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카카오톡 소통방 입장 문의 💜
2️⃣ 비트겟 거래소 링크
4️⃣ OKX 거래소 링크
5️⃣ 어센덱스 거래소 링크
6️⃣ BTCEX 거래소 링크
※ 가입 후 소통방 입장시 거래 수수료 10% 페이백 지원 ( 단독 이벤트 🎁 )
9월 23일 비트코인 뉴스 모음
벨러, 프랑크푸르트 증권거래소에 BTC 탄소중립 ETP 상장
씨전에 따르면 스위스 소재 ETP 발행업체 벨러(Valour)가 23일(현지시간) 프랑크푸르트 증권거래소(Börse Frankfurt)에 비트코인 탄소중립 ETP(Valor BTC Carbon Neutral ETP)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해당 ETP는 비트코인에 익스포저(노출)되며, 이산화탄소 배출량 감소에 기여하는 프로젝트에 투자한다. 이번 ETP는 벨러가 출시하는 11번째 ETP다. 앞서 벨러는 비트코인, 이더리움, 솔라나, 카르다노 등에 대한 ETP를 차례로 출시한 바 있다.
시큐리티캐피탈 CEO "암호화폐, 성숙하지 못해 주식보다 변동성 커"
블룸버그에 따르면 디지털 자산 운용사 시큐리티 캐피털(Security Capital)의 CEO인 윌프레드 다예(Wilfred Daye)가 "암호화폐 시장이 주식시장보다 상대적으로 성숙하지 못한만큼 가격 변동성이 크다"고 진단했다. 이어서 그는 "인플레이션을 통제하기 위한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일련의 조치에 자산 시장 전반에 변동성이 커졌다. 상대적으로 미성숙한 암호화폐 시장은 특정한 이벤트에 따라 움직임이 반복되는 패턴을 보인다. 변동성도 커 투자자가 부담할 리스크도 그만큼 크다"고 설명했다.
위메이드 대표, 5200만원어치 WEMIX 추가 매입
자신의 급여와 주식 배당금은 모두 위믹스(WEMIX) 토큰 구매에 사용하겠다고 공언했던 장현국 위메이드 대표가 9월 월급으로 토큰 추가 매수를 했다고 밝혔다. 총 2만403 WEMIX(수수료 제외)로 우리돈 5,251만원 어치다. 매수 체결가는 2569원이다. 현재 그가 보유한 위믹스 토큰은 총 10만3284개이며 매수 평균가는 3869원이다.
칠리즈 "더샌드박스에 FC 바르셀로나 팬 전용 공간 만들겠다"
코인데스크코리아에 따르면, 알렉산드레 드레이푸스 칠리즈(CHZ)·소시오스닷컴 창업자 겸 대표는 23일 부산 해운대구 부산항국제전시컨벤션센터(BPEX)에서 열린 '업비트 개발자 콘퍼런스(UDC2022)'에서 "FC 바르셀로나, 더샌드박스 등 파트너사와 협력해 더샌드박스 내 부지를 활용한 FC바르셀로나의 웹3 이니셔티브를 전개할 예정"이라며 "바르셀로나 팬 토큰 보유자에게만 접근권을 부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앞서 칠리즈는 올해 8월1일 FC 바르셀로나에 1억달러(약 1408억원)를 투자해 FC 바르셀로나의 웹3 서비스를 개발하는 자회사의 주주로 자리매김했다. 또 그는 이날 "해외 현지 팀에 대한 칠리즈·소시오스 로컬 토큰을 발행하는 형태로 힌국 내 서구 스포츠 브랜드에 대한 팬덤을 지원하고자 한다"며 "한국은 2018년 칠리즈 초창기부터 중요한 시장"이라고 강조했다. 코인마켓캡 기준 CHZ는 현재 15.06% 오른 0.277 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위메이드, 中 킹넷-절강환유 '남월전기' 최종심 승소…955억 지급 명령
더구루에 따르면, 위메이드가 중국 킹넷과 절강환유를 상대로 제기한 웹게임 '남월전기' 관련 채무 불이행에 대한 배상책임 연대 최종심에서 승소 판결을 받았다고 23일 밝혔다. 절강환유는 킹넷의 계열회사로, 2017년 2월부터 미르의 전설2 IP 기반의 웹게임 남월전기 게임을 제작 및 서비스 중임에도 로열티를 미지급하고 있다. 2019년 5월 국제상공회의소 산하 기관 국제중재재판소(ICC)는 절강환유에 계약 불이행에 따른 이자비용 포함 배상금을 위메이드에 지급하라 판결했다. ICC 판결에 따라 위메이드는 2019년 9월 중국 법원에 국제 중재의 승인 및 집행을 신청해 인정받았다. 23일 종심법원인 상해고등인민법원 재판부가 ‘법인격 부인소송’에 대한 위메이드의 소송 청구의 전부를 인용하며 위메이드 측 최종 승소 판결을 했다. 재판부는 킹넷과 절강환유가 사실상 하나의 법인으로서 불법행위에 대한 책임을 같이 부담할 것을 주문하며, 킹넷에 절강환유가 상환하지 못한 채무 약 955억원에 대해 연대책임 의무를 부여했다. 코인마켓캡 기준 WEMIX는 현재 2.98% 오른 1.75 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보안업체 "NFT 프로젝트 뮤턴트 캣츠 DAO 디스코드 해킹 노출"
블록체인 전문 보안업체 서틱(CertiK)이 트위터를 통해 "NFT 프로젝트 뮤턴트 캣츠(Mutant Cats) DAO의 공식 디스코드 서버가 해킹에 노출됐다"며 "게재된 링크를 클릭하거나 거래를 승인하지 말라"고 경고했다.
