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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재형 [umbrella]
“끝날 때까지는 끝난 것이 아니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예전에도 감염병이 있었습니다. ‘사스, 신종플루, 메르스’가 있었습니다. 전염성이 강했고, 사망률도 높았습니다. 하지만 전 세계로 감염병이 퍼지지는 않았습니다. 백신과 치료제가 나와서 몇 개월이면 일상의 생활로 돌아올 수 있었습니다. 감염병이 있었지만 신앙생활을 할 수 있었습니다. 식당에서 음식을 먹을 수 있었습니다. 여행도 자유롭게 다닐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코로나19는 예전의 감염병과는 차원이 다른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보건과 위생 상태가 좋은 선진국들도 여지없이 코로나19에 노출되었고, 심각한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백신이 개발되어 접종이 이루어지고 있지만 코로나19는 변종으로 대응하고 있으며 여전히 높은 감염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동안은 백신과 치료제를 통해서 감염병을 막아왔지만 이제는 감염병에 대한 근본적인 성찰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건강에 좋은 식단을 만들어 먹으면 굳이 살을 빼지 않아도 됩니다. 돈 관리를 잘하는 사람은 돈 때문에 힘들어하지 않습니다. 살이 찌는 음식을 먹으면 늘 살을 빼는 걱정을 하게 됩니다. 돈을 쉽게 써 버리는 사람은 돈 때문에 힘들어합니다. 우리가 삶의 방향을 바꾸지 않으면 코로나19와 같은 감염병은 주기적으로 우리를 찾아올 것입니다. 도시에 밀집해서 사는 방식을 바꿀 필요가 있습니다. 도시에는 삶의 질을 높이는 시설들이 있습니다. 직업을 찾을 기회도 많습니다. 사람들은 도시로, 도시로 모였습니다. 지방은 점점 사람이 줄어들고 있습니다. 사람이 살지 않는 집도 늘어납니다. 도시와 지방이 균형 발전을 이루면 자연스럽게 거리두기가 생길 수 있습니다. ‘바꿀 수 있는 것은 바꾸고, 바꿀 수 없는 것은 받아들이고, 바꿀 수 있는 것과 바꿀 수 없는 것을 식별하는 지혜를 청한다.’는 말이 있습니다. 우리가 삶의 방향을 바꿀 수 없다면 감기처럼 코로나19와 함께 살아야 합니다. 다행히 백신이 개발되었고, 치료제도 나오기 때문입니다.
코로나19가 우리가 풀어야 할 숙제라면 예수님께서도 우리들에게 쉬운 문제, 중간 문제, 어려운 문제를 내 주시는 것 같습니다. 많은 경우에 예수님께서는 단순히 믿음을 말씀하십니다. 믿으면 죄를 용서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믿으면 병이 나을 것이라고 말씀하십니다. 믿으면 새로운 세상을 볼 수 있을 것이라고 하십니다. 믿음은 어쩌면 마음의 문제입니다. 세상일은 마음먹기에 달린 것이기도 합니다. 예수님께서는 믿음이 있는 사람들에게는 한 차원 더 높은 문제를 내 주시는 것 같습니다. ‘여러분 중에 죄 없는 사람이 먼저 저 여인에게 돌을 던지십시오. 나는 섬김을 받을 자격이 있지만 섬기러 왔습니다. 성한 사람에게는 의사가 필요 없지만 아픈 사람들에게는 의사가 필요합니다. 첫째가 되려는 사람은 꼴찌가 되는 삶을 살아야 합니다.’ 세상 사람들이 추구하는 행복과는 다른 행복을 말씀하십니다. 가난한 사람, 자비를 베푸는 사람, 옳은 일에 주리고 목마른 사람, 정의를 위해 일하는 사람이 행복하다고 하십니다. 이제 믿음을 넘어서 행동을 해야 한다고 말씀하십니다.
