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베트남 교육시장 매년 7% 이상 확대 중 -
- 고급교육 수요 상승, 교육 컨텐츠 수요 다양화로 베트남 교육시장 관심 가져볼 만 -
□ 베트남 영어 사교육 시장 동향
ㅇ 한국과 비견되는 베트남 조기교육열
- 영어는 베트남 제 1외국어 교육 과목(영어, 프랑스어, 중국어, 일본어, 러시아어) 중 하나이며, 이 중 가장 선호도가 높고 중요한 과목임. 또한 베트남은 영어 조기교육열이 매우 높아, 한국의 그것과 비견되기도 함. 베트남 학부모들이 일찍부터 자녀 영어 교육을 시키는 데에는 몇 가지 이유가 존재함.
- 첫째, 베트남 학부모들 역시 한국처럼 영어 조기교육의 이점이 크다고 믿음. 성인이 되어서 외국어를 배우는 것 보다 나이가 어릴 때 더 빠르게 배우고 효과가 크다고 생각함.
- 둘째, 자녀가 또래 친구들과의 경쟁에서 뒤쳐지는 것을 꺼려함.
- 셋째, 베트남 경제가 빠르게 성장하고 외국인들과 의사소통 기회가 많아져 영어의 중요성이 더욱 커짐.
- 넷째, 향후 자녀가 좋은 직장에 취직해 좀 더 여유로운 삶을 살기를 희망하기 때문임.
ㅇ 베트남 학부모들이 영어 사교육 기관을 선호하는 이유
- 베트남 학부모들의 자녀 영어 교육에 대한 관심은 높은 반면 베트남 영어 공교육 수준은 이들의 기대에 미치지 못함. 이 때문에 베트남 학부모들은 비싼 학원 수강료를 지불하고서라도 자녀를 영어 학원에 보냄.
- 참고로 베트남 대표 영어 학원인 ILA Vietnam의 경우, 5개월 74시간 교육 과정 수강료는 약 720달러에 달하며, 우리 기업이 투자한 에이프릴어학원은 3개월 과정 수강료는 약 528 달러임. 베트남 1인당 GDP가 2,385달러(2017년 기준)임을 고려한다면, 베트남 영어 학원 수업료가 절대 저렴하지 않음.
- 그럼에도 불구하고 강사 수준, 교재 품질, 교육 기자재 수준, 학습 분위기 등 모든 면에서 공교육 기관보다 낫기 때문에 베트남 영어학원이 성행하고 있으며, 베트남 부모들이 영어 학원 앞에서 오토바이를 타고 자녀들의 수업이 끝마칠 때까지 기다리는 모습은 베트남에서 매우 흔한 풍경임.
베트남 영어 전문 사교육 기관 리스트
기관명 | 국적 | 소개 | 홈페이지 |
ILA Vietnam | 베트남 | -2001년 설립 -7개 도시 내 37개 지점 보유 -한해 수강생 4만명, 강사 500명 이상 - 수강료 : 약 720달러(19주 74시간 과정) | https://ila.edu.vn/ |
VUS VIETNAM | 베트남 | - 뉴욕시립대(CUNY)의 베트남 전략적 파트너사 - 호찌민 내 15개 지점 운영 - 수강료 : 약 223~321달러(11주 과정) | https://vus.edu.vn/ |
Apollo English Center | 영국 | - 1995년 베트남 진출 - 100% 외투 기업 - 수강료 : 약 226달러(7~12세, 48시간 12주 과정,) | http://apollo.edu.vn/ |
Apax | 베트남 | - 베트남 북부 지역에서 우세(북부 28개, 호찌민 8개 지점) - 2016년 청담러닝과 전력적 파트너십 체결 - 수강료 : 약 528달러(3개월 과정) | http://apaxenglish.com/ |
Wall Street English | 미국 | - 호찌민 내 6개 지점 보유 | https://wallstreetenglish.edu.vn |
ACET | 호주 | - 2개 도시 4개 지점 운영 - 호주의 IDP Education과 시드니 공과대학교 UTS Insearch가 파트너십을 맺어 개발함 | https://acet.edu.vn/ |
AMA | 베트남 | - Vietnam Investment Group이 소유한 영어 교육 기관 - 베트남 전역에 20 지점 운영 중 - 수강료 : 약 383달러(64시간 과정) | http://ama.edu.vn/ |
British Council | 영국 | - 영국문화원은 교육, 문화 분야에서의 대외협력을 위한 영국 정부의 공식기관임. - 4개 지점 운영(호찌민 2개, 하노이 2개) | https://www.britishcouncil.vn/en |
자료원 : 각 사 홈페이지, KOTRA 호치민 무역관 종합
□ 베트남 온라인 영어 교육 시장
ㅇ 온라인 영어 학습도 점차 성행 중
- 베트남 온라인 교육, 이러닝(E-Learning) 시장은 약 10여년 전에 베트남에 등장해 2013~2014년부터 온라인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는 여러 스타트업 기업들이 생겨나기 시작했으며, 약 150여개 정도로 추정됨(Vietnam Economic Times).