저스틴 선 "트론, 내년이면 이더리움 유저 수 추월"
뉴스1에 따르면 저스틴 선 트론(TRX) 창업자가 23일 업비트개발자컨퍼런스(USDC) 2022에서 "트론의 유저 구성 기반을 봤을 때 내년쯤이면 이더리움의 유저수를 따라잡을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매년 수천만개의 새로운 트론 계정이 생성되고 있으며 내년에는 트론 계정 수가 2억개를 넘을 것으로 예상한다. 트론의 거래 비용은 0에 가까운데, TRX를 소각함에 따라 (코인 가치를 유지하면서) 거래를 계속해서 진행할 수 있다. 또 USDD는 과잉 담보 스테이블 코인으로, 현 탈중앙화 스테이블 코인 가운데 규모가 가장 크다"고 설명했다.
싱가포르 최대 은행, 부유고객 대상 암호화폐 거래 서비스 실시
블룸버그 통신에 따르면 싱가포르 최대 은행 DBS가 회원 전용 디지털 거래소를 통해 암호화폐 거래 서비스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DBS 트레저 고객들은 DBS 디지털 거래소에서 BTC, ETH, XRP, BCH 등 암호화폐를 거래할 수 있으며 최소 투자액은 500달러다. 이번 조치로 서비스 이용 가능 고객은 약 10만명 수준으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그간 DBS는 DBS 프라이빗 뱅크, DBS 트레저 프라이빗 고객 내 기업과 기관 투자자에게만 암호화폐 거래를 허용해왔다. 앞서 코인니스는 피유시 굽타(Piyush Gupta) DBS CEO가 지난 6일 "DBS 모바일뱅킹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프라이빗 뱅크, 공인투자자, 기타 거래소, 펀드 등 부유한 아시아 고객을 대상으로 암호화폐 거래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고 보도한 바 있다.
