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치우칠 피(詖)자는 의부(義符)로 말씀 언(言)자에 성부(聲符)로 가죽 피(皮)자를 했습니다. 가죽 피(皮)자는 손을 나타내는 또 우(又)자를 해서 손으로 잡아 벗기면 벗겨지는 살가죽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詖
염탐할 형(詗)자는 의부(義符)로 말씀 언(言)자에 성부(聲符)로 들 경(冋)자를 했습니다. 들 경(冋)자는 성부(聲符)로 먼데 경(冂)자 몸에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입 구(口)자는 탁 터진 벌판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빛날 형(炯), 멀 형(泂)자는 들 경(冋)자가 들어 있어서 ‘형’으로 읽습니다.
詗
굽힐 굴(詘)자는 의부(義符)로 말씀 언(言)자에 성부(聲符)로 날 출(出)자를 했습니다. 날 출(出)자는 좌우(左右)와 아래쪽이 막혀 있어서 위쪽으로만 터져 있어서 그리로만 나올 수 있는 글자입니다. 날 출(出)자는 산 산(山)자를 상하(上下)로 배열한 것 같아서 ‘산두불방산(山頭不放山)’이라고 하여 “산 위에 산을 얹지 말라.”고 표현한 글도 있습니다. 굽을 굴(屈), 볼기 굴(胐), 굽힐 굴(詘), 별안간 달아날 굴(趉)자들은 날 출(出)자가 들어 있어서 ‘굴’로 읽습니다.
詘
신농씨 부인 이름 발(詙)자는 의부(義符)로 말씀 언(言)자에 성부(聲符)로 달릴 발(犮)자를 했습니다. 달릴 발(犮)자는 개 견(犬)자에서 개의 발에 해당하는 부분에 삐칠 별(丿)자를 해서 개가 달린다는 뜻을 나타냈습니다.
+ = 詙
시끄러울 달(詚)자는 의부(義符)로 말씀 언(言)자에 성부(聲符)로 아침 단(旦)자를 했습니다. 아침 단(旦)자는 지평선이나 수평선에 해가 떠오르는 모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황달 달(疸), 서로 꾸짖을 달(呾), 여자의 자(字) 달(妲), 슬플 달(怛), 불이 일 달(炟), 큰 이리 달(狚), 뜸 달(笪)자도 아침 단(旦)자가 들어 있어서 ‘달’로 읽습니다.
+ = 詚
저주할 저(詛)자는 의부(義符)로 말씀 언(言)자에 성부(聲符)로 또 차(且)자를 했습니다. 또 차(且)자는 고깃덩어리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먹을 것이 또 있다는 말입니다. 누이 저(姐), 씹을 저(咀), 원숭이 저(狙), 좋아할 저(袓), 돌산 저(岨), 교만할 저(怚), 잡아당길 저(抯), 둔할 저(伹), 물수리 저(雎), 어긋날 저(齟), 돌산 저(砠), 짐승 그물 저(罝), 신바닥 창 저(苴), 등창 저(疽), 구저기 저(蛆), 구더기 저(蛆), 뒤뚝거릴 저(趄), 머뭇거릴 저(跙), 물수리 저(鴡)자들은 또 차(且)자가 들어 있어서 ‘저’로 읽습니다.
詛
말에 조리가 없을 도(詜)자는 말씀 언(言)자에 왼손 좌(屮)자를 하고, 또 우(又)자를 했습니다. 왼손 좌(屮)자를 하고, 또 우(又)자를 한 것은 이랬다저랬다 한다는 뜻입니다. 말을 이랬다저랬다 하면 말에 조리가 없을 것입니다.
+ + = 詜
슬기로울 저(詝)자는 의부(義符)로 말씀 언(言)자에 성부(聲符)로 쌓을 저(宁)자를 했습니다. 쌓을 저(宁)자는 집 면(宀)자 아래에 고무래 정(丁)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집 면(宀)자는 창고를 뜻합니다. 고무래 정(丁)자는 창고 안에 물건을 쌓아놓은 모양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 = 詝
말씀 사(詞)자는 의부(義符)로 말씀 언(言)자에 성부(聲符)로 맡을 사(司)자를 했습니다. 맡을 사(司)자는 입 구(口)자와 손 수(手)자가 합하여 만들어진 글자입니다. 무슨 일을 맡는다는 것은 입으로 맡고 손으로 맡는 것입니다. 입으로 맡는 것은 지시하고 명령할 수 있다는 뜻이고, 손으로 맡는다는 것은 이리저리 맡은 사물을 마음대로 지배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입과 손은 사람 행동의 기본이며, 바탕입니다. 맡을 사(司)자가 입 구(口)자와 손 수(手)자의 조합이라고 볼 수 있는 근거는 맡을 사(司)자의 전서(篆書)를 보면 바로 알 수 있습니다.
詞
두려울 섭(詟,讋)자는 말씀 언(言)자에 용 룡(龍)자를 했습니다. 용 룡(龍)자는 용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실로 용(龍)을 만나면 얼마나 두렵겠습니까? 용(龍)은 임금에 비유되기도 했습니다. 임금도 그만큼 무서운 존재입니다. 두려움을 가지게 된다는 뜻으로 용 룡(龍)자를 했습니다. 두려울 섭(詟)자는 두려울 섭(讋)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저후(詟服zhéfú)는 두려워서 순종한다는 말입니다.
+ = 讋
읊을 영(詠)자는 의부(義符)로 말씀 언(言)자에 성부(聲符)로 길 영(永)자를 했습니다. 길 영(永)자는 물이 길게 강을 이루어 흐르는 모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길 영(永)자와 ‘𠂢’자는 전서(篆書)가 비슷합니다. 모두 갈래져 흐르는 긴 강을 상형(象形)한 글자이기 때문입니다.
詠
위로할 원(䛄)자는 의부(義符)로 말씀 언(言)자에 성부(聲符)로 누워 뒹굴 원(夗)자를 했습니다. 누워 뒹굴 원(夗)자는 저녁 석(夕)자에 병부 절(㔾)자를 했습니다. 저녁 석(夕)자나, 병부 절(㔾)자는 모두 몸을 웅크리고 둥글게 만든 글자입니다. 몸을 둥글게 만들어서 뒹굴기 좋게 한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䛄
수다스러울 합(䛅)자는 의부(義符)로 말씀 언(言)자에 성부(聲符)로 껍질 갑(甲)자를 했습니다. 껍질 갑(甲)자는 거북의 등뼈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마실 합(呷), 우리 합(柙), 비늘이 많을 합(魻)자들은 껍질 갑(甲)자가 들어 있어서 ‘합’으로 읽습니다.
+ = 䛅
수작할 주(䛆)자는 의부(義符)로 말씀 언(言)자에 성부(聲符)로 말미암을 유(由)자를 했습니다. 말미암을 유(由)자는 밭에 곡물의 싹이 난 모양입니다. 모든 일의 시초가 될 것입니다. 집 주(宙), 투구 주(冑), 명주 주(紬), 투구 주(伷), 밝을 주(怞), 벼 알들 주(粙), 맏아들 주(胄)자들은 말미암을 유(由)자가 들어 있어서 ‘주’로 읽습니다.