예수님의 문제는 점점 어려워지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사람의 아들은 십자가를 지고, 죽어야 한다. 벗을 위해서 목숨을 바치는 것보다 더 큰 사랑은 없다. 나는 세상에 불을 지르러 왔다. 가진 것을 다 팔아 가난한 이들에게 나누어 주고 나를 따라야 한다.’ 그리고 오늘 복음에서는 세상의 기준과는 전혀 다른 말씀을 하십니다. ‘부자가 하늘나라에 들어가는 것은 낙타가 바늘구멍에 들어가는 것 보다 더 어렵다. 우리 안에 있는 ’위선, 가식, 욕망, 탐욕, 분노, 원망, 미움, 질투, 시기‘를 모두 던져 버리라고 말씀하십니다. 그리고 새로운 것들을 채우라고 하십니다. ‘희생, 사랑, 나눔, 겸손’을 채우라고 하십니다. 예수님께서 내 주시는 어려운 문제를 삶으로 실천하는 신자분들을 많이 보았습니다. 가진 것을 나누시는 분, 신앙이 삶의 중심이신 분, 하느님의 뜻을 먼저 생각하는 분들입니다. 그분들에게는 그리스도의 향기가 진하게 느껴졌습니다.
그런가하면 쉬운 문제에 머무는 성직자들도 더러 보았습니다. 그래서 예수님의 말씀을 따르는 것이 낙타가 바늘구멍으로 들어가는 것보다 더 힘겹게 느껴지는 것처럼 보이기도 합니다. 예수님께서 질책하셨던 바리사이파와 율법학자들의 모습이 보이는 경우도 있습니다. 젊은이들이 교회를 떠나고 있다고 합니다. 이것은 가정 안에서 신앙교육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입니다. 교회가 영적인 모습을 보여주지 못한다고 이야기 합니다. 이것은 성직자들이 세상의 빛과 소금이 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부자가 하느님 나라에 들어가는 것보다 낙타가 바늘구멍으로 빠져나가는 것이 더 쉽다. 첫째가 꼴찌 되고 꼴찌가 첫째 되는 이들이 많을 것이다.”
2021 08 17 부자가 되게 만드는 열등감, 가난하게 하는 양식/ 연중 제20주간 화요일/ 전삼용 요셉 신부
https://www.youtube.com/watch?v=dYyHsbcYhns
어제 복음은 영원한 생명을 얻고 싶으면서도 가진 것을 다 팔아 그리스도를 따르는 것이 어려워 주저하던 부자 이야기였습니다. 오늘 복음은 그런 부자가 하느님 나라에 들어가기는 낙타가 바늘구멍으로 빠져나가기보다 어렵다는 내용입니다.
여기서 말하는 부자는 돈의 액수에 달렸지 않습니다. ‘돈에 대한 집착’에 관한 내용입니다. 예수님 제자 중에서도 외적으로는 부자들이 많았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예수님을 위해서라면 그런 재산은 쉽게 버릴 수 있는 사람들이었습니다.
하지만 거지라고 할지라도 신문지와 잠자리에 집착하여 이웃과 싸우는 사람이라면 그 사람이 부자입니다. 부자는 욕심이 많아서 나눔의 사랑을 실천할 수 없는 사람을 말합니다.
재물뿐만 아니라 먹는 것도 마찬가지고 권력이나 명예도 마찬가지입니다. 무엇이든 세상 것에 집착하는 이는 부자이고 하늘 나라에 들어가는 것은 매우 어렵습니다.
그렇다면 이 세상 것들에 집착하게 만드는 원인은 무엇일까요? 돈이 없어서 돈을 모을까요? 아닙니다. 결국, 모든 집착의 원인은 ‘열등감’입니다. 자존감이 없으니 그런 것들로 자신들의 자존심을 세우려 하는 것입니다.
보디빌딩을 할 때 어떤 개인 트레이너들은 효율을 극대화하기 위해 음료수에 스테로이드를 타서 주기도 한다고 합니다. 자신도 모르게 개인 교습을 받다가 여자인데도 수염이 나고 머리카락이 빠지는 현상도 겪게 된다고 합니다.
이는 헬스 트레이너 ‘김동현’ 씨가 ‘실화 탐사대’에 나와 한 이야기입니다. 그는 약물로 운동을 하다가 거의 성불구에 가깝게 되고 나서야 약물을 끊으려고 하고 있습니다.
의사들은 스테로이드를 많이 복용하면 이런 증상이 있다고 경고합니다.