- 이러닝 대표 교육 과목 중 하나가 영어이며, 주로 청소년과 대학생들이 영어 자격증 시험, 입학ㆍ취업 준비, 자기 계발 등을 위해 수강함.
- 현지 시장조사업체 Q&Me가 베트남인 4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통한 영어 학습자 비율이 50%, 이러닝 웹사이트를 통한 영어 학습자 비율이 33%로 나타남.
베트남 주요 영어 교육 웹사이트
구분 |
TiengAnh123 |
TOPICA |
HelloChao |
홈페이지 | https://www.tienganh123.com/ | https://topica.edu.vn/ | https://www.hellochao.vn/ |
월 평균 방문자수 | 140만 명 | 19만 명 | 90만 명 |
타켓 고객 | 어린이, 성인 | 어린이, 성인 | 어린이, 성인 |
주요 프로그램 | TOEIC, IELTS, 문법 등 | 화상영어통화, TOEIC, IELTS, 문법 등 | TOEIC, IELTS, 문법 등 |
자료원 : Q&M English study practice 보고서, KOTRA 호치민 무역관 종합
□ 한국계 영어 교육기관 진출 현황
ㅇ 한국 교육 업체의 베트남 시장 진출은 초기 단계이며 , 2015년에 진출한 청담러닝이 대표적임.
- 청담러닝은 학원 프랜차이즈 사업 형태로 베트남에 진출했으며, 베트남 기업 APAX가 현지 운영을 담당하고 있음. 2015년 베트남 하노이에 에이프릴어학원 1호점을 낸 이후, 2017년 12월 기준 45호점까지 확장했으며, 학생 수는 약 2만 5천명임.
- 청담러닝은 베트남 시장 진출 2년 만에 현지 최대 영어학원 ILA Vietnam을 제치고 현지 파트너사 APAX와 함께 베트남 내 가장 많은 영어 센터를 운영 중임.
- 청담러닝에 따르면 인당 10$의 로열티 수취 방식으로 베트남 사업을 운영하고 있으며, 베트남 에이프릴 운영사인 APAX 지분15%를 취득함. 한편 APAX는 2019년 하노이 증권시장 상장을 목표로 하고 있음.
ㅇ 이 외에도 최근 디지털대성, 이퓨쳐, 윤선생영어 등 여러 한국 기업들이 베트남 영어 교육 시장진출을 계획 중임.