䛆
웃는 모양 연(䛇)자는 의부(義符)로 말씀 언(言)자에 성부(聲符)로 산 속의 늪 연(㕣)자를 했습니다. 산 속의 늪 연(㕣)자는 여덟 팔(八)자 아래에 입 구(口)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여덟 팔(八)자는 풀로 덮여 있어서 잘 보이지 않는다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입 구(口)자는 산 속 늪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 = 䛇
맹세할 시(䛈)자는 의부(義符)로 말씀 언(言)자에 성부(聲符)로 화살 시(矢)자를 했습니다. 화살 시(矢)자는 화살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화살은 맹세의 징표로 사용했습니다. 서로 맹세를 할 때 몸에서 피를 내서 나누어 마시기도 했지만 화살을 꺾어서 나누어 가짐으로써 서로의 약속을 지키려는 징표로 사용했습니다. 이런 맹세의 징표로는 화살뿐만이 아니라, 여러 가지 애완 물품들을 쪼개어 나누어 가지는 것으로 징표를 삼기도 했습니다.
+ = 䛈
꾀는 말 면(䛉)자는 의부(義符)로 말씀 언(言)자에 성부(聲符)로 백성 민(民)자를 했습니다. 백성 민(民)자는 각시 씨(氏)자처럼 아기를 배어 배가 불룩 나온 모양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그런데 머리 부분만 더 강조한 글자가 백성 민(民)자입니다. 각시 씨(氏)자보다 더 나이가 들어서 성장한 글자라고나 할까요? 잠잘 면(眠)자도 백성 민(民)자가 들어 있어서 ‘면’으로 읽습니다.
+ = 䛉
벙글거리는 모양 혜(䛊)자는 말씀 언(言)자에 다만 지(只)자를 했습니다. 입은 다만 웃는데만 사용하기를 바라는 사람들의 꿈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다만 지(只)자는 입 구(口)자 아래에 여덟 팔(八)자를 해서, 다만 입 만임을 나타냈습니다. 여덟 팔(八)자는 어조사 혜(兮)자를 간략하게 표시한 것입니다.
+ = 䛊
꾀할 자(䛋)자는 말씀 언(言)자에 무성할 무(戊)자를 했습니다. 꾀하는 대상이 나라간의 승리인 듯합니다. 그래서 외교적인 말(言)이 중요하고 전쟁에서 사용하는 무기(戊)가 중요합니다. 무성할 무(戊)자는 삐침 별(丿)자를 하고 창 과(戈)자를 해서 무기를 들고 삼엄하게 군사들이 서 있는 모양을 나타냈습니다.
+ = 䛋
함부로 하는 말 포(䛌)자는 의부(義符)로 말씀 언(言)자에 성부(聲符)로 쌀 포(包)자를 했습니다. 쌀 포(包)자는 팔을 그린 쌀 포(勹)자에 벌레 모양을 한 뱀 사(巳)자를 했습니다. 팔로 벌레를 감싼 모양을 한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 = 䛌
말이 많을 비(䛍)자는 의부(義符)로 말씀 언(言)자에 성부(聲符)로 아닐 불(弗)자를 했습니다. 아닐 불(弗)자는 구부러진 화살(丿)을 반듯하게(丨) 하느라고 똑바른 틀에 끈으로 묶어(弓) 두어 구부러진 것을 반듯하게 펴는 도구를 그린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 = 䛍
호통 칠 혈(䛎)자는 말씀 언(言)자에 쓸데없을 용(宂)자를 했습니다. 호통을 치는 것은 쓸데없는 짓이라는 뜻입니다. 한자(漢字)를 가만히 해석(解釋)해 보면, 글자가 나타내는 깊은 뜻을 통해서 삶을 지혜롭게 할 수가 있습니다. 이런 점이 한자의 매력이기도 한 것입니다. 이런 매력이 한자에 있는 것은 오랜 역사(歷史)가 글자에 녹아들어 있기 때문입니다. 오랜 역사는 인류(人類)의 지혜입니다. 지금 나라에서는 역사를 교육과정에서 제외하려고 하는 움직임이 개혁파들 사이에 있는 듯합니다. 이는 인간으로서 인간의 지혜를 외면하는 엄청나게 어리석은 발상(發想)입니다.
+ = 䛎
거리낄 니(䛏)자는 의부(義符)로 말씀 언(言)자에 성부(聲符)로 중 니(尼)자를 했습니다. 중 니(尼)자는 주검 시(尸)자에 비수 비(匕)자를 했습니다. 그래서 자비를 공부하고 수련하시는 스님께서 무슨 주검 시(尸)자나 비수 비(匕)자와 관련이 있나? 의심이 갔습니다. 혹시 주검을 무릅쓰고, 가슴에 비수를 품은 채 독한 마음으로 수련을 한다는 말인가? 그런데, 옛 글자를 보니 주검 시(尸)자도 주검이 아니라, 사람 인(人)자의 변형이고, 비수 비(匕)자도 사람 인(人)자의 변형이었습니다. 가만히 생각해보니 사람이 사람을 업고 있는 형상(形象)이 바로 중 니(尼)자였습니다. 단체 생활을 한다는 뜻임을 깨달았습니다. 사람끼리 이해하고 보듬어 주며 밥 먹고 잠자는 단체 생활을 통하여 스님의 도(道)를 익혀 간다는 글자였습니다.
+ 䛏
말 사(䛐)자는 의부(義符)로 말씀 언(言)자에 성부(聲符)로 맡을 사(司)자를 했습니다. 맡을 사(司)자는 입 구(口)자와 손 수(手)자가 합하여 만들어진 글자입니다. 무슨 일을 맡는다는 것은 입으로 맡고 손으로 맡는 것입니다. 입으로 맡는 것은 지시하고 명령할 수 있다는 뜻이고, 손으로 맡는다는 것은 이리저리 맡은 사물을 마음대로 지배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입과 손은 사람 행동의 기본이며, 바탕입니다. 맡을 사(司)자가 입 구(口)자와 손 수(手)자의 조합이라고 볼 수 있는 근거는 맡을 사(司)자의 전서(篆書)를 보면 바로 알 수 있습니다.
+ = 䛐
고요할 밀(䛑)자는 의부(義符)로 말씀 언(言)자에 성부(聲符)로 반드시 필(必)자를 했습니다. 반드시 필(必)자는 창 과(戈)자를 좌우(左右)에 둘러 산 글자입니다. 무기를 잘 보관한다는 뜻입니다. 외적으로부터 나를 보호하려면 반드시 무기를 잘 보관해 두어야 한다는 뜻입니다. 빽빽할 밀(密), 꿀 밀(蜜), 고요할 밀(謐)자들은 반드시 필(必)자가 들어 있어서 ‘밀’로 읽습니다.
