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로만 머리감기를 몇분 실천에 옮기시는 분들이 있으신 것 같은데..
일단 매우 긍정적인 효과를 거두실 듯 합니다..
저는 9월 말부터 지금까지 거의 한달 반동안을 샴푸를 전혀 쓰지 않고 물로만 감고 있습니다.
실제로 둥글게 형태가 잡혀 있던 정수리와 윗머리의 빠졌던 부분이 시커멓게 완전히 메꾸어졌습니다.
일체 바르거나 먹는 약은 쓰지 않았습니다. 그렇다고 선식이나 콩을 따로 먹거나 하는 것도 아닙니다.
술, 담배는 원래 하지 않지만 식생활에 신경을 특별히 신경을 쓰고 있지도 않고 그렇다고 금욕생활을 엄격히 적용하고 있지도 않습니다.
탈모가 시작 된 것은 스물넷 되던 98년 말이었습니다..
그 이후 여력이 닿는 선에서 할 수 있는 것은 모두 해보았던 것 같습니다.
세발법(물로만 머리감기)를 처음 알았던 것은 2004년
학교에서 환경관련 교양과목 시간에 어느 교수님으로부터 였습니다
나이에 비해 건재한 자기 머리를 보며 그 비결은 바로 물로만 머리를 감는 것이라는 것이었습니다
그 말을 듣고 당시 심한 지성두피였던 저는 그 말을 당췌 말도 안되는 것으로 치부하였습니다..
그해 가을까지 저는 그저 두피청결이 최고일 것이라고 주장하는 미용실, 그리고 두피클리닉, 병원등의 말을 철썩같이 믿고 두피청결에만 신경쓰면 머리는 언젠가는 나겠거니 하며 샴푸로 빠지든 안빠지든 머리를 하루에 두번씩 박박 감아댔습니다. 어느날 거울을 보니 앞머리는 물론이고 윗머리와 정수리부분까지 머리가 심하게 비어있는 모습을 확인했습니다.
혹시나 싶어 하루에 한번을 감아도 샴푸로 감는 이상 결과는 마찬가지였습니다.
결국 막다른 골목에 있는 심정으로 그해 11월부터 처음으로 물로감기에 도전했습니다..
비어있던 머리가 다시 3주정도만에 거의 정상으로 돌아오다시피 했습니다..사실 그때는 샴푸의 쓰는 횟수를 줄여 3, 4일에 한번씩 감았다가 다시 샴푸쓰는 횟수를 이틀에 한번정도로 다시 늘렸던 것 같습니다..물로만 감아 좋아짐을 확인했음에도 불구하고 그때까지도 언젠가는 샴푸로 감아야 한다는 강박관념에서 완전히 벗어나지 못했기 때문이지요..물로만 감는 다고 주변사람들에게 말하면 아무도 그런 나를 이해를 못한 때문이기도 했구요..결국 주변인들의 먀냥 물로만 감을 수 있냐는 그런 말 한마디한마디에 그걸 받아들여 다시 이틀에 또는 3일에 한번 하는 샴푸를 하게 되었고 그후 또다시 두피에 지극히 악영향을 끼쳤다고 생각합니다..때때로 샴푸를 바꾸었을 때 일시적으로 빠지는 양이 줄어 가시적으로 좋아진 적도 있었습니다..그러나 결국 어떤 샴푸를 쓰더라도 최종의 결과는 같았습니다..
머리감은 당장의 두피는 미용사들의 주문처럼....청결하게 되었지만 ... 결국엔 가려움증은 줄어들 지 않았고 장기적으로 두피는 점점 심한 지성으로 되어갔습니다..하루에 두번을 감아대도..그것으로도 감당이 안될 많은 양의 피지가 생성이 되었습니다..그걸 제거하려고 샴푸로 감으면 감는대로 족족 머리는 대책없이 빠져가기만 했습니다..미용실사람은 말했습니다..샴푸로 감아 빠지는 머리들은 어차피 빠질머리들이기 때문에 빠지는 머리라고..그래도 두피청결이 최고라고...
하지만 샴푸는 제게는 전혀 맞지 않았습니다..
물로만 감으라는 저의 조언에 의구심을 가지시는 분도 계실것입니다..
신뢰가 가지 않으신다면 .. 나름대로 적합하다고 생각하는 방안을 채택하여 적용하여 가시면 될것입니다.. 샴푸를 쓰는 것이 그렇게 마음이 편하시다면 그렇게 쓰시면 될 것입니다..언제까지고 두피청결을 위해..그분들은 그분들만의 경험에서 우러나온 믿음이 있으실테니까요..
그러나 무작정 두피청결을 위해 무조건 샴푸를 사용해야 한다는 견해엔 저는 아무래도 고개를 저을 수밖에 없습니다..
물로만 감아도 탈모에 영향을 주지 않을 만큼의 두피청결은 어느정도 충분히 유지가 된다고 생각합니다
오히려 두피의 피지분비체계를 정상화하고 탈모에서 벗어나는 근본 해결책중의 중요한 것이 두피청결을 위해 샴푸로 감아야 한다는 강박관념에서 벗어나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제경우는 샴푸로 감을 때보다 오히려 물로만 감는 것이 훨씬 좋은 효과를 보고 있음을 말씀드립니다..
저의 개인 적인 견해는 차라리 두피의 자연 치유력에 의해 피지의 분비체계를 정상화 시키고 그 피지의 분비량을 줄임으로서 남성호르몬의 일종인 dht와 피지의 결합의 정도를 줄이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것입니다..
첫댓글 건성두피에도 효과가 있을까요??
예..건성두피에도 좋습니다...믿고 해보세요..
님.. 저두 한번해보려는데 자세히좀 설명해주세여.. 흐르는물에 손으로 마사지하면서 감는다 .. 아니면 샤워기로 직접 머리에 대고 골고루 감아준다.. 등등.. 녹차물로하면 효과가 더 있다 등등.. 이런거 얘기좀 해주세요^^
그냥 샤워기만 대고 있습니다..부위를 바꿔가며..그리고 녹차우린 물을 머리에 발라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