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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랑은 율법의 완성 5:13~18
13 형제들아 너희가 자유를 위하여 부르심을 입었으나 그러나 그 자유로 육체의 기회를 삼지 말고 오직 사랑으로 서로 종노릇하라
14 온 율법은 네 이웃 사랑하기를 네 자신같이 하라 하신 한 말씀에서 이루어졌나니
15 만일 서로 물고 먹으면 피차 멸망할까 조심하라
16 내가 이르노니 너희는 성령을 따라 행하라 그리하면 육체의 욕심을 이루지 아니하리라
17 육체의 소욕은 성령을 거스르고 성령은 육체를 거스르나니 이 둘이 서로 대적함으로 너희가 원하는 것을 하지 못하게 하려 함이니라
18 너희가 만일 성령의 인도하시는 바가 되면 율법 아래에 있지 아니하리라
육체의 행위와 성령의 열매 5:19~26
19 육체의 일은 분명하니 곧 음행과 더러운 것과 호색과
20 우상 숭배와 주술과 원수 맺는 것과 분쟁과 시기와 분 냄과 당 짓는 것과 분열함과 이단과
21 투기와 술 취함과 방탕함과 또 그와 같은 것들이라 전에 너희에게 경계한 것같이 경계하노니 이런 일을 하는 자들은 하나님의 나라를 유업으로 받지 못할 것이요
22 오직 성령의 열매는 사랑과 희락과 화평과 오래 참음과 자비와 양선과 충성과
23 온유와 절제니 이 같은 것을 금지할 법이 없느니라
24 그리스도 예수의 사람들은 육체와 함께 그 정욕과 탐심을 십자가에 못 박았느니라
25 만일 우리가 성령으로 살면 또한 성령으로 행할지니 26 헛된 영광을 구하여 서로 노엽게 하거나 서로 투기하지 말지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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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의 말씀 요약]
바울은 자유를 육체의 기회로 삼지 말고 사랑으로 서로 종노릇하라고 권면합니다. 육체의 욕망을 따르지 않으려면 성령을 따라 행해야 합니다. 성령의 인도를 받으면 율법에서 자유롭게 되며 성령의 열매를 맺습니다. 정욕과 탐심을 십자가에 못 박은 그리스도인들은 성령으로 살고 행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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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랑은 율법의 완성 5:13~18
성도는 자유와 방종을 구별해야 합니다. 바울은 복음 안의 자유가 이기적이고 방종적인 자유가 아니라 사랑으로 서로 종노릇하는 자유임을 강조합니다. 사랑으로 서로 종노릇할 때, 그 사랑은 율법을 완성합니다(14절; 롬 13:10). 바울이 말하는 믿음은 사랑으로 역사하는 믿음이며(5:6), 그가 말하는 자유는 진리에 대한 순종을 동반합니다(5:1, 7). 그는 당시 지나친 경쟁 분위기를 지적하면서 서로 물어뜯으면 결국 서로를 멸망시키게 된다고 경고합니다(15절). 이기적인 삶, 다른 사람 위에 군림하려는 육체의 소욕(욕망)을 이기기 위해서는 성령의 인도하심을 따라야 합니다(17~18절). 성령을 따를 때 사랑으로 승리할 수 있습니다.
● 더 깊은 묵상
바울이 말하는 자유는 어떤 자유인가요?
내가 지나친 경쟁심을 버리고 성령의 인도하심에 겸손히 순종할 일은 무엇인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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육체의 행위와 성령의 열매 5:19~26
바울은 선명하게 구분되는 ‘육체의 일(행위)’과 ‘성령의 열매’ 목록을 나열합니다. 성령의 인도하심을 받아 성령의 열매를 맺기 위해서는 반드시 육체의 일들을 멀리해야 합니다. 육체의 일에는 육체의 정욕과 관련된 것들도 있지만(음행, 더러운 것, 호색), 대부분은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서 드러나는 특성입니다(원수 맺는 것, 분쟁, 시기, 분 냄, 당 짓는 것, 분열함, 이단). 성령의 아홉 가지 열매도 한 개인의 품성이자 내면적 성향이며, 더불어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서 드러나는 특성으로 볼 수 있습니다. 성령의 열매는 주님이 주신 자유를 육체의 기회로 삼지 않고, 성령을 따라 행할 때 나타나는 특성입니다. 성령의 열매를 추구하는 성도가 하나님 나라를 유업으로 얻습니다.
● 더 깊은 묵상
‘육체의 일(행위)’과 ‘성령의 열매’ 목록에 나타나는 특징은 무엇인가요?
