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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과 아들 4:1~7
1 내가 또 말하노니 유업을 이을 자가 모든 것의 주인이나 어렸을 동안에는 종과 다름이 없어서
2 그 아버지가 정한 때까지 후견인과 청지기 아래에 있나니
3 이와 같이 우리도 어렸을 때에 이 세상의 초등 학문 아래에 있어서 종노릇하였더니
4 때가 차매 하나님이 그 아들을 보내사 여자에게서 나게 하시고 율법 아래에 나게 하신 것은
5 율법 아래에 있는 자들을 속량하시고 우리로 아들의 명분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
6 너희가 아들이므로 하나님이 그 아들의 영을 우리 마음 가운데 보내사 아빠 아버지라 부르게 하셨느니라
7 그러므로 네가 이 후로는 종이 아니요 아들이니 아들이면 하나님으로 말미암아 유업을 받을 자니라
종으로 돌아가려는 어리석음 4:8~11
8 그러나 너희가 그때에는 하나님을 알지 못하여 본질상 하나님이 아닌 자들에게 종노릇하였더니
9 이제는 너희가 하나님을 알 뿐 아니라 더욱이 하나님이 아신 바 되었거늘 어찌하여 다시 약하고 천박한 초등 학문으로 돌아가서 다시 그들에게 종노릇하려 하느냐
10 너희가 날과 달과 절기와 해를 삼가 지키니
11 내가 너희를 위하여 수고한 것이 헛될까 두려워하노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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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의 말씀 요약]
유업을 이을 자가 어릴 때는 후견인과 청지기 아래 있듯이, 우리도 세상의 초등 학문 아래서 종노릇했습니다. 그러나 때가 차자, 하나님이 그 아들을 보내 우리를 구속하시고 우리로 아들의 신분을 얻게 하셨습니다. 그런데 다시 초등 학문으로 돌아가 종노릇하려 한다면 이는 어리석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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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과 아들 4:1~7
아버지의 모든 재산은 아들이 상속합니다. 그러나 아들이 어릴 때는 후견인이나 청지기의 관리를 받습니다. 바울은 이를 통해 하나님 백성과 율법의 관계를 연결시킵니다. 예수님이 오시기 전까지 우리는 ‘이 세상의 초등 학문’ 곧 율법 아래에 있었습니다(3절; 3:25). 때가 되자 하나님이 자기 아들을 보내셔서 율법 아래에 있던 우리를 속량하셨습니다(4~5절). 또한 아들의 영 곧 성령을 우리 마음에 보내셔서 우리가 하나님을 “아빠 아버지”라고 부르게 하셨습니다(6절). 우리는 종이 아닌 아들의 신분으로 참자유와 권세를 누립니다. 하나밖에 없는 아들을 우리에게 아낌없이 내어 주신 하나님은, 그 아들과 함께 모든 것을 우리에게 선물로 주시는 분입니다(7절; 롬 8:32).
● 더 깊은 묵상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 신분은 어떻게 변화되었나요?
하나님의 자녀로서 내가 담대히 행할 일 혹은 피할 일은 무엇인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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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으로 돌아가려는 어리석음 4:8~11
아들의 신분을 버리고 종이 되려 한다면 어리석은 것입니다. 바울은 갈라디아 성도들의 어리석은 행동을 날과 달과 절기와 해를 지키는 일과 연관시킵니다. 이는 절기와 관련된 율법을 지키는 일일 수도 있고, 복음을 받아들인 이방인들에게 율법 준수를 강요했던 거짓 교사들의 꾐에 빠지는 일일 수도 있습니다. 복음에서 벗어난 갈라디아 성도들의 행위는 성령으로 시작했다가 다시 육체로 마치는 것이며(3:3), 바울의 수고를 헛되게 하는 것입니다(11절).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 복음 안에서 하나님 아들의 자유와 특권을 누립니다. 그러므로 다시 과거로 돌아가 하나님이 아닌 것들 곧 종교 의식이나 율법주의 등에 종노릇해서는 안 됩니다.