美 워싱턴 주정부, 셀시우스 파산 절차에 '이해당사자' 자격 참여 신청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미국 워싱턴 주정부가 유동성 위기를 맞아 파산 절차를 진행 중인 암호화폐 대출 플랫폼 셀시우스(CEL)의 안건에 이해당사자 자격으로 참여하겠다고 법원에 신청했다. 지난 22일(현지시간) 스티븐 매닝 워싱턴 주 법무차관은 셀시우스 파산 건을 담당하고 있는 마틴 글렌 판사에게 워싱턴 주 금융당국을 대신해 정부의 참여를 인정해달라는 취지의 신청서를 전달한 것으로 나타났다. 코인마켓캡 기준 CEL은 현재 1.73% 오른 1.59 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더샌드박스 COO "韓 파트너 계속 늘려나갈 것"
테크M에 따르면, 23일 세바스찬 보르제 더 샌드박스 공동 창업자 겸 최고운영책임자(COO)는 두나무가 부산에서 개최한 '업비트 개발자 콘퍼런스(UDC) 2022'에 참석해 가상세계의 인터랙션을 통해 이용자가 직접 돈을 버는 구조는 앞으로 더 각광을 받을 것"이라며 "우리는 게임에 강점을 갖고 있지만, 한국에 다양한 파트너를 보유하고 있고 앞으로 더 많은 파트너를 늘려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우리는 IP 확보 차원에서 더욱 파트너십을 키워가는 중이며 CJ ENM, 롯데월드 등이 대표적인 사례가 될 것"이라며 "지금은 캐릭터-IP 중심이지만 이젠 브랜드로 확장되고 있고 게이밍에서도 이같은 과정이 이어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코인마켓캡 기준 SAND는 현재 9.64% 오른 0.9037 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ETH, 머지 후 공급량 5,000 ETH 증가...연간 인플레율 0.19%
우블록체인에 따르면 이더리움(ETH) 머지(PoS 전환) 후 ETH 총 공급량이 약 5,000 ETH 가량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연간 인플레이션율은 0.19%를 기록했다. 같은 기간 작업증명(PoW) 기반 네트워크가 유지됐을 거라고 가정했을 때 ETH 공급량은 98,000 ETH 이상 증가했을 것으로 추산된다. 이 경우 연간 인플레이션율은 약 3.78%에 달한다. 이더리움 공급량 변화 및 소각 물량 추적 플랫폼 울트라사운드머니에 따르면, 이더리움 메인넷 트랜잭션에 필요한 가스 비용이 15Gwei를 넘으면 ETH는 디플레이션 상태가 된다. 코인마켓캡 기준 ETH는 현재 5.82% 오른 1,341.48 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미 하원의원 "알고리즘 스테이블코인 발행 유예법, 내년 1분기 통과 유력"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친암호화폐 성향의 워런 데이비스 미 하원의원이 "UST 같은 알고리즘 스테이블코인에 대해 2년간 발행을 금지하는 법안이 내년 1분기에 통과될 가능성이 높다"고 밝혔다. 그는 "올 연말에 해당 법안이 통과될 가능성은 낮지만, 내년 1분기에 통과될 가능성은 높다. 만약 이때까지 해당 법안이 하원을 통과하지 못하면 이후에는 전망이 불투명해질 수 있다. 공화당이 의석의 과반수 이상을 차지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더샌드박스, LAND NFT 소유자 대상 스테이킹 프로그램 출시
메타버스 게임 플랫폼 더샌드박스(SAND)가 공식 블로그를 통해 메타버스 토지 랜드(LAND) NFT 소유자를 대상으로 SAND 스테이킹 프로그램을 출시한다고 23일 밝혔다. 스테이킹 한도는 랜드당 500 SAND며, 일주일에 한 번 SAND 수익을 출금할 수 있다. 해당 프로그램은 한국시간 기준 9월 23일 23시에 시작되며, 첫 12주동안 매주 총 250,000 SAND를 스테이킹 리워드로 지급한다. 코인마켓캡 기준 SAND는 현재 8.72% 오른 0.8916 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쿼크체인, 암호화폐 가격 예측 플랫폼 개발사 핸디랩스와 파트너십
샤딩 기술 기반 퍼블릭체인 프로젝트 쿼크체인(QKC)이 23일 공식 블로그를 통해 암호화폐 가격 예측 플랫폼 핸디픽 개발사 핸디랩스와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양사는 블록체인 기술 활용 및 공동 마케팅 등에서 협력할 예정이다. 코인마켓캡 기준 QKC는 현재 0.26% 오른 0.01339 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에이프코인 스테이킹 서비스, 10/31 출시 계획
에이프코인(APE) 스테이킹 개발 파트너사 호라이즌랩스가 오늘 새벽 트위터를 통해 "10월 31일(현지시간) 에이프코인 스테이킹 서비스를 출시할 계획"이라며 "일정은 이보다 일주일 가량 당겨지거나 늦춰질 수도 있다"고 밝혔다. 지난 7월 에이프코인은 호라이즌랩스를 스테이킹 서비스 개발 파트너로 선정했다.