+ = 䛑
말을 잘 할 변(䛒)자는 말씀 언(言)자에 공교할 교(巧)자를 했습니다. 공교할 교(巧)자에서 공교하다는 말은 무엇을 만들 때 사용하는 말이기에, 의부(義符)로 장인 공(工)자를 하고, 성부(聲符)로 공교할 교(丂)자를 했습니다. 공교할 교(丂)자는 장인 공(工)자에서 변화된 글자입니다. 여기서 공교할 교(巧)자를 한 것은 말을 교묘(巧妙)하게 잘 한다는 말입니다.
+ = 䛒
자랑할 후(詡)자는 의부(義符)로 말씀 언(言)자에 성부(聲符)로 깃 우(羽)자를 했습니다. 깃 우(羽)자는 새의 깃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옥 이름 후(珝), 부등깃 날 후(翵)자는 깃 우(羽)자가 들어 있어서 ‘후’로 읽습니다.
+ 詡
물을 순(詢)자는 의부(義符)로 말씀 언(言)자에 성부(聲符)로 열흘 순(旬)자를 했습니다. 열흘 순(旬)자는 열흘을 한 묶음 단위로 삼는다는 뜻으로 쌀 포(勹)자 안에 날 일(日)자를 했습니다.
+ = 詢
이를 예(詣)자는 말씀 언(言)자에 맛있을 지(旨)자를 했습니다. 말을 하는 것을 이른다고 합니다. 말을 하는 것은 말이 맛있게 하라는 뜻으로 맛 지(旨)자를 했습니다. 이를 예(詣)자는 맛있는 말입니다. 맛있을 지(旨)자는 비수 비(匕)자 아래에 가로 왈(曰)자를 해서 입에서 혀가 나온 모습을 나타냈습니다. 여기서 비수 비(匕)자는 혀를 표시한 글자입니다. 너무 맛있어서 혀로 입술을 빠는 모양을 한 글자입니다. 달 감(甘)자가 입 구(口)자에 한 일(一)자를 해서 혀를 표시하듯 맛있을 지(旨)자도 혀를 나타냈습니다. 맛은 혀로 보는 것이니까요.
詣
잠꼬대 황(詤)자는 의부(義符)로 말씀 언(言)자에 성부(聲符)로 망할 황(巟)자를 했습니다. 망할 황(巟)자는 성부(聲符)로 망할 망(亡)자 아래에 의부(義符)로 내 천(川)자를 했습니다. 큰 물에 떠내려 보내서 망했다는 뜻입니다.
詤
화할 합(詥)자는 의부(義符)로 말씀 언(言)자에 성부(聲符)로 합할 합(合)자를 했습니다. 합할 합(合)자는 모일 집(亼)자 아래에 입 구(口)자를 해서 먹는 것 앞에는 모두 모이게 되고 마음이 한가지라는 뜻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詥
시험할 시(試)자는 의부(義符)로 말씀 언(言)자에 성부(聲符)로 법 식(式)자를 했습니다. 법 식(式)자는 주살 익(弋)자 아래에 장인 공(工)자를 했습니다. 화살을 만드는 법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주살을 만들 대에는 지켜야할 일정한 법이 있다는 뜻입니다. 죽일 시(弑)자도 법 식(式)자가 들어 있어서 ‘시’로 읽습니다.
試
살필 찰(詧,察)자는 말씀 언(言)자 위에 육 달 월(月,肉)자와 또 우(又)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육 달 월(月,肉)자는 제사상에 올린 고기를 나타내고, 또 우(又)자는 손을 나타냅니다. 살필 찰(詧)자는 제사상을 살핀다는 뜻입니다. 살필 찰(察)자는 집을 뜻하는 집 면(宀)자 아래에 제사 제(祭)자를 했습니다. 살필 찰(察)자도 제사상을 살핀다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살필 찰(詧)자는 옳은 말 절(詧)자로 전주(轉注) 되었습니다.
詧 察
부르짖을 효(詨)자는 의부(義符)로 말씀 언(言)자에 성부(聲符)로 사귈 교(交)자를 했습니다. 사귈 교(交)자는 집을 뜻하는 돼지 해(亠)자 아래에 서로 사귐을 나타내는 효 효(爻)자를 했습니다. 다섯 오(㐅)자는 셈대를 엇갈리게 놓은 모양으로 서로 관계가 있음을 나타냅니다. 본받을 효(效), 본받을 효(効), 강 이름 효(洨), 단소 효(筊)자들은 사귈 교(交)자가 들어 있어서 ‘효’로 읽습니다.
+ = 詨
시 시(詩)자는 의부(義符)로 말씀 언(言)자에 성부(聲符)로 관청 시(寺)자를 했습니다. 관청 시(寺)자는 흙 토(土)자 아래에 마디 촌(寸)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흙 토(土)자는 발 지(止)자의 변형이고, 마디 촌(寸)자는 팔과 손의 변형입니다. 관청 시(寺)자는 발과 손으로 일을 하는 표시입니다. 불교가 들어오면서 불교의 세력이 커져서 관청을 빼앗아 포교의 장소로 사용했다고 합니다. 그래서 절 사(寺)자로 변한 것입니다. 관청 시(寺)자는 절 사(寺)입니다.
詩
시끄럽게 다툴 현(詪)자는 말씀 언(言)자에 어긋날 간(艮)자를 했습니다. 시끄럽게 다투니까, 어긋날 간(艮)자를 해서 서로 마음이 맞지 않아 서로 시끄럽게 다투는 것을 나타냈습니다. 어긋날 간(艮)자는 얼굴을 돌린 사람을 그려서 마음에 맞지 않아 외면한 것을 나타냈습니다. 물러난다는 말은 돌아선다거나 어긋난다는 말과 서로 통합니다. 물러나는 것은 좋아서가 아니라, 서로 어긋나기 때문이니까요.
詪
자랑할 타(詫)자는 의부(義符)로 말씀 언(言)자에 성부(聲符)로 집 택(宅)자를 했습니다. 집 택(宅)자는 집을 표시하는 의부(義府)로 집 면(宀)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부탁할 탁(乇)자를 했습니다. 부탁할 탁(乇)자는 풀잎 점을 치는 풀잎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꾸짖을 타(咤), 언덕 타(垞)자는 집 택(宅)자가 들어 있어서 ‘타’로 읽습니다.
+ = 詫
꾸짖을 후(詬)자는 의부(義符)로 말씀 언(言)자에 성부(聲符)로 임금 후(后)자를 했습니다. 임금 후(后)자는 손을 표시한 글자 아래에 입을 표시한 입 구(口)자를 했습니다. 지배자를 표시한 글자입니다. 손과 입으로 모든 것을 부린다는 뜻이지요. 그러나 다음과 같이 생각해 볼 수도 있습니다. 임금 후(后)자는 술잔 치(巵)자와 비슷한 글자가 윗부분에 있습니다. 술잔 치(巵)자에서는 술잔의 입이 넓고 큰 것을 상형(象形)한 글자입니다. 임금 후(后)자에서는 어떤 의미가 있는 글자일까요? 범상스럽지 않고 크고 넓은 의미가 있다면 임금 후(后)자의 뜻과 합당할 것 같기도 합니다. 임금 후(后)자는 황후, 땅, 토지의 신과 같은 뜻이 들어 있고, 뒤 후(後)자로도 사용하였습니다. 특히 간체자(簡體字)에서는 뒤쪽(后hòu)이라는 뜻으로 사용합니다.
