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녕하세요! 미국명문 뉴욕주립대/캘리포니아주립대 글로벌 편입 프로그램입니다.
많은 분들이 생각 해본적은 없으시겠지만, 생각해보니 궁금한 지식에 대해 한번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질문입니다~! 유학과 관련된 최초의 인물은 누구일까요?
자, 우선 21세기 많은 부모님들이 자녀를 위해 선택하는 조기유학! 조기유학도 오래전 부터 시작이 되었겠죠.!
우리나라 최초 조기유학생은 어느 분 일까요?
바로 경주 최씨의 시조인 고운 최치원 선생이십니다.
서기 869년에 12세의 어린 나이로 장원에 급제하여 국비유학생이 되었죠. 신라에서 중국으로 건너가 18세 되던 해에 당나라의 과거인 빈공진사과에 장원급제하였습니다.
유학시절(?) 당나라의 반란군을 글로 이기는 문학경지를 보여주기도 하였죠.
일본으로의 유학도 물론 있었겠죠.
우리나라 최초 일본 유학생은 누구였을까요?
유길준(1881년 조선인 최초 국비유학생으로 선발돼 일본 게이오 대학 유학) 윤치호,유정수,김양한,손붕구선생이 신사유람단으로 일본에 건너가 최초 유학생이 되었습니다.
지금은 학부유학생의 규모만 해도 4만명이 넘죠. 매년 7~8만명이 미국에 학업을 목적으로 체류하고 있다는 조사를 본적이 있는데요. 미국대학 유학파에 있어 '최초'의 기록을 가지고 있는 분들을 찾아보죠.
미국유학의 최초주자도 유길준 선생 이십니다. 최초의 일본유학파와 함께 2개의 '최초'라는 기록을 가지고 계십니다.
유길준 선생은 한국 최초의 견미사절단으로 파견 후 남아서 미국 유학생활을 하는 기회를 얻게 됩니다.
1884년 미국 거버너 더머 아카데미에 입학하여 , 보스턴대학까지 재학하였죠.
하지만 과정을 다 수료하지 못하여 학위를 취득하지 못한 상태로 갑신정변으로 인해 1년8개월만에 귀국하게 됩니다.
사후 안창호선생에 의해 애국자이자 이상적인 정치 지도자로 추모하신 분이죠.!
한국인 최초 미국대학에서 학사학위는 누가 받았을까요?
알려지지 않으셨지만 바로 변수 선생이십니다.
1887년 입학 메릴랜드대학에서 농학과 학사학위를 취득하셨습니다.
미 농무부에서 촉탁으로 근무하던 중 4개월 만에 불의의 사고로 돌아가셨어요.
참고로 변수 선생의 졸업장은 120년만에 모교에 기증되었습니다.
현재 메릴랜드대 유니언센터에는 변수룸(Pyon Su room)이 만들어져있답니다.
1906년 오하이오주의 오하이오웨슬리언 대학교 문학사 학위를 한국여성으로는 최초로 하란사 선생이 취득하였답니다^^
하란사 선생은 한국 '최초'의 자비유학생이라는 타이틀(?)도 가지고 계시구요. 안타깝게 역사적 아픔을 함께 하고 계신데요..
파리평화회의에 우리나라 여성대표로 참석하려다 일본경찰에 알려져서 독살되셨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ㅠ_ㅠ
1995년 애족장을 받으신 하란사 선생은 국내외에서 눈부신 활약을 하신 분이십니다.
조금 학위의 수준을 높여서 알아볼까요?
한국최초 미국의과대학을 졸업하고 의사가 된 분을 알아볼까요?
유명하신 분이죠. 바로 서재필박사이십니다.
1927년에 펜실베니아 의과대학을 졸업하셨어요.
1929년 한국인 '최초'로 미국의 병리학자이자 '최초'의 의사가 되신 분입니다.
의과분야에 한국 여성 최초로 미국의과대학을 졸업한 여성분도 알아봐야겠죠?
대한민국 최초 여성 의사이자 과학자로 유명하신 박에스터선생 입니다.
1896년 볼티모어 여자의과대학(지금의 존스홉킨스대학)을 졸업하셔서 의사가 되셨죠.
서양의 마리 퀴리부인과 비교할 정도로 정말 좋은일을 많이 하신 분이랍니다!!^^*
그럼 여기서.. 많은 분들의 입이 쩍!! 벌어질 학위 스펙을 가진 분에 대한 질문을 해보죠..
조지워싱턴대학에서 학사학위를, 하버드대학에서 석사학위를 받고 한국인 최초로 프린스턴에서 정치학 박사학위를 받은 최초(?)의 사람은 누구일까요?
이승만 대한민국 제 3대 대통령이시랍니다.
한국최초 미국에서 박사학위를 받은 여성분은!! 송복신 박사님이신데요.
(자세한 자료를 찾기가 조금 어렵네요..)
1929년 미국 미시간대 공중보건학 박사학위를 취득하여 '최초'라는 기록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우리나라 최초의 이학계 박사이시죠~
미국대학에서 '최초'라는 기록과 함께 우수한 교육을 받고 한국으로 돌아와서 독립운동가 부터 박사님..
그리고 대통령까지!! 정말 대단하신 분들인것 같습니다!
잡을 수 있지 않을까요?
여러분도 최초이자 최고가 될 가능성이 열려있답니다!
* 위 정보들은'꿈을 찾아 떠난 젊은이들'이라는 책에 나와있는 내용과 전문 정보를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