비트멕스 창업자 "BTC, 17,500 달러 저점 리테스트 전망...달러 유동성 주의해야"
아서 헤이즈(Arthur Hayes) 비트멕스 공동 창업자가 23일 자신의 블로그를 통해 "미국 달러화의 유동성 지수와 임펄스(impulse)를 주시하면서 우리가 걱정해야 할 BTC 가격대는 지난 6월 저점인 17,500 달러선"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 그는 "오늘날 BTC 가격은 달러의 유동성과 기술적 특성이 결정하고 있다. 작금의 글로벌 경제 전쟁이 격화된다면 비트코인 기술의 가치는 수면 위로 떠오를 것이라고 기대한다. 달러화의 유동성 관점으로 보면, 연준은 대차대조표 규모를 축소하겠다고 밝혔고, 미국 재무부는 정부 자금 조달을 위해 대량의 채권을 발행하고 있다. 두 조치 모두 시스템에서 달러 유동성을 제거하는 결과를 불러온다. 이는 충동적인 하락을 유발하고, BTC 가격을 끌어내려 지난 6월 기록한 저점인 17,500 달러선을 리테스트하게 만들 것이다. 해당 지지선을 지키느냐 마느냐는 전적으로 미국 유동성 지수에 달려있다"고 설명했다. 또 그는 이날 "이더리움(ETH) 머지(PoS 전환) 후 일주일이 지났고 네트워크는 정상 작동 중이다. 머지 후 구조적인 ETH 공급량 감소는 확실히 비트코인을 넘어서는 퍼포먼스로 이어질 것이라고 확신한다. 이런 이유로 개인적으로 머지 후 ETH 강세를 예측했지만, 지금의 ETH는 약세를 나타내고 있다. 개인 포트폴리오에겐 유감스럽지만, 사실 연준과 미국 재무부가 달러 유동성 회수 계획을 지속한다면 ETH가 연말까지 반등할 지 자신이 없다. 연말 만기 콜옵션이 쓸모 없어져 버릴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렇다고 내 포트폴리오에서 ETH와 ERC20 잡코인(Shit Coin)의 비중을 줄이는 일은 절대 없을 것이다. 나는 코인을 현물로 들고 있기 때문에 시간과 비용에 대해 걱정할 필요가 없다. 물론 미국 단기 국채 보유와 비교해 기회비용이 존재할 수는 있지만, 암호화폐 시장에서는 기다리는 것이 이득이고, 나는 구조적으로 인내할 수 있는 위치에 있다"고 강조했다.
미국 연준 9월 점도표 “2024년부터 금리 인하”
미국 연준 9월 점도표에 따르면 미국 연준은 올해 적어도 한번의 0.75%p 추가 금리 인상이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고 외신이 보도했다. 보도에 의하면 트레이더들은 미국 연준이 11월에 0.75%p 추가 금리 인상 가능성을 89%로 예상했다. 연준은 또한 2024년까지 금리 인하가 없을 것으로 예상했다. 이에 시장은 연준이 점도표를 통해 금리 인상 추세가 더 높고 오래 지속될 것이라는 강력한 신호를 보냈다고 평가했다. 점도표에 따르면 2022년, 2023년, 2024년 말 기준 금리는 각각 4.4%, 4.6%, 3.9%로 예상됐다. 이는 지난 6월 예상치에 비해 높은 수치로 각각 3.4%, 3.8%, 3.4%였다.
금융당국, 부산시의 디지털자산거래소 설립 지원 요청에 ‘반대’
부산시가 최근 요청한 ‘부산 디지털자산거래소 설립 지원요청’ 관련, 금융당국이 지원 불가능하다고 결론을 내렸다고 머니투데이가 보도했다. 부산시는 최근 중국계통의 거래소인 후오비와의 파트너쉽을 통해, 부산에 디지절자선거래소 설립을 계획중으로, 이와 관련 금융위와 금융위 산하 금융정보분석원(FIU)는 사법리스크, 투자자분쟁, 자금세탁위험, 국내산업위축, 국정 과제 불일치 등을 이유로 불가능하다고 결론내렸다. 금융당국이 부산시의 디지털가상자산거래소 설립을 위한 규제 특례 지원 요청에 ‘반대’ 입장을 내놓은 것이다. 금융당국은 우선 바이낸스와 후오비글로벌 등 중국계 코인거래소들이 현재 해외 규제당국의 조사를 받고 있다는 점을 상기시켰다. 조사 결과에 따라 한국 정부가 ‘불량업체’와 정식으로 공동사업을 추진했다는 비판과 비난을 받을 수 있다고 지적했다. 또한 금융당국은 이들 거래소가 규제 특례방식으로 국내에서 먼저 영업을 시작하거나 부산시와 공동거래소를 설립할 경우, 자금 세탁 위험성이 크다고 덧붙였다.
