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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개 패(貝)자는 조개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고대 원시 사회에는 조개를 많이 가지고 있는 것이 하나의 부(富)였습니다. 지금의 화폐와 같이 생각했습니다. 조개는 먹을 것도 되지만 생활에 장식용으로도 사용했습니다. 지금 금을 장식용으로 사용하는 것과 흡사합니다.
貝
곧을 정(貞)자는 조개 패(貝)자 위에 점 복(卜)자를 해서, 돈을 소유한 것을 표시했습니다. 곧다는 뜻이 재물과 관계있는 글자임을 주목하기 바랍니다. 재물 앞에서도 한결같아서 변하지 않는 마음이 곧은 마음일 것입니다.
貞
수효 원(貟,員)자는 조개 패(貝)자 위에 사사 사(厶)자나 입 구(口)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사사 사(厶)자나 입 구(口)자는 개인을 뜻하는 글자입니다. 수효는 사람의 수를 파악하는 글자입니다.
員
질 부(負)자는 조개 패(貝)자 위에 사람을 나타내는 표시를 했습니다. 여기서 사람을 나타내는 표시는 사람이 등에 조개를 짊어진 모양을 뜻합니다. 재물을 등에 짊어진 모양을 한 글자가 질 부(負)자입니다.
負
재물 재(財)자는 의부(義符)로 조개 패(貝)자에 성부(聲符)로 재주 재(才)자를 했습니다. 재주 재(才)자는 사람의 심장에서 재주가 나옴을 표시한 지사(指事)글자입니다. 또는 재주 재(才)자는 열 십(十)자에 표시를 해서 새기고 꾸미는 것을 듯하기도 합니다.
財
바칠 공(貢)자는 의부(義符)로 조개 패(貝)자에 성부(聲符)로 장인 공(工)자를 했습니다. 장인 공(工)자는 나무토막을 위와 아래를 자르고 가운데 토막에 새기고 장식하여 만드는 그림입니다.
貢
빌 특(貣)자는 의부(義符)로 조개 패(貝)자에 성부(聲符)로 주살 익(弋)자를 했습니다. 주살 익(弋)자는 화살에 끈을 매어 사냥에 사용하는 특수한 화살입니다. 변할 특(忒)자도 주살 익(弋)자가 들어 있어서 ‘특’으로 읽습니다.
貣
거듭할 이(貤)자는 의부(義符)로 조개 패(貝)자에 성부(聲符)로 어조사 야(也)자를 했습니다. 어조사 야(也)자는 뱀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늦출 이(弛), 남쪽 오랑캐 이(㐌), 주전자 이(匜), 나무 이름 이(杝), 옷 선 이(衪), 비스듬할 이(迆), 비스듬할 이(陁)자들은 어조사 야(也)자가 들어 있어서 ‘이’로 읽습니다.
貤
큰 자개 항(貥)자는 의부(義符)로 조개 패(貝)자에 성부(聲符)로 목 항(亢)자를 했습니다. 목 항(亢)자는 머리를 뜻하는 돼지해 밑 두(亠)자에 몸통을 뜻하는 안석 궤(几)자를 했습니다. 목 항(亢)자는 목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貥
희롱할 완(貦)자는 의부(義符)로 조개 패(貝)자에 성부(聲符)로 으뜸 원(元)자를 했습니다. 으뜸 원(元)자는 한 일(一)자 아래에 우뚝할 올(兀)자를 해서 높아서 으뜸임을 나타냈습니다. 사람이름 완(䛃), 완전할 완(完), 희롱할 완(玩), 완고할 완(頑), 관문이름 완(阮), 깎을 완(刓), 좋을 완(妧), 가파를 완(岏), 탐할 완(忨), 꺾을 완(抏), 둥글 완(輐)자들은 으뜸 원(元)자가 들어 있어서 ‘완’으로 읽습니다.
+ = 貦
가난할 빈(貧)자는 의부(義符)로 조개 패(貝)자에 성부(聲符)로 나눌 분(分)자를 했습니다. 나눌 분(分)자는 여덟 팔(八)자 아래에 칼 도(刀)자를 해서, 나눈 표시를 한 글자입니다. 빛날 빈(份), 나라 이름 빈(邠)자는 나눌 분(分)자가 들어 있어서 ‘빈’으로 읽습니다.
貧
재화 화(貨)자는 의부(義符)로 조개 패(貝)자에 성부(聲符)로 될 화(化)자를 했습니다. 될 화(化)자는 사람 인(人,亻)자에 비수 비(匕)자를 해서 사람이 칼에 찔려서 죽은 것을 뜻합니다. 주검으로 변한 것이야말로 큰 변화지요. 될 화(化)자는 변화를 가리키는 글자입니다.
貨
팔 판(販)자는 의부(義符)로 조개 패(貝)자에 성부(聲符)로 되돌릴 반(反)자를 했습니다. 되돌릴 반(反)자는 손등을 나타내는 기슭 엄(厂)자에 손바닥을 표시하는 또 우(又)자를 해서 손바닥을 앞뒤로 뒤집는 것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널빤지 판(板), 널 판(版), 비탈 판(阪), 비탈 판(坂), 금박 판(鈑), 클 판(昄), 밭 판(畈), 눈 흰자위 많을 판(眅), 싸라기 떡 판(粄), 배 판(舨)자들은 되돌릴 반(反)자가 들어 있어서 ‘판’으로 읽습니다.
