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꾸짖을 초(譙)자는 의부(義符)로 말씀 언(言)자에 성부(聲符)로 그을릴 초(焦)자를 했습니다. 그을 릴 초(焦)자는 새 추(隹)자 아래에 불 화(火,灬)자를 해서 새를 불에 굽는 모양을 했습니다. 그을릴 초(焦)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譙
이야기 담(譚)자는 의부(義符)로 말씀 언(言)자에 성부(聲符)로 미칠 담(覃)자를 했습니다. 미친다는 말은 어떤 점에 도달한다는 듯입니다. 미칠 담(覃)자는 덮을 아(襾,覀)자에 아침 조(早)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덮을 아(襾,覀)자는 서녘 서(西)자의 변형입니다. 아침(早)부터 해가 저물 때(西)에 이르렀다는 뜻입니다. 하루해가 감을 나타내서 일정한 시간에 도달함을 나타냈습니다. 미칠 담(覃)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 = 譚
계보 보(譜)자는 의부(義符)로 말씀 언(言)자에 성부(聲符)로 널리 보(普)자를 했습니다. 널리 보(普)자는 해처럼 널리 비추는 것은 없습니다. 넓은 범위를 비추는 해를 표시하는 날 일(日)자를 하고, 널리라고 하면 모두 아울러야 합니다. 아울러야 한다는 뜻에서 아우를 병(並)자를 했습니다. 아우를 병(並)자는 아우를 병(竝)자의 약자(略字)입니다. 계보 보(諩)자는 계보 보(譜)자의 약자(略字)입니다. 계보 보(谱pǔ)자는 계보 보(譜)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譜
그칠 회(䜋)자는 말씀 언(言)자에 귀할 귀(貴)자를 했습니다. 말을 그치기가 어려운 일임을 나타냈습니다. 한번 말하기 시작하면 중간에 말을 그치는 일은 매우 귀한 일이라는 표시입니다. 귀할 귀(貴)자는 조개 패(貝)자 위에 가운데 중(中)자를 하고 가운데 중(中)자와 조개 패(貝)자 사이에 한 일(一)자를 했습니다. 가운데 중(中)자를 하고 가운데 중(中)자와 조개 패(貝)자 사이에 한 일(一)자 한 글자는 손을 좌우(左右)에 그린 글자입니다. 귀할 귀(貴)자는 재물을 취하는 표시입니다. 곧 재물이 귀하다는 것이겠지요. 내가 취하는 재물(財物)은 귀(貴)한 것이고, 남의 재물(財物)은 많이 쌓여 있으면 천(賤)합니다. 사람들이 재물에 대한 이중 잣대를 알 수 있습니다.
䜋 + = 䜋
어지러울 련(䜌)자는 말씀 언(言)자를 가운데 두고 좌우(左右)로 실 사(糸)자를 했습니다. 어지러울 련(䜌)자는 실이 엉키고, 말이 꼬인 것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참으로 사람을 어지럽게 만듭니다.
䜌
교묘히 꾸며 말할 료(䜍)자는 의부(義符)로 말씀 언(言)자에 성부(聲符)로 횃불 료(尞)자를 했습니다. 횃불 료(尞)자는 횃불이 빛나는 것을 불빛을 그린데다가 밝다는 뜻으로 날 일(日)자를 더하여 만든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불 화(火)자가 두 개 있고 가운데 밝다는 뜻으로 날 일(日)자를 했습니다.
+ = 䜍
소리 로(䜎)자는 의부(義符)로 말씀 언(言)자에 성부(聲符)로 일할 로(勞)자를 했습니다. 일할 로(勞)자는 불 화(火)자 두 개 아래에 힘 력(力)자를 해서 열나게 일을 하는 모양을 표시했습니다. 힘쓸 노(努)자는 종 노(奴)자 아래에 힘 력(力)자를 해서 종이기 때문에 억지로 힘을 써서 일을 하는 심리적 상태를 표시했습니다. 일하는 것이 힘쓰는 일이기도 하지만 억지로 하는 일은 힘을 써야 합니다. 하기 싫은 일을 힘을 들여서 하는 것에는 힘쓸 노(努)자를 쓰고 그저 힘이 드는 일에는 일할 로(勞)자를 씁니다. 공부에 노력(努力)한다는 노력(努力)은 노력(勞力)이라고 쓰면 안 됩니다. 노동(勞動)은 노동(努動)이라고 쓰면 안 됩니다.
+ = 䜎
총명할 타(䜏)자는 의부(義符)로 말씀 언(言)자에 성부(聲符)로 제사고기 나머지 타(隋)자를 했습니다. 제사 고기 나머지 타(隋)자는 언덕 부(阜,阝)자에 왼 손 좌(左)자를 하고 육 달 월(月,肉)자를 했습니다. 왼 손 좌(左)자는 제사 고기가 남아서 둔 것을 뜻합니다. 오른 손(右)은 지금 사용하는 손이지마는 왼 손(左)은 지금 사용하지 않고 다음에 사용하려고 아껴둔 손입니다. 그래서 왼쪽은 갈무려 두었다거나 남겨 두었다는 뜻이 있습니다.
+ = 䜏
서로 헐뜯을 수(䜐)자는 의부(義符)로 말씀 언(言)자에 성부(聲符)로 수나라 수(隋)자를 했습니다. 수나라 수(隋)자는 언덕 부(阜,阝)자에 왼 손 좌(左)자를 하고 육 달 월(月,肉)자를 했습니다. 왼 손 좌(左)자는 제사 고기가 남아서 둔 것을 뜻합니다. 오른 손(右)은 지금 사용하는 손이지마는 왼 손(左)은 지금 사용하지 않고 다음에 사용하려고 아껴둔 손입니다. 그래서 왼쪽은 갈무려 두었다거나 남겨 두었다는 뜻이 있습니다. 이것을 보면 수나라는 제사를 풍성하게 지냈던 것으로 보입니다.
䜐
미워할 오(䜑)자는 의부(義符)로 말씀 언(言)자에 성부(聲符)로 미워할 오(惡)자를 했습니다. 미워할 오(惡)자는 성부(聲符)로 버금 아(亞)자에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자를 했습니다. 버금 아(亞)자는 무덤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사는 것이 첫째고 죽는 것이 둘째, 곧 버금이라는 말이겠지요. 미워할 오(惡), 작은 방죽 오(埡)자는 버금 아(亞)자가 들어 있어서 ‘오’로 읽습니다.
+ = 䜑
응할 응(譍)자는 의부(義符)로 말씀 언(言)자에 성부(聲符)로 매 응(䧹)자를 했습니다. 매 응(䧹)자는 집 엄(广)자 아래에 사람 인(人)자를 하고 새 추(隹)자를 했습니다. 사람이 집에서 기르는 새라는 뜻입니다. 매는 예로부터 사람이 집에서 기르면서 날짐승이나 토기 등 짐승 사냥에 사용했던 새입니다. 지금도 몽고에서는 매를 길러 사냥하는 도구로 사용합니다.
譍
칭찬할 승(譝)자는 의부(義符)로 말씀 언(言)자에 성부(聲符)로 맹꽁이 민(黽)자를 했습니다. 맹꽁이 민(黽)자는 맹꽁이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줄 승(繩), 파리 승(蠅), 경계할 승(憴)자들은 맹꽁이 민(黽)자가 들어 있어서 ‘승’으로 읽습니다.