詬
속일 궤(詭)자는 의부(義符)로 말씀 언(言)자에 성부(聲符)로 위태할 위(危)자를 했습니다. 위태할 위(危)자는 우러러볼 첨(厃)자에 병부 절(㔾)자를 했습니다. 우러러볼 첨(厃)자는 낭떠러지 끝에 나앉은 모양이고 병부 절(㔾)자도 무릎을 꿇고 있는 모양입니다. 낭떠러지 끝에 위태로운 상태로 무릎을 꿇고 있는 모양을 그린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양각 어긋날 궤(觤), 의지할 궤(佹), 허물어질 궤(垝), 자늑자늑 걷는 모양 궤(姽), 헐어버릴 궤(㧪)자들은 위태할 위(危)자가 들어 있어서 ‘궤’로 읽습니다.
詭
설명할 전(詮)자는 의부(義符)로 말씀 언(言)자에 성부(聲符)로 온전할 전(全)자를 했습니다. 온전할 전(全)자는 들 입(入)자 아래에 임금 왕(王)자를 했습니다. 임금이 되었다는 뜻입니다. 사람으로서 임금이상 더 온전할 수가 없습니다. 옛날에는 군자(君子)자라면 인격자를 뜻하기도 했지만, 벼슬한 사람을 군자(君子)라고 했습니다. 임금은 인격자 중에서도 가장 뛰어난 인격자입니다. 온전한 인격자인 셈이지요.
詮
말소리 우렁찰 회(詯)자는 말씀 언(言)자에 스스로 자(自)자를 했습니다. 자기가 하는 말소리를 스스로 들으면 매우 우렁차게 들립니다. 스스로 자(自)자는 코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詯
물을 힐(詰)자는 의부(義符)로 말씀 언(言)자에 성부(聲符)로 길할 길(吉)자를 했습니다. 옷자락 꽂을 힐(襭), 두려워할 힐(恄), 기뻐할 힐(欯), 약을 힐(黠)자들은 길할 길(吉)자가 들어 있어서 ‘힐’로 읽습니다.
詰
말할 화(話)자는 말씀 언(言)자에 혀 설(舌)자를 했습니다. 자음(子音)과 모음(母音)을 만들어서 의미(意味)를 구별하는 말소리는 혀가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혀가 짧은 사람은 말소리가 분명하지 못합니다. 혀 설(舌)자는 입 구(口)자 위에 혀를 그려서 입 안에 있는 혀임을 나타냈습니다.
話
그 해(該)자는 의부(義符)로 말씀 언(言)자에 성부(聲符)로 돼지 해(亥)자를 했습니다. 돼지 해(亥)자는 돼지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該
자세할 상(詳)자는 의부(義符)로 말씀 언(言)자에 성부(聲符)로 양 양(羊)자를 했습니다. 양 양(羊)자는 뿔을 특징으로 한 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상서로울 상(祥), 빙빙 돌아날 상(翔), 학교 상(庠), 건어 상(鯗)자들은 양 양(羊)자가 들어 있어서 ‘상’으로 읽습니다.
詳
사람 부를 외(詴)자는 말씀 언(言)자에 있을 유(有)자를 했습니다. 사람을 부를 수 있는 경우는 제사를 지내고 제사에 사용한 음식을 먹으러 오라고 부릅니다. 잔치를 해도 사람을 부르는데 반드시 먹을 것을 만들어 놓고 부릅니다. 사람 부를 외(詴)자는 먹을 것이 있어야 한다는 뜻으로 있을 유(有)자를 한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있을 유(有)자는 왼손 좌(屮)자 아래에 육 달 월(月,肉)자를 해서 고기가 있음을 표시했습니다. 고기가 있다는 말은 먹을 것이 있다는 뜻입니다.
+ = 詴
많을 선(詵)자는 의부(義符)로 말씀 언(言)자에 성부(聲符)로 먼저 선(先)자를 했습니다. 먼저 선(先)자는 발을 그려서 먼저 앞서 가는 사람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詵
대답할 수(詶)자는 의부(義符)로 말씀 언(言)자에 성부(聲符)로 고을 주(州)자를 했습니다. 고을 주(州)자는 의부(義符)로 내 천(川)자에 성부(聲符)로 점 주(丶)자를 했습니다. 사람들이 강가에 많이 모여 사는 것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인류의 생활은 강가 또는 물가를 중심으로 발전했습니다. 나무 이름 수(栦), 흰 비단 수(絒)자도 고을 주(州)자가 들어 있어서 ‘수’로 읽습니다.
詶
한 가지 동(詷)자는 의부(義符)로 말씀 언(言)자에 성부(聲符)로 한 가지 동(同)자를 했습니다. 한 가지 동(同)자는 범위를 표시하는 먼데 경(冂)자 안에 한 일(一)자를 해서 한 고장에 살고 있음을 표시하고, 입 구(口)자를 해서 먹는 것을 나타냈습니다. 그 고장 사람들은 그 고장에서 나오는 생산물을 먹고 삽니다. 사는 곳도 한 가지 먹는 것도 한 가지라는 듯입니다. 또 먹는 것을 표시한 입 구(口)자는 생명을 나타냅니다. 생명을 유지하는 것을 우선으로 하는 것은 모두 한가지라는 뜻입니다.
詷
수수께끼 미(詸)자는 의부(義符)로 말씀 언(言)자에 성부(聲符)로 쌀 미(米)자를 했습니다. 쌀 미(米)자는 벼 이삭에 벼 낱알이 달린 모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詸
이를 첨(詹)자는 의부(義符)로 말씀 언(言)자에 성부(聲符)로 우러러볼 첨(厃)자를 했습니다. 우러러볼 첨(厃)자는 기슭 엄(厂)자 위에 사람 표시를 해서, 낭떠러지 끝에 나앉은 모양입니다.
詹
이름 붙일 명(詺)자는 의부(義符)로 말씀 언(言)자에 성부(聲符)로 이름 명(名)자를 했습니다. 이름 명(名)자는 저녁 석(夕)자 아래에 입 구(口)자를 했습니다. 저녁이 되어 식구를 불러들이는 현상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이름 명(名)자는 점호를 하기 위한 글자입니다.
+ = 詺
다툴 액(詻)자는 의부(義符)로 말씀 언(言)자에 성부(聲符)로 각각 각(各)자를 했습니다. 각각 각(各)자는 발을 표시한 뒤져서 올 치(夂)자 아래에 입 구(口)자를 했습니다. 사람마다 가는 곳이나 행동과 말은 각각 다 다르다는 뜻입니다. 웅장할 액(峉), 이마 액(頟)자는 각각 각(各)자가 들어 있어서 ‘액’으로 읽습니다.