販
탐할 탐(貪)자는 조개 패(貝)자에 이제 금(今)자를 했습니다. 지금 눈 앞에 재물이 있으면 탐(貪)하게 됩니다. 여기서 이제 금(今)자는 지금 생기는 마음임을 나타냈습니다. 이제 금(今)자는 모을 집(亼)자 아래에 ‘ㄱ’자를 하여 지금까지 시간이 모여 쌓였다는 뜻을 표시했습니다. ‘이제’라는 시점은 과거가 쌓인 시간입니다.
貪
꿸 관(貫)자는 의부(義符)로 조개 패(貝)자에 성부(聲符)로 꿰뚫을 관(毌)자를 했습니다. 마치 동전을 줄줄이 꿰어 꾸러미를 만들어 지니고 다니듯이 조개를 꿰미에 줄줄이 꿴 것을 뜻하는 글자입니다.
貫
꾸짖을 책(責)자는 주인 주(主)자 아래에 조개 패(貝)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주인 주(主)자는 주인의 뜻이 아니라, 가시를 그린 글자입니다. 꾸짖을 책(責)자는 가시와 조개(貝)를 한 글자에 담아 놓은 글자지요. 꾸짖는 방식은 가시와 같은 벌을 주든지, 돈으로 벌을 주든지 꾸지람을 받아야 하는 입장에 대하여 나타냈습니다. 지금도 잘못하면 근신 처분을 해서 가시와 같은 벌을 주기도 하고 감봉 처분을 하여 재물로 벌을 주기도 합니다. 당근과 채찍이라고 해서 상도 주고 벌도 주는 것을 일컫는 말입니다.
責
바탕 질(貭,質)자는 모탕 은(斦)자 아래에 조개 패(貝)자를 했습니다. 모탕은 장작을 팰 때 도끼날이 상하지 않게 하기 위하여 바탕에 두는 나무토막을 일컫는 말입니다. 바탕은 모탕과 같은 말입니다. ‘소도 어덕이 있어야 비빈다.’는 말처럼 장사를 하려면 작은 돈이지만 밑천이 있어야 장사를 할 수 있다는 말입니다. 바탕 질(貭)자는 바탕 질(質)자의 약자입니다.
質
두 이(貮,貳)자는 의부(義符)로 조개 패(貝)자에 성부(聲符)로 두 이(弍)자를 했습니다. 두 이(弍)자는 주살 익(弋)자에 둘 이(二)자를 해서 주살 두 개를 뜻합니다.
貳
밑천 민(䝧)자는 조개 패(貝)자에 적을 균(勻)자를 했습니다. 적은 돈이라도 밑천이 된다는 뜻을 나타냈습니다. 밑천은 큰돈을 가지고 시작하는 것이 아닙니다. 대개 큰돈을 마련하여 사업을 시작하는 사람은 망하기가 쉽고 적은 돈으로 장사를 시작하든지 사업을 시작하는 사람은 일어선다는 격언(格言)이 담긴 뜻이 잇는 말입니다.
+ = 䝧
어질 현(䝨,賢)자는 의부(義符)로 조개 패(貝)자에 성부(聲符)로 어질 현(臤)자를 했습니다. 어질 현(臤)자는 신하 신(臣)자에 또 우(又)자를 했습니다. 어질다는 말은 실제로 드러날 때에는 그의 눈빛과 손이 하는 것에서 묻어납니다. 사람이 어질다는 것은 눈으로 나타나는 그의 고운 마음씨와 그의 손이 하는 것을 보면 알 수 있습니다. 어질 현(臤)자는 굳을 견(臤)자로 전주(轉注)되었습니다. 어질 현(䝨)자는 어질 현(賢)자의 약자입니다.
賢
쌓을 저(貯)자는 의부(義符)로 조개 패(貝)자에 성부(聲符)로 쌓을 저(宁)자를 했습니다. 쌓을 저(宁)자는 집 면(宀)자 아래에 고무래 정(丁)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집 면(宀)자는 창고를 뜻합니다. 고무래 정(丁)자는 창고 안에 물건을 쌓아놓은 모양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貯
세낼 세(貰)자는 의부(義符)로 조개 패(貝)자에 성부(聲符)로 대 세(世)자를 했습니다. 대 세(卋,世)자는 열 십(十)자 세 개를 붙여 놓은 글자입니다. 지사(指事) 글자입니다. 사람의 수명을 기준으로 볼 때 30년이 한 시대입니다. 3개의 30년이면 인생 한 세상 모두입니다. 세상을 숫자 개념으로 표시한 글자입니다. ‘卋’자와 ‘世’자는 모두 열 십(十)자를 세 개 겹쳐 놓은 글자인데, 모양만 조금 변형을 했습니다.
貰
전해줄 피(貱)자는 의부(義符)로 조개 패(貝)자에 성부(聲符)로 가죽 피(皮)자를 했습니다. 가죽 피(皮)자는 손을 나타내는 또 우(又)자를 해서 손으로 잡아 벗기면 벗겨지는 살가죽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겉만 반지르르하게 치장하는 것을 피상적(皮相的)이라고 합니다.
