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전거 셋팅만으로도 부상을 예방할수 있다.
1. 당신의 다리길이(inseam size)에 0.883을 곻바면 일반적인 bb중심부터 안장 윗면
까지의 길이가 된다.
그러나 이것은 단지 시작점에 불과하다. 당신은 경험에 따라 약간의 변위가 가능
예를 들어 발이 큰 라이더는 안장높이를 더 높이는 것이 좋다(반대도 마찬가지)
(보충설명)
1. 다리를 20cm정도 벌린후 가랑이부터 지면까지의 하지장 안쪽 길이를 잽니다. 이때 나온 길이에 65%, 즉 0.65를 곱한것이 프레임 크기입니다. 예를 들어 하지장의 안쪽 길이가 80cm라고 하면 80X0.65를해서 52cm가 프레임의 크기입니다.
이때 두가지를 꼭 주의 하셔야 하는데 첫째는 흔히 하지장의 안쪽길이로 결정되는 프레임의 크기와 안장 높이가 지나치게 낮게 나온다고 하시는데 그 이유는 안장의 쿠션과 가랑이의 쿠션이 고려 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하지장의 길이도 잴때도 위로 꾹 누르는 느낌으로 여러번 재서 평균을 내어야 합니다.
둘째 프레임의 크기를 흔히 탑튜브와 시트튜브가 만나는 센터에서 크랭크 센터 까지의 길이로 알고 계시는데 최근 대부분의 프레임은 다양한 각도와 탑튜브위로 시트 튜브가 많이 올라가는 프레임이 많아 지면서 같은 크기의 프레임이라도 탑튜브와 시트튜브가 만나는 센터에서 크랭크 센터 까지의 길이가 다르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프레임의 크기는 제조 회사가 명시한 크기를 꼭 확인하고 불가능할때에는 탑 튜브의 길이는 대부분 동일하므로(자전거 크기에서 1-2cm를 더한 크기) 꼭 확인 하여야합니다.
특히, 자이언트의 경우 탑튜브가 MTB의 수법을 받아들여 슬루핑 하는 모델이므로 자신의 신체에 맞는 프레임은 직접 관련 회사에 문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2. 8cm를 벌리고 가랑이에서 부터 수직으로 지면까지의 길이를 잽니다. 이렇게 측정한 다리 길이에 0.885를 곱하고 다시 1.3으로 나눈 수치! 그것이 최적의 프레임 사이즈가 됩니다.
가령, 다리길이가 75cm인 사람이라면 75 곱하기 0.885 나누기 1.3 = 51.06cm 가 됩니다. 결국 51cm의 프레임 사이즈가 적당한 것입니다. 1.3으로 나누지 않은 길이는 안장높이가 됩니다.
한가지 주의할 점은 위 1번과 2번 두가지 방법으로 측정한 프레임 사이즈가 각각 다르다는 것입니다. 가령, 저의 경우, 1번으로 측정하면 50cm가 최적으로 나오지만 2번으로 측정하면 51cm가 최적으로 나옵니다. 최근의 경향은 아무래도 약간 작게 프레임을 사용하는 편입니다. 작은 프레임이 힘도 잘받고 무리도 없는듯 합니다.
2. 안장이 높으면 무릅 뒤쪽의 통증유발, 반대로 낮은면 무릅 앞쪽의 통증을 유발
3. 안장의 앞뒤 위치에 대하여는 자전거에 올라타서 크래크암을 수평으로 위치했을
때 무릅의 중심과 페달의 중심이 수직선상에 위치해야 한다. 따라서 무릅 바로 앞에
서 실에 매달은 추를 늘어뜨리면 크랭크암의 끝에 위치하도록 한다.
(보충설명)
앞뒤의 위치을 결정하는데는 약간의 변수가 작용하는것이 철인용과 도로용은 씻트튜브의
각이 틀리기 때문에 다리의 각도와 활용하는 근육이 틀립니다.
위의 내용은 도로싸이클에 해당하는 사항같이 보입니다.
위의 내용만으로 보았을때는 무릅끝이 크랭크암의 끝에 오도록 맞추게 되는데
이 끝이라 함은 발의 위치와는 상관이 없이 크랭크의 끝지점에 맞추면 되겠습니다.
이때 크랭크 끝점과 무릅,크랭크 중심과의 각은 직각을 유지하게 됩니다.
4. 클리트 위치를 세팅하는 것은 무릎 통증에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무릅통증이 예상되는 경우에는 적어도 좌우 6도~15도의 회전이 가능한 클리트 권장
(보충설명)
우리 흔히 쓰는 페달에는 룩이라는 제품이 있습니다.
룩페달의 클릿트를 보게 되면 빨강색과 검은색이 있습니다.
아무런 차이가 없어 보이나 실제 사용을 해보면 빨강클릿트의 유격이 더 큰것을 알수 있습니다.<-- 빨강색 클리트(연습용),검은색 클릿트(시합용) 이라 보시면 무리가 없을듯 합니다.
유격이 작으면 더 많은 힘을 전달할수 있으나 부상의 위험이 큽니다.
시마노 페달의 경우 장력 조정 볼트로 유격까지 조정이 됩니다.
장거리를 주행할수록 고속으로 주행할수록 클릿트의 좌우 유격이 커야합니다.
페달을 고정할때 좌우유격이 없을시 발목과 무릅의 관절에 직접적인 무리를
주는 원인이 됩니다.
5. 일발전으로 크랭크암이 수평일때 가장 큰 힘을 낼수 있다.
이위치에서 무릅관절과 페달 중심이 수직선에 위치하게 되면 무릅 관절이 미끄러지
는 힘이 발생되지 않습니다....그러나 수직선 위치에 벗어나게 되면 무릅이 펴지거나
접혀지면서 힘이 발생 됩니다. 이는 무릅의 스트레스를 증가 시키는 중요한 요인이
된다.
(보충설명)
2번에 언급한 내용을 다시 얘기하고 있습니다.
크랭크가 수평으로 놓였을시 무릅에서 실로 매단추가 크랭크 끝에 놓이게 된다는것은..
무릅과 수평을 이루는 각이 됩니다.
부상을 예방할수 있으며 안장의 위치와도 직접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스템과 안장의 위치로 조정을 합니다.
(추가설명)
피팅(fitting)이라함은 자신의 몸에 맞는 이상적인 포지션을 만드는것인데
그것을 말로 표현을 하려니 힘들고 복잡한면이 많습니다.
자신이 자전거를 탓을때 가장 편안한자세를 찾는다는 말로 함축시키면 쉬워보일수도
있으나 그편안한 자세를 본인도 모른다는것이 어려운점인듯 합니다.
자전거를 많이 타게 되면 자연스럽게 스스로 포지션을 찾을수 있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추가적으로 궁금한 사항이 있으시면 꼬리남겨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