詻
조롱할 회(詼)자는 의부(義符)로 말씀 언(言)자에 성부(聲符)로 재 회(灰)자를 했습니다. 재 회(灰)자는 왼손 좌(𠂇)자에 불 화(火)자를 해서, 불에 손을 올려놓아 물건을 태우거나 고기를 굽는 표시를 한 글자입니다.
+ = 詼
다투는 소리 현(詽)자는 말씀 언(言)자에 평평할 견(幵)자를 했습니다. 다투는 소리는 둘이 팽팽하게 대립해서 다투는 소리입니다. 평평할 견(幵)자는 누구에게도 기울지 않는 다투는 소리입니다. 평평할 견(幵)자는 방패 간(干)자를 두 개 좌우(左右)로 나란히 배열한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詽
송사할 흉(詾)자는 의부(義符)로 말씀 언(言)자에 성부(聲符)로 오랑캐 흉(匈)자를 했습니다. 오랑캐 흉(匈)자는 의부(義符)로 쌀 포(勹)자 안에 성부(聲符)로 흉할 흉(凶)자를 했습니다. 흉할 흉(凶)자는 입 벌릴 감(凵)자 안에 X표를 하여 아무것도 없는 빈 그릇임을 표시하였습니다. 흉년이 들어 수확이 없음을 나타낸 것입니다. 풍년 풍(豊)자는 제상에 차려놓은 제사 음식이 풍성함을 표시하였습니다.
詾
그르칠 괘(詿)자는 의부(義符)로 말씀 언(言)자에 성부(聲符)로 홀 규(圭)자를 했습니다. 홀 규(圭)자는 흙 토(土)자를 상하(上下)로 배열하여 흙으로 홀을 만들었음을 나타냈습니다. 차차 더 좋은 재료로 홀을 만들었다. 걸 괘(掛), 걸 괘(卦), 그림 족자 괘(挂), 걸릴 괘(絓), 걸 괘(罣)자들은 홀 규(圭)자가 들어 있어서 ‘괘’로 읽습니다.
詿
꾈 이(誀)자는 의부(義符)로 말씀 언(言)자에 성부(聲符)로 귀 이(耳)자를 했습니다. 귀 이(耳)자는 귀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誀
도와 말할 병(誁)자는 의부(義符)로 말씀 언(言)자에 성부(聲符)로 어우를 병(并,幷)자를 했습니다. 어우를 병(并)자는 어우를 병(幷)자와 같은 글자입니다. 어우를 병(幷,并)자는 사람 두 명의 발을 묶어놓은 그림입니다. 사람 둘이 어우러져 있다는 뜻입니다. 어우를 병(并)자는 어우를 병(幷)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 = 誁
꾈 조(誂)자는 의부(義符)로 말씀 언(言)자에 성부(聲符)로 조짐 조(兆)자를 했습니다. 조짐 조(兆)자는 점괘 조(兆)자로 전주(轉注)되었습니다. 고대에는 나라의 큰 일이 생기면 나라의 운수를 점치는 습관이 있었습니다. 나라의 운수를 미리 집작하는 점은 거북 등껍질을 불에 구워서 등껍질에 균열(龜裂)이 가는 것을 보고 점을 쳤습니다. 이 때 거북 등껍질의 균열(龜裂)을 읽을 수 있는 사람이 제사장(祭司長)입니다. 처음에는 임금이 겸했었지요. 그러다 차츰 정치와 제사장(祭司長)이 분리 되어 신앙(信仰)과 정치(政治)가 분리 되었습니다.
誂
헤어질 치(誃)자는 의부(義符)로 말씀 언(言)자에 성부(聲符)로 많을 다(多)자를 했습니다. 많을 다(多)자는 저녁 석(夕)자는 두 개 상하(上下)로 겹쳐서 쓴 모양이지만, 여기서는 고기 육(肉)자를 두 개 상하(上下)로 겹쳐서 쓴 글자입니다. 먹을 고기가 많이 있다는 뜻입니다. 사치할 치(侈)자, 믿을 치(恀), 클 치(哆), 헤어질 치(誃), 눈곱 치(眵)자들은 많을 다(多)자가 들어 있어서 ‘치’로 읽습니다.
誃
뇌사 뢰(誄)자는 의부(義符)로 말씀 언(言)자에 성부(聲符)로 쟁기 뢰(耒)자를 했습니다. 쟁기 뢰(耒)자는 밭이나 논을 깊이 갈아엎는 쟁기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쟁기는 나무로 자루를 만들고 땅이 닿는 날은 쇠로 만들어 붙여서 만듭니다. 뇌사(誄詞)는 죽은 사람의 덕행과 공과를 열거하여 시호를 평정(評定)하는 글입니다. 뇌사(誄詞)는 보통 윗사람이 아랫사람에 대하여 기록하는 것입니다.
誄
벨 주(誅)자는 의부(義符)로 말씀 언(言)자에 성부(聲符)로 붉을 주(朱)자를 했습니다. 붉을 주(朱)자는 나무 목(木)자 위에 ‘𠂉’자를 해서 나무를 잘라낸 표시를 했습니다. 나무를 잘라내면 줄기 가운데가 붉은 색을 띱니다. 묽을 주(朱)자는 나무를 잘라 냈을 때 나무줄기의 가운데 부분의 색깔을 나타냈습니다.
誅
속일 광(誆)자는 의부(義符)로 말씀 언(言)자에 성부(聲符)로 바룰 광(匡)자를 했습니다. 바룰 광(匡)자는 굽은 것을 바르게 편다는 뜻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바룰 광(匡)자는 의부(義符)로 상자 방(匚)자 안에 성부(聲符)로 임금 왕(王)자를 했습니다. 미칠 광(狂), 옥피리 광(珖), 어지러운 모양 광(抂)자들은 임금 왕(王)자가 들어 있어서 ‘광’으로 읽습니다.
+ = 誆
자랑할 과(誇)자는 의부(義符)로 말씀 언(言)자에 성부(聲符)로 자랑할 과(夸)자를 했습니다. 자랑할 과(夸)자는 사람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인 큰 대(大)자에서 사타구니 사이에 있는 것을 어조사 우(亏)자로 나타냈습니다. 어조사 우(亏)자는 생식기를 뜻합니다.
誇
거짓 무(誈)자는 말씀 언(言)자에 이를 지(至)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이를 지(至)자는 과녁을 맞추지 못했는데도 거짓으로 맞추었다고 말한다는 뜻입니다. 이를 지(至)자는 새가 땅으로 내려오는 그림입니다. 새가 땅에 이르렀다는 말이지요. 또는 화살을 쏘아 날아간 화살이 목표 지점에 이르렀다는 말이기도 합니다.
+ = 誈
기릴 예(誉,譽)자는 말씀 언(言)자에 줄 여(與)자를 했습니다. 기린다는 말은 칭찬의 말을 준다는 말입니다. 줄 여(與)자는 좌우에 손이 두 개, 아래에 손이 두 개, 합하여 모두 손이 네 개 표시되었습니다. 주는 손과 받는 손을 표시한 것이지요. 줄 여(與)자의 가운데 있는 여(与)자는 주고받는 물건을 뜻하는 글자입니다. 줄 수(授)자도 받을 수(受)자에 비하여 손 수(手,扌)자가 더 많습니다. 남에게 주는 일은 그만큼 어려운 일입니다.