내가 버릴 육체의 일은 무엇이며, 내게 필요한 성령의 열매는 무엇인가요?
복음이 가져다준 변화
한절묵상:갈라디아서 5장 22~23절
성령의 열매에서 '열매'에 해당하는 단어는 단수입니다. 아홉 가지 열매가 아니라 성령이 그분 백성의 삶에 맺게 하시는 열매의 아홉 가지 특성입니다. 성령의 열매는 하나님의 성품입니다. 하나님의 형상인 성도는 삶의 모습으로 하나님을 보여 줄 수 있습니다. 일상에서 성령의 열매를 어떻게 맺는지를 보면 그가 성령으로 충만한 삶을 사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성도는 성령의 열매를 통해 하나님의 아름다움을 자랑해야 합니다.
진정한 사랑이란 예수님의 사랑이다. 즉 자기를 희생하고 헌신하는 사랑이다. - 존 맥아더
오늘의 기도
주님, 저희를 죄에서 구원하신 이유는 사랑으로 서로 종노릇하길 원하셨기 때문임을 깨닫습니다. 상대를 향한 시기와 질투가 많고, 경쟁이 자연스러운 이 세상에 사랑의 씨앗을 뿌리게 하소서. 육체의 소욕은 희미해지고 성령의 열매는 풍성히 맺는 거룩한 삶을 살게 하소서.
예수 그리스도께 속한 우리들이 성령의 인도함을 따라 육체의 욕망을 내려놓고, 성령의 열매를 맺으면서 자기 육체까지도 십자가에 못 박길 바라시는 하나님이십니다.
‘나’에게 말씀하신 것을 적용함
성령의 인도함을 거스르며 살아가게 하는 온갖 육체의 행실을 거부하면서 거룩하고 정결하게 살아가기 위해 노력하자
성령의 인도함을 받으면서 사랑과 기쁨, 화평과 인내, 친절과 선함, 신실과 온유, 절제의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자
정욕과 욕망, 욕심 같은 것들을 날마다 십자가에 못 박고, 거룩한 하나님의 백성다운 모습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노력하자
내게주시는교훈은무엇입니까?
16-18절 그리스도를 믿는다는 것은 성령으로 그분과 하나가 된다는 것이며, 이제 성령을 따라 그리스도인으로서 합당하게 몸을 사용해야 한다는 뜻입니다. 따라서 성령의 소욕과 육체의 욕심은 함께할 수 없습니다. 우리는 욕망을 성령의 소욕에 복종시켜서 몸으로 주의 뜻을 이루는 삶을 살아야 합니다. 바울 사도가 이것을 ‘명령’했다는 것은 성령의 역사에는 우리의 의지적인 결단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것을 보여 줍니다.
19-21절 성령의 음성에 귀를 닫고 육신의 요구에 굴복할 때 나타나는 행위들을 하나씩 잘 살펴보십시오. 자신은 물론 공동체를 파괴하는 행위들이고, 결국 욕망의 노예상태에 이르게 하는 것들입니다. 사랑이 아니라 미움과 시기와 투기와 분냄을, 하나 됨이 아니라 분쟁과 당 짓는 것과 분열을, 진리가 아니라 이단을 만들어 내고, 술 취함과 방탕의 노예로 전락시킵니다. 그리스도의 죽음을 헛되게 하는 거짓 가르침은 성령 없는 삶, 무절제와 이기심의 삶, 진리에 무관심한 삶을 낳고, 하나님 나라를 상속받지 못하는 저주에 이르게 합니다.
25,26절 율법은 우리에게 생명을 가져다줄 수 없습니다(3:21). 성령만이 우리에게 생명을 주어 살게 합니다. 성령의 사람인 우리는 이제 성령에 맞추어 살아가야 합니다. 좀 더 예민하게 성령의 소리를 알아채고 좀 더 민첩하게 순종할 수 있을 때까지, 영혼의 근육을 만들어 가야 합니다. 자기 절제 대신에 자기주장과 헛된 영광을 구하는 삶을 선택한다면, 욕망의 노예가 되어 싸우다가 자멸할 것입니다.
기도
공동체-성령님, 제 안에서 역사하셔서 남을 위해 제 욕망을 절제하도록 도우소서.
형제들아, 너희가 자유를 위하여 부르심을 입었으나
그러나 그 자유를 육체의 기회를 삼지 말고
오직 사랑으로 서로 종노릇하라.