貱
재물 자(貲)자는 의부(義符)로 조개 패(貝)자에 성부(聲符)로 이 차(此)자를 했습니다. 이 차(此)자는 발 지(止)자에 비수 비(匕)자를 했습니다. 발 지(止)자는 사람의 발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여기서 비수 비(匕)자는 비수의 뜻이 아니라, 발을 지시해서 가리키는 뜻이 있는 글자입니다. 또는 사람 인(人)자로 보아도 좋습니다. 이 차(此)자는 바로 사람을 가리키는 글자입니다. 암컷 자(雌), 흠 자(疵), 꾸짖을 자(呲), 꾸짖을 자(呲), 약할 자(啙), 흉 자(玼), 흘깃 자(眦), 흘깃 자(眥), 자황석 자(䂣), 지치 자(茈), 털 뿔 자(觜), 헐뜯을 자(訾), 썩은 고기 자(胔), 물릴 자(飺), 삭은 뼈 자(骴)자들은 이 차(此)자가 들어 있어서 ‘자’로 읽습니다.
貲
두 이(貳)자는 의부(義符)로 조개 패(貝)자에 성부(聲符)로 두 이(弍)자를 했습니다. 두 이(弍)자는 주살 익(弋)자에 둘 이(二)자를 해서 주살 두 개를 뜻합니다.
貳
귀할 귀(貴,䝿)자는 가운데 중(中)자 아래에 한 일(一)자를 하고 조개 패(貝)자를 했습니다. 가운데 중(中)자 아래에 한 일(一)자를 한 글자는 손을 그려서 대상을 잡아당기는 모양을 했습니다. 귀할 귀(貴)자의 전서(篆書)를 보면 재물을 두 손으로 잡아당기는 모양을 했음을 볼 수 있습니다. 귀(貴)한 것은 내가 잡아당긴 나의 재물입니다. 천한 것((賤)은 그저 쌓여 있는 남의 재물입니다. 같은 재물이라도 내 것이면 귀(貴)하고 남의 것이면 천(賤)합니다.
貴,䝿
재물 늘 편(貵)자는 사사 사(厶)자 아래에 큰 대(大)자를 하고 조개 패(貝)자를 했습니다. 사사 사(厶)자는 개인의 것이라는 표시입니다. 큰 대(大)자에 조개 패(貝)자를 한 것은 재물이 많아짐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사사로이 개인의 재물이 늘어남을 큰 대(大)자로 표시했습니다.
+ + = 貵
떨어뜨릴 폄(貶)자는 의부(義符)로 조개 패(貝)자에 성부(聲符)로 가난할 핍(乏)자를 했습니다. 가난할 핍(乏)자는 갈 지(之)자 위에 삐칠 별(丿)자를 해서 행동의 제한을 두었습니다. 가난하다는 것은 행동의 제한을 가져오는 상황입니다. 돌 침 폄(砭), 하관할 폄(窆)자는 가난할 핍(乏)자가 들어 있어서 ‘폄’으로 읽습니다.
貶
살 매(買)자는 그물 망(罒)자 아래에 조개 패(貝)자를 했습니다. 재물을 그물질한 것이 사는 일입니다. 살 때에는 재물이 불어날 것을 예상하고 삽니다. 곧 이문을 남기려고 사는 것입니다. 팔 매(賣)자는 살 매(買)자 위에 선비 사(士)자를 해서 물건을 내다가 파는 것을 나타냈습니다. 여기서 선비 사(士)자는 날 출(出)자의 변형입니다.
買
빌릴 대(貸)자는 의부(義符)로 조개 패(貝)자에 성부(聲符)로 대신할 대(代)자를 했습니다. 대신할 대(代)자는 사람 인(人)자 변에 주살 익(弋)자를 해서 화살을 주살로 대신해서 사용함을 나타냈습니다.
貸
재물 생(貹)자는 의부(義符)로 조개 패(貝)자에 성부(聲符)로 날 생(生)자를 했습니다. 날 생(生)자는 풀이 나오는 모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貹
줄 황(貺)자는 의부(義符)로 조개 패(貝)자에 성부(聲符)로 맏 형(兄)자를 했습니다. 맏 형(兄)자는 첫째 아들의 이름으로 제사 때에 축문을 올리기 때문에 입 구(口)자를 했습니다. 제사를 지내는 제주(祭主)가 되는 사람이라는 뜻입니다. 하물며 황(況), 하물며 황(况), 멍할 황(怳), 벌레 이름 황(軦)자들은 맏 형(兄)자가 들어 있어서 ‘황’으로 읽습니다.
貺
쓸 비(費)자는 의부(義符)로 조개 패(貝)자에 성부(聲符)로 아닐 비(弗)자를 했습니다. 아닐 비(弗)자는 구부러진 화살(丿)을 반듯하게(丨) 하느라고 똑바른 틀에 끈으로 묶어(弓) 두어 구부러진 것을 반듯하게 펴는 도구를 그린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費
붙을 첩(貼)자는 의부(義符)로 조개 패(貝)자에 성부(聲符)로 차지할 점(占)자를 했습니다. 차지할 점(占)자는 점 복(卜)자 아래에 입 구(口)를 했습니다. 여기서 점 복(卜)자는 차지한 땅에 내 것이라는 표시로 깃발을 꽂아 표시를 해놓은 모습이고, 입 구(口)자는 차지한 영토를 표시한 글자입니다. 차지할 점(占)자는 점칠 점(占)자로 전주(轉注) 되었습니다. 여기서 점 복(卜)자는 거북점을 칠 때 불에 구운 거북 등껍질이 갈라지는 금을 나타낸 글자이며, 입 구(口)자는 그 갈라진 금을 읽고 조짐을 말로 표현하는 것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표제 첩(帖), 소곤거릴 첩(呫), 고요할 첩(怗), 갈 첩(迠), 족집게 첩(鉆), 첩선 첩(䩞), 떡 첩(䴴), 잔소리할 첩(詀)자들은 차지할 점(占)자가 들어 있어서 ‘첩’으로 읽습니다.