譽
베낄 등(誊)자는 의부(義符)로 말씀 언(言)자에 성부(聲符)로 ‘𠔉’자를 했습니다. 오를 등(駦)자도 ‘𠔉’자가 들어 있어서 '등'으로 읽습니다.
+ 誊
붙잡을 나(䛔)자는 의부(義符)로 말씀 언(言)자에 성부(聲符)로 말 이을 이(而)자를 했습니다. 말 이을 이(而)자는 수염을 그린 상형(象形)글자입니다. 말을 이어간다는 현상을 턱밑에 있는 수염에 비유했습니다. 나약할 나(懦), 찰벼 나(稬)자는 말 이을 이(而)자가 들어 있어서 ‘나’로 읽습니다.
+ = 䛔
아첨할 유(䛕)자는 의부(義符)로 말씀 언(言)자에 성부(聲符)로 잠깐 유(臾)자를 했습니다. 잠깐 유(㬰)자는 끌 예(曳)자와 구별합니다. 잠깐 유(臾)자는 사람 인(人)자를 좌우(左右)에서 손으로 잡는 형상을 했습니다. 절구 구(臼)자를 좌우(左右)로 갈라놓고 그 사이에 사람 인(人)자를 했습니다. 사람을 잡아 두는 일은 잠깐뿐임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이 절구 구(臼)자가 좌우 손을 나타냅니다.
+ = 䛕
수다스러울 예(䛖)자는 의부(義符)로 말씀 언(言)자에 성부(聲符)로 끌 예(曳)자를 했습니다. 끌 예(曳)자는 가로 왈(曰)자에 파임 불(乀)자를 하고 삐침 별(丿)자를 한 글자입니다. 파임 불(乀)자를 하고 삐침 별(丿)자를 한 글자가 끈다는 표시입니다. 여기서 가로 왈(曰)자는 손을 두 개 그린 글자로 손으로 물건을 끈다는 표시입니다.
+ = 䛖
들추어낼 기(䛗)자는 말씀 언(言)자에 신하 신(臣)자를 했습니다. 신하(臣)라는 사람은 윗사람의 비리(非理)나 잘못함을 들추어내는 사람이라는 말입니다. 신하 신(臣)자는 눈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신하는 늘 임금님의 눈치를 살펴야 한다는 뜻입니다.
+ = 䛗
믿을 임(䛘)자는 의부(義符)로 말씀 언(言)자에 성부(聲符)로 맡길 임(任)자를 했습니다. 맡길 임(任)자는 의부(義符)로 사람 인(人)자 변에 성부(聲符)로 짊어질 임(壬)자를 했습니다. 짊어질 임(壬)자는 짐을 짊어지고 있는 모양을 했습니다. 맡길 임(任)자는 짐을 짊어진 사람을 표시했습니다.
+ = 䛘
냄새를 맡는 모양 휵(䛙)자는 말씀 언(言)자에 쉴 휴(休)자를 했습니다. 쉬고 있을 때에 상황을 잘 판단하라는 교훈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저 쉬지만 말고 주변을 잘 살펴서 더 좋은 상태를 찾아보고 만들어 가야 한다는 말입니다. 냄새를 맡는다는 말은 상황을 알아 차린다는 말입니다. 쉴 휴(休)자는 사람 인(人)자 옆에 나무 목(木)자를 해서 나무 그늘에서 쉬는 사람을 표시했습니다.
+ = 䛙
기릴 략(䛚)자는 말씀 언(言)자에 교묘히 새길 갈(㓞)자를 했습니다. 기릴 략(䛚)자는 교묘하게 새긴 작품을 보고 칭찬한다는 글자입니다. 기린다는 말은 잘 한 것에 대하여 칭찬하고 권장하는 뜻으로 북돋우어 준다는 말입니다. 교묘히 새길 갈(㓞)자는 예쁠 봉(丰)자에 칼 도(刀)자를 했습니다. 칼(刀)로 새기는데 교묘하게(丰) 새겼다(㓞)는 말입니다.
+ = 䛚
말소리가 우렁찰 회(䛛)자는 의부(義符)로 말씀 언(言)자에 성부(聲符)로 돌 회(回)자를 했습니다. 돌 회(囬)자는 돌 회(回)자와 같은 글자입니다. 돌 회(回)자는 큰 입 구(囗)자 안에 작은 입 구(口)자를 해서 빙빙 도는 회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䛛
물을 신(䛜)자는 의부(義符)로 말씀 언(言)자에 성부(聲符)로 정수리 신(囟)자를 했습니다. 정수리 신(囟)자는 큰 입 구(囗)자 위에 점을 찍어 정수리임을 표시하고 얼굴을 단순화 하여 큰 입 구(囗)자 안에 X표를 했습니다.
+ = 䛜
경계할 기(誋)자는 의부(義符)로 말씀 언(言)자에 성부(聲符)로 꺼릴 기(忌)자를 했습니다. 꺼릴 기(忌)자는 성부(聲符)로 몸 기(己)자 아래에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자를 했습니다. 마음에 꺼리는 것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誋
기록할 지(誌)자는 의부(義符)로 말씀 언(言)자에 성부(聲符)로 뜻 지(志)자를 했습니다. 뜻 지(志)자는 선비 사(士)자 아래에 마음 심(心)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선비 사(士)자는 갈 지(之)자의 변형입니다. 뜻 지(志)자는 심지소지(心之所之), 곧 마음이 가는 곳이 뜻이라는 말입니다.
誌
알 인(認)자는 의부(義符)로 말씀 언(言)자에 성부(聲符)로 참을 인(忍)자를 했습니다. 참을 인(㣼,忍)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㣺,忄)자에, 성부(聲符)로 칼날 인(刃)자를 했습니다. 칼날 인(刃)자는 칼날 부분에 점 주(丶)자를 해서 칼날임을 표시한 지사(指事) 글자입니다. 참을 인(㣼,忍)자는 칼날 인(刃)자와 마음 심(心)자를 좌우(左右)로 배열하든지 상하(上下)로 배열하든지 모두 참을 인(㣼,忍)자입니다.
+ = 認
독촉할 속(誎)자는 의부(義符)로 말씀 언(言)자에 성부(聲符)로 묶을 속(束)자를 했습니다. 묶을 속(束)자는 나무 목(木)자의 중간에 입 구(口)자를 해서 나무에 묶어 둔 표시를 했습니다.
誎
농담할 랑(誏)자는 의부(義符)로 말씀 언(言)자에 성부(聲符)로 좋을 량(良)자를 했습니다. 어긋날 간(艮)자는 외면을 모습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좋을 량(良)자는 외면(外面)을 한 어긋날 간(艮)자 위에 점 주(丶)자를 더해서 싫어하지 않고 좋아한다는 뜻을 나타냈습니다. 수크령 랑(莨), 물결 랑(浪), 사나이 랑(郞), 밝을 랑(朗), 이리 랑(狼), 옥 이름 랑(琅), 산 이름 랑(崀), 햇볕에 쬘 랑(㫰), 광랑나무 랑(桹), 사마귀 랑(蜋)자들은 좋을 량(良)자가 들어 있어서 ‘랑’으로 읽습니다.