레이 달리오 “암호화폐, 지나친 관심으로 거품 생겨”
세계 최대 헤지펀드 브리지워터 어소시에이츠(Bridgewater Associates)의 창업자인 레이 달리오(Ray Dalio)가 최근 “암호화폐가 화폐의 대안적인 형태라고 볼 수 있겠지만 정부의 감시, 지나친 가격 변동 등을 고려하지 않고 지나치게 많은 관심을 받아 거품이 생겨났다”고 전했다. 달리오는 최근 서울 장충체육관에서 열린 제23회 세계지식포럼에서 진행된 ‘레이 달리오와의 대화:글로벌 경제의 빅사이클’ 세션에서 “앞으로 더 많은 디지털화폐가 생겨나고, 신용카드가 지폐를 대체하듯 디지털 화폐의 이용이 늘어날 수 있겠지만 이를 혁명적 변화라고는 생각하지 않는다”고 전했다. 또한 레이 달리오는 거시 경제와 관련해 “긴축 사이클은 이제 막 시작됐고 앞으로 몇년 동안은 힘든 시기가 될 것이다”고 덧붙였다.
외신 “이더리움 머지 후 약세 지속…ETH, 결국 ‘뉴스’에 팔렸다”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코인텔레그래프가 “이더리움(ETH)이 머지(PoS 전환) 후 약세 국면을 면하지 못하고 있다. 결국 이더리움의 새로운 ‘꿈’은 ‘뉴스의 팔아라'(sell-the-news) 이벤트의 제물이 됐다”고 22일 진단했다. 이와 관련 미디어는 “ETH 하락에는 거시 환경, 중앙화 이슈 등 악재가 주요했다. 최근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는 기준금리 75bp 인상을 발표하며 지속적인 양적긴축을 시사해, 암호화폐를 비롯한 자산 시장 전반에 그림자를 드리웠다. 또 머지 후 이더리움 비콘체인에서는 5개의 대형 스테이커 주체가 약 60%의 블록 생산을 과점하며 ‘중앙화 이슈’가 불거졌다. 마지막으로 스마트머니 세력이 이더리움 투자 펀드에서 자금을 철회하며 최근 ETH 하락에 기여했다”고 설명했다. 암호화폐 마켓 애널리스트 투르 디미스터(Tuur Demeester)는 “ETH는 지금 똑딱거리는 시한폭탄”이라며 “바이낸스 ETH/BTC 3일봉 차트 기준 ETH/BTC 가격은 고점 대비 25% 가까이 하락해 0.81 BTC 주변에 위치하고 있다. 삼각수렴 패턴에서 지지 역할을 하는 상승 추세선이 0.06 BTC 근처에서 지지를 해준다면 ETH/BTC는 10% 추가 하락할 수 있다. 코인베이스 ETH/USD 3일봉에서는 더 나쁜 하락 시나리오도 존재한다. 최근의 삼각수렴 지지가 무너지면 ETH는 최대 45% 추가 하락도 가능하다. 이 경우 ETH 가격은 700 달러 근처까지 빠질 수 있다”고 설명했다. 코인마켓캡 기준 ETH는 현재 3.14% 내린 1,297.19 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영란은행, 기준금리 50bp 인상…두달 연속 빅스텝
영국 잉글랜드 중앙은행 영란은행(BoE)이 22일 기준금리를 0.5%p 인상한다고 발표했다. 두달 연속 빅스텝으로, 시장의 예상과 부합한다. 앞서 영란은행은 지난주 통화정책회의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었으나, 이달 8일 엘리자베스 2세 여왕 서거 이후 열흘간 국장을 치르면서 이날로 연기한 바 있다.