貼
끼칠 이(貽)자는 의부(義符)로 조개 패(貝)자에 성부(聲符)로 별 태(台)자를 했습니다. 별 태(台)자는 별이 빛나는 모양을 표시한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어떤 별은 삼각형으로 보이기도 하고 어떤 별은 사각형으로 보이기도 합니다. 기쁠 이(怡), 엿 이(飴), 보낼 이(詒), 미련스러울 이(佁), 땅이름 이(眙)자들은 별 태(台)자가 들어 있어서 ‘이’로 읽습니다.
貽
조개 지(貾)자는 의부(義符)로 조개 패(貝)자에 성부(聲符)로 근본 저(氐)자를 했습니다. 근본 저(氐)자는 아이를 밴 그림인 상형(象形) 글자, 각시 씨(氏)자 아래에 한 일(一)자를 해서 사람이 태어나는 근본을 가리켰습니다. 공경할 지(祗), 숫돌 지(砥), 숫돌 지(厎), 모래섬 지(坻), 머뭇거릴 지(彽), 상 이름 지(泜), 벼가 처음 익을 지(秪), 굳은살 지(胝), 개미알 지(蚳)자들은 근본 저(氐)자가 들어 있어서 ‘지’로 읽습니다.
+ = 貾
바꿀 무(貿)자는 조개 패(貝)자에 장부 구멍 묘(戼,卯)자를 했습니다. 재물을 꾸러미로 꿴다는 뜻입니다. 큰 장사를 한다는 뜻입니다. 바꿀 무(貿)자는 나라와 나라 사이에서 장사를 해서 큰돈을 버는 것을 말합니다.
貿
하례 하(賀)자는 조개 패(貝)자에 더할 가(加)자를 했습니다. 하례를 하러 가면 빈손으로 가지 않고 재물에 해당하는 것을 들고 갑니다. 더할 가(加)자를 한 것은 재물에 해당하는 것을 더 해 준다는 뜻이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그 재물에 해당하는 것을 부조라고 합니다. 결혼식장에 감녀서 축의금(祝儀金) 준비하는 것을 뜻합니다. 더할 가(加)자는 힘 력(力)자에 입 구(口)자를 해서 힘으로 도와주고 말로 도와주는 도움의 방법을 합해 놓은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賀
클 분(賁)자는 열 십(十)자를 세 개하고 그 아래에 조개 패(貝)자를 했습니다. 열 십(十)자는 세 개 한 것은 그만큼 많다는 뜻입니다. 크다는 뜻이지요. 클 분(賁)자는 재물이 많음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賁
구휼할 진(䝩)자는 의부(義符)로 조개 패(貝)자에 성부(聲符)로 숱 많을 진(㐱)자를 했습니다. 숱이 많다는 말은 털이 촘촘하게 많이 났다는 뜻입니다. 사람 인(人)자 아래에 터럭 삼(彡)자를 해서 털이 촘촘하게 많이 나서 숱이 많음을 나타냈습니다.
+ = 䝩
점칠 소(䝪)자는 의부(義符)로 조개 패(貝)자에 성부(聲符)로 발 소(疋)자를 했습니다. 발 소(疋)자는 발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䝪
재물 작(䝫)자는 의부(義符)로 조개 패(貝)자에 성부(聲符)로 잠깐 사(乍)자를 했습니다. 잠깐 사(乍)자의 갑골 문자를 보면 비수 비(匕)자 안에 에운 그림(∨)을 그려서 물건에 비수 비(匕)로 흠을 내서 표시를 한 모양을 그렸습니다. 무엇을 만들 때 칼을 사용해서 깎고 다듬는 것을 표시했습니다. 또는 비수 비(匕)자를 망할 망(亡)자로 보아 죽은 사람을 잠시 받쳐놓아서 잠깐 살아 있는 사람처럼 한다는 뜻도 가지고 있습니다. 지을 작(作), 터질 작(炸), 산 높을 작(岝), 부끄러워할 작(怍), 떡갈나무 작(柞)자들은 잠깐 사(乍)자가 들어 있어서 ‘작’으로 읽습니다.
+ = 䝫
재물 주(䝬)자는 의부(義符)로 조개 패(貝)자에 성부(聲符)로 임금 주(主)자를 했습니다. 임금 주(主)자는 등잔불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사람은 밝은 곳을 향하게 마련입니다. 향일성(向日性)이지요. 그래서 임금 주(主)자는 주인 주(主), 님 주(主)자 등으로 전주(轉注) 되었습니다.
+ = 䝬
줄 구(䝭)자는 의부(義符)로 조개 패(貝)자에 성부(聲符)로 글귀 구(句)자를 했습니다. 글귀 구(句)자는 말을 표시하는 입 구(口)자를 싸안는 쌀 포(勹)자를 해서 말을 보충하는 것이 글이라는 뜻을 표시했습니다. 공간적 시간적 제약을 받는 말의 단점을 보완한 것이 글입니다.
+ = 䝭
돌아다니면서 물건을 팔 현(䝮)자는 의부(義符)로 조개 패(貝)자에 성부(聲符)로 검을 현(玄)자를 했습니다. 검을 현(玄)자는 땅 속이라는 뜻으로 돼지 해 밑 두(亠)자 아래에 곤충의 알을 그린 상형(象形)글자인 작을 요(幺)자를 했습니다. 곤충이 땅 속에 낳아 놓은 알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땅 속은 어둡지요 어두워서 검다는 말이 된 것입니다.