+ = 譝
영리할 현(譞)자는 의부(義符)로 말씀 언(言)자에 성부(聲符)로 놀라서 볼 경(睘)자를 했습니다. 놀라서 볼 경(睘)자는 그물 망(罒)자 아래에 한 일(一)자를 하고 입 구(口)를 하고 옷 의(衣)자를 상하(上下)로 벌리고 그 안에 글자를 넣었습니다. 이런 모양은 슬플 애(哀)자와 비슷하기도 합니다. 놀라서 볼 경(睘)자에서 그물 망(罒)자는 눈 목(目)자의 변형입니다. 그리고 입 구(口)자는 놀라서 입을 벌린 모습입니다. 슬플 애(哀)자처럼 옷 의(衣)자를 상하(上下)로 나누고 입 구(口)자를 한 글자는 놀라서 소리를 지르는 표시를 한 글자입니다. 슬퍼도 소리를 내고 놀라도 소리를 내게 되어 있지요. 청명할 현(儇), 경편할 현(嬛), 파득파득 날 현(翾), 장구벌레 현(蠉)자들은 놀라서 볼 경(睘)자가 들어 있어서 ‘현’으로 읽습니다.
譞
시끄러울 조(譟)자는 의부(義符)로 말씀 언(言)자에 성부(聲符)로 울 소(喿)자를 했습니다. 울 소(喿)자는 나무 목(木)자 위에 입 구(口)자를 세 개를 해서 새들이 나무에 올라앉아서 우는 모양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잡을 조(操), 마를 조(燥), 성급할 조(躁), 고치 켤 조(繰), 면류관 옥 조(璪)자들은 울 소(喿)자가 들어 있어서 ‘조’로 읽습니다.
譟
속일 탄(譠)자는 말씀 언(言)자에 믿을 단(亶)자를 했습니다. 속일 탄(譠)자에서 믿을 단(亶)자는 믿을 곳은 제사를 지내는 신에게만 믿음을 둘 수 있다는 뜻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또는 속이는 것과 믿음은 서로 상반된 개념의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제사를 지내는 신에게 가지 속일 수는 없다는 뜻의 글자입니다. 믿음과 속임은 서로 상반되는 개념의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믿음 단(亶)자는 윗부분에 의부(義符)로 창고 름(㐭)자를 했습니다. 창고 름(㐭)자는 지붕을 표시한 돼지 해 밑 두(亠)자에 물건을 쌓아 저장해 둔 표시를 한 돌 회(回)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돌 회(回)자는 제물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이 글자는 제단(祭壇)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그리고 글자의 아래에 성부(聲符)로 아침 단(旦)자를 했습니다.
+ = 譠
곧은 말 당(譡)자는 의부(義符)로 말씀 언(言)자에 성부(聲符)로 당할 당(當)자를 했습니다. 당할 당(當)자는 의부(義符)로 밭 전(田)자에 성부(聲符)로 오히려 상(尙)자를 했습니다. 오히려 상(尙)자는 작을 소(小)자 아래에 들 경(冋)자를 했습니다. 작을 소(小)자에 비하여 오히려 넓은 들 경冋)자입니다. 무리 당(黨), 집 당(堂), 팥배나무 당(棠)자들은 오히려 상(尙)자가 들어 있어서 ‘당’으로 읽습니다.
+ = 譡
꾸짖을 수(譢)자는 의부(義符)로 말씀 언(言)자에 성부(聲符)로 이를 수(遂)자를 했습니다. 이를 수(遂)자는 의부(義符)로 간다는 뜻이 있는 쉬엄쉬엄 갈 착(辶)자 받침에 성부(聲符)로 드디어 수(㒸)자를 했습니다. 드디어 수(㒸)자는 여덟 팔(八)자 아래에 돼지 시(豕)자를 해서 눈을 가린 덮어씌운 돼지를 나타냈습니다. 드디어 돼지를 붙잡았다는 말입니다.
+ = 譢
간사한 말 험(譣)자는 의부(義符)로 말씀 언(言)자에 성부(聲符)로 다 첨(僉)자를 했습니다. 다 첨(僉)자는 합할 집(亼)자 아래에 사람을 둘 나란히 그렸습니다. 누구나 다 먹을 것을 바라고 입을 벌리고 있다는 뜻입니다. 어미 새가 먹이를 물어왔을 때 새끼 새들이 입을 멀리고 다투어 소리를 내는 장면이 떠오릅니다. 먹는 것이야말로 가장 필요한 생명 유지의 수단입니다. 증험할 험(驗), 험할 험(險), 험할 험(嶮), 사냥개 험(獫)자들은 다 첨(僉)자가 들어 있어서 ‘험’으로 읽습니다.
譣
속일 격(譤)자는 의부(義符)로 말씀 언(言)자에 성부(聲符)로 노래할 교(敫)자를 했습니다. 노래할 교(敫)자는 흰 백(白)자 아래에 모 방(方)자를 하고 글자의 오른쪽에 칠 복(攵)자를 했습니다. 흰 백(白)자는 북을 뜻합니다. 모 방(方)자는 북을 받쳐 놓은 기구입니다. 북을 소리가 잘 나게 받쳐 놓고 두드리는 그림입니다. 노래는 북에 맞추어 부르게 되겠지요. 물결 부딪쳐 흐를 격(激), 이리 새끼 격(獥), 주살의 줄 격(繳), 새 이름 격(鸄)자들은 노래할 교(敫)자가 들어 있어서 ‘격’으로 읽습니다.
+ = 譤
소리 지를 교(譥)자는 의부(義符)로 말씀 언(言)자에 성부(聲符)로 노래할 교(敫)자를 했습니다. 노래할 교(敫)자는 흰 백(白)자 아래에 모 방(方)자를 하고 글자의 오른쪽에 칠 복(攵)자를 했습니다. 흰 백(白)자는 북을 뜻합니다. 모 방(方)자는 북을 받쳐 놓은 기구입니다. 북을 소리가 잘 나게 받쳐 놓고 두드리는 그림입니다. 노래는 북에 맞추어 부르게 되겠지요.
譥
경계할 경(警)자는 의부(義符)로 말씀 언(言)자에 성부(聲符)로 공경할 경(敬)자를 했습니다. 공경할 경(敬)자는 진실로 구(苟)자에 칠 복(攵)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칠 복(攵)자는 때린다는 뜻이 있습니다. 내가 남에게 나를 매 맞도록 맡긴다는 것은 그를 공경한다는 뜻입니다. 진실한 사람에게 나를 맡기는 것이 공경한다는 뜻입니다. 결국 진실한 사람을 공경한다는 뜻입니다.
警
속일 잠(譧)자는 의부(義符)로 말씀 언(言)자에 성부(聲符)로 청렴할 렴(廉)자를 했습니다. 청렴할 렴(廉)자는 의부(義符)로 큰 집을 뜻하는 집 엄(广)자 안에 성부(聲符)로 겸할 겸(兼)자를 했습니다. 역서 큰 집이란 관청을 뜻합니다. 관청에서는 청렴이 가장 중요하고 필요한 덕목입니다. 속일 잠(賺)자도 겸할 겸(兼)자가 들어 있어서 ‘잠’으로 읽습니다.
+ = 譧
말 많을 누(譨)자는 말씀 언(言)자에 농사 농(農)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농사 농(農)자를 한 것은 농사를 짓는데 말이 많다는 뜻입니다. 일년내내 절차도 복잡하고 말도 많은 것이 농사일이라는 듯을 가진 글자입니다. 농사 농(農)자는 굽을 곡(曲)자 아래에 별 진(辰)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굽을 곡(曲)자는 농작물을 수확해서 그릇에 가득 담아 놓은 모양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풍성할 풍(豊)자에 있는 굽을 곡(曲)자와 같은 뜻의 글자입니다. 풍성할 풍(豐)자는 풍성할 풍(豊)자와 같은 글자입니다. 입 벌릴 감(凵)자를 가운데를 막아서 두 칸을 만들고 예쁠 봉(丰)자를 좌우(左右)에 두 개 한 글자가 바로 풍성할 풍(豐)자의 윗부분입니다. 바로 농사를 지어 수확이 많음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별 진(辰)자는 기후를 나타내는 글자입니다. 농사는 기후 조건에 큰 영향을 받습니다. 옛말에 “하늘이 먹여야 먹을 수 있다.”고 한 것은 기후가 잘 해 주어야 수확을 잘 볼 수가 있다는 말입니다.