+ = 誏
좋을 아(誐)자는 의부(義符)로 말씀 언(言)자에 성부(聲符)로 나 아(我)자를 했습니다. 나 아(我)자가 손 수(手)자에 창 과(戈)자를 해서 창을 들고 있는 모습인 것처럼 나 여(予)자나, 나 여(余)자도 창을 그린 글자입니다. 나를 나타내는 글자들이 모두 무기를 그려서 외적으로부터 나를 지키는 방어적인 모양을 하고 있습니다. 나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이 적으로부터 나 자신을 지키는 것이겠지요. 생명 유지를 무기를 그려서 표시한 것입니다.
誐
속일 광(誑)자는 의부(義符)로 말씀 언(言)자에 성부(聲符)로 미칠 광(狂)자를 했습니다. 미칠 광(狂)자는 의부(義符)로 개 견(犬,犭)자에 성부(聲符)로 임금 왕(王)자를 했습니다. 임금 왕(王)자는 임금님을 표시하는 부절을 그린 글자입니다. 바룰 광(匡), 어지러운 모양 광(抂), 속일 광(迋)자들은 임금 왕(王)자가 들어 있어서 ‘광’으로 읽습니다.
誑
탄식할 희(誒)자는 말씀 언(言)자에 어조사 의(矣)자를 했습니다. 어조사 의(矣)자는 사사 사(厶)자 아래에 화살 시(矢)자를 했습니다. 개인이 쏘는 화살이라는 말이지요. 화살은 개인이 지니고 사용하는 병기(兵器)입니다. 대포는 공동으로 사용하는 무기지만 화살은 개인의 무기입니다. 문장 속에서 문법적인 역할만을 담당하는 어조사 의(矣)자는 화살이 개인적인 무기라는 뜻을 가지고 있는 글자입니다. 탄식할 희(誒)자는 무기인 화살을 탄식하는 말을 한다는 뜻입니다. “ 잘 하면 제 탓이지만 잘못하면 자기가 사용하는 도구 탓이라고 다른 것에 잘못의 원인을 돌리는 것이 인지상정(人之常情)입니다. 탄식할 희(誒)자는 사람들이 무기에게 잘못된 탓을 돌린다는 뜻을 나타냈습니다.
誒
맹세할 서(誓)자는 의부(義符)로 말씀 언(言)자에 성부(聲符)로 꺾을 절(折)자를 했습니다. 꺾을 절(折)자는 손을 뜻하는 손 수(手,扌)자 변에 도끼 근(斤)자를 해서 나무를 도끼로 꺾는 표시를 했습니다. 갈 서(逝)자도 꺾을 절(折)자가 들어 있어서 ‘서’로 읽습니다.
誓
속일 정(誔)자는 의부(義符)로 말씀 언(言)자에 성부(聲符)로 조정 정(廷)자를 했습니다. 조정 정(廷)자는 간다는 뜻이 있는 길게 걸을 인(廴)자에 짐질 임(壬)자를 했습니다. 조정 정(廷)자는 짐을 지러 간다는 뜻이 있는 글자입니다. 조정은 임금이 있는 정치 마당입니다. 책임을 지러 가는 곳이 조정(朝廷)이라는 말입니다. 조정은 정치하는 마당입니다. 정치의 본질은 백성 대신 짐을 지는 것입니다. 작금(昨今)의 정치 현실은 정치가인 자기만의 욕심을 위하여 표를 얻어서 사기치고 돈을 축적(蓄積)할 목적으로 정치를 합니다. 백성들이 주는 짐을 질 생각은 없고 자기 자신만의 이익과 영달만을 위하여 정치를 합니다. 지금의 정치 현실은 너무나 본질에서 멀어져 있습니다. 대통령을 바꾸면 나아질까 했는데....
+ = 誔
태어날 탄(誕)자는 말씀 언(言)자에 끌 연(延)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끌 연(延)자를 한 것은 다른 사회에서 다시 태어나는 상황을 설명한 글자이기 때문입니다. 다른 사회에 태어나려면 그 사회로 끌어가야 하기 때문입니다. 끌 연(延)자는 길게 걸을 인(廴)자 변에 바를 정(正)자를 했습니다. 바를 정(正)자는 한 일(一)자 아래에 발 지(止)자를 해서, 사람이 바르게 서 있는 모습입니다. 바르게 서 있는 사람을 끌어간다는 뜻이지요.
誕
어지러울 패(誖)자는 의부(義符)로 말씀 언(言)자에 성부(聲符)로 살별 패(孛)자를 했습니다. 살별 패(孛)자는 살별이 떨어지는 모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誖
말 잘할 점(誗)자는 말씀 언(言)자에 이로울 리(利)자를 했습니다. 이로울 리(利)자는 벼 화(禾)자에 칼 도(刀,刂)자를 해서 벼를 베어 추수를 해서 이득을 내는 것을 나타냈습니다. 말을 잘 한다는 것은 말을 이롭게 하는 것입니다. 말을 이롭게 하는 것이 말을 잘 하는 것이기에 이로울 리(利)자는 했습니다. 말을 이롭게 한다는 것은 칭찬하고 격려하는 것입니다. 헐뜯고 비난하는 것은 말을 잘 하는 것이 아닙니다. 얼핏 보기에는 반대하고 비판하는 것이 말을 잘 하는 것으로 보일 것 같지마는 실은 남을 해치는 말입니다.
+ = 誗
꾈 유(誘)자는 말씀 언(言)자에 빼어날 수(秀)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빼어날 수(秀)자는 꾀어내기에 가장 빼어나다는 뜻으로 사용했습니다. 빼어날 수(秀)자는 벼 화(禾)자에 이에 내(乃)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벼 화(禾)자는 곡식이 되는 식물을 말한 것이고, 이에 내(乃)자는 곡식의 꽃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빼어날 수(秀)자는 곡식에 꽃이 핀 것을 뜻하는 글자입니다. 빼어날 수(秀)자는 높이 솟아날 수(秀), 꽃 필 수(秀)자로도 전주(轉注)되어 읽습니다. 꽃 중에는 곡식의 꽃이 가장 빼어날 것입니다. 사람이 먹을 것을 제공하니까요. 조선 시대 완비를 간택할 때 어느 지원자께서 목화 꽃이 가장 아름다운 꽃이라고 해서 간택이 된 일화가 있습니다.
誘
말 똑똑할 경(誙)자는 의부(義符)로 말씀 언(言)자에 성부(聲符)로 지하수 경(巠)자를 했습니다. 지하수 경(巠)자는 지하수는 땅 밑에 흐르는 물이니까, 땅을 표시한 한 일(一)자 아래에 물이 흐르는 모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인 개미허리 변 천(巛)자를 하고, 땅 속에서 흐른다는 뜻으로 장인 공(工)자를 했습니다.
