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 밖이 두려운 아이
세상과 단절한 채 방에서 나오지 않으며 가장 가까운 사람과도 소통을 끊고 사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이러한 사람들은 국내에서는 은둔형 외톨이라고 불리며, 흔히 히키코모리라는 일본어로 알려져 있습니다. 히키코모리는 직역 시 ‘격리된 사람’으로, 외현적인 심리적 문제 없이 6개월 이상 집과 같은 폐쇄된 공간에서 지내는 사람으로 정의됩니다. 이러한 현상은 ‘사회적 위축 행동’이라는 용어로도 표현됩니다.
주로 사회적 위축 행동은 애착 관점을 바탕으로 개념화됩니다. 수줍은 기질을 타고난 아이의 주양육자가 아이를 수용하지 않고, 돌보지 않으며, 사랑을 표현하지 않는 패턴을 계속해서 보이고, 과잉 보호적이거나 지시적인 방식으로 지속적으로 양육하는 경우 양면 애착(ambivalent attachment)이 형성될 가능성이 커진다고 합니다. 양면 애착의 아이는 부모로부터 신뢰를 경험하지 못하기 때문에 불안에 취약해 집니다. 이러한 감정과 느낌이 내면에 자리잡은 상태에서 또래들로부터 반복적으로 거절을 당하거나 무시를 당하게 되면 사회적으로 위축되기 쉬워집니다.
이러한 사회적 위축은 아동기 후에도 발달적으로 관련한 행동으로 이어지며, 청소년기와 성인기 초반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합니다. 국내에서 25세 이하 은둔형 외톨이를 대상으로 사회적 위축 행동과 정신병리 간 관계를 분석한 연구에 따르면, 은둔형 외톨이는 동일 연령대의 일반 인구와 비교했을 때 우울, 불안, 사회불안, 인터넷 중독 수준이 매우 높았다고 합니다. 이처럼, 다른 복합적인 문제들을 사회적 위축 행동과 같이 보이기 때문에 전문가와의 상담과 치료가 필요하지만, 매우 낮은 치료 접근성으로 인해 치료 진행이 어렵습니다.
집에서 나오지 않는 아이, 어떻게 도울 수 있을까요?
1. 자택 방문 프로그램(home visitation program)이나 비대면 프로그램 알아보기
청소년 은둔형 외톨이의 경우 심리치료와 상담을 받은 후 Global Assessment Functioning 점수(GAF 점수: 정신장해평가 및 통계에 쓰이는 점수)와 사회 활동 수준이 68%가량 증가했다는 연구 보고가 있을 만큼, 적절한 개입의 효과가 큰 편입니다. 그러나, 개입 접근성이 매우 떨어지기 때문에 인지행동치료나 사회기술 훈련을 자택 방문 또는 비대면 형태로 진행하는 프로그램이 있는지 찾아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2. 부모 교육 및 훈련 받기
학령전기 자녀를 둔 경우, 부모가 6회기 정도의 집단 교육 및 훈련을 받았을 때 사회적으로 위축되는 성향의 자녀가 보이는 사회 불안 수준이 유의미하게 줄어든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아이 뿐 아니라 부모도 아이가 어떤 어려움을 겪는지, 이에 부모로써 어떻게 받아들여야 하며 도울 수 있는지 알고 실제 적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 가족의 지지와 배려
사회적으로 위축되어 있는 아이의 경우 현재 상황을 개선하고자 하는 의지를 갖고 행동으로 옮기는 과정이 매우 어렵습니다. 때문에, 가족이 같이 노력하고 지지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아이의 어려움을 진정으로 이해하고 수용하며, 특히 초기인 경우에는 더욱 부모가 한 마음 한 뜻으로 아이를 돕고 배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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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Barzeva, S. A., Meeus, W. H., & Oldehinkel, A. J. (2019). Social withdrawal in adolescence and early adulthood: Measurement issues, normative development, and distinct trajectories. Journal of abnormal child psychology, 47, 865-879.
Krieg, A., & Dickie, J. R. (2013). Attachment and hikikomori: A psychosocial developmental model. International Journal of Social Psychiatry, 59(1), 61-72.
Lee, Y. S., Lee, J. Y., Choi, T. Y., & Choi, J. T. (2013). Home visitation program for detecting, evaluating and treating socially withdrawn youth in Korea. Psychiatry and Clinical Neurosciences, 67(4), 193-202.
Li, T. M., & Wong, P. W. (2015). Youth social withdrawal behavior (hikikomori): a systematic review of qualitative and quantitative studies. Australian & New Zealand Journal of Psychiatry, 49(7), 595-609.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김주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