모든 율법은 “네 이웃 사랑하기를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레 19:18)라고 하신
이 한마디 말씀에서 이루었나니,만일 서로 물고 먹으면 피차 멸망할까 조심하라.
내가 또 말하노니, 너희는 성령을 따라 행하라.
그러면 육체의 욕심을 이루지 아니하리라.
(왜 그런가하면) 육체의 소욕은 성령을 거스르고 성령의 소욕은 육체를 거스르나니,
이 둘이 서로 대적하므로너희의 원하는 것을 하지 못하게 하려 함이니라.
그러나 만일 너희가 성령의 인도를 따라 살아간다면,
너희는 율법 아래 있지 아니하리라.
육체의 일은 현저하니, 곧 음행과 더러운 것과 호색(방탕)과
우상숭배와 술수와 원수 맺음과 분쟁과 시기와 분냄과 당 짓는 것과 분열함과 이단과
투기와 술 취함과 방탕과 또 그와 같은 것들이라.
내가 전에도 너희에게 경고한 것같이 이제 또다시 경고하노니,
이런 짓을 하는 자들은 하나님의 나라를 상속받지 못할 것이요,
오직 성령의 열매는 사랑과 희락과 화평과 오래 참음과
자비와 양선과 충성과 온유와 절제이니, 이런 것들을 금지하는 법이 없느니라.
그리스도 예수께 속한 사람은 육체와 함께 그 정욕과 탐심을 십자가에 못 박았느니라.
만일 우리가 성령으로 산다면, 또한 성령께서 인도하시는 대로 살아가야 할 것이니,
헛된 영광을 구하여 서로 노엽게 하거나 서로 투기하지 말지니라.
오늘의 말씀요약
우리는 자유를 위해 부르심을 입었지만, 이 자유로 육체의 기회를 삼지 말고 사랑으로 종노릇해야 합니다.
육체의 소욕과 성령은 서로 대적하는데 우리가 율법 아래 있지 않으려면 성령의 인도를 받아야 합니다.
우리는 성령의 열매를 맺으며 성령으로 살고 행해야 합니다.
오늘의 말씀해설
사랑을 위한 자유(5:13~15)
자유는 권리라기보다 책임입니다. 사랑으로 종노릇할 때 진정한 자유를 얻습니다.
욕심 때문에 과도한 자유를 행사하려 한다면, 공포와 두려움 속에서 ‘피차 멸망’에 이를 것입니다.
성도의 자유는 예수님의 생명과 맞바꾼 대가입니다. 자유에는 분명한 목적이 있습니다.
섬김을 기쁨으로 삼고, 희생을 영광으로 알 때, 무한대의 자유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사랑은 율법의 속박에서 벗어나 자유롭게 합니다.
- 묵상 질문: ‘자유를 위한 부르심’은 어떤 방향과 목적을 지향하나요?
- 적용 질문: 사랑의 종노릇이 필요한 곳은 어디며, 구체적으로 해야 할 일은 무엇인가요?
육체의 소욕과 성령의 열매(5:16~23)
그리스도인은 ‘육체’가 아니라 ‘성령’의 지배를 받습니다. 몸의 욕구와 이성의 판단은 여전히 남아 있지만,
성령의 인도하심에 전적으로 순종해야 하는 존재입니다.
현실에서 육체의 소욕과 성령은 서로 대적하며 치열한 주도권 다툼을 벌입니다.
육체의 일은 다양한 죄를 동반하며 하나님 나라를
유업으로 받지 못하게 합니다. 반면에 성령의 열매는 하나님과 이웃과 자신과의 관계에서
거룩하고 풍성한 은혜를 체험하게 도와줍니다.
육체의 소욕을 버리고 성령을 따라 행할 때 하나님의 뜻을 이룰 수 있습니다.
- 묵상 질문: 육체의 일과 성령의 열매는 각각 무엇인가요?
- 적용 질문: 내게 특히 부족한 성령의 열매는 무엇이며, 어떻게 그 열매를 풍성히 맺을 수 있을까요?
성령을 좇는 삶(5:24~26)
내가 죽어야 내 안에 예수님이 사십니다. 정욕과 탐심을 십자가에 못 박기 전까지는
성령을 좇아 행할 수 없습니다. 오랫동안 신앙생활을 하고 많은 사역을 감당했다 할지라도
자아의 죽음을 경험하지 못하면 새로운 피조물이 될 수 없습니다.
성령의 전적인 통제를 받아야만 세상적인 영광이나 유익을 구하지 않고
오직 주님만을 위해 살 수 있습니다.