코인베이스, 네덜란드서 합법 운영 라이선스 획득
미국 최대 암호화폐 거래소 코인베이스가 방금 전 공식 블로그를 통해 네덜란드 중앙은행(DNB)으로부터 암호화폐 서비스 제공을 위한 합법 운영 라이선스를 획득했다고 발표했다. 이와 관련 코인베이스는 “라이선스 획득에 따라 주요 거래소 중 처음으로 네덜란드 시장에 암호화폐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권한을 얻었다. 코인베이스가 글로벌 거래소로 도약할 수 있는 첫 걸음을 내딛었다”고 설명했다. 현재 코인베이스는 아일랜드, 영국, 독일 등 지사를 통해 약 40개 유럽 국가에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외신 “XRP 콜옵션 매수 증가…SEC 소송 리스크 해소 기대감 반영”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코인데스크가 “리플(XRP)과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 간의 ‘미등록 증권 판매’ 소송 리스크 해소를 기대하며 XRP 콜옵션 매수자들이 증가하고 있다”고 22일 보도했다. 이와 관련 홍콩 소재 퀀트트레이딩 및 유동성 제공 업체 TDX스트래티지스의 딕 로(Dick Lo) CEO는 “리플이 SEC와 진행 중인 소송이 곧 종결될 것이라고 예상하고, 연말 XRP 상승을 기대하고 있는 트레이더들이 콜옵션 매수에 관심을 보이고 있다. 이번 판결에서 리플이 승소 혹은 유리한 판결을 받아낸다면 XRP는 피보나치 되돌림 관점에서 0.68 달러선까지 빠르게 반등한 뒤 추가적으로 0.93 달러까지 회복할 수 있다. 콜옵션 매수를 통해 트레이더들은 잠재적인 손실을 통제하면서 폭발적인 상승 움직임에 어느정도 대응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코인마켓캡 기준 XRP는 현재 5.90% 오른 0.4268 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美 공화당 의원 7명, ‘암호화폐 기업 차별’ 연준 소송 관련 지지 표명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현지 크립토 뱅크 ‘커스터디아'(Custodia)가 미국 연방준비제도이사회(FRB)를 상대로 법원에 제기한 소송과 관련 신시아 루미스 등 미국 공화당 소속 상원 및 하원의원 7 명이 지지 입장을 표명하는 취지의 아미쿠스 브리프(아미쿠스 브리프)를 전달한 것으로 나타났다. 아미쿠스 브리프는 소송 당사자는 아니지만 법원의 판단에 도움을 주기 위해 전문가 단체 등이 해당 사건에 대한 전문 견해를 전달하는 것을 뜻한다. 앞서 커스터디아는 지난 6월 연준이 자사의 마스터계정 신청 허가를 의도적으로 지연시키고 있다며 연준을 상대로 소송을 제기한 바 있다. 해당 자료를 제출한 의원들은 “1980년 제정된 통화통제법에 따라, FRB는 미국 내 모든 적격 예금기관에 마스터계정 발급을 심사할 의무가 있다. 그들의 우유부단함으로 피해를 본 커스터디아 뱅크 사례는 분명한 ‘차별 행위'”라고 지적했다.
바이낸스, 글로벌 규제 준수 자문 위원회 출범…위원장엔 전 美 상원 재무위원장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블록웍스에 따르면, 바이낸스가 각국 암호화폐 규제 준수를 위해 유력 인사들로 구성된 글로벌 자문 위원회를 출범한다고 22일 발표했다. 바이낸스의 글로벌 자문 위원회의 첫 위원장은 미국 상원 재무위원회 위원장과 주중국미국대사를 역임한 바 있는 맥스 보커스(Max Baucus)가 맡는다. 또 전 프랑스 재무장관, 전 브라질 중앙은행 총재, 영국 상원 의원 등이 고문으로 위원회에 참여하며, 나이리지아, 한국, 남아공, 멕시코, 독일 등에도 위원들이 포진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관련 바이낸스는 “암호화폐 거래소가 직면한 가장 시급한 규제 문제를 해결하고자 자문 위원회를 조성했다”고 설명했다. 또 맥스 보커스 바이낸스 자문위원회 위원장은 공식 성명을 통해 “긍정적인 측면에서 글로벌 시장에 변화를 불러올 모든 기술 중에서 암호화폐, 블록체인, 웹3 산업이 가장 흥미롭고 유망한 분야”라고 말했다. 바이낸스 글로벌 자문위원회의 구성원은 아래와 같다.
-맥스 보커스 전 주중 미국 대사
-이부쿤 아오시카 나이지라 퍼스트뱅크 회장
-방형린 전 소프트포럼 최고경영자(CEO)
-브루노 베자드 캐세이 캐피탈 매니징 파트너
-레슬리 마스도프 NDB 부행장
-헨리크 메이렐레스 전 브라질 중앙은행 총재
-아달베르또 팔마 전 멕시코 금융위원회 위원장
-데이비드 플루프 전 버락 오바마 선거 캠프 참모
-크리스틴 셰퍼 acs plus GmbH 매니징 디렉터
-에드 바이지 전 영국 문화부 장관
-데이비드 라이트 유로파이 의장
오페라 크립토 브라우저, 엘론드 지원 예정
암호화폐 지원 웹브라우저 오페라 크립토 브라우저가 엘론드(EGLD) 네트워크를 곧 지원할 예정이라고 코인데스크가 전했다. 이용자는 오페라 월렛을 통해 엘론드에 액세스할 수 있게 된다. 앞서 1월 오페라는 크립토 브라우저 베타버전을 출시했으며 3월부터 솔라나, 폴리곤 등 8개 블록체인 월렛을 지원하기 시작했다.
