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장에 전기가 없어서.. Solar panel을 설치해서 전기를 생산했었습니다.
간단한 전기 tool을 사용할 수가 있었구요. Grow Box도 사용할 수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자신있게 메추리 부화에 도전...
지난번 메추리 부화 때는 집에서 부화를 시켰는데.. 부화된 후.. 막 알에서 나온 메추리를 보고는 귀엽다고 모두가 좋아하더니.. 하루 이틀이 지나면서.. 좁은 아파트 안에서 메추리 냄새가 나기 시작하자 불평들이 장난이 아니었기에...
농장에서 부화를 시켜 보기로... 지난 20일..Incubator에 메추리 알을 18개 넣고..부화를 시도했습니다.
처음 4-5일 동안은 아무런 문제가 없이 순조롭게 잘 진행이 되었습니다.
그런데..문제가 생기기 시작한건.. 6일째부터.. 날씨가 게속 흐리고 비가 오락가락하기를 3일 연속.. ㅠㅠ
그동안은 날이 좋았고..그 전에 미리 충전해 놓았던 전기가 있어서.. 간신히 버티었던 것인데..
날이 맑지 않아 충전이 제대로 되질 않고.. 또한..농장에 있는 커다란 Elm Tree가 있는데.. 잎이 무성해지면서 그나마 Solar panel에 비취던 햇빛도 1/2로 줄어 들었던 것 그리고 Battery용량이 작았다는 것이 이유..
급한대로... 가지고 있는 작은 용량의 베터리까지도 보조로 총동원시켜 보았지만.. 역부족이었습니다.
충분한 전력을 공급 받지 못한 Incubator는 37.5℃를 유지해야 하는데.. 온도가 자꾸 내려갑니다.
결국 메추리알 부화는 일단 포기하고.. 실패.
하지만 그대로 있을 수는 없지요.
그날로 바로 12 V 100 Ah 용량의 Battery를 추가로 구입하기로 하고 주문.
그리고 Solar panel을 옮기는 작업을 했습니다.
저희 밭에서 햇볕이 가장 잘드는 곳이 호박을 심은 곳인데.. 호박을 포기할 순 없고..
호박 넝쿨을 올릴 곳, 윗쪽에 설치하기로 했습니다.
뚝딱뚝딱... 하룻만에 지어서..Solar panel을 옮겨 설치했습니다. 배선도 하고.. 전문가처럼 PVC pipe를 뭍어서 설치해줬구요. 12 V 100 W 짜리 panel이 두개 입니다.
다음 날, Battery가 도착하자 마자 바로 Battery도 설치.
이제는 12 V 100 Ah 용량의 Battery가 두개가 되었습니다.
병렬로 연결했으니... 12 V 200 Ah가 된 것입니다.
Battery 옆에 작게 보이는 것은 Inverter, 12 V 직류를 100 V 교류로 변환시켜주는 장치.
건전지와 같은 12 V 직류와 집에서 쓴ㄴ 전기와 같은 100 V 교류를 모두 쓸수가 있습니다.
오늘 한낮에 쨍쨍한 햇볕을 훔뻑 받으니.. 충전도 빵빵하게 됩니다.
아래 사진, 14.4 V까지 꽉차게 충전이 됐습니다.
냉장고나 에어콘을 돌릴 정도로 충분한 전력은 아니지만... 일단은 모든 것이 좋아보입니다.
이번주말을 지나면서 오락가락 흐린날이 연속 될것 같습니다.
테스트를 해보고.. 메추리 알이 모아지는대로.. 다시 Solar panel을 이용한 메추리 부화에 도전할 것입니다.
아자 아자 화이팅!!!
첫댓글 언제나 열심이신 나일님, 대단하셔요. 이번에는 아기 메추리들이 부화기에서 잘 나오기를 바랍니다. 지금 보고 있는 것들이 언젠가 저에게 요긴하게 쓰일 것을 알기에 ㅎㅎㅎㅎ 잘 보고 갑니다
꼭 성공을 위해서 한다기 보다는.. 이것저것 해 보는 것이지요. 하지만 이왕 시작한 것이라면.. 성공을 위해서.. 끝까지 해보는 것 이기도 하구요.
