斗酒不辭(두주불사)
말술을 사양하지 않는다는 뜻으로, 말술도 사양하지 않을 만큼 주량이 매우 큼. 대 주량 가를 말함. 主君(주군 : 주인)을 구하기 위하여 말술을 사양하지 않고 마심.
引滿擧白(인만거백)
넘쳐흐르는 술잔을 들어 마셔 버리는 것. 술잔에 술을 가득 부어 다 마시면 술잔을 머리 위로 높이 쳐들어 술이 남지 않고 다 마셨다는 것을 잠깐 흔들어서 표시함. 음주법의 한 예법.
巵酒安足辭(치주안족사)
한 잔 술을 어찌 사양하겠는가? 술꾼들이 술을 권하거나 억지로 권하는 술을 마신다는 뜻.
楚漢誌(초한지)에서 나오는 이야기로, 覇王(패왕) 項羽(항우)는 劉邦(유방)을 부르게 하면서 鴻門宴會(홍문연회)라는 것을 열게 하였다.
유방이 먼저 秦(진)나라 수도 咸陽(함양)을 함락시키고 秦(진)나라를 항복을 받았다는 사실을 알게 된 항우는 분노가 머리끝까지 치솟아 유방을 칠 각오를 다졌다.
유방 또한 항우가 이를 갈고 있다는 것을 알고 항우가 무서워 자초지종을 유방이 해명 한다.
유방의 변명을 듣고 항우는 고개를 끄덕였으나 항우의 모신 梵增(범증)은 이를 호기로 항우의 사촌동생 項莊(항장)으로 하여금 칼춤을 추게 하여 유방의 목숨을 노린다.
이를 홍문의 만남을 후세 사람들 까지 홍문연회 라고 한다.
項莊(항장)이 주연에서 항우에게 검 춤을 춘다고 하자, 항장은 공손하게 인사 한 후, 검 춤을 추며 유방에게 접근하니 유방의 신하 項伯(항백)도 위험을 느껴 검 춤을 추며, 유방을 감싸주며 공격할 빈틈을 주지 않는다.
張良(장양)이 눈치를 알고 회식 자리에서 나와 樊噲(번쾌)를 불러 일이 위태롭고 위급함을 알리니, 번쾌가 군문으로 번개같이 달려가며 들어가니 항우의군막 위사들이 막으려 하나, 번쾌가 방패를 들어 비켜서 치니 위사들이 땅에 엎어진다.
번쾌가 들어가면서 장막을 들추고 서쪽을 향해 두 눈을 부릅뜨고 항우를 노려보니, 얼굴색은 울그락불그락 하며 머리카락은 위로 곤두서고 눈 꼬리는 찢어질 대로 찢어져 있었다(怒髮衝冠 : 노발충관).
항우가 검을 만지며 무릎을 세워 앉고 큰 소리로 말하니. 그대는 무엇을 하는 자인가?
장량이 얼른 받아 말하니, 패공의 옆에서 驂乘(참승 : 수레를 끄는 오른쪽 호위병)의 자리에 있는 번쾌입니다.
항우가 조금 누그러지면서, 보기 드문 장사로다 하며,
장사로군! 잔을 들게 하라,
번쾌에게 술잔을 내린다.
번쾌는 분노가 치밀었는데 얼굴 표정에는 그것이 역력히 나타나 있었다.
몸은 부르르 떨었으나 그는 그것을 애써 누르며 머리를 크게 조아리고 나서 일어나 즉시 斗巵酒(두치주 : 한말 들이의 술잔, 지금은 한 되 정도)의 술이 주어지니 서있는 채 단숨에 들이켜고 빈 잔을 머리위에 높이 들어 올린 채 두세 번 흔들었다(引滿擧白 : 인만거백).
두 다리도 율동에 맞게 흔들어 보였다.
즉 술잔에 아직 술이 남아 있지 않고 그래서 술이 쏟아지지 않고 완전히 다 마셨다는 표시를 한 것이다.
항우는,
하! 하!
음주법도 예법에 맞다.
이 자에게 彘肩(체견 : 돼지고기 몸통 앞죽찌 살)을 주어라,
요리사와 병사들은 항우의 의중을 모르기에 항우가 번쾌에 대한 호감이냐 불쾌감 둘 중 불쾌감으로 생각하여 내놓은 돼지고기는 자르지 않은 커다란 덩어리였고 요리하지 않은 날것 그대로였다.
옛날에 개백정이었던 번쾌다.
번쾌는 방패를 땅에 엎어놓은 뒤 屠狗(도구 : 개를 능숙하게 잡음)로서 업을 삼았다.
검을 뽑아서 몇 조각내어 잘라 삽시간에 먹어버린다.
항우는 다시 말하기를,
진짜 장사로다!
항우는 쓴 웃음을 지으면서 물었다.
더 마실 수 있겠는가?
번쾌가 말하니, 신은 죽음도 피하지 않는데 하물며 이런 한 잔 술 따위를 어찌 사양하겠습니까(巵酒安足辭 : 치주안족사)?
주시면 주시는 대로 말술이라도 사양할 수 있겠습니까(斗酒不辭 : 두주불사)?
유방도 자신의 위험을 직감했다.
그는 측간으로 가는 척하고 장량의 귀에 대고 나는 이대로 돌아가야겠다.
번쾌는 옆에서 있다가 이렇게 말하였다고 한다.
十八史略(십팔사략)에서는 번쾌의 유명한 말을 입에 담았다.
큰 행동을 할 때는 사소한 근신 따위를 고려할 필요가 없으며, 큰 禮(예)는 작은 謙讓(겸양) 따위를 문제 삼지 않는다.
枝葉末節(지엽말절)에 구애되어 가지고 根幹(근간)을 無用之物(무용지물)로 만든다.
저쪽은 칼과 도마 위고, 이쪽은 魚肉(어육)입니다.
이제 막 요리하던 참인데 하직인사가 무슨 필요가 있겠습니까.
번쾌는 유방을 사지에서 벗어나게 하여 항우의 군막(회맹의식)에서 무사하게 나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