● 더 깊은 묵상
갈라디아 성도들이 초등 학문으로 돌아가 종노릇하며 지킨 일은 무엇인가요?
내가 다시 매이면 안 되는 일은 무엇인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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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 삶을 위한 약속
한 남자와 한 여자가 사랑해서 결혼식을 올릴 때, 일반적으로 주례자로부터 이런 질문을 받는다. “병들 때나 어려울 때나 기쁠 때나 슬플 때나 광야 같은 이 세상에서 상대만을 사랑하고 정조의 대의를 유지하겠습니까?” 이 성혼 선언의 절차가 때로는 형식적으로 행해지지만, 사실 그들은 공중 앞에서 이 서약을 함으로써 상대에게 얽매인 존재가 되는 것이다. 따라서 만약 이 서약을 무시하고 다른 이성을 지나치게 가까이하거나 취한다면, 신성한 약속을 어겼다는 지탄을 받게 되는 것이 당연하다.
예를 들어 새 가정을 꾸린 사람이 과거를 잊지 못하고 옛 연인에게 얽매인다면 어떻게 될까? 이는 배우자에게 큰 상처를 주고, 그들의 결혼을 축복해 준 사람들에게 배신감을 안겨 줄 것이다. 예수 그리스도와 결혼해 그리스도의 은총 속에 살게 되었는데도 율법에 끌려다니는 모습이 이와 같다고 할 수 있다. 무엇보다 성경이 “이제 너희는 율법에 대해서 죽었다. 너희를 지배하고 있던 존재는 죽었다.”라고 하는데도, 여전히 자유롭지 못하고 율법에 얽매여 있는 것은 어리석은 일이다.
예수님을 믿고도 이 단계를 넘지 못하면 앞으로 나아갈 수가 없다. 율법으로부터 자유로워졌다는 말은 죄를 지어도 상관없다는 것이 아니라 새 주인에게 속하게 되었다는 뜻이다. 즉 율법이 아닌 예수님을 위해 사는 존재가 된 것이다!
복음의 언어, 로마서 / 박광석_ 두란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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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절묵상:갈라디아서 4장 4, 6절
하나님이 세상으로 아들을 보내셨고, 그분 백성에게 성령을 보내셨습니다. 하나님이 아들을 보내셨다는 말은 특별한 사명을 맡겨 보내셨다는 뜻이고, 성령을 보내셨다는 말은 자녀 삼은 백성과 함께 하시겠다는 뜻입니다. 죄인을 자녀로 입양하기 위해 독생자까지 내어 주신 하나님은 그들과 인격적인 관계를 지속하길 원하십니다. 거듭난 성도는 기쁠 때나 슬플 때나 하나님을 "아빠 아버지!"라고 부르며 그분 앞에서 살아야 합니다.
예수님이 우리처럼 되신 것은 우리를 그분처럼 되게 하기 위함이다. - 레슬리 플린
오늘의 기도
주님! 세상의 우상을 좇다가 믿음이 희미해지고, 율법에 매여 자유를 상실한 저를 긍휼히 여기소서. 십자가 피로 값 주고 사셔서 하나님 자녀로 삼으셨으니, 죄의 종이 아니라 하나님 자녀로 살게 하소서. 하나님을 ‘아빠 아버지’로 부르며 일상에서 깊은 친밀감을 누리게 하소서.
하나님은 세상의 유치한 교훈 아래에서 종노릇하던 우리를 당신의 자녀로 삼아 주시고, 당신의 상속자가 되게 하여 주시고, 당신과 교제를 나눌 수 있게 해 주신 하나님이십니다.
