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26일. 한국의 탄생화와 부부 사랑 / 미나리냉이, 개갓냉이, 알리섬(꽃냉이) 등
♧ 4월 26일. 오늘의 역사와 기념일.
* 세계 지적 재산의 날
* 1960년 - 이승만 대통령이 하야 성명을 발표하다. 4.19 혁명이 끝나다.
* 1392년 - 고려 문신, 성리학자 정몽주 타살
♧ 4월 26일. 한국의 탄생화
* 개화기의 각종 냉이 모음 : 십자화과 31속 115종
* 대표탄생화 : 미나리냉이
* 주요탄생화 : 가새잎개갓냉이, 개갓냉이, 속속이풀, 고추냉이, 알릿섬(꽃냉이), 유럽나도냉이, 나도냉이, 노란장대, 다닥냉이, 콩다닥냉이, 물냉이, 산장대, 장대나물, 장대냉이, 재쑥, 는쟁이냉이, 싸리냉이, 좁쌀냉이
※ 4월 26일 세계의 탄생화
논냉이 (Cardamine Iyrata) → 4월 26일 한국의 탄생화와 동일
오늘 세계의 탄생화는 우리나라에는 잘 알려지지 않은 [논냉이]입니다. '냉이', '황새냉이', '말냉이', '서양말냉이'는 이미 이른 봄에 한국의 탄생화로 선정되었고 오늘 한국의 탄생화는 이들을 제외한 나머지 모든 냉이들입니다. 15속에 61종의 냉이란 이름을 가진 아이들이 생일을 맞았지만 모두 다 합쳐도 그냥 '냉이' 한 종의 개체수만큼도 되지 않습니다. 세상에는 103개의 원소가 있지만 다 합쳐도 수소 하나의 반의 반도 안되는 것으로 비유하면 될 것 같습니다.
냉이는 모두 네 장의 꽃잎이 십자모양으로 피는 십자화과의 가문으로 냉이마다 각자의 꽃말이 있는데 공통되는 꽃말은 [당신께 모든 것을 맡깁니다]입니다. 한해살이풀, 두해살이풀, 여러해살이풀이 있는데 여러해살이라 해 봐야 대부분 3, 4년 이상을 살기가 어렵습니다.
고만 고만한 냉이들 속에 오늘의 대표탄생화는 황새냉이속의 [미나리냉이]입니다. 산 속 도랑이나 습지에서 비교적 흔하게 발견되는 꽃으로 줄기가 미나리를 닮아 붙여진 이름입니다. 어린 순은 먹을 수 있다고 하는데 확실하지 않으면 아무 풀이나 섭취하지 말라는 것이 저의 지론입니다.
황새냉이속의 주요 탄생화로는 [싸리냉이], [좁쌀냉이]가 있고 [벌깨냉이]는 한국특산이면서 희귀식물로 분류됩니다. 오늘 세계의 탄생화인 [논냉이]도 황새냉이속입니다.
노란꽃이 특징인 개갓냉이속의 [개갓냉이]도 주요탄생화인데 식물도감에는 4~6월에 개화한다고 되어있지만 실제로 제가 개갓냉이를 처음 만난 것은 10월 말 수리산이었고 드디어 지난 4월14일 안양천에서도 만날 수 있었습니다. 가을에 꽃 피웠던 아이는 가을 날씨가 봄 날씨와 비슷해 착각을 해서 꽃이 핀 것인지 사시사철 틈만나면 꽃이 피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개갓냉이는 여러해살이풀로 꽃말은 [무관심]입니다. 사실 냉이들은 꽃도 작고 아무데서나 마구 자라기 때문에 농부들에게는 귀찮은 잡초랍니다.
[꽃냉이]라 불리는 [알리섬]도 오늘의 탄생화입니다. 세계적으로 널리 알려진 재배 원예종으로 냉이 종류의 꽃 중에 가장 아름다운 꽃을 가지고 있고, 세계의 탄생화로 지정되어 있는데 1월 12일입니다. 이밖에도 [나도냉이], [다닥냉이]가 비교적 흔하고 잘 알려진 오늘의 주요탄생화입니다.
산다는 것의 의미는 무엇일까요? 매일 매일 하루하루를 보면 삶은 다람쥐 챗바퀴 돌듯이 그리 특별한 것이 없습니다. 그냥 길가에 산 속에 아무렇게나 피어있는 흔한 냉이와 같습니다. 그러나 그런 날들이 모이고 모여 우리 삶이 만들어집니다. 오늘도 대부분의 사람들에겐 그냥 그런 날이겠지만 어떤 분에게는 아주 특별한 날일수도, 또 어떤 분은 생애 마지막날일 수도, 어떤 아기는 엄마의 자궁 문을 열고 나오는 나오는 세상 첫 날일수도 있습니다. 당신의 오늘은 어떤 날입니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