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6과 환난과 핍박 중에도
한 주간의 삶 나누기
조용한 기도
찬송/ 336장 환난과 핍박 중에도
기도/ 맡은 이
오늘의 말씀/ 사도행전7장 54절-8장 13절
[말씀나누기]
스데반의 순교는 초대 교회와 기독교 역사에 큰 전환점이 되었습니다. 스데반 이전에는 사도들이 박해와 순교의 대상이었지만, 스데반의 순교를 기점으로 모든 성도에게로 핍박이 확대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초대교회 성도들은 뿔뿔히 흩어져야 했습니다. 하지만 하나님의 역사하심으로 예루살렘을 넘어 유대와 사마리아와 이방 지역으로 복음이 널리 퍼지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환난과 핍박 중에 하나님은 어떻게 일하셨습니까?
첫째, 위기 상황에서도 일하셨습니다(7:54-8:1)
초대 교회에서 스데반이 끼치는 영향력과 비중은 상당했습니다. 구제와 봉사 활동을 위해 세운 스데반이었지만, 그는 은혜와 권능으로 기사와 표적을 행했습니다. 지혜와 성령 또한 충만하여 제사장들이 그의 말을 능히 당해내지 못했습니다. 그런 스데반이 제사장들의 간교와 모함으로 순교를 당하자,초대 교회는 위기를 맞았습니다. 하지만 하나님은 위기 속에서도 일하시는 분입니다. 하나님은 스데반이 순교 당할 때, 하나님께 자신을 죽이는 사람들의 용서를 구하는 그의 모습을 사울에게 보네 하셨습니다. 하나님은 신실한 일꾼 스데반을 데려가시면서 사울을 사용하려고 준비하셨습니다. 그리고 사울을 변화시켜 복음을 증거하는 일꾼이 되게 하셨습니다. 하나님은 위기 속에서도 치밀하게 계획하고 일하시는 분입니다.
둘째, 위기를 기회로 바꾸셨습니다(8:2-8).
스데반의 순교 사건과 예루살렘 교회의 흩어짐은 초대 교회의 경건한 사람들에게 큰 위기가 되었습니다. 박해는 거기서 끝이 아니었습니다. 사울이 교회를 진멸하려 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교회를 향한 핍박은 오히려 교회가 번성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고난과 핍박을 피해 흩어진 성도들이 가는 곳마다 열정적으로 복음을 전했기 때문입니다. 예수님께서 귀신을 쫓아냇고 중풍 병자와 못 걷는 사람들을 고쳐 주신 것처럼, 빌립은 사마리아에서 그런 사역을 감당했습니다. 그 결과 사마리아 성에 큰 기쁨이 임했습니다. 십자가의 슬픔이 부활의 기쁨으로 변한 것처럼, 순교의 슬픔은 복음이 전파되는 기회와 기쁨이 되었습니다. 우리의 하나님은 위기와 고난을 사용하셔서 복음을 더 크게 퍼저가게 하십니다.
셋째, 복음으로 하나 되게 하셨습니다(8:9-13).
빌립이 복음을 전해준 사마리아 사람들은 역사적으로 유대인들과 오랫 동안 갈등 관계에 있었습니다. 앗수르의 정책에 따라 이방 사람과 결혼하여 혼혈민족이 된 사마리아인들이 유대인들에게 멸시와 천대를 받았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빌립이 이들에게 복음을 전함으로써 유대인과 사마리아인 사이에 견고했던 장벽이 무너지기 시작했습니다. 복음은 사마리아인들 위에 군림하던 마술의 권세도 무너뜨렸습니다. 마술로 인기를 얻어 막강한 권세를 누리던 시몬 역시 복음의 권능 앞에 굴복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시몬을 따르던 사람들뿐 아니라 시몬 자신도 복음을 듣고 세례를 받았습니다. 교회는 세상에는 없는 복음의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나님은 복음의 능력을 통해 막힌 담을 허무시고 악의 권세를 무너지게 하셔서 하나님 나라의 참된 평화를 이루십니다.
성도는 고난과 어려움을 당할 때 전화위복의 하나님, 위기를 기회로 만드시는 하나님을 믿고 기대해야 합니다. 예수님은 우리가 겪는 고통을 선하게 사용하셔서 이 세상을 하나님의 나라로 바꾸어 가십니다. 이러한 소망을 마음에 가득 담고서, 세상에 나아가 복음과 그 능력을 전하는 주님의 성도들이 되어야 합니다.
[말씀행하기]
묵상질문
1. 신앙생활을 하면서 핍박을 받았던 경험이 있습니까?(7:57-58).
2. 하나님께서 위기를 축복의 기회로 바꾸어 주신 경험은 무엇입니까?(8:8).
3. 이웃과의 갈등을 해소하는 좋은 방법에는 무엇이 있습니까?(8:10).
삶에 적용하기
신앙생활 가운데 나를 핍박하는 이들의 이름을 부르며 그들을 위해 중보기도합시다.
[중보기도] 하나님 나라와 건강한 교회와 행복한 가정을 위해 기도합니다.
(나라와 민족, 담임목사와 교회, 선교사와 선교지, 속회원, 전도 대상자등 서로의 기도 제목을 나누고 함께 기도합니다)
[헌금찬송] 342장 너 시험을 당해
[[마침기도] 주님의 기도(서로를 축복하며 삶의 자리로 나아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