+ = 䝮
겹칠 이(䝯)자는 의부(義符)로 조개 패(貝)자에 성부(聲符)로 남쪽 오랑캐 이(㐌)자를 했습니다. 남쪽 오랑캐 이(㐌)자는 엎드린 사람을 그린 ‘𠂉’ 글자 아래에 어조사 야(也)자를 했습니다. 어조사 야(也)자는 뱀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남쪽은 따뜻해서 뱀이 많았던 듯싶습니다.
+ = 䝯
뇌물 줄 뢰(賂)자는 조개 패(貝)자에 각각 각(各)자를 했습니다. 뇌물 줄 뢰(賂)자는 저마다 이권(利權)이 있는 각자(各自) 사람들에게 재물을 준다는 뜻이 있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각각 각(各)자는 발을 표시한 뒤져서 올 치(夂)자 아래에 입 구(口)자를 했습니다. 사람마다 가는 곳이나 행동과 말은 각각 다 다르다는 뜻입니다.
賂
품팔이 임(賃)자는 의부(義符)로 조개 패(貝)자에 성부(聲符)로 맡길 임(任)자를 했습니다. 맡길 임(任)자는 의부(義符)로 사람 인(人)자 변에 성부(聲符)로 짊어질 임(壬)자를 했습니다. 짊어질 임(壬)자는 짐을 짊어지고 있는 모양을 했습니다. 맡길 임(任)자는 짐을 짊어진 사람을 표시한 형성(形聲) 글자입니다.
賃
뇌물 회(賄)자는 의부(義符)로 조개 패(貝)자에 성부(聲符)로 있을 유(有)자를 했습니다. 있을 유(有)자는 왼손 좌(屮)자 아래에 육 달 월(月,肉)자를 해서 고기가 있음을 표시했습니다. 고기가 있다는 말은 먹을 것이 있다는 뜻입니다.
賄
족할 해(賅)자는 의부(義符)로 조개 패(貝)자에 성부(聲符)로 돼지 해(亥)자를 했습니다. 돼지 해(亥)자는 돼지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賅
더할 변(賆)자는 의부(義符)로 조개 패(貝)자에 성부(聲符)로 어우를 병(幷,并)자를 했습니다. 어우를 병(并)자는 어우를 병(幷)자와 같은 글자입니다. 어우를 병(幷,并)자는 사람 두 명의 발을 묶어놓은 그림입니다. 사람 둘이 어우러져 있다는 뜻입니다. 어우를 병(并)자는 어우를 병(幷)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굳은살 변(胼), 굳은살 변(跰), 통갈비 변(骿)자들은 어우를 병(幷,并)자가 들어 있어서 ‘변’으로 읽습니다.
+ = 賆
재물 자(資)자는 의부(義符)로 조개 패(貝)자에 성부(聲符)로 버금 차(次)자를 했습니다. 버금 차(次)자는 두 번째라는 뜻으로 두 이(二)자를 했습니다. 하품 흠(欠)자를 한 것은 말을 할 때에도 입을 벌려야 하고, 먹을 때에도 입을 벌려야 함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버금 차(次)자는 두 번째라고 말한다는 뜻을 나타내는 글자입니다. 물을 자(諮), 맵시 자(姿), 방자할 자(恣)자들은 버금 차(次)자가 들어 있어서 ‘자’로 읽습니다.
資
값 가(賈)자는 덮을 아(襾)자 아래에 조개 패(貝)자를 해서 돈을 덮어 두고 있는 글자입니다. 돈을 감추어 두었습니다. 장사하는 모습을 묘사한 글자입니다. 값 가(賈)자는 앉은장사 고(賈)자로 전주(轉注) 되었습니다.
賈
구휼할 휼(賉)자는 의부(義符)로 조개 패(貝)자에 성부(聲符)로 피 혈(血)자를 했습니다. 피 혈(血)자는 피 방울을 그린 점 주(丶)자 아래에 그릇 명(皿)자를 했습니다. 그릇에 담은 피를 그린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구휼할 휼(恤), 불빛 휼(烅), 가엾이 여길 휼(卹)자들은 피 혈(血)자가 들어 있어서 ‘휼’로 읽습니다.
+ = 賉
도적 적(賊)자는 의부(義符)로 조개 패(貝)자에 성부(聲符)로 되 융(戎)자를 했습니다. 되는 오랑캐를 뜻합니다. 오랑캐 융(戎)자는 창 과(戈)자에 사람 인(人)자를 한 글자입니다. 창 과(戈)자는 창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되 융(戎)자와 지킬 수(戍)자는 구별합니다. 오랑캐 융(戎)자는 한 일(一)자를 했는데, 지킬 수(戍)자는 점 주(丶)자를 했습니다. 이룰 성(成)자는 사람 인(人)자의 표시로 ‘ㄱ’자를 했습니다. 융의(戎衣)는 오랑캐들이 입는 옷입니다.
賊
달빛 교(賋)자는 의부(義符)로 조개 패(貝)자에 성부(聲符)로 사귈 교(交)자를 했습니다. 사귈 교(交)자는 집을 뜻하는 돼지 해(亠)자 아래에 서로 사귐을 나타내는 효 효(爻)자를 했습니다. 다섯 오(㐅)자는 셈대를 엇갈리게 놓은 모양으로 서로 관계가 있음을 나타냅니다.
