어주시고, 그 모든 필요에 넘치도록 아버지께서 풍성하게 채워 공급하여 주시옵소서. 질병과 전쟁, 기름과 핍박, 모든 자연재해로 말미암아 고통받고 신음하는 이들을 불쌍히 여겨주시고, 회복과 치유의 역사를 일으켜 주시옵소서. 이 나라와 백성이 하나님을 경외하고, 아버지의 뜻이 무엇인지 분별하여 세상 가운데 그 빛을 드러내는 거룩한 제사장 되게 하여 주시옵소서. 감사와 찬양을 아버지께 올려 드리며, 우리의 길과 진리와 생명 되신 예수님의 거룩하신 이름으로 간절히 기도드립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