‘나’에게 말씀하신 것을 적용함
우리는 이제 세상의 유치한 교훈 아래에서 종노릇하는 존재가 아니라 하나님의 자녀로서의 자격을 얻은 자임을 명심하고, 그에 합당한 삶을 살아가자
하나님께서 우리를 당신의 상속자가 되게 하여 주셨으니, 그 사랑과 은혜에 감사하는 마음으로 더 많은 이들을 주께로 인도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자
하나님을 알지 못해서 하나님 아닌 것들에 종노릇하던 생활을 청산하고, 하나님을 더 깊이 알아가고, 하나님과 더욱 더 친밀한 교제로 나아가자
갈라디아서 4:1~11 상속자답게 살자
율법이 무엇인가?라는 말씀을 하셨다.
율법은 우리를 그리스도에게로 인도하는 몽학선생과 같은 것이라 했다.
따라서 예수 그리스도를 믿은 이후에는 율법 아래에 있지 아니하고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님의 아들이 된다고 했다.
오늘 말씀을 통해서 종이 되는 것과 아들이 되는 것의 구별이 있다.
상징하는 개념이 있다.
어린아이는 유대인을 나타낸다.
종은 이방인을 나타낸다.
후견인이나 청지기는 율법을 나타낸다.
아버지는 하나님을 나타낸다.
이런 전재로 보면 본문의 이해가 쉬워진다.
유업을 이을자가 모든 것의 주인이다.(1)
유업을 이을자는 유대인이다.
그런데 어린아이라면 종과 다름없는 처지이다.(1)
그래서 율법인 후견인과 청지기 아래에 있다.(2)
영원히 있는 것이 아니다.
아버지의 정한 때까지이다.(2)
성인이 될 때까지 율법의 보호를 받는 다는 말씀이다.
후견인의 보호를 받는 시기가
이 세상 초등 학문 아래 있어서 종 노릇하는 시기이다.(3)
영적으로 미숙하기 때문에 성숙 할 때까지 보호자인 후견인 즉 율법이 함께하는 것이다.
율법의 아래에 있는 시기는 일시적이며 잠깐이란 말씀이다.
때가 차매(4) 하나님이 행하시는 일들이 있다.
하나님 그 아들을 보내셨다.(4) 할렐루야.
태초에 말씀이 계시니라 이 말씀이 하나님과 함께 계셨으니
이 말씀이 곧 하나님이라(요1:1) 하셨는데
이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했다 하셨는데(요1:14)
어떻게 육신이 되셨나?
1. 여자에게서 나셨고(4) 죄인을 구원하기 위하여 인간으로 오셨고
2. 율법 아래에서 나셨다.(4) 율법에서 구속하기 위하여 율법 아래로 오셨다.
인간을 하나님의 아들로 만들기 위하여
하나님의 아들이 인간이 되신 것이다.
예수님이 이 땅에 오신 목적이 있다.
1. 율법 아래에 있는 자들을 속량하기 위하여 오셨다.(5)
2. 나로 아들의 명분을 얻게 하려고 오셨다.(5)
3. 나로 유업을 이을자로 삼기 위하여 오셨다.(7)
내가 이후로는 종이 아니요 아들이니
아들이면 하나님으로 말미암아 유업을 이을자이다.(7)
때가 차매 하나님이 행하신 일들이 참으로 위대하다.
돌탕 같은 나에게도 찾아 오신 주님을 찬양합니다.
내가 이을 하나님의 유업은 무엇인가?
하나님이 가진 그 모든 것을 내가 받을 자격이 있다는 말씀이 아닌가?
영원한 생명, 자유, 기쁨, 평안, 안식, 사랑, 평화, 축복....
하나님의 은혜로 아들의 자격으로 누릴 수 있는 것들 감사함으로 누리자.
그러므로 이제 다시는 약하고 천한 초등학문으로 돌아가서
율법 아래서 종 노릇 할 필요가 없다.(9)
하나님을 알지 못하여 본질상 진노의 자식이였고 종노릇했지만(8)
이제는 하나님을 알 뿐만아니라 하나님의 아신바 된 내가(9)
아버지와 아들의 관계를 누리며 유업을 이을 자로 상속자 답게 살자.