분석 “머지 이후, 고래 ETH 보유량 감소
암호화폐 마켓 데이터 분석 업체 샌티멘트에 따르면 이더리움(ETH) 머지(PoS 전환) 이후 6일 간 1,000~10,000 ETH를 보유하고 있는 ETH 고래의 총 ETH 보유량이 2.24% 감소했으며, 100~1,000 ETH를 보유하고 있는 ETH 고래의 보유량은 1.41% 감소했다. 이에 대해 유투데이는 머지 이전 ETH 매수세는 투기적 성향이 강했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분석했다. 코인마켓캡 기준 현재 ETH는 2.52% 내린 1,295.07 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美 블록체인 업계, 하원 상정 블록체인 투자 기금 마련 법안 지지
보스턴글로브에 따르면 미국 보스턴 블록체인협회와 NFT 마켓 오픈씨 정책 총괄 로니마한타(Loni Mahanta) 등 블록체인 업계 관계자들이 22일(현지시간) 열린 청문회에 참석, 하원에 상정된 블록체인 투자 기금 마련 관련 법안 통과를 촉구했다. 조쉬 커틀러 (Josh Cutler), 케이트 리퍼 가라베디안(Kate Lipper-Garabedian) 메사추세츠 하원의원이 제출한 해당 법안은 블록체인 관련 인력 개발을 위해 학교와 기업체에 보조금을 지급하자는 내용을 골자로 한다.
미 법원, SEC-리플 소송 관련 디지털 상공회의소 의견서 제출 승인
최근 주요 암호화폐 로비그룹인 워싱턴 소재 디지털 상공회의소(Chamber of Digital Commerce)가 리플(XRP)-미국 SEC(증권거래위원회) 간 소송에 관한 법정조언자(amicus curiae) 의견서 제출 신청을 한 가운데, 미 법원이 이를 받아들였다고 유투데이가 전했다. 이에 따라 디지털 상공회의소는 이번 소송에서 업계를 대변해 의견을 표명할 수 있게 됐다. 앞서 디지털 상공회의소는 의견서 제출 허가 신청서를 제출하며 “SEC-리플 소송은 법원이 디지털자산의 법적 프레임워크에 대한 판례를 제시할 수 있는 기회”라며 “우리는 정책 입안자들이 명확하고 일관된 규정을 내놓길 희망한다”고 밝힌 바 있다.
수상한 외화송금 10조 넘었다…가상자산거래소 연루
연합인포맥스에 따르면 이상 외화송금 의심 사례가 파악된 KB국민·하나·농협·SC제일·기업은행과 지방은행 등 10개 은행에 대해 추가 검사를 실시한 결과 전체 의심거래는 82개 법인·72억2천만달러(약10조1천억원)로 집계됐다고 금융감독원이 22일 밝혔다. 지난 8월 우리은행과 신한은행 등에서 확인된 65억4천만달러보다 약 9천500만달러 늘어난 것이다. 은행별로는 신한은행의 이상 외화송금 규모가 23억6천만달러로 가장 많았고, 우리은행(16억2천만달러), 하나은행(10억8천만달러), 국민(7억5천만달러), 농협(6억4천만달러), SC제일은행(6억4천만달러), 기업은행(3억달러) 등이었다. 금감원은 대부분의 거래는 국내 가상자산거래소로부터 이체된 자금을 국내법인 계좌로 집금해 해외로 송금되는 구조로 거래가 이루어진 것으로 확인했다.
