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둔형 외톨이
학력과 학벌을 중시하는 우리 사회에서 학령기 청소년의 은둔으로 인한 문제는 당사자뿐 아니라 가족에도 영향을 미쳐 가족의 큰 어려움으로 대두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학령기에 은둔을 시작한 경우 은둔생활이 장기화되는 경향이 발견되고 있고 그로 인한 무기력함은 청년시기까지 영향을 미치며, 이는 더이상 한 가정에게만 국한된 문제가 아닌 우리 사회가 책임감을 갖고 대응해야 할 사회적 문제라는 시각으로 확대하여 접근해야 합니다.
은둔형 외톨이에 대한 주요 기준을 종합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은둔 공간은 방이나 집,혹은 자신만의 한정된 공간입니다.
둘째, 은둔 기간은 3개월 혹은 6개월 이상이 일반적이고,기간을 제시하지 않기도 합니다.
셋째,은둔 상태는 학업이나 직업 등의 사회적 활동을 하지 않거나 제한적으로 외부활동을 하며 심리적 불안 등이 있는 경우입니다.
넷째, 대인관계는 친구가 없거나 1명 이하이며 가족과 제한적으로 관계를 맺는 경우입니다.
다섯째, 연령 기준이 없습니다.
우리아이가 은둔형 외톨이라면?
1. 자녀가 왜 은둔하게 되었는지 그 이유를 이해하려고 노력하세요.
스트레스, 불안, 사회적 압박 등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자녀의 감정을 존중하고 공감하세요. 그들의 감정과 경험을 인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비난이나 압박 없이 편안한 분위기에서 자녀와 대화를 시도하세요.
그들의 이야기를 들어주고, 그들이 편안하게 느낄 수 있도록 하세요. 자녀의 행동을 비난하지 마세요. 이는 상황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3. 작은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도록 격려하세요.
예를 들어, 하루에 5분 동안 밖에 나가는 것부터 시작할 수 있습니다. 작은 성취를 칭찬하고 긍정적인 피드백을 주세요.
4.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정신과 의사, 심리 상담사와 같은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전문가는 자녀의 상태를 평가하고 적절한 치료 방법을 제시할 수 있습니다. 비슷한 상황에 있는 가족들과 경험을 공유하고 조언을 받을 수 있는 지원 그룹을 찾아보세요.
5. 변화는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자녀의 회복 과정을 지켜보며 인내심을 가지세요. 꾸준한 관심과 지원을 통해 자녀가 언제든지 도움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을 알게 하세요.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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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퀸TV[Queen]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퀸TV(Queen)]
tv.naver.com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김재희. (2023). 은둔형 외톨이 청소년의 현황과 지원 과제-학령기에 은둔을 시작한 청소년을 중심으로. 한국정신건강사회복지학회 학술발표논문집, 95-111.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이지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