+ = 譨
탄식할 희(譩)자는 의부(義符)로 말씀 언(言)자에 성부(聲符)로 뜻 의(意)자를 했습니다. 뜻 의(意)자는 설 립(立)자 아래에 날 일(日)을 했고, 마음 심(心)자를 더 했습니다. 날(日)마다 세우는(立) 마음(心)이 뜻(意)입니다. 탄식할 희(噫)자도 뜻 의(意)자가 들어 있어서 ‘희’로 읽습니다.
+ = 譩
부지런할 애(譪)자는 의부(義符)로 말씀 언(言)자에 성부(聲符)로 칡 갈(葛)자를 했습니다. 칡 갈(葛)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어찌 갈(曷)자를 했습니다. 쉴 애(餲), 아지랑이 애(靄), 열매 많이 열릴 애(藹)자들은 어찌 갈(曷)자가 들어 있어서 ‘애’로 읽습니다.
+ = 譪
헛소리 섬(譫)자는 의부(義符)로 말씀 언(言)자에 성부(聲符)로 이를 첨(詹)자를 했습니다. 이를 첨(詹)자는 우러러볼 첨(厃)자에 어진 사람 인(儿)자를 하고 말씀 언(言)자를 했습니다. 이를 첨(詹)자는 그 사고(思考)의 수준이 높은 데에 도달했음을 나타냈습니다. 여기서 사고(思考)의 수준이란 말씀 언(言)자가 포함하고 있는 내용입니다. 두꺼비 섬(蟾), 넉넉할 섬(贍)자는 이를 첨(詹)자가 들어 있어서 ‘섬’으로 읽습니다.
+ = 譫
비유할 비(譬)자는 의부(義符)로 말씀 언(言)자에 성부(聲符)로 임금 벽(辟)자를 했습니다. 임금 벽(辟)자는 사람을 그린 ‘𡰪’자 옆에 문신을 새길 때 사용하는 침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인 매울 신(辛)자를 해서, 벌을 마음대로 줄 수 있는 임금을 표시했습니다. 임금 벽(辟)자는 법과 벌을 마음대로 정할 수 있는 임금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옛날에는 죄를 지으면 벌로 죄인의 몸에 지은 죄목을 문신(文身)을 해서 새겨두기도 했습니다. 팔 비(臂)자도 임금 벽(辟)자가 들어 있어서 ‘비’로 읽습니다.
譬
미울 훼(譭)자는 의부(義符)로 말씀 언(言)자에 성부(聲符)로 헐 훼(毁)자를 했습니다. 헐 훼(毀,毁)자는 절구 구(臼)자 아래에 장인 공(工)자나 흙 토(土)자를 했습니다. 절구 구(臼)자는 곡식을 헐어내는(껍질을 벗겨내는) 도구입니다. 그리고 흙 토(土)자는 장인 공(工)자와 같이 ‘변화시킨다, 만들어 낸다.’는 뜻이 있는 글자입니다. 헐어내는 데에는 몽둥이나 창이 사용되기에 창 수(殳)자를 했습니다.
+ = 譭
말할 화(譮)자는 말씀 언(言)자에 모일 회(會)자를 했습니다. 사람이 모이면 말을 하게 된다는 뜻을 나타낸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모일 회(會)자는 쪄다놓은 시루(曾) 앞에 죽 둘러 모여 앉아서 떡을 먹는 모양입니다. 시루에 쪄놓은 떡이 있으니 떡을 먹으러 시루 주변으로 모두 모인다는 말입니다. 사람들이 모이면 입을 사용합니다. 무엇을 먹는데도 사용하고 의견을 나누는 데도 사용합니다. 모일 회(會)자에서는 날 일(日)자가 아니라, 가로 왈(曰)자입니다. 모여서 입을 열어 대화를 하기 때문입니다.
+ = 譮
통변할 역(譯)자는 의부(義符)로 말씀 언(言)자에 성부(聲符)로 엿볼 역(睪)자를 했습니다. 엿볼 역(睪)자는 그물 망(罒)자 아래에 다행 행(幸)자를 해서 죄를 짓고 잡혀와 갇혀 있는 죄수를 몰래 엿보는 표시를 한 글자입니다. 여기서 그물 망(罒)자는 잡아온 죄인을 가두어 감추어 두었다는 뜻입니다.
譯
의논할 의(議)자는 의부(義符)로 말씀 언(言)자에 성부(聲符)로 옳을 의(義)자를 했습니다. 옳을 의(義)자는 양 양(羊)자에 나 아(我)자를 했습니다. 내가 양의 희생 제물 정신을 가지고 사람들에게 희생하는 것이 나의 본질임을 나타냈습니다. 옳을 의(義)자는 옳다는 뜻이 무엇인지 잘 설명해 주는 글자입니다. 모든 종교에서 가르치는 것도 희생정신입니다. 희생정신(犧牲精神)은 자비심(慈悲心)에서 나옵니다.
議
착할 선(譱)자는 말씀 언(言)자 둘에 양 양(羊)자를 했습니다. 양의 소리가 착하다는 말입니다. 양의 소리가 무엇입니까? 바로 희생하라는 말입니다. 남을 위해 제물이 되라는 뜻이 양의 소리입니다. 착할 선(善)자와 같은 듯의 글자입니다.
譱
사양할 양(譲,讓)자는 의부(義符)로 말씀 언(言)자에 성부(聲符)로 도울 양(襄)자를 했습니다. 도울 량(襄)자는 옷 의(衣,衤)자를 상의(上衣)와 하의(下衣)로 나누고 그 사이에 입 구(口)자 두 개와 ‘𠀎’자를 했습니다. 입 구(口)자 두 개와 ‘𠀎’자를 한 것은 주머니에 담는 여러 가지 물품들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옷에서 주머니는 도움을 주는 형식입니다.
讓
말할 오(䜒)자는 의부(義符)로 말씀 언(言)자에 성부(聲符)로 속 오(奧)자를 했습니다. 속 오(奧)자는 집 면(宀)자 아래에 삐칠 별(丿)자를 하고 쌀 미(米)자를 했습니다. 맨 아래에 큰 대(大)자는 손 수(手)자를 두 개한 것입니다. 중요한 곡식을 집안 깊숙이 속에 갈무리해 둔 것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양식을 갈무리 해 둔 곳이 남들이 쉽게 찾아낼 수 없는 깊은 집안 속입니다.
+ = 䜒
실언할 섭(䜓)자는 의부(義符)로 말씀 언(言)자에 성부(聲符)로 잎 엽(葉)자를 했습니다. 잎 엽(葉)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나뭇잎 엽(枼)자를 했습니다. 나뭇잎 엽(枼,枽)자는 나무 잎은 나무에 붙으니까, 나무 목(木)자에 나무에 붙어 있는 나뭇잎의 모양을 그린 대 세(世)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대 세(世)자는 나무에 잎사귀가 붙은 모양을 그린 글자입니다. 깎지 섭(弽), 쇳조각 섭(鍱), 언치 섭(鞢), 메뚜기 섭(蠂), 깎지 섭(韘)자들은 나뭇잎 엽(枼)자가 들어 있어서 ‘섭’으로 읽습니다.