나는 종의 자녀가 아니라 하나님의 거룩한 자녀이다.
하나님의 아신 바된 거룩한 자녀이다.
종이냐? 자녀이냐? 이것이 문제입니다 갈라디아 교회들은 할례만 아니라, 안식일과 월삭과 절기와 해까지 추구하여 사도들의 복음의 수고를 헛되게 할 뻔 했습니다 "수고한 것이 헛될까 두려워하노라"(갈4:10~11)
그렇다면 무엇을 헛되게 한다는 걸까요? 종을 상속자로 삼는 경우는 없습니다 만약 가능했다면, 아브라함이 하나님께 다메섹 종을 자기 상속자로 삼겠다고 했을 때에 그렇게 하라고 말씀했을 것입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단호하게 말씀하셨습니다 "그 사람이 네 상속자가 아니라 네 몸에서 날 자가 네 상속자가 되리라"(창15:4)
자녀여야 상속자가 되는 것입니다
그러나 그들은 율법 아래로 돌아가서 다시 종이 되려고 했습니다 "어찌하여 다시 약하고 천박한 초등학문으로 돌아가서 다시 그들에게 종 노릇 하려 하느냐"(갈4:8~9) 사실 상속권이 있어도 미성년자일 때에는 후견인 아래에 있어서, 마치 금치산자처럼 아무 재산권도 행사하지 못하는 종과 같은 것입니다 "종과 다름이 없어서"(갈4:1~2)
마찬가지로 우리도 전에는 율법 아래에서 아무 권리도 행사하지 못하고 단지 종과 같았습니다 "우리도 어렸을 때에 이 세상의 초등학문 아래에 있어서 종 노릇 하였더니"(갈4:3)
그러나 하늘 아버지께서 때가 차매 그리스도를 우리에게 보내셔서 십자가 대속의 제사로 우리를 율법 아래에서 속량하시고 하나님의 자녀라는 명분을 가진 하나님 나라의 상속자로 세우셨습니다 "하나님이 그 아들의 영을 우리 마음 가운데 보내사 아빠 아버지라 부르게 하셨느니라"(갈4:4~6)
그러나 지금도 어리석게 다시 천박한 초등학문으로 돌아가서 종이 되려고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종은 결코 상속자가 될 수 없습니다 "만일 율법에 속한 자들이 상속자이면 믿음은 헛것이 되고 약속은 파기되었느니라"(롬4:14)
그러나 하나님께서 우리를 부르심은 양자의 성령을 풍성히 주사 상속자가 되게 하시려는 것입니다 하늘 아버지께서 우리에게 성령을 주사 세상 금수저보다 높고 귀한 상속자로 삼으셨으니, 아버지를 향해 감사하며 세상을 향해 당당하기 원합니다 "성령이 친히 우리의 영과 더불어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인 것을 증언하시나니"(롬8:15~17) 이제 그 날이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창세로부터 너희를 위하여 예비된 나라를 상속받으라"(마25:34)
하나님은 어떤 분입니까?
4,5절 그 아들을 율법 아래에 보내어 율법 아래서 종노릇하던 자들을 속량하셨습니다. 그 속량의 결과로 우리는 자유인이 되고 장래 유업을 이을 자녀가 되었습니다. 이제 그 신분에 걸맞게, 죽음으로 이끄는 세상의 가치와 문화에 종속된 우상숭배적인 삶을 떠나 거룩한 자녀답게 살라고 촉구하십니다. 변화된 내 영적 신분이 내 삶을 어떻게 변화시키고 있습니까?
6,7절 우리 마음에 그 아들의 영을 보내셔서 두려움 없이 ‘아빠 아버지’라 부르게 하시고 자녀 됨을 확증해주십니다. 성령을 통해 날마다 그 아들의 형상을 닮아가게 하시고(19절), 미래에 받을 하나님 나라를 지금 맛볼 수 있게 하십니다. 성령과 동행하는 사람이 바로 하나님의 아들(딸)입니다.