- 묵상 질문: 정욕과 탐심을 십자가에 못 박는다는 것은 무슨 뜻인가요?
- 적용 질문: 내가 버려야 할 정욕, 탐심, 헛된 영광은 무엇인가요?
오늘의 기도
육체의 소욕 대신에 성령의 인도를 따르기 위해 제 영혼에 주님 말씀을 채우게 하소서.
말씀의 지시를 따를 때 삶의 방향이 바로잡히고 새롭게 설정되는 은혜를 경험할 줄 믿습니다.
늘 말씀 안에서 성령의 열매를 맺게 하소서.
갈라디아서 5:13~26 성령의 열매가 있습니까?
사도 바울은 예수 그리스도께서 우리로 자유케 하려고 자유를 주셨으니
굳게 서서 다시는 종의 멍에를 메지 말라고 하셨다.
율법에서 자유롭게 된 성도는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
율법에서 자유이니까 소견에 옳은되로 막살아도 되는가?
결코 그렇지 않다.
사도 바울이 자유를 위하여 부름 받은 자에게 대한 지침이 있다.
그 자유로 육체의 기회를 삼지말고 오직 사랑으로 서로 종노릇하라(13) 하신다.
두가지 이다.
1. 육체의 기회를 삼지 말라는 권면이 있다.
2. 오직 사랑으로 서로 종 노릇하라는 권면이 있다.
주님이 주시는 자유는
1. 종의 멍에를 메지 않는 자유
2. 육체의 기회를 삼지 않는 자유
3. 사랑으로 서로 종노릇하는 자유이다.
예수 그리스도안에 있는 참 자유는 이런 자유이다.
이런 참 자유를 누리는 자들의 생활 방식이 있다.
성령을 좇아 행하라(16) 하신다.
왜 성령을 좇아 행하라 하시는가?
육체의 욕심을 이루지 않기 위해서 이다.(16)
그럼 육체의 소욕은 어떤 것들인가?
1. 음행과 더러운 것과 호색하는 것들이다.(19)
성적인 죄이다. 자신과 남이 같이 죄 짓는 것이다.
2. 우상 숭배와 술수와 하나님과 원수 맺는 것이다.(20)
종교적인 죄이다. 하나님에 대한 죄이다.
3. 분쟁과 시기와 분냄과 당 짓는 것과 분리함과 이단이다.(20)
형제간에 죄이다. 사람들에 대한 죄이다.
4. 투기와 술 취함과 방탕함과 이와 같은 것들이다.(21)
절제를 못하는 죄이다. 자기 자신에 대한 죄이다.
결론은 하나님 나라를 유업으로 받지 못하는 자들이다.(21)
주님 이런 육체의 소욕을 따라 살지 않게 하옵소서.
음행의 죄로부터 떠나게 하옵소서.
믿음에서 떨어져 우상숭배 하지 않게 도와 주옵소서.
형제에 대한 사랑이 식지 않게 하옵소서.
날마다 경건의 연습을 하여 무절제한 죄에서 승리하게 하옵소서.
성령의 열매는 무엇인가?
1. 사랑과 희락과 화평이다.(22)
하나님을 향한 열매이다.
2. 인내와 자비와 양선이다.(22)
이웃을 향한 열매이다.
3. 충성과 온유와 절제이다.(23)
자기 자신을 향한 열매이다.
주여 이런 성령의 열매들이 있게하옵소서.