+ = 賋
이상할 해(賌)자는 의부(義符)로 조개 패(貝)자에 성부(聲符)로 돼지 해(亥)자를 했습니다. 돼지 해(亥)자는 돼지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賌
장물 장(賍)자는 의부(義符)로 조개 패(貝)자에 성부(聲符)로 농막 장(庄)자를 했습니다. 농막 장(庄)자를 했습니다. 농막 장(庄)자는 집 엄(广)자 아래에 흙 토(土)자를 해서 땅에서 농사지은 결과물들을 쌓아두거나 농사지으려고 사는 농촌의 집임을 나타냈습니다. 장물은 도둑놈이 훔쳐온 물건을 장물이라고 합니다.
+ + = 賍
천할 천(賎)자는 천할 천(賤)자의 약자(略字)입니다. 천할 천(賤)자는 의부(義符)로 조개 패(貝)자에 성부(聲符)로 쌓일 전(戔)자를 했습니다. 쌓일 전(戔)자는 창 과(戈)자를 상하(上下)로 두 개 배열하여 무기가 많이 쌓여 있음을 나타냈습니다. 밟을 천(踐), 얕을 천(浅,淺), 엷을 천(俴)자들은 쌓일 전(戔)자가 들어 있어서 ‘천’으로 읽습니다.
賤
재물 모을 치(䝰)자는 의부(義符)로 조개 패(貝)자에 성부(聲符)로 관청 시(寺)자를 했습니다. 관청 시(寺)자는 흙 토(土)자 아래에 마디 촌(寸)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흙 토(土)자는 발 지(止)자의 변형이고, 마디 촌(寸)자는 팔과 손의 변형입니다. 관청 시(寺)자는 발과 손으로 일을 하는 표시입니다. 불교가 들어오면서 불교의 세력이 커져서 관청을 빼앗아 포교의 장소로 사용했다고 합니다. 그래서 절 사(寺)자로 변한 것입니다. 관청 시(寺)자는 절 사(寺)자로 전주(轉注)되었습니다. 우뚝 솟을 치(峙), 치질 치(痔), 쌓을 치(庤), 머뭇거릴 치(歭), 재터 치(畤)자들은 관청 시(寺)자가 들어 있어서 ‘치’로 읽습니다.
+ = 䝰
재물 협(䝱)자는 의부(義符)로 조개 패(貝)자에 성부(聲符)로 힘 합할 협(劦)자를 했습니다. 힘 합할 협(劦)자는 힘 력(力)자를 세 개 해서 힘을 합했음을 나타냈습니다.
+ = 䝱
전별할 신(䝲)자는 의부(義符)로 조개 패(貝)자에 성부(聲符)로 다할 진(盡)자는 다할 진(尽)자의 번체자(繁體字)입니다. 글자의 연원(淵源)은 번체자(繁體字)를 통해서만 알 수 있습니다. 간체자(簡體字)로는 글자의 연원(淵源)은 알 수 없습니다. 다할 진(盡)자는 글씨를 쓰려고 갈아놓은 먹물을 붓으로 다 찍어서 써서 먹물이 말라서 다 된 것을 나타냈습니다. 조개풀 신(藎), 옥돌 신(璶), 깜부기 불 신(燼), 전별할 신(贐)자들은 다할 진(盡)자가 들어 있어서 ‘신’으로 읽습니다. 조개풀 신(荩)자는 조개풀 신(藎)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 = 贐
손해 볼 첨(䞌)자는 조개 패(貝)자에 혀 설(舌)자를 한, 손해 볼 첨자의 약자(略字)입니다. 조개 패(貝)자에 혀 설(舌)자를 한, 손해 볼 첨자는 의부(義符)로 조개 패(貝)자에 성부(聲符)로 혀 설(舌)자를 했습니다. 혀 설(舌)자는 입 안에 혀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달 첨(甛), 고요히 흐를 첨(湉), 핥을 첨(舔)자들은 혀 설(舌)자가 들어 있어서 ‘첨’으로 읽습니다.
+ = 䞌
자개를 이어 꿴 목걸이 영(賏)자는 조개 패(貝)자를 두 개 좌우(左右)로 배열했습니다. 조개를 꿰어 목걸이를 만든 모양입니다. 자개를 이어 꿴 목걸이 영(賏)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賏
더할 순(賐)자는 조개 패(貝)자에 천천히 걷는 모양 준(夋)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천천히 걷는 모양 준(夋)자를 한 것은 천천히 걸으며 조개를 줍는다는 뜻입니다. 그래서 재물을 더욱 모은다는 뜻이 됩니다. 천천히 걷는 모양 준(夋)자는 맏 윤(允)자 아래에 천천히 걸을 쇠(夊)자를 했습니다. 천천히 걷는 모양 준(夋)자는 천천히 걷는 모양이지만 앞서 가는 것만은 틀림없습니다. 앞서가는 훤출하게 아주 뛰어난 사람이 준(俊)자입니다.
+ = 賐
구휼할 진(賑)자는 의부(義符)로 조개 패(貝)자에 성부(聲符)로 별 이름 진(辰)자를 했습니다. 별 이름 진(辰)자는 때 신(辰)자로 전주(轉注)되었습니다. 별을 보고 때를 짐작했던 관습을 나타내는 글자입니다. 별 이름 신(辰)자는 별빛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賑
외상으로 살 사(賒,賖)자는 의부(義符)로 조개 패(貝)자에 성부(聲符)로 산 이름 사(佘)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너 여(余)자는 산 이름 사(佘)자의 모사(模寫)입니다. 발음과 뜻이 비슷할 때 구별하지 않고 함께 사용하는 경우가 모사(模寫)입니다.