“정자 생산 능력 저하, 성기능 약화, 심근경색, 심장마비, 급사, 전립선 비대증, 전립선암, 당뇨병, 고지혈증, 목소리 변화, (여성의) 남성화 등.”
이런 것을 알면서도 약물을 끊을 수 없는 이유는 몸이 약해서가 아닙니다. 남들이 자신을 대단하게 봐주는 시선을 빼앗기고 싶지 않은 것입니다.
헬스 전문 유튜버인 ‘박승현’ 씨는 고등학교 때 키 163cm에 몸무게 54kg의 왜소한 청년이었습니다. 그런데 지금은 105kg의 지나치게 근육이 비대한 사람이 되어버렸습니다. 운동할 때는 사람들이 봐 주니까 한 달에 백만 원이 넘는 약물을 하루에도 수십 차례 복용하며 몸을 키운 것입니다. 어머니가 그렇게 약물을 하다가는 죽을 수도 있다고 하니, 그는 차라리 약물을 끊게 하려면 죽음을 달라고 말합니다.
그 이유를 이렇게 설명합니다.
“저는 이 몸을 통해서 많은 걸 얻고 있고 이것들을 버리고 싶지 않아요. 작은 몸 때문에 친구들과 어울리거나 관심이나 사랑을 많이 받아보질 못했습니다. 그런 상태로 중학교, 고등학교에 올라가게 되었는데 그래도 운동을 하다 보니까 몸이 조금 좋아졌어요. 그러니까 나한테 관심을 주고 나한테 말을 걸고 그러는 거예요. 내가 거기에 미쳐버린 겁니다. 나는 한 번도 살면서 받아보지 못했던 관심과 사랑을 받게 된 거죠. 나를 특이하게 보고 나를 대단하게 봐주니까 저는 여기에 깊이 빠져들 수밖에 없었어요. 약물을 쓰는 한이 있더라도요.”
재물도 마찬가지입니다. 솔직히 굶어 죽을까 봐 재물에 집착하는 사람은 많지 않습니다. 다 사랑받지 못한 열등감 극복용으로 모으는 것입니다.
홀어머니를 모시고 사는 주식을 50억쯤 하는 솔로인 중년이 되신 자매님이 코로나로 며칠 사이 10억밖에 남지 않게 되었을 때 정말 죽고 싶은 마음도 들었다고 합니다. 그런데 사실 10억이면 죽을 때까지 먹고 살 수 있습니다. 그런데도 죽고 싶은 것입니다. 그 이유는 이 세상에서 이뤄놓은 것이 많지 않은데, 주식으로 성공했다는 자존심이 무너지고 싶지 않은 것입니다. 이런 상태로 어떻게 가난한 이웃을 사랑할 수 있겠습니까?
핵심은 ‘자존감’입니다. 열등감이 큰 만큼 집착이 큰 부자이고, 자존감이 큰 만큼 가난한 사람입니다. 하느님 나라는 가난한 사람의 것입니다. 그런데 자존감은 ‘양식’으로 길러집니다. 부모님의 사랑이 담긴 양식을 잘 먹은 이들은 자존감이 큽니다. 이처럼 우리는 하늘에서 오는 양식을 먹어야 합니다. 같은 부모의 같은 양식을 먹는다면 그 사람은 지위가 상승합니다. 자존감이 폭증하는 것입니다. 그러면 목숨까지도 아깝지 않게 내어놓을 수 있는 사람이 됩니다.
2014년에 복자 품에 오른 분 중에 백정 출신도 있습니다. 순교자 황일광 시몬입니다. 1792년 황일광은 우연히 홍주 땅으로 이주하여 이존창 루도비코 곤자가에게 교리를 배우게 됩니다. 교우들은 그의 사회적 신분을 잘 알고 있었지만 그를 애덕으로 감싸주고 하느님 안의 한 형제로 대합니다. 이 때문에 그는 농담조로 이렇게 이야기하곤 하였습니다.
“나의 신분에도 불구하고 사람들이 너무나 점잖게 대해주니, 천당은 이 세상에 하나가 있고, 후세에 하나가 있음이 분명하다.”
