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HD와 학습장애
ADHD는 정상발달에서 벗어난 부주의, 충동성 및 과잉행동을 핵심증상으로 하는 소아 정신질환입니다. ADHD와 공존하는 장애가 많기 때문에 판별진단이 어려운 경우가 있고 과도하게 진단되기도 합니다. 특히, 양극성 장애 아동들의 특징인 성급함, 불안정한 감정상태, 불규칙적 정서, 불안, 과잉행동, 경조증이 ADHD에게도 관찰이 되어 양극성 장애 아동이 ADHD로 잘못진단되기도 합니다. ADHD에 공존하는 증상중 대표적으로 “학습장애”가 있습니다.
Barkley(1990)는 ADHD 아동들 중 40%가 학습장애의 특징을 갖고 있다고 하였습니다. 인지, 성취, 지능으로 측정되는 학업 수행 능력에 심각한 불일치가 존재할 때 학습장애로 진단이 되는데, 대표적으로 특수학습 장애는 읽기(난독증), 수학(난수증), 쓰기에서 진단됩니다. 학습 장애는 다양하고 지각, 언어, 동작의 문제부터 학업, 행동, 사회성 손상까지 포함하고 있어 ADHD 아동이 학습장애를 경험하고 있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통한 개입으로 기능이 완전 손상되기 전에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한편, ADHD 아동이 학습능력에 문제가 있는 경우, ‘인지적 결손’이 현저할 수 있다라고 하였는데 문제 해결 능력과 기억에 어려움을 보이기도 하고 읽기/타인과의 대화에서의 맥락파악 등이 어렵다고 하였습니다. 이에 가족관계가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습니다. 아동의 학교 및 사회생활 적응을 비롯해 가족생활에 증상이 현저하게 영향을 미칩니다. 말이 많고 반항적인 태도로 인해 타인의 도움을 필요로하고 외부에서 주목을 받기가 쉬워 양육자의 양육스트레스가 높게 나타납니다. 때문에 아이가 양육자의 기대에 못미친 행동을 하거나 의사소통이 어렵다는 이유로 아이를 압박, 통제, 비난하기도 하는데 이러한 태도는 ADHD 아동, 청소년들이 부정적인 평가로부터 오는 좌절감, 우울, 낮은 자아존중감과 무능감으로 증상을 악화시키고 공존 장애 발병 가능성을 높입니다. 이는 또 다시 사회적 관계에서의 역기능과 아동, 청소년기 학습 수행의 어려움에 영향을 미칩니다. 때문에, ADHD 아동이 학습장애를 갖고 있는 경우, 밖으로 표출되는 문제 행동 뿐만아니라 내재된 심리문제, 가족간의 갈등을 포괄하는 전략과 계획이 중요합니다.
ADHD와 학습장애가 공존하는 아이, 어떻게 도울 수 있을까요?
1. 약물치료 받기
ADHD 아이들에게는 정신자극제, 비-정신자극제가 처방되는 처지가 주로 이루어 집니다. 화학적 불균형으로 뇌의 신경전달 물질이 불균형 하거나 주의력을 조절하는 영역이 덜 활성화 되어 있는 경우가 많은데 이때 나타나는 외현화 문제를 1차적으로 중재하기 위해서 약물이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부모들의 약물복용에 대한 회의, 부정적인 견해와 염려를 갖고 있는 부모님들이 있고 많은 연구들에서도 ADHD는 비약물치료가 병행될 때 치료의 효과가 높다고 나타나고 있어 비약물치료의 중요성도 함께 고려되고 있습니다.
2. 인지행동치료 받기
ADHD 치료에는 인지행동치료가 효과적입니다. 자기조절 및 자기지시훈련, 문제해결능력과 사회기술향상 훈련등이 아이들에게 효과가 있습니다. 그러나 아동 청소년이 혼자, 스스로 노력하고 해결할 수 있는 영역과 범위에는 한계가 있어 지속적인 행동문제 증상 개선과 학업수행 향상에는 큰 효과가 없다고 나타나고 있습니다.
3. 가족치료 받기
ADHD 아동의 부모들은 자녀 양육과정에서 신체적, 심리적 어려움을 겪습니다. 때문에 아동 및 청소년들만 대상으로 하는 치료개입을 넘어서 부모들에 대한 개입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습니다. 가족이 함께 참여하는 치료과정은 부모가 아동을 더 이해하고 아동이 부모에게 수용받는 경험을 촉진시키게 하며 부모와 아동의 정서가 함께 순화되고 가족 안에서 증상을 해결하고 대처할 수 있는 기술을 훈련하게 도와 치료의 효과가 극대화 되는 강점을 갖고 있습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향숙 소장 인터뷰 및 칼럼] >> 학습부진에 시달리는 아이
[상담 후기] >> 해외ADHD 아동 단기상담 후기
[온라인 상담하러 가기]
● 이향숙 소장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1급(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1급(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1급(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1급(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 참고문헌
박경화, 전영주. (2018). ADHD 아동&청소년에 관한 연구동향 및 가족치료 중재연구 현황 분석. 가족과 가족치료(구 한국가족치료학회지), 26(3), 455-474.
*사진 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김현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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