내게 주시는 교훈은 무엇입니까?
1절 바울은 다시(3장 15절) ‘일상의 유비’를 활용하여 진리의 어려운 측면을 성도들이 좀더 분명하고 바르게 이해하도록 돕습니다. 성도들의 수준과 형편을 무시한 채 가르치고 전하면 자칫 자기 지식을 자랑하고 그들 위에 군림하려는 오만함에 빠질 수 있습니다.
1~3절 후견인에게 종속된 아들처럼, 그리스도를 믿기 전 우리는 종과 다름없었습니다. 내면을 보지 못하고 겉모양만 중시하는 종교적 허영과 세속적 삶의 원리만 붙든 채 그것이 전부인 것처럼 살았습니다. 하지만 거기에는 생명도 자유도 없습니다. 예수님이 아니면 구원의 소망은 없습니다. 그분은 단순한 윤리 교사나 인생의 조력자가 아니라 참 구원의 문을 여시고 날마다 그 길로 나를 이끄시는 분입니다.
8~11절 갈라디아 교회는 역 회심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자유에서 속박으로, 자녀에서 종으로 돌아가고 있습니다. 자유를 주셨는데도 그 자유를 향유하지 못하고 스스로 무언가의 노예가 되려고 합니다. 율법의 행위들에 종속되는 것은 ‘하나님 아닌 것’(우상)에 종노릇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바울의 수고를 헛되게 하는 것이고 복음을 역행하는 것입니다.
기도
오늘도 하나님께 드리는 예배 같은 한 날 되게 하소서.
하나님의 아들이 오셔서 인간이 백번 천번 만번을 죽었다 깨어나도
온전히 지킬 수 없는 이 율법을 인간의 몸으로 지키신 것 뿐 아니라
이 율법의 잣대 앞에서 하나님의 진노와 심판을 피할 수 없는 우리를 위해
율법의 형벌로써 받아야할 저주를 그 한 몸에 다 담당하게 하시고
우리가 속량되게 하심으로 [죄의 값이 치뤄진 것이 되게 하심으로]
이처럼 아들을 희생해서 까지 인간을 구원하시는 하나님의 사랑을
받아들이고 아들을 믿는 자들에게
하나님의 자녀의 명분을 얻게 하셨다고 분명히 밝히고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가 아들의 명분을 얻는 것 뿐 아니라 실제로 이 놀라운 일이
우리에게 발생되게 하기 위해서 우리 마음 가운데 그의 성령을 보내사
이전에 죄인이었고 진노의 자식들이었던 우리가 이제는 스스럼없이
하나님을 아바 아버지라고 부르게 하신것을 일깨워주고 있습니다. [4: 6]
그러고 보면 인간의 구원을 이루시기 위해
성 삼위 하나님께서 어떻게 입체적으로 개입하셨는가를 보게 되는데
성부 하나님께서는 인간 구원을 계획하시며 진행하시고
성자 하나님이신 예수님께서는 아버지의 보냄을 받아
인간의 죄와 비참 가운데 동참되는 율법 아래 성육신 하셨고
성령 하나님께서는
성자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치뤄내신 율법의 댓가로서 십자가 희생을
각 사람의 마음에 임하여 내주하시며 적용하시어
이 놀라운 복음의 소식을 받아들이는 사람들에게
하나님의 아들되게 하는 놀라운 역사를 일으키시는 것을 보여줍니다.