+ = 䜓
남의 말을 따를 수(䜔)자는 의부(義符)로 말씀 언(言)자에 성부(聲符)로 따를 수(遀)자를 했습니다. 따를 수(遀)자는 간다는 뜻이 있는 쉬엄쉬엄 갈 착(辶)자에 왼 좌(左)자를 하고, 아래에 육 달 월(月,肉)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왼손 좌(左)자는 남아도는 고기를 나타낸 글자입니다. 따를 수(遀)자는 수나라 수(隋)자 오른쪽 글자와 같은 글자가 들어 있습니다. 수나라 수(隋)자는 제사고기 나머지 타(隋)자로 전주(轉注) 되었습니다. 제사고기 나머지 타(隋)자는 언덕에서 제사를 모시고 남은 고기를 표시한 글자입니다. 여기서 왼 좌(左)자는 고기가 남았다는 표시입니다. 무엇이나 왼쪽에 두는 것은 남았다는 말이지요. 이 글자를 보면 수(隋)나라는 제사를 매우 풍성하게 지냈던 것 같습니다.
+ = 䜔
허풍 칠 매(䜕)자는 의부(義符)로 말씀 언(言)자에 성부(聲符)로 일만 만(萬)자를 했습니다. 일만 만(萬)자는 전갈을 그린 글자입니다. 일만이라는 수가 전갈처럼 무서운 숫자라는 말입니다. 갈 매(邁), 힘쓸 매(勱)자는 일만 만(萬)자가 들어 있어서 ‘매’로 읽습니다.
䜕
클 담(䜖)자는 말씀 언(言)자에 장사 고(賈)자를 했습니다. 장사에게는 말이 매우 큰 재산이며 큰 역할을 좌우하는 도구입니다. 그래서 클 담(䜖)자에는 장사 고(賈)자가 들어 있습니다. 장사 고(賈)자는 서녘 서(西)자 아래에 조개 패(貝)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서녘 서(西)자는 서쪽의 뜻이 아니라, 그물 덮을 아(襾)자의 변형입니다. 장사 고(賈)자는 재물을 덮어놓고 사러오는 손님에게만 내어 판다는 뜻입니다.
+ = 䜖
성내어 말할 흠(䜗)자는 말씀 언(言)자에 느낄 감(感)자를 했습니다. 성내어 말할 흠(䜗)자에 느낄 감(感)자가 들어 있는 것은 말을 감정적으로 한다는 표시입니다.
+ = 䜗
경계할 경(䜘)자는 의부(義符)로 말씀 언(言)자에 성부(聲符)로 공경할 경(敬)자를 했습니다. 공경할 경(敬)자는 진실로 구(苟)자에 칠 복(攵)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칠 복(攵)자는 때린다는 뜻이 있습니다. 내가 남에게 나를 매맞도록 맡긴다는 것은 그를 공경한다는 뜻입니다. 진실한 사람에게 나를 맡기는 것이 공경한다는 뜻입니다. 결국 진실한 사람을 공경한다는 뜻입니다.
+ = 䜘
말 머뭇거릴 누(譳)자는 의부(義符)로 말씀 언(言)자에 성부(聲符)로 구할 수(需)자를 했습니다. 구할 수(需)자는 비 우(雨)자 아래에 말 이을 이(而)자를 했습니다. 비가 내리는 모양을 나타내서 비가 그치기를 구하는 글자입니다. 나무이름 누(檽), 으르렁거릴 누(獳), 오랑캐 양 누(羺)자들은 구할 수(需)자가 들어 있어서 ‘누’로 읽습니다.
+ = 譳
꾸짖을 견(譴)자는 의부(義符)로 말씀 언(言)자에 성부(聲符)로 보낼 견(遣)자를 했습니다. 보낼 견(遣)자는 보낸다는 뜻이 있는 쉬엄쉬엄 갈 착(辶)자에 ‘𠳋’자를 했습니다. ‘𠳋’자는 보내는 대상을 가리키는 글자입니다. 보낼 견(遣)자는 물건이나 사람을 보낸다는 뜻입니다.
譴
원망할 대(譵)자는 의부(義符)로 말씀 언(言)자에 성부(聲符)로 대답할 대(對)자를 했습니다. 대답할 대(對)자는 풀 무성할 착(丵)자에 마디 촌(寸)자를 했습니다. 자연과 문답(問答)을 하며 농사를 짓는 일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 = 譵
말이 유창할 답(譶)자는 말씀 언(言)자를 세 개 했습니다. 말씀 언(言)자가 하나만 해도 유창할 터인데 세 개나 되니 아주 많이 유창할 것입니다.
譶
보호할 호(護)자는 의부(義符)로 말씀 언(言)자에 성부(聲符)로 자 확(蒦)자를 했습니다. 자 확(蒦)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새 한 마리 척(隻)자를 했습니다. 새 한 마리 척(隻)자는 새 추(隹)자에 또 우(又)자를 했습니다. 두리번거릴 확(矍)자도 새 한 마리 척(隻)자가 들어 있어서 ‘확’으로 읽습니다. 자 확(蒦)자는 풀밭(艸,艹) 위를 새 한 마리(隻)가 깡충깡충, 일정한 거리를 반복해서 뛰어가는 모양을 자로 재는 것에 비유한 글자입니다. 퍼질 호(濩), 구할 호(頀)자는 자 확(蒦)자가 들어 있어서 ‘호’로 읽습니다.
護
저주할 주(譸)자는 의부(義符)로 말씀 언(言)자에 성부(聲符)로 목숨 수(壽)자를 했습니다. 목숨 수(壽)자는 옛 글자를 보면 털이 길고, 허리가 구부정하고, 세월을 의미하는 구불구불한 물가를 걷는 사람을 그린 글자입니다. 나이가 많은 사람의 특징을 잘 잡아서 그린 글자입니다. 쇠 부어 만들 주(鑄), 밭두둑 주(疇), 머뭇거릴 주(躊), 투호살 주(籌), 짝 주(儔), 휘장 주(幬), 근심할 주(懤), 밝을 주(燽), 덮을 주(䓓,薵), 파 주(薵), 명주 주(䌧)자들은 목숨 수(壽)자가 들어 있어서 ‘주’로 읽습니다.
譸
부르짖으며 울 호(譹)자는 의부(義符)로 말씀 언(言)자에 성부(聲符)로 호걸 호(豪)자를 했습니다. 호걸 호(豪)자는 성부(聲符)로 높을 고(高)자에 의부(義符)로 돼지 시(豕)자를 했습니다. 풀 모양 호(藃), 호경 호(鎬), 가는 털 호(毫), 명주 호(縞), 장마 호(滈), 호쾌할 호(犒), 흴 호(皜)자들은 높을 고(高)자가 들어 있어서 ‘호’로 읽습니다. 돼지는 흔히 의미 있는 사람으로 비유 되었습니다. 아들을 돈아(豚兒)라고 하는 것도 이런 비유의 일종입니다.
+ = 譹
희롱할 의(譺)자는 의부(義符)로 말씀 언(言)자에 성부(聲符)로 의심할 의(疑)자를 했습니다. 의심할 의(疑)자는 비수 비(匕)자와 화살 시(矢)자는 무기(武器)에 다쳤다는 말이고, 발 소(疋)자와 그 위에 역삼각형과 같은 글자는 가서 본다는 뜻입니다. 칼과 화살에 찔렸는데 살았나? 죽었나? 의심하여 가서 본다는 말입니다. 또는 칼이나 화살에 맞았는데 걸어갑니다. 그러니 공격을 제대로 했는지 의심하기도 할 것입니다.