코인플렉스, 구조조정 플랜 공개…채권자에 지분 65% 양도
지난 6월 고객 자산 출금을 일시 중단했던 암호화폐 거래소 코인플렉스(CoinFLEX)가 구조조정 플랜 및 향후 계획을 공개했다고 더블록이 전했다. 이에 따르면 코인플렉스 채권자들은 회사 지분 65%를 갖게 되며, 15%는 우리사주제도(ESOP)에 할당돼 임직원들에게 분배된다. 시리즈B 투자자들은 회사 주주로 남게 된다. 출금 중단으로 피해를 본 예금자에게는 rvUSD, FLEX가 아닌 USDC로 배상할 계획이다. 현재 진행 중인 BCH 얼라이언스와의 협의가 성사되면 코인플렉스가 브릿지를 유지관리하는 SmartBCH 상의 BCH는 BCH로 1대1 교환 가능해진다. 이 제안은 커뮤니티 투표를 거칠 예정이다. 앞서 코인플렉스는 일부 고객 문제로 인한 자금경색 및 극단적인 시장 상황을 이유로 고객 자산의 출금을 일시 중단했다가 7월 부분 재개했다.
미 2년 만기 국채 수익률 4.127%.. 15년래 최고
정책금리에 영향 받는 미국 2년 만기 국채 수익률이 4.127%를 기록하면서 15년래 최고치를 나타냈다.
원/달러 환율, 13년 6개월만에 1,400원 돌파
연합뉴스에 따르면 22일 원/달러 환율이 13년 6개월여 만에 처음으로 1,400원을 넘어섰다. 이날 서울 외환시장에서 달러 대비 원화 환율은 개장 직후 1,400원을 넘어섰다. 환율이 1,400원대를 기록한 것은 금융위기 당시인 2009년 3월 31일(고가 기준 1,422.0원) 이후 13년 6개월여 만에 처음이다.
JP모건 CEO “암호화폐, 위험해… 폰지사기와 같다”
더블록에 따르면 미국 투자은행 JP모건의 제이미 다이먼(Jamie Dimon) 최고경영자(CEO)가 21일(현지시간) 하원 금융서비스 위원회 청문회에 참석, 암호화폐는 폰지사기라고 말했다. 그는 “나는 비트코인 등 암호화폐 회의론자”라며 “암호화폐는 탈중앙화된 폰지 사기다. 이건 위험하다”고 전했다. 이어 “스테이블코인은 적절하게 규제되어야 한다”며 “머니마켓 펀드(MMF)처럼 적절하게 규제된다면 문제가 없을 것이다. 백업, 게이트 등 여러 부분에 있어 MMF와 동일하게 보면 된다”고 덧붙였다.
미 연준, 기준금리 0.75%p 상향 조정… 3회 연속 자이언트스텝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FOMC 성명을 통해 기준 금리를 75bp(=0.75%포인트) 인상한다고 밝혔다. 앞서 시장은 연준이 기준금리를 0.75%포인트 인상할 것으로 예측해왔다. 이로써 미국의 기준금리는 3.00%~3.25% 까지 인상됐다. 3월부터 시작해 이번까지 5차례 연속 인상되면서 미국의 기준 금리는 2008년 1월 이후 14년 8개월 만에 가장 높은 수준이 됐다. 이번에 단행된 자이언트스텝도 지난 13일 8월 소비자물가(CPI·8.3%) 발표 이후에 시장에서 예상됐던 조치다.
솔라나랩스 대표 “이더리움, 확장성 측면 갈 길 멀어”
아나톨리 야코벤코(Anatoly Yakovenko) 솔라나랩스 대표가 최근 블룸버그 통신과의 인터뷰에서 “이더리움이 머지(PoS 전환)에 성공했지만, 확장성 측면에서는 여전히 갈 길이 멀다”고 전했다고 핀볼드가 보도했다. 보도에 의하면 야코벤코는 “이더리움 머지(PoS 전환)는 네트워크 확장성을 향상시키지 못한다. 솔라나가 처리하는 트랜잭션 수는 이더리움은 물론 이더리움 기반 블록체인 전체를 합친 것보다 많다. 다만, 이더리움 머지는 PoS에 대한 건강한 논의를 불러온다는 점에서 긍정적이다. PoS 기술이 대량의 금융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을 만큼 성숙했는지 여부를 모두에게 증명할 수 있는 기회이기 때문이다”고 설명했다.
#비트겟 #비트겟거래소 #비트겟거래방법 #비트겟선물거래 #비트겟kyc인증 #비트겟수수료 #비트겟선물거래방법 #비트겟출금 #비트겟입금 #비트겟출금방법 #비트겟입금방법 #비트겟카피트레이드 #비트겟실명인증 #비트겟선물수수료 #비트겟한국어 #비트겟루나 #루나비트겟 #비트겟가입 #비트겟업비트 #업비트비트겟
<출처 : COINNESS KOREA>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