賖
손 빈(賓,賔)자는 손님은 집에 찾아온 사람입니다. 집에 찾아온 사람이라는 뜻으로 집 면(宀)자 아래에 걸음 보(步)자를 했습니다. 조개 패(貝)자를 한 것은 손님이 집에 찾아 올 때에는 선물(膳物)을 들고 찾아옵니다. 그 예물(禮物)을 조개 패(貝)자로 나타냈습니다. ‘𠃜’자는 소리 성(声)자에도 들어 있고, 눈썹 미(眉)자에도 들어 있습니다. 소리 성(声)자에서는 악기를 그린 글자로 보이고, 눈썹 미(眉)자에서는 눈썹을 그린 글자로 보입니다. 손 빈(賔)자에서 걸음 보(步)자의 모사(模寫)로 보면 좋을 듯싶습니다.
賓
뇌물 구(賕)자는 의부(義符)로 조개 패(貝)자에 성부(聲符)로 구할 구(求)자를 했습니다. 구할 구(求)자는 한 일(一)자 위에 점 주(丶)자를 하고 한 일(一)자 아래에 물 수(水)자를 해서, 물에 빠진 사람을 건져서 구하는 표시를 했습니다.
賕
외상으로 살 사(賖)자는 의부(義符)로 조개 패(貝)자에 성부(聲符)로 산 이름 사(佘)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너 여(余)자는 산 이름 사(佘)자의 모사(模寫)입니다. 발음과 뜻이 비슷할 때 구별하지 않고 함께 사용하는 경우가 모사(模寫)입니다.
賖
돈끈 관(賗)자는 의부(義符)로 조개 패(貝)자에 성부(聲符)로 꿸 관(串)자를 했습니다. 돈을 묶는 돈끈은 조개를 꿰는 끈과도 같습니다. 꿸 관(串)자는 꼬챙이에 고기를 꿰어 불에 굽는 모양입니다.
+ + = 賗
장물 장(賘)자는 장물 장(賘)자와 같은 글자입니다. 장물 장(賘)자는 의부(義符)로 조개 패(貝)자에 성부(聲符)로 농막 장(庄)자를 했습니다. 농막 장(庄)자를 했습니다. 농막 장(庄)자는 집 엄(广)자 아래에 흙 토(土)자를 해서 땅에서 농사지은 결과물들을 쌓아두거나 농사지으려고 사는 농촌의 집임을 나타냈습니다. 장물은 도둑놈이 훔쳐온 물건을 장물이라고 합니다.
+ + = 賍
견실할 개(㕢)자는 ‘𣦵’자 아래에 조개 패(貝)자를 하고 또 우(又)자를 했습니다. 깊고 밝을 예(睿)자는 ‘𣦵’자 아래에 사람 인(人)자 두 개를 한 ‘仌’자 아래에 눈 목(目)자를 했고, 밝을 예(䜭)자는 ‘𣦵’자 아래에 골 곡(谷)자를 했습니다. 밝을 예(叡)자는 ‘𣦵’자 아래에 사람 인(人)자 두 개를 한 ‘仌’자 아래에 눈 목(目)자를 하고 또 우(又)자를 했고, 골짜기 학(㕡)자는 ‘𣦵’자 아래에 골 곡(谷)자를 하고 또 우(又)자를 했습니다. 깊고 밝을 예(睿)자와 밝을 예(叡)자는 물이 맑아서 물 속 깊이까지 훤하게 들여다보인다는 말입니다. 골짜기 학(㕡)자는 산골자기를 뜻하는 글자입니다. 이렇게 정리해 보면 ‘𣦵’자는 빛이 잘 비치는 것을 나타낸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견실할 개(㕢)자는 밝은 날에 이루어지는 밝음 지향적인 글자입니다. 재물을 뜻하는 조개 패(貝)자와 손재주를 뜻하는 또 우(又)자를 해서 견실함을 나타냈습니다.
㕢
탐낼 잔(䝳)자는 조개 패(貝)자에 ‘𣦼’자를 했습니다. ‘𣦼’자는 부서진 뼈 알(歺)자에 또 우(又)자를 했습니다. 부서진 뼈 알(歺)자는 죽음을 뜻합니다. 탐낼 잔(䝳)자는 남에게 해(害)를 끼치면서까지 재물을 탐내는 것을 뜻합니다. 정미 찬(粲), 피라미 찬(䱗)자는 ‘𣦼’자가 들어 있어서 ‘찬’으로 읽습니다.
+ + = 䝳
가져올 재(䝴)자는 한 일(一)자 아래에 가운데 중(中)자를 하고 덮을 멱(冖)자를 한 그 아래에 조개 패(貝)자를 했습니다. 재물을 주머니에 넣어 온다는 뜻입니다. 가져올 재(䝴)자의 윗부분은 주머니 낭(囊)자에 주머니의 뜻을 나타내는 글자와 같습니다.