요즘은 농장이라기 보다는 제가 하루 종일 노는 놀이터 입나다. ^^
와 정말 대단하셔요~ 그런데 솔라패널을 누가 안훔쳐가나봐요? 터가 넓으면 참 좋은데.. 저희는 꿈도 못꾸네요 ㅎㅎ 메추리 알을 모은다고 하셨는데 지인께서 주시는 건가요? 파는 것은 부화가 안될테죠?? 아유 암튼 재미지시겠어요 ㅋㅋ
메추리도 키우고 있습니다. 지난 봄, 사다 키운 메추리가 알을 낳아서 가을에 집에서 한번 부화 시켰구요. 이번에는 농장에서 태양광 발전을 통한 부화를 시도해 보는 중입니다.
메추리가 여덟마리인데... 두마리는 지난 봄에 사 온것으로 숫놈들은 돌아가신 과부 그리고 여섯마리는 숫놈 하나에 암놈 다섯. 그러나 하루에 메추리 알이 7개.. 두개는 무정란, 다섯개는 유정란.. 보통은 지인들에게 나누어 주고 있는데... 유정란을 모아서 다시 부화를 시도해보겠다는 굳은 의지(?) ^^
Solar panel은 맨 위사진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카메라를 설치.. 그리고 단단히 고정을 시켜놔서 못 가져가요. ^^
@o12ny(NY) 아~~ 맞다 전에 부화하신거 기억나네요 과부메추리도 ㅎㅎㅎ 유정란인지 아닌지 어케 아실까요 ㅎㅎ 암튼 재미있으시겠어요~~
솔라패널을 개인이 구입하여 설치할수있는줄 몰랐어요. 가격이 얼마나하나요? 제너레이터와 비교하여 더 나은선택이 될까요? 텍사스의 강한햇빛에 늘 염두해두고있거든요.
물론 개인이 구입하여 설치할 수 있습니다. 단 사용목적에 따라 선택의 여지가 달라질 수 있는데요. Off-Grid 같은 경우 선택의 여지가 없이 가장 보편적인 발전 수단입니다.(저희 농장도 도시안에 off-grid)
하지만 전기가 들어오는데, 일반전기의 보조수단이 아닌 대체수단으로 Solar panel을 설치하신다면, 초기 설치비용이 많이 듭니다. 제너레이타와 비교 역시, 단기사용을 목적이라면 제너레이터가 비용과 편리면에서는 유리하구요. 장기적인 보조 수단으로 사용한다면 solar panel이 유리합니다.
보통 가정에서 보조수단으로 사용하는 solar panel은 panel 하나당 12 V 100 W 짜리를 사용하는데 $100 정도. 전기를 저장하는 Battery는 12 V 100Ah 짜리가 $200 정도. 그 밖에 Panel 고정 스텐드와 연결 Wire. 전력을 측정하는 계기, converter 등이 필요한데.. 가장 기본적으로 Panel 하나, Battery 하나로 시작하는데 $500 정도가 듭니다. more power more money. 물론 직접 설치를 한다는 가정하에.. ^^
solar.. 저도 next project인데요... 언제나 시작할수 있을래나^^
지금 당장 시작하실 것이 아니라면...
저처럼 무대뽀로 시작하시지 마시고, 전기에 대해서 조금 공부를 하시고 시작하신다면.. 비용절약 시간절약 물론 노력도 절약이 될 것입니다. ^^
@o12ny(NY) 그렇게 할께요. 때가 되면 하게 될것으로...
그나저나 메추리알 부화해서 키우시나요? 닭처럼? 그것도 한번 검색해 봐야겠네요^^
부화기로 부화시킨다는 발상은 처음 봤습니다. 닭도 병아리 만들수 잇겠는데.... 그럴경우 예방주사는 어떻게 해야 할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