베트남 진출 한국계 영어 교육기관 리스트
기관명 | 소재지 | 간략 소개 | 홈페이지 |
청담러닝 | 하노이 호찌민 | - 2015.5월 현지 업체(APAX)와 파트너십 통해 하노이 진출 - 2017년 말 기준 지점수 45개, 학생수 2만 5천명 | http://apaxenglish.com/ |
디지털대성 | 하노이 | - 2018.3월 베트남 진출 발표 - 미국 온라인 교육기업 ‘르네상스 러닝’과 베트남 전역의 사업위탁 운영계약 체결 | http://www.digitaldaesung.co.kr/ (현지 웹사이트 아직 없음) |
정상제이엘에스 | - | - 베트남 교육부 산하 출판사인 VEPH그룹 계열사인 ADC와 계약을 통해 영어 교육 콘텐츠를 수출(2016.8월) - 베트남 교육기업 Softech(영어교육사업:AMEX)와 ‘카라멜트리 리더스’ 컨텐츠를 5년 전속 계약을 체결(2017.7월) | http://www.gojls.com (현지 웹사이트 아직 없음) |
폴리어학원 | 호찌민 | - 2012년 호찌민시 유치원의 공식 영어교육 파트너로 선정 - 호찌민시 전 지역 유치원에 영어교육 프로그램 및 콘텐츠를 호찌민교육청과 공동 개발 및 공동 운영 | http://www.polyvietnam.edu.vn/ |
교원그룹 (예정) | 미정 | - 2017.8월 베트남 공기업(VNPT Media)과 아동용 교육콘텐츠 플랫폼 구축 관련 제휴 계약 - 스마트 영어 교육상품인 ‘도요새잉글리시’도 올해 9월 출시 예정 | http://www.kyowon.co.kr/ (현지 웹사이트 아직 없음) |
자료원 : 각 사 홈페이지, 현지 언론 보도, KOTRA 호치민 무역관 종합
□ 시사점
ㅇ 베트남 교육 시장 확대 중, 자녀 영어 교육이 베트남 학부모들의 최고 관심사
- 베트남 교육 시장 규모는 베트남 경제 성장과 함께 덩달아 확대 중이며, 이는 소득 증대 및 고급교육에 대한 수요가 증가했기 때문임. 베트남 교육시장은 최근 5년동안 연 7% 이상씩 성장해 2017년 기준 78억 달러를 기록했으며 초ㆍ중ㆍ고등학생 수 역시 2016년 기준 1,551만 명을 기록해 2012년 이후 지속 증가 추세임(베트남 통계청).
- 베트남 학부모들이 자녀 교육에 가장 공들이는 과목은 단연 영어이며, 이는 유창한 영어 능력이 향후 좋은 직장을 구하고 더 높은 월급을 받을 수 있다는 믿음 때문임.
ㅇ 영어뿐 만 아니라 직무교육, 사고력, 창의력 프로그램 등 다양한 콘텐츠로 베트남 교육 시장 문 두드려야 함.
- 베트남 영어 교육시장은 현지 기업과 영어를 모국어로 하는 외국 교육 기관의 경쟁이 치열함. 따라서 베트남 교육 시장 진출 희망 시 영어뿐 만 아니라 다른 컨텐츠도 고려해봐야 함.
- 교육용 도서출판회사 비상교육은 2015년 베트남 한국어 온라인 교육 시장에 진출한 바 있으며, 융합교육 전문기업 씨엠에스에듀(CMS에듀)는 올해 1월 베트남 현지 교육기업인 이그룹(EGroup)과 계약을 맺고 융합사고력 콘텐츠를 공급하기로 함.
- 베트남 고급교육 수요는 높아지는데 반해 교육 컨텐츠는 아직 이를 충족시키지 못하고 있음. 우리 기업들은 일반 교과목 외 다양한 교육 콘텐츠 수출과 직접 진출을 통해 베트남 잠재 교육 수요를 개발해야 함.
ㅇ 베트남 교육 시장 진출 시 유의 사항
- 현지 진출한 로펌 관계자에 따르면 “베트남 투자법상 어학원 설립ㆍ운영 형태의 직접 진출은 가능하지만 학습교재 및 어학서적을 출판ㆍ배포하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밝히며, “동영상 교육자료 유통 역시 허가가 쉽지 않으며, 스트리밍 형태는 가능하다”고 조언함.
자료원 : 베트남 통계청, 각 사 홈페이지, 현지 언론 보도 및 KOTRA 호치민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