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를 키우다 보면 시시각각 예측하지 못하게 일어나는 자녀와 관련된 일, 가족 안에 일로 부모님들이 많은 스트레스를 경험합니다. 개인의 문제, 부부 갈등, 자녀의 또래 문제, 정서적 문제, 부모-자녀 관계 갈등은 집중을 분산시키고 일상생활이 어렵게 만들기도 합니다.
가족은 서로 영향을 미치는 체계로 한 사람의 변화에 의해서 가족 안에 변화가 일어납니다. 그 변화는 부정적/긍정적인 특징을 모두 갖고 있습니다.
초등 3-4년부터 부모와의 정서적인 분리, 물리적 분리(개인 방 사용 등)를 준비해가면서 자신을 중요시하고 많은 영역을 부모에게 감추기도 하며 또래관계에 몰입합니다. 이후 초등 고학년 아이들은 사춘기를 맞이하고 고유한 개인으로 성장하기 위한 신체와 정서를 아우르는 다양한 변화를 경험합니다. 이 과정에서 고유한 사고의 패턴, 가치관이 나타나고 자아 정체감이 견고하게 형성되기 시작합니다. 이때, 아이들의 자기 주장이 강해져 부모님과의 갈등이 잦아집니다.
- 자기가 원하는 대로만 하려고 하는 아이
- 말을 하지 않는 아이
- 친구들과의 갈등이 잦은 아이
- 폭력적인 아이
- 부모에 의존하려고 하는 아이
- 다양한 문제행동이 복합적으로 나타나는 아이
- 잘하다가 고학년으로 갈 수록 성적이 점점 떨어지는 아이
등등 부모 입장에서는 이해되지 않고 도무지 다루기가 어려운 특징들이 두드러집니다.
이 시기 부모-자녀 갈등이 잘 다루어 져야 안정된 정서로 학업 수행, 진로 목표에 집중, 대인관계 대처 등을 잘 할 수 있게 됩니다.
특히, 청소년기 자녀들이 갖고 있는 문제로 가족안에 이슈가 발생했을 때 부모님들은 아이의 문제 증상을 없애기 위한 방법을 찾는데에 몰입해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아이들의 문제=나(부모)의 문제라고 생각하는 우리나라 정서의 특징으로 인한 현상이기도 합니다. 때문에 아이들이 보이는 문제 행동 이면의 원인에 대한 객관적인 이해와 이미 아이들이 가지고 있는 능력을 찾고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는 영역들을 다루는데 어려움을 겪습니다.
청소년기는 성인기 적응에 중요한 시기임으로 부모-자녀 관계 속에서 갈등을 원만하게 해결하고 그 속에서 아이들이 갈등 해결 대처 기술을 배우며 건강한 내면을 유지하는 연습이 더욱 필요합니다.
한편, 부모-자녀 갈등에 도움이 되는 개입방법은 ‘가족치료/상담’입니다. 가족 안에 드러난 문제 증상(특히 자녀 문제)의 원인을 한 개인의 문제로만 보지 않고 촉발 사건의 영향, 원가족에서부터 전수되어 내려오고 있는 가족 내면에 자리 잡은 정서의 흐름, 삼각관계, 정서유착관계, 역기능적 의사소통방식, 갈등 패턴 등을 통합적으로 파악해 건강한 가족기능을 회복하도록 돕습니다.
자녀와 계속 싸우게 될 때, 어떻게 해결 할 수 있을까요?
부모 개인, 부부관계 먼저 돌아보기
아동, 청소년들은 정서 표현 방식을 성인보다 다양하게 경험하지 못해 정서적 불편감이 느껴지는 경우 대부분 짜증, 분노, 억압, 회피 반응을 보입니다. 특히 불안한 아이들은 정신적 병리 증상을 보이며 우울, 조울, 공황 등의 증상을 나타냅니다. 아이들에게서 나타나는 문제적 특징으로 부모-자녀 관계가 악화되기도 합니다. 이때, 중요하게 살펴 봐야하는 것은 부모 개인의 정서와 표현법, 의사소통 방식, 부부관계입니다. 불안한 부모의 정서가 아이들에게 전수되어 나타나며 아이들의 표현 방식이 부모에게도 동일하게 나타납니다. 또 아이들은 부모의 부부관계 갈등에서 가장 큰 불안을 느끼기고 불안을 다루기 위한 증상을 보입니다. 때문에 아이에게 문제에 집중해 지속적인 갈등, 스트레스를 유지하기 보다 부모가 먼저 해결을 위한 내면 탐색, 의사소통방식 점검, 부부관계 개선을 위한 노력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장점에 주목하고, 변화를 위한 구체적인 행동 요청하고 칭찬하기
자녀에게서 나타나는 문제에만 주목하다 보면 부모-자녀 상호작용에서 부정적인 감정이 강조되게 됩니다. 이때 중요한 것은 시각을 전환하는 것입니다. 아이가 갖고 있는 고유한 장점들이 더 부각되고 문제보다 능력이 더 잘 드러날 수 있도록 지지하고 격려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 문제 증상을 소거하기 위한 노력에 초점을 맞추기 보다 더 나은 대안과 방법을 찾고 연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것이 지속될 때 아이의 자아존중감이 견고해져 자기 개념을 긍정적으로 수정하고 건강하고 적응적인 목표 성취를 위한 행동 수정이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방에서 나오지 않고 말하지 않는 아이의 경우
- 장점 주목하기: 사춘기 너만의 시간을 잘 보내고 부모에게 의존하지 않으려고 독립심을 기르고 있구나, 대견하다!
- 변화를 위한 구체적인 행동 요청하기: 혼자만의 시간이 필요하겠지만, 너의 마음이 때때로 궁금하니 학교 생활이 어땠는지, 요즘 어려운 것은 없는지 하루에 5분 정도는 이야기하는 시간을 가졌으면 좋겠어!
- 칭찬하기: 5분 대화하려고 했는데 10분하게 되니까 너무 좋다, 요청한 것 흔쾌히 들어줘서 고마워
등의 방법을 참고해 실천해 볼 수 있습니다.
전문가의 도움받기
부모-자녀 관계 갈등이 어떤 노력에도 개선되지 않고 악화되고 있는 경우, 다방면의 원인을 종합적으로 파악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가족내의 영향 외 기질/성격, 또래관계, 학업스트레스 등의 문제가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기에 전문가를 통해 심리 내면을 깊이 탐색해보고 부모-자녀 관계를 통합적인 시각으로 분석해 해결 방향성을 조정해가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향숙 소장 인터뷰 및 칼럼] >> 가족 행복학 개론"부모의'대화습관'이 자녀의 인격을 형성한다“
[상담 후기] >> 공감능력과 도덕성이 떨어진 중등여자의 집단상담 후기
[온라인 상담하러 가기]
● 이향숙 소장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1급(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1급(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1급(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1급(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 참고문헌
박우철 (2016) 부부갈등가족에서 부모자녀친밀유형에 따른 청소년자녀의 불안 차이, 가족과 가족치료 24(1), 101-118.
이다미 (2014) 문제행동 청소년을 위한 해결중심 가족상담 사례연구, 청소년시설환경, 12(4), 69-80
*사진 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김현지
첫댓글 ★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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