譺
소리 앵(譻)자는 의부(義符)로 말씀 언(言)자에 성부(聲符)로 자개를 이어 꿴 목걸이 영(賏)자를 했습니다. 자개를 이어 꿴 목걸이 영(賏)자는 조개 패(貝)자를 두 개 좌우(左右)로 배열했습니다. 앵두나무 앵(櫻), 앵무새 앵(鸚), 양병 앵(罌), 술단지 앵(甖), 꾀꼬리 앵(鸎)자들은 자개를 이어 꿴 목걸이 영(賏)자가 들어 있어서 ‘앵’으로 읽습니다.
譻
살필 감(譼)자는 의부(義符)로 말씀 언(言)자에 성부(聲符)로 볼 감(監)자를 했습니다. 볼 감(監)자는 눈을 뜻하는 신하 신(臣)자 옆에 손을 표시한 또 우(又)자를 하고 그릇 명(皿)자는 했습니다. 제사상을 살피는 모양을 뜻하는 글자입니다. 또는 세수 대야에 물을 담아 놓고 세수하려다가 물에 비친 얼굴을 바라본다는 뜻으로 해석하기도 합니다. 다분히 나르시스(自己愛)적인 글자입니다.
+ = 譼
기릴 예(譽)자는 말씀 언(言)자에 줄 여(與)자를 했습니다. 기리는 것은 칭찬의 말을 주는 것입니다. 칭찬의 말을 준다는 듯에서 줄 여(與)자를 했습니다. 줄 여(與)자는 좌우에 손이 두 개, 아래에 손이 두 개, 합하여 모두 손이 네 개 표시되었습니다. 주는 손과 받는 손을 표시한 것이지요. 줄 여(與)자의 가운데 있는 여(与)자는 주고받는 물건을 뜻하는 글자입니다. 줄 수(授)자도 받을 수(受)자에 비하여 손 수(手,扌)자가 더 많습니다. 남에게 주는 일은 그만큼 어려운 일입니다.
譽
웃으며 말할 압(䜙)자는 말씀 언(言)자에 드러날 현(㬎)자를 했습니다. 웃으며 말을 하면 말이 잘 드러난다는 뜻입니다. 좋은 인상으로 한 말이 말의 의미도 잘 전달된다는 말이겠지요. 드러날 현(㬎)자는 날 일(日)자 아래에 작을 요(幺)자를 두 개 하고 불 화(火,灬)자를 해서 밝은 날에 작은 것이 잘 보임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또는 날 일(日)자 아래에 실 사(糸)자를 두 개 좌우(左右)로 나란히 배열하여 밝으면 실이 잘 보인다는 표시를 했습니다.
+ = 䜙
다그쳐 말할 답(䜚)자는 의부(義符)로 말씀 언(言)자에 성부(聲符)로 뒤섞일 답(遝)자를 했습니다. 뒤섞일 답(遝)자는 쉬엄쉬엄 갈 착(辶)자 변에 눈으로 뛰 따를 답(眔)자를 했습니다. 눈으로 뛰 따를 답(眔)자에서 그물 망(罒)자는 눈 목(目)자의 변형입니다. 눈 목(目)자 아래에 물 수(水)자를 해서 눈이 자연스럽게 따라감을 나타냈습니다. 물 수(水)자는 자연스럽게 물이 흐르듯이 뒤 따라 간다는 뜻입니다.
䜚
헐뜯을 참(䜛)자는 의부(義符)로 말씀 언(言)자에 성부(聲符)로 토끼 참(毚)자를 했습니다. 토끼 참(毚)자는 토끼를 두 마리 그려서 토끼들이 옹기종기 모여 있는 모양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또는 종류가 다른 토끼로 보기도 합니다. 토끼 참(毚)자는 짐승 이름 착(㲋)자 아래에 토끼 토(兎)자를 한 글자입니다. 토끼의 한 종류이겠지요.
+ = 䜛
원망스러운 말 예(䜜)자는 의부(義符)로 말씀 언(言)자에 성부(聲符)로 깊고 밝을 예(睿)자를 했습니다. 깊고 밝을 예(睿)자는 냇물의 바닥을 깊게 파 올릴 준(䜭)자도 되지만 밝을 예(䜭)자도 되는 냇물의 바닥을 깊게 파 올릴 준(䜭)자와 관련을 가지고 있습니다. 냇물의 바닥을 깊게 파 올릴 준(䜭)자는 글자 아래에 입 구(口)자를 해서 냇물 바닥을 파 올려서 바닥을 비운 모양이고, 깊고 밝을 예(睿)자는 물이 맑아서 물밑 바닥이 훤히 들여다보인다는 뜻으로 눈 목(目)자를 한 글자입니다.
+ = 䜜
함축성이 있는 말 단(䜝)자는 의부(義符)로 말씀 언(言)자에 성부(聲符)로 이을 계(㡭)자를 했습니다. 끊을 단(斷), 발자국 단(䠪)자도 이을 계(㡭)자가 들어 있어서 ‘단’으로 읽습니다.
+ = 䜝
칼 제(䜞)자는 의부(義符)로 말씀 언(言)자에 성부(聲符)로 가지런할 제(齊)자를 했습니다. 가지런할 제(齊)자는 꽃이나 곡식 이삭이 가지런하게 피어 있는 모양입니다.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칼 제(䜞)자는 쇠로 만든 무기인 칼만이 칼이 아니라, 말도 하나의 칼이 된다는 뜻입니다. 마음에 상처를 주는 것은 칼 제(䜞)자의 칼이 더 유효할 것입니다.
+ = 䜞
얕을 전(譾)자는 의부(義符)로 말씀 언(言)자에 성부(聲符)로 자를 전(翦)자를 했습니다. 자를 전(翦)자는 성부(聲符)로 앞 전(前)자에 의부(義符)로 깃 우(羽)자를 했습니다.
+ = 譾
슬기로울 혜(譿)자는 의부(義符)로 말씀 언(言)자에 성부(聲符)로 슬기로울 혜(慧)자를 했습니다. 슬기로울 혜(慧)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자를 하고, 성부(聲符)로 비 혜(彗)자를 했습니다. 슬기라는 것이 마음의 비로 마음을 청소하는 것이 아닐까 생각해 봅니다.
+ = 譿
읽을 독(讀)자는 의부(義符)로 말씀 언(言)자에 성부(聲符)로 팔 매(賣)자를 했습니다. 팔 매(賣)자는 살 매(買)자에 선비 사(士)자를 더 했습니다. 여기서 선비 사(士)자는 선비의 뜻이 아니라, 날 출(出)자의 변형입니다. 팔 매(賣)자는 내다 판다는 뜻으로 날 출(出)자를 하고, 살 매(買)자는 돈을 그물질해 온다는 뜻으로 살 매(買)자를 했습니다. 도랑 독(瀆), 송아지 독(犢), 편지 독(牘), 도랑 독(凟), 궤 독(匵), 더럽힐 독(嬻), 함 독(櫝), 낙태할 독(殰), 매끄러울 독(皾), 원망할 독(讟), 알곯을 독(贕), 점동 독(韇), 활집 독(韥)자들은 팔 매(賣)자가 들어 있어서 ‘독’으로 읽습니다. 읽을 독(读dú)자는 읽을 독(讀)자의 간체자(簡體字)이고, 읽을 독(読)자 읽을 독(讀)자의 약자(略字)입니다.