그는 경기도 광주 분원에 있는 정약종 회장의 집 이웃으로 이주해 살면서 황사영과 김한빈 등 여러 교우와 친밀하게 지냅니다.
1801년 신유박해가 일어난 뒤, 황일광은 땔나무를 하러 나갔다가 포졸들에게 체포되어 옥으로 끌려갑니다. 그러나 포도청과 형조에서 여러 차례 문초와 형벌을 받았지만, 아무도 밀고하지 않았습니다.
관리들은 천한 신분을 가진 자가 그들을 무서워하지 않고, 배교의 대가로 주겠다고 하는 목숨도 거부하는 데 화가 나서, 더 무서운 고문을 가했습니다. 황일광은 모든 것을 굳건하게 참을 뿐 아니라, 하늘에서 느끼는 것과 같은 기쁨으로 외쳤습니다.
“더 괴로움을 당하더라도 예수 그리스도를 배반하지 않겠으니 마음대로 하십시오.”
그 결과 그는 다리 하나가 부러져 으스러지도록 매질을 당합니다. 사형선고를 받고는 마음이 약해지지 않도록 가족들이 자기 곁으로 오지 않게 합니다. 홍주에 도착한 1802년 12월 27일, 참수터로 끌려나가 즉시 처형되었으니 이때 그의 나이 45세였습니다.
그당시 백정이면 열등감도 있을만 합니다. 그러나 그는 재물은 물론이요, 애정이나 생명도 아끼지 않았습니다. 그 이유는 미사 때 양반이나 상놈이나 할 것 없이 같은 식탁에서 생명의 양식을 먹었기 때문입니다. 같은 부모의 자녀는 우열이 없습니다. 같은 식탁에서 같은 사랑이 담긴 음식을 먹기 때문입니다.
이렇듯 우리가 가난해져서 집착에서 벗어나 나눔을 실천할 수 있으려면 열등감에서 벗어나기 위해 하느님께서 주시는 양식을 먹는 방법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하느님을 “아빠, 아버지!”라 부를 수 있는 이들만 사랑을 실천하고 하느님 나라에 들어갈 수 있는 것입니다.
2021년 08월 17일 화요일
[녹] 연중 제20주간 화요일
입당송
시편 84(83),10-11 참조
보소서, 저희 방패이신 하느님. 그리스도의 얼굴을 굽어보소서. 당신 뜨락에서 지내는 하루가 다른 천 날보다 더 좋사옵니다.
본기도
하느님,
하느님을 사랑하는 이들을 위하여 보이지 않는 보화를 마련하셨으니
저희에게 하느님을 사랑하는 마음을 일으키시어
언제나 어디서나 하느님을 오롯이 사랑하여
하느님께서 약속하신 참행복을 누리게 하소서.
성부와 성령과 …….
말씀의 초대
주님께서는 기드온에게, 이스라엘을 미디안의 손에서 구원하라고 하시며 그와 함께 있겠다고 하신다(제1독서). 예수님께서는, 부자는 하느님 나라에 들어가기가 어렵다며, 첫째가 꼴찌 되고 꼴찌가 첫째 되는 이들이 많을 것이라고 하신다(복음).
제1독서<기드온, 이스라엘을 구원하여라. 바로 내가 너를 보낸다.>
▥ 판관기의 말씀입니다.
6,11-24ㄱ
그 무렵 11 주님의 천사가 아비에제르 사람 요아스의 땅 오프라에 있는
향엽나무 아래에 와서 앉았다.
그때에 요아스의 아들 기드온은
미디안족의 눈을 피해 밀을 감추어 두려고, 포도 확에서 밀 이삭을 떨고 있었다.
12 주님의 천사가 그에게 나타나서,
“힘센 용사야, 주님께서 너와 함께 계시다.” 하고 말하였다.
13 그러자 기드온이 천사에게 물었다.
“나리, 외람된 말씀입니다만, 주님께서 저희와 함께 계시다면,
어째서 저희가 이 모든 일을 겪고 있단 말입니까?
저희 조상들이 ‘주님께서 우리를 이집트에서 데리고 올라오지 않으셨더냐?’
하며 이야기한 주님의 그 놀라운 일들은 다 어디에 있습니까?