그들은 주께서 주신 자유를 사도 바울을 비방하는데 사용했습니다 그러나 우리가 주께 얻은 자유는 진리 안에서의 자유입니다 "진리를 알지니 진리가 너희를 자유롭게 하리라"(요8:32) 그러나 지금도 어떤 사람들은 표현의 자유가 있다면서 그 자유를 남을 비방하는데 사용합니다 그러나 남을 비방하는 것은 진리의 행위가 아니기 때문에 그가 행사한 자유는 범죄가 되는 것입니다 "어떤 이들이 이렇게 비방하여 우리가 이런 말을 한다고 하니 그들은 정죄 받는 것이 마땅하니라"(롬3:8)
만약 우리가 자유를 육체의 기회로 삼아 서로 비방한다면 그 범죄로 말미암아 피차 멸망하게 될 것입니다 "피차 멸망할까 조심하라"(갈5:13~15) 우리 안에는 선한 것이 거하지 않습니다 다만 죄가 거하고 있을 뿐입니다 "내 속 곧 내 육신에 선한 것이 거하지 아니하는 줄을 아노니 원하는 바 선은 행하지 아니하고 도리어 악을 행하는도다 만일 내가 원하지 아니하는 그것을 하면 이를 행하는 자는 내가 아니요 내 속에 거하는 죄니라"(롬7:18~20)
그러므로 누구든지 자기 안에 있는 무엇으로 누군가를 판단하고 무슨 일을 한다면 반드시 죄가 되고 말 것입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진리도 해석도 오직 하나님께만 있는 것입니다 "해석은 하나님께 있지 아니하니이까"(창40:8)
그러므로 오직 하나님을 따라야 하는 것입니다 우리가 주께 얻은 자유는 진리의 영, 곧 성령 안에서의 자유입니다 "주는 영이시니 주의 영이 계신 곳에는 자유가 있느니라"(고후3:17) 그러므로 오직 성령 안에서 행하며, 항상 성령으로서 죄 아래 있는 육체를 반드시 제어해야 합니다 "성령을 따라 행하라 그리하면 육체의 욕심을 이루지 아니하리라"(갈5:16~17)
육체를 제어하지 않으면, 그 육체의 일로 말미암아 하나님 나라를 상속 받지 못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의 나라를 유업으로 받지 못할 것이요"(갈5:19~21)
그러므로 우리는 자유를 주시는 진리의 영, 말씀의 영, 성령으로 살며 성령의 열매를 맺기 원합니다 "오직 성령의 열매는 사랑과 희락과 화평과 오래 참음과 자비와 양선과 충성과 온유와 절제니 만일 우리가 성령으로 살면 또한 성령으로 행할지니 헛된 영광을 구하여 서로 노엽게 하거나 서로 투기하지 말지니라"(갈5:22~26)
예수를 믿는다고 하면서도 육신의 법 아래 있으면 결국 육체의 일들을 행하게 되고 하나님 나라를 상속받지 못하게 됩니다.
구원받은 백성인 줄 알지만 사실 구원에 합당한 삶이 없고 구원의 보장도 없는 것입니다.
이는 그리스도께서 이루신 십자가의 은혜를 육신의 행위로 변질시키고, 성령의 인도하심에 따라 사는 신앙의 삶에 힘쓰기를 꺼리는 인간의 죄성을 그리스도와 함께 십자가에 못 박지 않았기 때문일 것입니다.
성령에 따라 살면 금지할 수도 감출 수도 없는 성령의 열매가 드러나게 됩니다.
서로 사랑하면서도 기쁨과 화평이 가득하고, 어떤 일에도 오래 참을 줄 알고, 친절하고 선하고 신실합니다.
아무리 힘든 상황에도 쉬이 흔들리지 않는 온유함과 이 정도는 괜찮겠지라는 육신의 소욕에 쉬이 이끌리지 않는 절제가 있는 인생은 십자가에 예수 그리스도와 함께 못 박힌 이들의 삶의 모습이며 성령의 풍성한 열매를 소유한 자들의 특권입니다.
하나님의 은혜로 받은 구원을 깨닫고, 성령에 따라 살아갈 때, 그들을 흔들었던 거짓 선생들의 유혹을 이기고, 헛된 영광을 구하는 일에 가담하여 교회를 어지럽히는 일을 멀리하게 될 것입니다. 우리의 인생을 통하여 하늘에서 이뤄진 뜻이 이 땅과 열방 가운데 이뤄져 가도록 세상의 지식과 경험을 내려놓고 오직 말씀과 성령에 따라 걸어가는 주님의 제자 되길 간절히 소망합니다.
거룩하신 하나님 아버지,
온갖 육신의 일들에 갇혀 허덕이며 죄를 반복했던 수렁에서
십자가의 대속으로 건져주시고 성령의 인치심으로
하나님의 뜻에 따라 살아갈 수 있도록 새 길을 허락하여 주시니 감사합니다.
하나님의 열심에 엎드려 순종하고,
성령의 열매가 맺어지는 믿음의 삶 살아가게 하여 주시옵소서.
이 시간에도 열방 가운데 주님의 복된 소식 전하시는
선교사님들의 삶과 사역 위에 기름 부어 주시고
그 모든 필요에 넘치도록 풍성하게 채워 공급하여 주시옵소서.
질병과 전쟁, 기근과 핍박, 온갖 재해로 말미암아
고통받고 신음하는 이들을 긍휼히 여기시고
회복과 치유의 역사를 베풀어 주시옵소서.
감사와 찬양을 아버지께 올려드리며,
우리의 길과 진리와 생명 되신 예수님의 거룩하신 이름으로 간절히 기도드립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