讀
귀양 갈 적(讁)자는 의부(義符)로 말씀 언(言)자에 성부(聲符)로 갈 적(適)자를 했습니다. 나아갈 적(適)자는 의부(義符)로 쉬엄쉬엄 갈 착(辶)자 변에 성부(聲符)로 밑동 적(啇)자를 했습니다. 밑동 적(啇)자는 매울 신(辛)자 아래에 예 고(古)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매울 신(辛)자는 남성(男性)이고, 예 고(古)자는 아이를 낳는 모양입니다. 아기는 태어날 때 머리부터 나옵니다.
+ = 讁
구할 현(讂)자는 의부(義符)로 말씀 언(言)자에 성부(聲符)로 멀 형(夐)자를 했습니다. 멀 형(夐)자는 의부(義符)로 천천히 걸을 쇠(夊)자에, 성부(聲符)로 우러러볼 첨(厃)자를 하고, 또 눈 목(目)자를 했습니다. 우러러 쳐다보는 곳은 먼 곳이라는 뜻입니다. 볼 현(矎)자도 멀 형(夐)자가 들어 있어서 ‘현’으로 읽습니다.
讂
기릴 찬(讃,讚)자는 의부(義符)로 말씀 언(言)자에 성부(聲符)로 도울 찬(贊)자를 했습니다. 도울 찬(贊)자는 먼저 선(先)자를 두 개 한 아래에 조개 패(貝)자를 했습니다. 돕는 데는 돈이 먼저라는 뜻이지요. 지금도 남을 돕는 데는 돈을 먼저 내 놓습니다. 먼저 선(先)자는 발을 그려서 먼저 앞서 가는 사람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지금도 남을 돕는다면 돈부터 내야 합니다. 먼저 선(先)자는 빨리 뛰어 먼저 달려간다는 표시입니다. 기릴 찬(讃)자는 기릴 찬(讚)자의 약자입니다.
+ = 讚
뇌사 뢰(讄,誄)자는 의부(義符)로 말씀 언(言)자에 성부(聲符)로 밭 갈피 뢰(畾)자를 했습니다. 밭 갈피 뢰(畾)자는 쟁기 뢰(耒)자처럼 성부(聲符)입니다. 밭 갈피 뢰(畾)자는 밭 전(田)자를 세 개 했습니다. 밭의 경계선을 나타냈습니다. 뇌(誄)는 죽은 사람의 공을 쓰는 글입니다. 뇌(蠝)가 중심이 되어 그 사람이 죽은 뒤에 임금이 지어주는 시호를 만듭니다. 뇌(誄)는 시호(諡號)를 만드는 바탕이 되는 글입니다.
讄
살필 심(讅)자는 의부(義符)로 말씀 언(言)자에 성부(聲符)로 살필 심(審)자를 했습니다. 살필 심(審)자는 집 면(宀)자 아래에 갈마들 번(番)자를 했습니다. 갈마들 번(番)자는 쌀 미(米)자 아래에 밭 전(田)자를 해서 농사짓는 순서를 잘 지켜야 함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 = 讅
조짐 참(䜟,讖)자는 의부(義符)로 말씀 언(言)자에 성부(聲符)로 산 부추 구(韯)자를 했습니다. 산 부추 구(韯)자에서는 ‘𢦏’자를 했지마는 본래 다할 첨(㦰)자입니다. 산 부추 섬(韱)자는 다할 첨(㦰)자 아래에 부추 구(韭)자를 했습니다. 번갯불 섬(䃱)자는 번갯불 섬(䃸)자의 약자(略字)입니다. 참고로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뉘우칠 참(懺)자는 산 부추 섬(韱)자가 들어 있어서 ‘참’으로 읽습니다.
讖
상스러운 말 질(䜠)자는 의부(義符)로 말씀 언(言)자에 성부(聲符)로 바탕 질(質)자를 했습니다. 바탕 질(質)자는 모탕 은(斦)자 아래에 조개 패(貝)자를 했습니다. 바탕 질(質)자는 모두 바탕이 됨을 표시하는 글자들로 구성된 글자입니다. 모탕은 도끼로 장작을 팰 때 사용하는 도끼질의 바탕이 되는 나무토막을 일컫는 말이고, 조개 즉 재물은 생활의 바탕이 되는 것입니다.
+ = 䜠
향내 맡는 모양 욱(䜡)자는 말씀 언(言)자에 근심할 우(憂)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근심할 우(憂)자를 한 것은 근심하는 얼굴 모양을 나타낸 것입니다. 근심 우(㥑)자는 얼굴을 찡그리고 있는 모양을 그린 글자 아래에 마음 심(心)자를 한 것이기에 얼굴을 찡그린 모양을 향내 맡는 모양에 비유하였습니다. 매우 rfhehf하게 향내를 맡는다는 뜻입니다. 근심 우(憂)자는 근심 우(㥑)자 아래에 천천히 걸을 쇠(夊)자를 했습니다. 근심 우(㥑)자는 얼굴을 찡그리고 있는 모양을 그린 글자 아래에 마음 심(心)자를 했습니다. 근심어린 표정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근심이 생기면 천천히 걸으며 깊이 생각하게 되지요. 근심하는 모양을 더 잘 표현하기 위해서 천천히 걸을 쇠(夊)자를 했습니다.
+ = 䜡
속일 위(讆)자는 의부(義符)로 말씀 언(言)자에 성부(聲符)로 지킬 위(衛)자를 했습니다. 지킬 위(衛,衞,䘙)자는 의부(義符)로 다닐 행(行)자에 성부(聲符)로 다룸가죽 위(韋)자를 했습니다. 지킬 위(衞,䘙)자는 다룸가죽 위(韋)자의 변형들입니다. 다룸가죽 위(韋)자는 가운데 가죽을 뜻하는 입 구(口)자를 하고, 위와 아래에 발(㐄)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가죽을 밟고, 으깨서 부드럽게 해야 이용할 수가 있는 가죽이 됩니다. 다룸가죽 위(韋)자는 뻣뻣한 가죽을 부드럽게 만들어서 사용할 수 있는 가죽으로 만들어진 가죽을 말합니다.
+ = 讆
아첨할 첨(讇)자는 의부(義符)로 말씀 언(言)자에 성부(聲符)로 이문 염(閻)자를 했습니다. 마을 염(閻)자는 문 문(門)자에 함정 함(臽)자를 했습니다. 함정 함(臽)자는 절구 구(臼)자 위에 사람을 표시하는 글자를 했습니다. 절구 확처럼 생긴 구덩이에 사람이 빠진다는 뜻이지요. 불 댕길 염(焰)자도 함정 함(臽)자가 들어 있어서 ‘염’으로 읽습니다. ‘이문’이란 조선시대 도둑을 단속할 목적으로 전국의 마을 입구에 세운 문을 뜻합니다.
讇
교묘한 말 력(讈)자는 의부(義符)로 말씀 언(言)자에 성부(聲符)로 지낼 력(歷)자를 했습니다. 지낼 력(歷)자는 성부(聲符)로 다스릴 력(厤)자 아래에 의부(義符)로 발 지(止)자를 해서 지난다는 뜻을 표시하였습니다. 다스릴 력(厤)자는 벼농사를 시기에 맞추어 짓는 표시입니다.
+ = 讈
성낼 유(讉)자는 의부(義符)로 말씀 언(言)자에 성부(聲符)로 끼칠 유(遺)자를 했습니다. 끼칠 유(遺)자는 쉬엄쉬엄 갈 착(辶)자 변에 귀할 귀(貴)자를 했습니다. 귀한 것이 후세에 영향을 끼친다는 말입니다. 귀한 것은 재물입니다. 곧 재물이 세상에 영향을 끼친다는 말입니다.
