싱가포르-고군분투하는 국적 항공사 말레이시아 항공의 이전 시도는 저가 지역 라이벌 인 AirAsia Group의 부상과 충돌했습니다. 이제 두 회사는 같은 혼란에 빠졌습니다.
2014 년 글로벌 헤드 라인을 장식 한 두 건의 비극에서 아직 회복하지 못한 말레이시아 항공은 지원을 확보하지 않으면 항공편을 중단해야 할 위험이 커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주정부는 또 다른 구제 금융이라는 생각에 눈살을 찌푸 렸습니다.
한 그룹의 채권자들은 최근 말레이시아 항공이 160 억 링깃 (38 억 5 천만 달러)의 부채 구조를 재조정하겠다는 제안을 거부했습니다. 이는 회사가 관리 및 조종사에 대한 급여를 대폭 삭감하고, 코로나 바이러스 전염병이 전 세계 항공 여행을 마비 시켰을 때 비용을 줄이기 위해 직원을 무급 휴가에 투입 한 후 발생합니다.
이러한 혼란은 또한 플래그 항공사와 함께 국내에서 대부분의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고있는 린 에어 아시아 그룹의 전망을 흐리게했습니다.
말레이시아 항공의 그룹 CEO 인 Izham Ismail은 10 월 중순 The Edge Malaysia 신문에 "우리 파트너와 채권자들은 더 나은 미래를 위해 희생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들이 살아 남기 위해 스스로를 돕고 싶지 않다면 나는 그것을 닫을 수밖에 없습니다."
말레이시아 항공은 10 월 초 채권단과 채무 조정 협상을 시작했다고 밝혔다. 항공사는리스 회사와 공급 업체에 턴어라운드 노력에 협력 할 것을 촉구했습니다. 채권자들이 동의했다면 말레이시아 항공의 계획에 따라 구조 조정은 향후 몇 달 안에 완료되었을 것입니다.
정부는 국부 펀드 인 Khazanah Nasional이 전적으로 소유하고있는 국영 항공사의 또 다른 공공 부문 구제 금융에 착수하지 않을 의사를 표명했습니다.
Tengku Zafrul Aziz 재무 장관은 "재무부는 Khazanah를 통해 말레이시아 항공에 현금이나 자본을 투입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항공사를 청산하고 자산과 직원의 일부를 그룹의 저가 항공사 인 Firefly로 이전하라는 제안이 떠 올랐습니다.
Khazanah는 2001 년 아시아 금융 위기로 인해 말레이시아 항공을 인수하여 69 %의 지분을 보유했으며, 2014 년 쿠알라 룸푸르에서 베이징으로가는 도중 MH370 항공편이 불가사의하게 사라진 항공사의 운이 다시 돌아 왔습니다. 몇 달 후 MH17 비행기가 우크라이나 상공에서 격추되었습니다.
두 번의 비극은 승객들의 교통을 몰아 냈고 Khazanah 는 말레이시아 항공 의 나머지 주식 을 인수하고 항공사를 완전히 국유화했습니다. 말레이시아 항공은 수익을 되찾기 위해 직원의 약 1/3을 해고했습니다.
이전의 구조 조정 노력은 강력한 라이벌 인 AirAsia와의 경쟁으로 인해 결실을 맺지 못했습니다. 저예산 항공사는 저렴한 요금으로 2000 년대에 큰 발전을 이루었고 결국 국내 시장의 절반을 장악했습니다.
한편 말레이시아 항공은 2011 년 이후 손실을 입었다. 문제의 일부는 말레이시아의 불안정한 정치 상황이다. 마하티르 모하마드 전 총리 정부는 말레이시아 항공이 스스로 치유 할 수 없다고 판단한 후 외국 항공사와 자본 및 운영 제휴를 모색했습니다. 일본 항공은 회사가 파산에서 회복 한 경험으로 인해 턴어라운드를 후원 할 수 있는 주요 후보 로 간주되었습니다 .
그러나 마하티르는 갑작스럽게 사임했고 올해 3 월 무 히딘 야신이 승계했다. 전염병이 잠재적 인 후원자의 재정을 약화 시켰을뿐만 아니라 Muhyiddin은 자신의 권력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말레이시아 항공의 구조 조정이 뒷자리를 차지했습니다.
독립 분석가 인 Brendan Sobie는 "구조 조정이 충분히 심화되지 않았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제안 된 부채 구조 조정 계획이 충분한 지 말하기에는 너무 이르다고 덧붙였다.
Sobie는 "모든 항공사는 믿을 수 없을 정도로 도전적인 전망에 직면 해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많은 것은 시장이 얼마나 빨리 회복되는지와 완전히 회복되는지에 달려 있습니다."
말레이시아 항공이 국적 항공사이기 때문에 관측통들은 정부가 궁극적으로 새로운 구제 금융을 받게 될 것이라고 믿습니다. 그러나 기업 가치에 대한 피해는 이미 철수 된 구조 조정 과정에서 발생했을 수 있습니다.
이 지역의 다른 기병들은 재활 속도가 빨랐습니다. 정부 투자 그룹 인 Temasek Holdings가 과반수를 소유하고있는 싱가포르 항공은 지난 3 월 기존 주주에 의존하는 105 억 달러의 기금 모금 계획을 발표 했습니다. Thai Airways International의 51 %를 소유하고있는 태국 은 5 월에 항공사에 대한 법원 감독 재활 절차 에 서명했습니다 .
오랫동안 수익성이있는 민간 항공사 인 AirAsia는 전염병의 영향을받지 않았으며 슬럼프에서 벗어나려고 노력했습니다.
토니 페르난데스 CEO가 설립 한이 그룹은 10 월 말레이시아 정부로부터 10 억 링깃 대출을 받았다고 니케이 아시아가 보도했다. 그달 초, 그룹의 장거리 항공사 인 AirAsia X는 항공기 구매 약정을 포함하여 635 억 링깃의 부채를 2 억 링깃으로 삭감하는 부채 면제 계획을 법정에 신청했습니다.
이 계획은 여전히 부채의 75 %를 보유한 채권자의 승인이 필요합니다. AirAsiaX는 "청산을 방지하고 항공사가 다시 비행 할 수 있도록하기 위해"부채 탕감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호주, 하와이 및 기타 아시아 태평양 목적지로의 항공편을 제공하는 AirAsiaX는 최근 2 년 동안 손실을 입었습니다.
AirAsia Group은 10 월에 일본 운영을 중단 할 것이라고 말했으며 분석가들은 규모가 더 줄어들 것으로 예상합니다. 그룹은 매출이 96 % 급감하면서 4 ~ 6 월 분기에 9 억 9,900 만 링깃 순손실을 기록했습니다.
"AirAsia는 수익성이 좋은 항공사였으며 무모하게 용량을 추가하지 않았다면 잠재적으로 지속 가능했습니다. "그것은 좌석 증가가 수요 증가를 능가하는 지점에 이르렀습니다. 대유행은 치명적 타격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