지금은 주님께서 저희를 버리셨습니다.
저희를 미디안의 손아귀에 넘겨 버리셨습니다.”
14 주님께서 기드온에게 돌아서서 말씀하셨다.
“너의 그 힘을 지니고 가서
이스라엘을 미디안족의 손아귀에서 구원하여라. 바로 내가 너를 보낸다.”
15 그러자 기드온이 말하였다. “나리, 외람된 말씀입니다만,
제가 어떻게 이스라엘을 구원할 수 있단 말입니까?
보십시오, 저의 씨족은 므나쎄 지파에서 가장 약합니다.
또 저는 제 아버지 집안에서 가장 보잘것없는 자입니다.”
16 그러나 주님께서는, “내가 정녕 너와 함께 있겠다.
그리하여 너는 마치 한 사람을 치듯 미디안족을 칠 것이다.” 하고 말씀하셨다.
17 그러자 기드온이 또 말하였다. “참으로 저에게 호의를 베풀어 주신다면,
저와 이 말씀을 하시는 분이 당신이시라는 표징을 보여 주십시오.
18 제가 예물을 꺼내다가 당신 앞에 놓을 터이니,
제가 올 때까지 이곳을 떠나지 마십시오.”
이에 주님께서, “네가 돌아올 때까지 그대로 머물러 있겠다.” 하고 대답하셨다.
19 기드온은 가서 새끼 염소 한 마리를 잡고
밀가루 한 에파로 누룩 없는 빵을 만들었다.
그리고 고기는 광주리에, 국물은 냄비에 담아 가지고
향엽나무 아래에 있는 그분께 내다 바쳤다.
20 그러자 하느님의 천사가 그에게 말하였다.
“고기와 누룩 없는 빵을 가져다가 이 바위 위에 놓고 국물을 그 위에 부어라.”
기드온이 그렇게 하였더니, 21 주님의 천사가 손에 든 지팡이를 내밀어,
그 끝을 고기와 누룩 없는 빵에 대었다.
그러자 그 큰 돌에서 불이 나와 고기와 누룩 없는 빵을 삼켜 버렸다.
그리고 주님의 천사는 그의 눈에서 사라졌다.
22 그제야 기드온은 그가 주님의 천사였다는 것을 알고 말하였다.
“아, 주 하느님, 제가 이렇게 얼굴을 맞대고 주님의 천사를 뵈었군요!”
23 그러자 주님께서 그에게,
“안심하여라. 두려워하지 마라. 너는 죽지 않는다.” 하고 말씀하셨다.
24 그래서 기드온은 그곳에 주님을 위하여 제단을 쌓고,
그 이름을 ‘주님은 평화’라고 하였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하느님 감사합니다.
화답송
시편 85(84),9.11-12.13-14(◎ 9ㄴㄷ 참조)
◎ 주님은 당신 백성에게 평화를 말씀하신다.
○ 하느님 말씀을 나는 듣고자 하노라. 당신 백성, 당신께 충실한 이에게, 주님은 진정 평화를 말씀하신다. 그들은 다시는 어리석게 살지 않으리라. ◎
○ 자애와 진실이 서로 만나고, 정의와 평화가 입을 맞추리라. 진실이 땅에서 돋아나고, 정의가 하늘에서 굽어보리라. ◎
○ 주님이 복을 베푸시어, 우리 땅이 열매를 내리라. 정의가 그분 앞을 걸어가고, 그분은 그 길로 나아가시리라. ◎
복음 환호송
2코린 8,9 참조
◎ 알렐루야.
○ 예수 그리스도는 부유하시면서도 우리를 위하여 가난하게 되시어 우리도 그 가난으로 부유해지게 하셨네.
◎ 알렐루야.
복음<부자가 하느님 나라에 들어가는 것보다 낙타가 바늘구멍으로 빠져나가는 것이 더 쉽다.>
✠ 마태오가 전한 거룩한 복음입니다.
19,23-30
그때에 23 예수님께서 제자들에게 말씀하셨다.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말한다. 부자는 하늘 나라에 들어가기가 어려울 것이다.
24 내가 다시 너희에게 말한다. 부자가 하느님 나라에 들어가는 것보다
낙타가 바늘구멍으로 빠져나가는 것이 더 쉽다.”