+ = 讉
변할 변(變)자는 어지러울 련(䜌)자에 천천히 걸을 쇠(夊)자를 했습니다. 어지러울 만(䜌)자는 실이 엉키고, 말이 꼬인 것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참으로 사람을 어지럽게 만듭니다. 그런데 천천히 걸을 쇠(夊)자를 해서 실이 엉키고, 말이 꼬인 것이 천천히 걸어 지나가서 변화를 한다는 뜻입니다. 서양의 철학자 마키아벨리의 “이 또한 지나가리라.”는 말도 세월의 변화를 점친 위로의 말입니다.
變
두려워할 섭(讋)자는 말씀 언(言)자에 용 룡(龍)자를 했습니다. 용(龍)은 무서운 동물입니다. 상상의 동물이지만 무서운 모양을 하고 있습니다. 임금을 상징합니다. 임금은 무서운 존재입니다. 용 룡(龍)자는 용(龍)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讋
잔치 연(讌,䜩)자는 의부(義符)로 말씀 언(言)자에 성부(聲符)로 제비 연(燕)자를 했습니다. 재비 연(燕)자는 제비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제비는 제철이 되어야 나타납니다. 잔치에서 사용하는 말도 제철마다 돌아오는 제비처럼 똑 말은 말로 축하합니다. 잔치 연(䜩)자는 잔치 연(讌)자의 약자(略字)입니다. 간체자(簡體字)는 아닙니다.
+ = 讌
곧은 말할 악(讍)자는 의부(義符)로 말씀 언(言)자에 성부(聲符)로 놀랄 악(噩)자를 했습니다. 놀랄 악(噩)자는 임금 왕(王)자 혹은 개 견(犬)자로 칸을 나누고 사이사이마다 입 구(口)자를 해서 놀라워서 입을 쩍 벌리고, 눈을 크게 뜬 모양을 형상화(形象化)했습니다.
+ = 讍
짝 수(讎)자는 의부(義符)로 말씀 언(言)자에 성부(聲符)로 새 추(隹)자를 좌우(左右)로 갈라서 했습니다. 새 추(隹)자는 꼬리가 없거나 짧은 새를 새를 그린 상형(象形)글자입니다. 누구 수(誰), 비록 수(雖), 원수 수(讐), 팔 수(售), 고을이름 수(嶲), 꽁무니 수(脽), 강이름 수(濉), 가죽나무 고치 수(雔)자들은 새 추(隹)자가 들어 있어서 ‘수’로 읽습니다.
讎
잠꼬대 위(讏)자는 의부(義符)로 말씀 언(言)자에 성부(聲符)로 지킬 위(衞)자를 했습니다. 지킬 위(衛,衞,䘙)자는 의부(義符)로 다닐 행(行)자에 성부(聲符)로 다룸가죽 위(韋)자를 했습니다. 지킬 위(衞,䘙)자는 다룸가죽 위(韋)자의 변형들입니다. 다룸가죽 위(韋)자는 가운데 가죽을 뜻하는 입 구(口)자를 하고, 위와 아래에 발(㐄)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가죽을 밟고, 으깨서 부드럽게 해야 이용할 수가 있는 가죽이 됩니다. 다룸가죽 위(韋)자는 뻣뻣한 가죽을 부드럽게 만들어서 사용할 수 있는 가죽으로 만들어진 가죽을 말합니다.
+ = 讏
원수 수(讐)자는 의부(義符)로 말씀 언(言)자에 성부(聲符)로 새 추(隹)자를 좌우(左右)로 갈라서 했습니다. 새 추(隹)자는 꼬리가 없거나 짧은 새를 새를 그린 상형(象形)글자입니다. 누구 수(誰), 비록 수(雖), 짝 수(讎), 팔 수(售), 고을이름 수(嶲), 꽁무니 수(脽), 강이름 수(濉), 가죽나무 고치 수(雔)자들은 새 추(隹)자가 들어 있어서 ‘수’로 읽습니다. 짝은 바로 원수입니다.
讐
어그러질 헌(䜢)자는 의부(義符)로 말씀 언(言)자에 성부(聲符)로 법 헌(憲)자를 했습니다. 법 헌(憲)자는 집을 표시하는 집 면(宀)자 아래에 예쁠 봉(丰)자를 하고, 그물 망(罒)자를 하고, 마음 심(心)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집 면(宀)자는 법은 어느 지역적인 법위 안에서 지키는 것이라는 점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미국에는 미국의 법이 있고, 중국에는 중국의 법이 있습니다. 예쁠 봉(丰)자는 법이란 아름다운 것이라는 뜻이며, 그물 망(罒)자는 그물이 아니라, 눈 목(目)자의 변형으로 지켜본다는 뜻이 있습니다. 지켜본다는 말은 만인에게 평등해야 한다는 뜻입니다. 마음 심(心)자는 마음이 법의 기준이 된다는 뜻을 나타냈습니다. 법 헌(憲)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 = 䜢
잔치 연(讌)자는 의부(義符)로 말씀 언(言)자에 성부(聲符)로 제비 연(燕)자를 했습니다. 재비 연(燕)자는 제비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제비는 제철이 되어야 나타납니다. 잔치에서 사용하는 말도 제철마다 돌아오는 제비처럼 똑 말은 말로 축하합니다. 잔치 연(䜩)자는 잔치 연(讌)자의 약자(略字)입니다. 간체자(簡體字)는 아닙니다.
+ = 讌
그르칠 요(讑)자는 말씀 언(言)자에 피리 약(龠)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피리 약(龠)자는 피리를 잘못 불어서 그르쳤다는 뜻입니다. 피리를 분다는 것은 누가 말한 그대로 같은 내용을 반복 떠든다는 말입니다. 피리 약(龠)자는 입에 대고 부는 퉁소 같은 피리를 여러 개 묶어놓은 글자입니다.
+ = 讑
참소할 참(讒)자는 의부(義符)로 말씀 언(言)자에 성부(聲符)로 토끼 참(毚)자를 했습니다. 토끼 참(毚)자는 토끼를 두 마리 그려서 토끼들이 옹기종기 모여 있는 모양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또는 종류가 다른 토끼로 보기도 합니다. 토끼 참(毚)자는 짐승 이름 착(㲋)자 아래에 토끼 토(兎)자를 한 글자입니다. 토끼의 한 종류이겠지요.
讒
사양할 양(讓)자는 의부(義符)로 말씀 언(言)자에 성부(聲符)로 도울 양(襄)자를 했습니다. 도울 량(襄)자는 옷 의(衣,衤)자를 상의(上衣)와 하의(下衣)로 나누고 그 사이에 입 구(口)자 두 개와 ‘𠀎’자를 했습니다. 입 구(口)자 두 개와 ‘𠀎’자를 한 것은 주머니에 담는 여러 가지 물품들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옷에서 주머니는 도움을 주는 형식입니다.
讓
수수께끼 은(讔)자는 의부(義符)로 말씀 언(言)자에 성부(聲符)로 숨을 은(隱)자를 했습니다. 숨을 은(隱)자는 언덕 밑에도 숨었습니다. 손톱 조(爪)자와 손을 표시하는 글자를 해서 가리고 숨긴 것을 나타냈습니다. 마음 심(心)자는 가리고 숨긴 마음이라는 뜻입니다.