+ = 誙
꾸짖을 초(誚)자는 의부(義符)로 말씀 언(言)자에 성부(聲符)로 닮을 초(肖)자를 했습니다. 닮을 초(肖)자는 작을 소(小)자 아래에 육 달 월(月,肉)자를 했습니다. 고기를 매우 잘게 다져 놓으면 고기 조각의 모양이 서로 비슷하게 닮았다는 뜻을 말해 줍니다.
+ = 誚
속삭일 침(誛)자는 의부(義符)로 말씀 언(言)자에 성부(聲符)로 ‘𠬶’자를 했습니다. 침노할 침(侵), 담글 침(浸), 잠잘 침(寢), 입맞출 침(唚), 땅이름 침(埐), 계수나무 침(梫), 요기 침(祲), 실 침(綅), 새길 침(鋟), 말 달릴 침(駸)자들은 ‘𠬶’자가 들어 있어서 ‘침’으로 읽습니다.
+ = 誛
훌륭한 말 사(誜)자는 의부(義符)로 말씀 언(言)자에 성부(聲符)로 천천히 걸을 준(夋)자를 했습니다. 천천히 걷는 모양 준(夋)자는 맏 윤(允)자 아래에 천천히 걸을 쇠(夊)자를 했습니다. 천천히 걷는 모양 준(夋)자는 천천히 걷는 모양이지만 앞서 가는 것만은 틀림없습니다. 앞서가는 훤출하게 아주 뛰어난 사람이 준(俊)자입니다. 부추길 사(唆), 북 사(梭), 모래무지 사(鮻)자들은 천천히 걷는 모양 준(夋)자가 들어 있어서 ‘사’로 읽습니다.
+ = 誜
말 결단 못할 암(誝)자는 말씀 언(言)자에 머금을 함(含)자를 했습니다. 머금을 함(含)자는 입에 물고 삼키지도 못하고 뱉지도 못한 상태입니다. 결단을 하지 못한 상태를 나타냈습니다. 머금을 함(含)자는 이제 금(今)자 아래에 입 구(口)자를 했습니다. 지금 입에 물고 있는 것이 머금은 것입니다.
+ = 誝
말씀 어(語)자는 의부(義符)로 말씀 언(言)자에 성부(聲符)로 나 오(吾)자를 했습니다. 나 오(吾)자는 의부(義符)로 생명을 뜻하는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다섯 오(五)자를 했습니다. 울퉁불퉁할 어(峿), 막을 어(敔), 어긋날 어(鋙)자들은 나 오(吾)자가 들어 있어서 ‘어’로 읽습니다.
語
부르짖을 효(誟)자는 의부(義符)로 말씀 언(言)자에 성부(聲符)로 효도 효(孝)자를 했습니다. 효도 효(孝)자는 늙을 로(老)자 아래에 아들 자(子)자를 해서 아들이 늙은이를 엎고 있는 형상을 한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효도란 젊은이인 자식이 부모를 모시는 것을 말합니다.
+ = 誟
정성 성(誠)자는 의부(義符)로 말씀 언(言)자에 성부(聲符)로 이룰 성(成)자를 했습니다. 이룰 성(成)자는 사람 인(人)자에 창 과(戈)자를 해서 무기를 들고 있는 사람을 표시했습니다. 전쟁에 이겨서 뜻을 이루었다는 뜻이지요.
誠
경계할 계(誡)자는 의부(義符)로 말씀 언(言)자에 성부(聲符)로 경계할 계(戒)자를 했습니다. 경계할 계(戒)자는 창 과(戈)자에 스물 입(卄)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스물 입(卄)자는 두 손을 그린 글자입니다. 창을 두 손으로 잡고 주변을 경계(警戒)하는 자세를 나타낸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誡
말다툼할 현(誢)자는 의부(義符)로 말씀 언(言)자에 성부(聲符)로 볼 견(見)자를 했습니다. 볼 견(見)자는 눈 목(目)자 아래에 어진 사람 인(儿)자를 해서, 눈을 높이 들어 잘 보는 사람을 표시한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나타날 현(現), 염탐할 현(俔), 햇살 현(晛), 불거진 눈 현(睍)자들은 볼 견(見)자가 들어 있어서 ‘현’으로 읽습니다.
+ = 誢
무고할 무(誣)자는 의부(義符)로 말씀 언(言)자에 성부(聲符)로 무당 무(巫)자를 했습니다. 무당 무(巫)자는 장인 공(工)자 좌우(左右)에 사람 인(人)자를 두 개 한 것으로 보이지마는 여기서는 무당 무(巫)자의 위아래 한 일(一)자는 하늘과 땅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가운데 뚫을 곤(丨)자는 하늘에서 땅을 연결하는 표시입니다. 하늘과 땅을 연결하는 사람이 무당입니다. 무당 무(巫)자에는 사람 인(人)자가 두 개 있습니다. 한 쪽은 무당이고, 한 쪽은 무당의 말이 전해지는 사람입니다.
誣
그릇할 오(誤)자는 의부(義符)로 말씀 언(言)자에 성부(聲符)로 오나라 오(吳)자를 했습니다. 오나라 오(吳)자는 입 구(口)자 아래에 팔을 들어 휘저으며 춤을 추는 모양을 한 큰 대(大)자 비슷한 글자를 했습니다. 오나라 오(吳)자의 전서(篆書)를 보면 오나라 오(吳)자에서 입 구(口)자 아래 글자는 바로 춤추는 모양을 그린 글자임을 알 수 있습니다. 이렇게 오나라 오(吳)자는 노래 부르고 춤추는 글자입니다. 오나라는 물이 풍부하고 땅이 비옥해서 농사가 잘 되어 백성들의 생활이 풍족했던 것 같습니다. 그래서 춤을 추는 글자가 오나라를 대표하게 된 것입니다.
誤
고할 고(誥)자는 의부(義符)로 말씀 언(言)자에 성부(聲符)로 알릴 고(告)자를 했습니다. 알릴 고(告)자는 소 우(牛)자 아래에 입 구(口)자를 한 것처럼 보이지마는 알릴 고(告)자에서는 소 우(牛)자가 아니라, 날 생(生)자입니다. 말이 입에서 생겨 나와서 전해진다는 뜻으로 날 생(生)자를 하고, 그 날 생(生)자의 변형으로 소 우(牛)자로 썼습니다. 알릴 고(告)자는 말소리로 알린다는 뜻을 나타냈습니다.
誥
욀 송(誦)자는 의부(義符)로 말씀 언(言)자에 성부(聲符)로 길 용(甬)자를 했습니다. 길 용(甬)자는 가로수나 담이 있는 길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옛날에는 임금만 다니는 길을 만들었습니다. 백성이 넘겨다보지 못하도록 담을 쌓았다고 합니다. 당나라 현종은 성도에서 화청지까지 담을 쌓아 길을 만들고 양귀비와 늘 왕래했다고 하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욀 송(誦)자도 길 용(甬)자가 들어 있어서 ‘송’으로 읽습니다.
誦