25 제자들이 이 말씀을 듣고 몹시 놀라서,
“그렇다면 누가 구원받을 수 있는가?” 하고 말하였다.
26 예수님께서는 그들을 눈여겨보며 이르셨다.
“사람에게는 그것이 불가능하지만 하느님께는 모든 것이 가능하다.”
27 그때에 베드로가 그 말씀을 받아 예수님께 물었다.
“보시다시피 저희는 모든 것을 버리고 스승님을 따랐습니다.
그러니 저희는 무엇을 받겠습니까?”
28 예수님께서 말씀하셨다.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말한다.
사람의 아들이 영광스러운 자기 옥좌에 앉게 되는 새 세상이 오면,
나를 따른 너희도 열두 옥좌에 앉아 이스라엘의 열두 지파를 심판할 것이다.
29 그리고 내 이름 때문에 집이나 형제나 자매,
아버지나 어머니, 자녀나 토지를 버린 사람은 모두 백 배로 받을 것이고
영원한 생명도 받을 것이다.
30 그런데 첫째가 꼴찌 되고 꼴찌가 첫째 되는 이들이 많을 것이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그리스도님 찬미합니다.
예물 기도
주님,
저희가 바치는 이 예물을 받으시고
놀라운 교환의 신비를 이루시어
주님께 받은 것을 바치는 저희가 주님을 합당히 모시게 하소서.
우리 주 …….
영성체송
시편 130(129),7
주님께는 자애가 있고 풍요로운 구원이 있네.
<또는>
요한 6,51 참조
주님이 말씀하신다. 나는 하늘에서 내려온 살아 있는 빵이다. 누구든지 이 빵을 먹으면 영원히 살리라.
영성체 후 묵상
<그리스도와 일치를 이루는 가운데 잠시 마음속으로 기도합시다.>
영성체 후 기도
인자하신 주님,
성체성사로 저희에게 그리스도의 생명을 주시니
저희가 세상에서 그분의 모습으로 변화되어
하늘에서 그분의 영광에 참여하게 하소서.
성자께서는 영원히 …….
오늘의 묵상
우리가 살아가는 데에서 무엇이 가장 중요합니까? 그 기준은 무엇입니까? 어떤 사람은 건강을 가장 중요한 것으로 둡니다. 건강을 위해서 무엇이든 먹고, 무엇이든 합니다. 혐오 식품을 먹기도 합니다. 돈이나 권력도 마찬가지입니다. 돈을 인생의 최고 가치로 둘 때, 그 사람은 돈을 벌고자 무엇이든지 하고, 그 돈을 쓰는 데에서도 무엇이든지 합니다. 돈을 위해서라면 다른 사람을 이용하거나 다치게 하는 짓도 서슴지 않습니다. 그리스도인인 우리는 건강이나 돈, 권력 등을 어떻게 보아야 할까요?
모든 것을 버리고 스승님을 따라나서는 제자의 이야기는 우리에게 지금 가지고 있는 모든 것을 버리라고 요구하는 것이 아니라 하느님을 최고 가치로 삼으라는 뜻입니다. 그리고 그 최고 가치인 하느님의 눈으로 세상 것을 보아 그로부터 자유로워지라는 것입니다. 그럴 때 우리는 백 배의 상뿐만 아니라, 영원한 생명이신 하느님을 얻게 됩니다. 하느님을 삶의 첫 자리에 둘 때 건강과 돈, 권력을 제대로 볼 수 있습니다. 하느님의 눈으로 돈을 보면, 돈을 얻기 위해서도 하느님께서 보시기에 좋은 방법을 이용하게 됩니다. 돈을 쓸 때에도 하느님 보시기에 좋은 방법 안에서 사용하게 됩니다. 이렇게 최고 가치인 하느님이라는 기준이 명확해지면 세상의 가치를 하느님의 눈으로 볼 수 있습니다. 그렇게 된다면 건강이나 권력 그 자체를 좇지 않고 ‘그것들이 나를 하느님께 인도하는가, 아니면 멀어지게 하는가?’를 올바로 식별할 수 있습니다.
(서철 바오로 신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