+ = 讔
헐뜯을 란(讕)자는 의부(義符)로 말씀 언(言)자에 성부(聲符)로 가로막을 란(闌)자를 했습니다. 가로막을 란(闌)자는 문 문(門)자 아래에 가릴 간(柬)자를 했습니다. 가릴 간(柬)자는 나무를 묶어 가려놓은 모양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讕
조짐 참(讖)자는 의부(義符)로 말씀 언(言)자에 성부(聲符)로 산 부추 섬(韱)자를 했습니다. 산 부추 섬(韱)자는 다할 첨(㦰)자 아래에 부추 구(韭)자를 했습니다. 번갯불 섬(䃱)자는 번갯불 섬(䃸)자의 약자(略字)입니다. 참고로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뉘우칠 참(懺)자는 산 부추 섬(韱)자가 들어 있어서 ‘참’으로 읽습니다.
讖
장담할 획(讗)자는 말씀 언(言)자에 새 이름 휴(巂)자를 했습니다. 장담한다는 뜻을 나타내기 위하여 새 이름 휴(巂)자를 했습니다. 산 산(山)자와 빛날 경(冏)자 사이에 있는 새 추(隹)자는 장담하건대 새라는 말입니다. 새 이름 휴(巂)자는 산 산(山)자 아래에 새 추(隹)자를 하고 빛날 경(冏)자를 했습니다. 산(山)에 사는 새(隹)인데 들에도 날아다니는(冏) 새라는 표시입니다. 또는 높을 최(崔)자 아래에 빛날 경(冏)자를 했다고 볼 수도 있습니다. 제비 휴(雟)자는 산 산(山)자가 아니라, 왼손 좌(屮)자입니다. 고을 이름 수(嶲)자는 산 산(山)자 아래에 영특할 준(雋)자를 했습니다. 아마도 그 고을은 산이 높은 지형인 모양입니다. 이렇게 새 이름 휴(巂)자, 제비 휴(雟)자, 고을 이름 수(嶲)자는 글자를 쓰는 획이 조금씩 다른 글자입니다.
讗
속삭일 섭(讘)자는 의부(義符)로 말씀 언(言)자에 성부(聲符)로 소곤거릴 섭(聶)자를 했습니다. 소곤거릴 섭(聶)자는 귀 이(耳)자를 세 개나 했습니다. 소곤거린다는 말은 귀에 입을 바싹대고 소곤거리는 것을 뜻합니다. 귀 이(耳)자는 귀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讘
시끄러울 환(讙)자는 의부(義符)로 말씀 언(言)자에 성부(聲符)로 황새 관(雚)자를 했습니다. 황새 관(雚)자는 눈을 둥그렇게 뜨고 주변을 살피는 황새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기뻐할 환(驩), 기뻐할 환(懽), 오소리 환(獾), 오소리 환(貛), 고을 이름 환(酄)자들은 황새 관(雚)자가 들어 있어서 ‘환’으로 읽습니다.
讙
기릴 찬(讚)자는 의부(義符)로 말씀 언(言)자에 성부(聲符)로 도울 찬(贊)자를 했습니다. 도울 찬(贊)자는 먼저 선(先)자를 두 개 한 아래에 조개 패(貝)자를 했습니다. 돕는 데는 돈이 먼저라는 뜻이지요. 지금도 남을 돕는 데는 돈을 먼저 내 놓습니다. 먼저 선(先)자는 발을 그려서 먼저 앞서 가는 사람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지금도 남을 돕는다면 돈부터 내야 합니다. 먼저 선(先)자는 빨리 뛰어 먼저 달려간다는 표시입니다. 기릴 찬(讃)자는 기릴 찬(讚)자의 약자입니다.
+ = 讚
잠꼬대 예(讛)자는 의부(義符)로 말씀 언(言)자에 성부(聲符)로 재주 예(藝)자를 했습니다. 재주 예(藝)자는 풀 초(艸,艹)자 아래에, 언덕 륙(坴)자에 알 환(丸)자를 하고, 이를 운(云)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풀 초(艸,艹)자는 예술에 사용하는 여러 가지 재료를 뜻하고, 언덕 륙(坴)자는 흙으로 무엇을 만든다는 뜻으로 조형 예술의 재료를 말하고, 일 환(丸)자는 공교하게 만든다는 예술성을 말하고, 이를 운(云)자는 언어 예술을 뜻합니다. 재주 예(藝)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 = 讛
곧은 말 당(讜)자는 의부(義符)로 말씀 언(言)자에 성부(聲符)로 무리 당(黨)자를 했습니다. 무리 당(黨)자는 성부(聲符)로 오히려 상(尙)자를 하고 의부(義符)로 검을 흑(黑)자를 했습니다. 검을 흑(黑)자는 많이 모였다는 뜻입니다. 지금도 사람이 많이 모이면 ‘새까맣게 모였다.’라고 합니다.
讜
헛소리 섬(讝)자는 말씀 언(言)자에 엄할 엄(嚴)자를 했습니다. 엄할 엄(嚴)자는 입 구(口)자 두 개 아래에 기슭 엄(厂)자를 하고 감히 감(敢)자를 했습니다. 입 구자 두 새는 눈을 둥그렇게 뜨고 긴장한 모습이고, 기슭 엄(厂)자는 의부(義符)와 성부(聲符)를 분리해 놓은 표시입니다. 엄할 엄(嚴)자의 성부(聲符)는 감히 감(敢)자입니다. ‘엄’과 ‘감’은 통운(通韻)이기 때문입니다. 감히 감(敢)자는 귀 이(耳)자 위에 장인 공(工)자를 했지만 귀를 뜻하는 글자에 칠 복(攵)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칠 복(攵)자는 때린다는 듯으로 보아도 무방하지마는 귀를 잡아당기는 표시라고 볼 수도 있습니다. 사람을 얕보고 감히 따귀도 때리고 귀도 잡아당기고 입도 쥐어뜯고 하는 것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 = 讝
죄를 논의할 얼(讞)자는 말씀 언(言)자에 바칠 헌(獻)자를 했습니다. 죄를 논의할 때에는 죄에 걸 맞는 형벌이 주어질 것입니다. 죄를 지은 사람에게 걸 맞는 벌을 바친다는 뜻입니다. 바칠 헌(獻)자는 호피 무늬 호(虍)자 아래에 솥 력(鬲)자를 하고, 개 견(犬)자를 했습니다. 호랑이를 잡아서 솥에 삶아서 개에게 바친다는 말이 바칠 헌(獻)자입니다. 바친다면 얻기 어려운 것을 받쳐야 바치는 것입니다. 세상에 널린 것, 흔하디흔한 것을 바치는 사람은 없을 것이지마는 만약 흔하디흔한 것을 바친다면 받치고도 그리 큰 효과를 기대하지 못할 것입니다. 호랑이를 잡아 삶아서 개에게 준다면 언감생심 개에게는 참으로 생각지 못한 선물이 될 것입니다.
讞
원망할 독(讟)자는 의부(義符)로 말씀 언(言)자를 두 개 좌우(左右)로 벌려 놓고 그 사이에 성부(聲符)로 팔 매(賣)자를 했습니다. 팔 매(賣)자는 살 매(買)자에 선비 사(士)자를 더 했습니다. 여기서 선비 사(士)자는 선비의 뜻이 아니라, 날 출(出)자의 변형입니다. 팔 매(賣)자는 내다 판다는 뜻으로 날 출(出)자를 하고, 살 매(買)자는 돈을 그물질해 온다는 뜻으로 살 매(買)자를 했습니다. 도랑 독(瀆), 송아지 독(犢), 편지 독(牘), 도랑 독(凟), 궤 독(匵), 더럽힐 독(嬻), 함 독(櫝), 낙태할 독(殰), 매끄러울 독(皾), 원망할 독(讟), 알곯을 독(贕), 점동 독(韇), 활집 독(韥)자들은 팔 매(賣)자가 들어 있어서 ‘독’으로 읽습니다.
讟