䝴
재물을 주고받을 포(䝵)자는 의부(義符)로 조개 패(貝)자에 성부(聲符)로 클 보(甫)자를 했습니다. 클 보(甫)자는 보따리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펼 부(尃)자는 클 보(甫)자 아래에 마디 촌(寸)자를 해서 보따리를 푸는 모양을 나타냈고, 오로지 전(專)자는 보따리를 싸는 모양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펼 부(尃)자와 오로지 전(專)자는 보따리를 풀고 싸는 글자들입니다. 개 포(浦), 사로잡을 포(捕), 포도 포(葡), 펼 포(鋪), 포 포(脯), 밭 포(圃), 먹을 포(哺), 길 포(匍), 땅 이름 포(埔), 지붕 평평할 포(庯), 해질녘 포(晡), 펼 포(舖), 도울 포(誧), 연회 포(酺), 달아날 포(逋), 새참 포(餔), 돌고래 포(鯆), 거위 포(鵏)자들은 클 보(甫)자가 들어 있어서 ‘포’로 읽습니다.
+ = 䝵
보탤 주(賙)자는 의부(義符)로 조개 패(貝)자에 성부(聲符)로 두루 주(周)자를 했습니다. 두루 주(周)자는 먼 거리를 나타내는 멀 경(冂)자에 땅을 뜻하는 흙 토(土)자를 하고 사방 범위를 표시하는 네모인 입 구(口)자를 했습니다. 먼 곳(冂)까지 두루 모두라고 범위(口)를 표시하는 글자(周)입니다. 두루 주(周)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 = 賙
줄 뢰(賚)자는 의부(義符)로 조개 패(貝)자에 성부(聲符)로 올 래(來)자를 했습니다. 올 래(來)자는 오는 사람을 기다리는 글자로, 멀리 보기 위하여 나무에 올라간다는 뜻으로 나무 목(木)자를 하고 나무에 올라가서 기다리는 사람을 좌우(左右)에 사람 인(人)자를 해서, 나무에 사람이 올라가서 밖에서 일을 보고 집으로 돌아오는 사람을 기다리는 글자입니다. 예수님이 오시는 것을 보기 위하여 나무에 올라간 자캐오를 나타낸 글자입니다. 덮을 뢰(顂)자도 올 래(來)자가 들어 있어서 ‘뢰’로 읽습니다.
賚
도울 찬(賛,贊,赞zàn)자는 조개 패(貝)자에 먼저 선(先)자를 두 개 했습니다. 도우려면 먼저 재물이 있어야 한다는 뜻입니다. 도울 찬(賛)자는 도울 찬(贊)자의 약자(略字)이고, 도울 찬(赞zàn)자는 도울 찬(贊)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贊
줄 사(賜)자는 조개 패(貝)자에 바꿀 역(易)자를 했습니다. 주는 것도 생각해 보면 준다는 뜻과 통합니다. 재물을 바꾸는 것은 주는 행동을 전제(前提)로 합니다. 바꿀 역(易)자는 잘 변하는 동물인 카멜레온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라고도 하고 일정한 주기로 모양이 변하는 달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라고도 합니다. 바꿀 역(易)자에서 말 물(勿)자는 달빛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賜
보배 침(賝)자는 의부(義符)로 조개 패(貝)자에 성부(聲符)로 무릅쓸 미(罙)자를 했습니다. 무릅쓸 미(罙)자는 그물 망(罓)자에 나무 목(木)자를 해서 나무가 그물 안에 들어 있으니 나무로서는 무릅쓰고 살아남아야 하는 처지입니다. 무릅쓸 미(罙)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보배 침(琛)자도 무릅쓸 미(罙)자가 들어 있어서 ‘침’으로 읽습니다.
+ + = 賝
상줄 상(賞)자는 의부(義符)로 조개 패(貝)자에 성부(聲符)로 오히려 상(尙)자를 했습니다. 오히려 상(尙)자는 작을 소(小)자 아래에 들 경(冋)자를 했습니다. 작을 소(小)자에 비하여 오히려 넓은 들 경冋)자입니다.
賞
넉넉할 전(賟)자는 의부(義符)로 조개 패(貝)자에 성부(聲符)로 법 전(典)자를 했습니다. 법 전(典)자는 굽을 곡(曲)자 아래에 여덟 팔(八)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굽을 곡(曲)자는 책 책(冊)자의 변형입니다. 여덟 팔(八)자는 받쳐 놓은 모양입니다. 법 전(典)자는 책을 그린 상형(象形)글자에 여덟 팔(八)자로 받쳐놓은 표시를 한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왜 법은 받들어 책으로 기록해 두어야 할까요? 법은 그 시대뿐 아니라, 시대를 초월하여 만대에 변함이 없어야 한다는 관념에서 생긴 글자입니다. 그러나 실은 법처럼 시대를 따라서 잘 변하고 또 변해야 하는 것도 드뭅니다.
+ = 賟
물어줄 배(賠)자는 의부(義符)로 조개 패(貝)자에 성부(聲符)로 침 부(咅)자를 했습니다. 침 부(咅)자는 설 립(立)자 아래에 입 구(口)자를 해서 입에서 나오는 침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북돋을 배(培), 모실 배(陪), 불에 쬘 배(焙), 날개 칠 배(毰), 칼집 장식 배(琣), 흉터 배(㾦), 땅이름 배(碚), 거르지 않은 술 배(醅)자들은 침 부(咅)자가 들어 있어서 ‘배’로 읽습니다.
+ = 賠
이을 갱(賡)자는 조개 패(貝)자에 나이 경(庚)자를 했습니다. 나이가 세월에 다라 많아짐을 이어간다고 생각했습니다. 세월은 이어가는 것이니까요. 나이 경(庚)자는 두 손으로 정성스럽게 싹을 심어 길러내는 표시를 했습니다. 또는 싹을 심어놓고 주변에 보호 얼개를 해서 잘 보호하는 표시이기도 합니다.
+ = 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