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짓말하는 아이와 사회성
거짓말은 어린 아이들에게 일반적이고 정상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가족 외 타인과의 관계를 맺으면서 아이들은 자기 중심적인 사고에서 벗어나 타인을 이해하게 되며 자신이 타인과의 갈등에서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배우고, 자신의 생각을 조정해 사회 적응적 행동을 해 갑니다. 이때, 아이들의 의사소통 방식에서 자신을 보호하기 위한 수단이나 타인을 위한 대처방식으로 거짓말을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한 연구에서는 사회성 발달과 관련된 마음이론과 아이들의 거짓말의 관계에 대해 연구했습니다.
우선, 마음이론이란 아이들이 타인과 소통하고 상대방의 심리 상태를 이해해 그 것이 상대방의 행동에 어떻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를 추론하고 생각해내는 능력은 발달해 간다고 주장하며 이에 5가지 단계가 있다고 합니다.
첫 번째, 사람들이 원하는 것과 그 이유가 다르다는 것을 이해하는 단계
두 번째, 사람들이 사물, 상황에 대해 서로 다른 신념을 갖고 있을 수 있다는 것을 이해하는 단계
세 번째, 사람들이 사실을 이해하지 못하거나 알지 못할 수도 있다는 것을 이해하는 단계
네 번째, 사람들이 잘못되거나 틀린 신념, 믿음을 가질 수 있다는 것을 이해하는 단계
다섯 번째, 사람들에겐 숨겨진 감정이 있고 각자가 그 감정을 다른 방식으로 느끼면서 하나의 방법으로 행동할 수 있다는 것을 이해하는 단계
마음발달이 잘 이루어지는 아동들은 타인에 대해 이해를 하고 자신도 이해하여 관계 속에서 거짓말이 유용하지 않다는 것을 알아차리고 사용하지 않게 됩니다. 이 것에 중요한 조절 요인은 부모의 온정적인 양육태도 방식입니다.
아이들이 거짓말을 하는 경우, 자신과 타인에 대한 이해가 부족할 수 있으며 이때 부모와의 의사소통과 관계를 탐색할 필요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거짓말하는 아이, 어떻게 이해하고 도울까요?
1. 거짓말 패턴 이해하기
어린시절 아이들은 자신을 방어하기 위해, 부모의 기분에 맞춰주기 위해 주로 거짓말을 합니다. 이런 거짓말의 원인을 스스로 이해하고 양육자로부터 적절한 자기표현과 관계 속 수정 경험이 없는 경우 거짓말을 하는 것이 위기와 갈등을 벗어나는데 효율적이고 쉬운 방법이라는 것이 학습되어서 습관화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아이가 거짓말을 자주 하는 경우, 어떤 상황에서 거짓말을 하는지 그 패턴을 먼저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2. 온정적인 대화하기
도덕성의 기준을 떠나서 아이들이 거짓말을 하는 내면의 이유에 대해서 탐색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특히 아동기 거짓말은 위축, 회피 행동으로 자신의 진실된 감정을 감추고 상황을 모면하기 위한 방식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때 부모가 거짓말에 대해 야단하거나 지적하게 되는 경우 아이들은 자신이 거짓말을 하지 않으면 해결하지 못할 것만 같은 상황에서 느끼는 두려움과 막막함과 더불어 더 위축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아이가 거짓말을 하는 경우, 어떤 맥락에서 거짓말을 했고 그것이 자신과 타인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이해할 수 있도록 아이의 마음을 수용하고 공감해주는 대화가 우선되어야합니다.
3.전문가의 도움받기
이미 고착화되고 반복적인 거짓말로 인해 아이에 대한 신뢰가 부족하고 대화가 되지 않아 어려움을 겪고 계실 수 있습니다. 아이도 부모도 그 내면을 비롯한 상황인지능력, 타인조망능력 등 아이의 발달이 어떤 단계에 있고 왜 거짓말을 하는지에 대한 이유를 알 수 없을 수 있습니다. 또 반복되는 거짓말과 이로인해 파생되는 갈등은 정서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쳐 더 심리적인 문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때문에 전문가의 도움을 통해 아이의 심리를 이해하고 부모-자녀간 의사소통 방식 코칭등의 도움을 받는 것이 필요합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향숙 소장 인터뷰 및 칼럼] >> 공감하라 마음을 얻을 것이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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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향숙 소장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1급(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1급(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1급(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1급(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 참고문헌
Victoria Talwar, Lonnie Zwaigenbaum, Keith J. Goulden, Shazeen Manji, Carly Loomes and Carmen Rasmussen (2012), Focus on Autism and Other Developmental Disabilities, Vol. 27,Pages67-131
Xiao Pan Ding, Cleo Tay, Shu Juan Goh and Ryan Y. Hong (2023), Parental warmth moderates the relation between children’s lying and theory-of-mind, International Journal of Behavioral Development, Vol. 47(4) 306 –316.
*사진 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김현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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