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HD와 언어발달
ADHD 소아청소년은 대체로 학습 과정에서 성취하거나 사회적 상황에서 인정받는 등의 긍정적인 경험이 부족합니다. 특히, 스스로를 정확하게 평가하는 능력이 부족하므로, 경험에서 배울 점을 찾아 개선하는 것은 ADHD 소아청소년에게 어려운 작업입니다. 이러한 특성은 사회성 측면에서도 마찬가지로 부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ADHD 소아청소년은 사회적 기술이 부족함에도 불구하고 사회적 관계를 맺는 데 열성적이며 사교적인 경향이 강합니다. 때문에, 대인관계에서 거절을 더 자주 경험하며, ADHD 진단을 받은 아동과 청소년은 사회적으로 고립된 느낌을 자주 보고하는 편입니다. 분노 조절이나 충동성 조절에 어려움을 겪는 아이는 안정적인 대인관계를 형성해 본 경험이 부족할 수 있고, 불안과 주의력 문제를 주로 겪는 아이는 종종 이를 감추기 위해 상황에 부적절한 익살스러운 행동을 해서 친구들을 웃기는 데 힘을 쏟을 수도 있습니다. 이런 행동 패턴이 지속되면 팀 활동에서 가장 선택을 늦게 받거나, 학교 소풍 때 아무도 옆자리에 앉지 않고, 점심시간에 운동장에서 혼자 노는 등의 사회적으로 고립되는 경험이 발달 과정에서 쌓여갈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험은 아이들이 사회적 관계의 어려움에 대해 방어적이고 소극적으로 대처하게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사회적으로 고립되는 상황이 어린 나이부터 지속되다 보면 화용 언어가 더디게 발달할 수도 있습니다. 화용 언어란 사회적 맥락과 상황을 이해하고 상대방의 의도를 파악하여 소통하는 능력입니다. 만약 누군가가 눈치 없이 상황에 안 맞는 말을 해서 분위기를 자주 싸하게 만든다면, 그 사람은 화용 언어발달이 다소 부족한 사람일 것입니다. 화용 언어 능력은 또래 관계 형성과 유지에 매우 중요합니다. 상대방의 관심사와 의도, 그리고 대화 맥락을 파악해 가며 소통해야 하는데, 화용 언어를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는 아이는 자기 이야기만 하거나 동문서답을 하는 등 상호작용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추론하기, 유머, 은유 등 함축적이며 이중적인 의미를 이해하는 데도 어려움을 겪기 때문에 상대방 또는 여러 사람과 의미 있고 보다 더 깊은 대화를 나누는데 제한이 있습니다.
언어적 비언어적 의사소통에 어려움을 겪는 ADHD 소아청소년, 어떻게 도울 수 있을까요?
1. 신경학적 문제 또는 신체적 질환 유무 확인하기
먼저 의사소통 문제가 신경학적 결함이나 신체적 질환으로 인한 것인지 확인해야 합니다. 아니라면 심리적 또는 환경적 요인에 의한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자존감이 낮아지고 부정적인 자기상이 형성되는 것은 원만한 소통에 악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아이를 비난하거나 무시하는 것을 지양해야 합니다.
2. 부모-자녀 간의 관계 탐색하기
부모와 아이 간 소통방식이 어떠한지 명확히 알아야 합니다. 아이의 발달 과정 동안 부모가 적절한 언어적 자극을 제시했는지, 아이의 언어적 표현을 격려하고 강화하는 방식으로 소통을 해왔는지 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그렇지 못한 경우에는 부모 교육을 통해 적절한 소통방식을 학습할 필요가 있습니다.
3. 소통방식 인지하고 개선하기
ADHD 소아청소년 중 화용 언어 발달이 더딘 경우에는 자신이 어떠한 방식으로 소통하는지 객관적으로 파악할 필요가 있습니다. 즉, 상대에게 보이는 방식에 따라 상대의 태도가 달라진 다는 사실을 알아야 합니다. 이 점을 깨닫는 것이 대인관계 문제를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그후 말하는 속도를 조절하고, 상대방의 말을 경청하며, 적절한 눈맞춤과 표정, 자세를 취하는 연습을 해야합니다. 이러한 과정은 전문가와의 상담과 자문이 필요하며, 이를 통해 아이와 적합한 프로그램을 찾아보고 참여하는 것이 좋습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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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김청송. (2020). 사례중심의 이상심리학. 싸이앤북스, 2nd ed.
Young, S., & Bramham, J. (2019). 청소년 및 성인을 위한 ADHD의 인지행동치료. 2nd ed., 시그마프레스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김주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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