이렇게 성 삼위 하나님께서 총체적이며 입체적으로 개입하시어
더 이상은 주인의 후견인이나 청지기 아래 있는 것같은
율법의 종이 아니요 하나님의 유업을 받을 자녀들이 되게했는데
왜 너희는 다시 약하고 천박한 초등학문[율법주의]로 돌아가려고 하며
왜 너희는 하나님의 상속자들답게 행동하지 않느냐고
바울은 갈라디아 교회 성도들을 통렬하게 책망하고 있습니다. [4:9-11]
갈라디아서4:1-11절
우리에게 주시는 교훈은
그리스도를 통해 하나님의 자녀가 되었음을 말씀하고 있습니다
6절에 너희가 아들이므로 바울은 너희가 아들이라 말씀하고 있습니다
아들이라는 것을 알아라는 말씀입니다
아들이라는 것을 말하기 위해 예를들어 먼저
아들이 어렸을때를 말하고 어렸을때는 종과 다름이 없었다고 말합니다
1절에 어렸을때는 종과 다름이 없었다고 말합니다
왜 아들이 종과 다름이 없었느냐 하면 아들이 아직 어리고
후견인과 청지기 아래에 있기 때문입니다
이와마찬가지로 우리도 어렸을때에 이 세상의 초등학문 아래에 있어서 종노릇하였다고 말합니다
여기서 어렸을때는 율법아래에 있었을 때를 말한다고 할수 있습니다
그런데 4절과 5절에 때가 차매 하나님께서 그 아들을 보내셨고
아들 예수님이 율법 아래에 있는 자들을 속량하기고
우리로 아들의 명분을 얻게 하셨다고 말합니다
결론적으로 예수님 때문에 우리는 하나님의 아들이 되었다는 것입니다
6절에 "너희가 아들이므로 아빠 아버지라 부르게 하셨느니라"
아들이기 때문에 아빠라고 부르는 것입니다
너희가 아들이라는 말은 성도는 하나님의 아들이라는 말씀으로
성도의 정체성을 말하는 것입니다
결론적으로 아들이라는 말은 7절에 종이 아니라는 말입니다
그리고 아들에게는 상속이 있습니다
정리하면 아들이면 하나님을 알고 하나님께 아신바가 되고 약하고 천박한 초등학문으로
다시 율법의 종이 되지 않는 다는 말입니다
바울은 갈라디아성도들이 하나님의 자녀라는 것을 가르쳤습니다
그런데 지금 이들이 하나님의 자녀의 위치를 떠나려고 합니다
그래서 바울은 11절에 이렇게 말합니다
"내가 너희를 위하여 수고한 것이 헛될까 두려워하노라"
내가 하나님의 자녀가 된것을 알아야 합니다그래서 하니님의 자녀의 위치를
떠나는 것을 두려워 할수 있어야 하는 것입니다
무엇보다 적극적으로는 하나님의 자녀로서 감사하며 하나님의 아들로서 행복하게
살아야 하는 것입니다
거룩하신 하나님 아버지, 우리를 하나님의 자녀 삼아주시고
우리를 아시고 때에 따라 예수 그리스도를 우리 가운데 보내 주시며,
죽음의 구렁텅이에서 건져 주심을 감사드립니다.
하나님의 자녀가 되었는데도 여전히 죄의 향수의 빠져 어긋난 발걸음을 걸었던
모든 것들을 회개하고, 주님이 하시는 자로 오늘도 세상을 향해
소금과 빛으로 전진하는 주님의 군사 되게 하여 주시옵소서.
이 시간에도 열방 가운데 주님의 복된 소식 전하시는 선교사님들의
가정과 현장 위에 기름 부어 주시고, 자원하여 곳곳에서 스스로 종이 되어 행하시는
그 모든 사역들이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귀하게 쓰임 받게 하여 주시옵소서.
질병과 전쟁, 기근과 핍박, 모든 자연재해로 말미암아 고통받고 신음하는
주님의 자녀들을 불쌍히 여겨 주시고, 회복과 치유의 역사를 베풀어 주시옵소서.
이 나라와 백성이 하나님을 경외하고 오직 아버지의 선하시고 기뻐하신 뜻이 무엇인지
분별하여 세상을 밝히는 데 사용되는 거룩한 제사장 되게 하여 주옵소서.
감사와 찬양을 아버지께 올려 드리며, 우리의 길과 진리와 생명 되신
예수님의 거룩하신 이름으로 간절히 기도드립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