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HD 아동청소년 자기조절과 사회성
자기조절 능력이란 무엇일까요? 심리학자 Albert Bandura는 자기조절 능력을 ‘자신의 생각, 감정, 행동을 조절하고 관리하는 능력’으로 정의했습니다. 더 구체적으로는 인지적, 정서적, 행동적 자기조절 능력을 포함하며 이러한 능력들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매우 중요한 능력입니다. 인지적 자기조절은 자신의 생각과 인지 과정을 조절하는 능력으로, 주의 집중, 계획, 문제 해결, 의사 결정 등이 포함됩니다. 정서적 자기조절은 자신의 감정을 인식하고 이해하고 표현하는 능력으로, 부정적인 감정을 적절히 조절하고 긍정적인 감정을 유지하는 능력을 뜻합니다. 행동적 자기조절은 자신의 행동을 목표에 맞게 조절하는 능력입니다. 예를 들어, 충동을 억제하고, 규칙을 지키고, 계획에 따라 행동하고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는 능력 등이 있습니다. 자기조절 능력은 집행 기능의 발달뿐 아니라 기질과 성격이 표현되는 방식, 정신건강, 사회성 발달 등 다양한 영역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ADHD 아동청소년의 자기 조절 능력 손상은 다양한 요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부모의 양육 방식이 자기 조절 능력 발달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아동청소년의 ADHD 치료에 부모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고 합니다. 특히, 부모의 지지적인 양육 방식은 ADHD 아동의 정서 조절 능력 발달에 보호 요인으로 작용한다고 합니다. 이처럼, 아이의 감정을 있는 그대로 인정하고 수용하여 그 감정을 아이가 언어적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격려하고, 부모 또한 그 감정을 언어적으로 표현하는 상호성이 아이의 자기 조절 능력 발달에 중요합니다.
자기조절 능력 중 정서 조절 능력은 ADHD 증상만큼이나 아동 청소년의 문제 행동과 어려움에 영향을 미칠 만큼 중요하다고 보고하는 선행 연구들이 많습니다. 감정 조절에 어려움을 겪는 ADHD 아동과 청소년은 예상치 못한 순간에 감정을 폭발시키거나, 지나치게 감정적으로 반응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또래 관계에서 갈등을 겪을 가능성이 커집니다. 충동적이고 예측 불가능한 감정 반응은 친구들에게 부정적인 인상을 주기 때문에 관계 형성 및 유지에 어려움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ADHD 자녀의 자기조절 능력과 사회성 발달
1. 전문가와의 상담
ADHD 아동 및 청소년 치료 효과는 치료 기간, 치료 강도, 대상 아동의 연령, 동반 질환 여부 등에 따라 달라집니다. 따라서, 정확한 검사와 진단을 통해 자녀의 현재 상태를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심리치료 병행
여러 선행연구에서 약물 치료를 받는 경우, 심리치료를 병행하는 것이 가장 치료 효과가 높은 것으로 보고됐습니다. 대표적인 심리치료로는 인지행동치료(CBT)가 있으며, ADHD 아동 및 청소년이 가지고 있는 생각과 행동 패턴을 개선할 뿐 아니라 자기조절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여러 가지 과업을 수행하게 됩니다.
3. 훈련 프로그램 및 부모 교육
ADHD 아동 치료에 있어 부모의 역할은 매우 중요합니다. 부모 훈련 프로그램을 통해 부모가 자녀의 행동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긍정적인 행동을 촉진할 수 있도록 지지적인 양육 태도를 함양하는 것이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ADHD 아동과 청소년에게 도움이 되는 또 다른 훈련 프로그램으로 감정 인식 훈련과 감정 조절 훈련이 있습니다. 자신의 감정을 정확하게 인식하고, 부정적 감정에 충동적이고 공격적으로 반응하는 대신 이를 조절하는데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정서 조절 전략을 연습하고 적용하는 훈련입니다.
4. 집단 사회성 프로그램
ADHD 아동과 청소년은 또래 관계에서 많은 거절과 좌절을 경험한다고 합니다. 또래에게 다가가서 관계를 맺고 싶은 욕구는 높지만, 이를 실행하고 유지하는데 필요한 기술이나 능력이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집단 사회성 프로그램은 비난과 비판, 부정적인 평가로부터 비교적 더 안전한 환경을 제공하며, 사회성 기술을 학습하고 적용해 보며 자존감 향상과 사회성 증진에 도움이 됩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향숙 소장님 인터뷰 및 칼럼] >> 한 가지 물건에 집착/교우 관계가 원만하지 않은 학생
[상담 후기] >> 개별 및 사회성 치료 초등 저학년 후기
[온라인 상담하러 가기]
[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Bandura, A.(1986).Social foundations of thought and action: A social cognitive theory.Prentice Hall.
Breaux, R. P., McQuade, J. D., Harvey, E. A., & Zakarian, R. J. (2018). Longitudinal associations of parental emotion socialization and children’s emotion regulation: The moderating role of ADHD symptomatology. Journal of abnormal child psychology, 46, 671-683.
Martel, M. M. (2009). Research review: A new perspective on attention‐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Emotion dysregulation and trait models.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50(9), 1042-1051.
Sonuga-Barke, E. J., Brandeis, D., Cortese, S., Daley, D., Ferrin, M., Holtmann, M., ... & European ADHD Guidelines Group. (2013). Nonpharmacological interventions for ADHD: systematic review and meta-analyses of randomized controlled trials of dietary and psychological treatments. American journal of psychiatry, 170(3), 275-289.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김주경
첫댓글 ★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홈페이지
http://www.kccp.kr.
★ 상담 후기
https://www.kccp.kr/bbs/board.php?bo_table=702
★ 무료온라인상담하기
https://www.kccp.kr/bbs/board.php?bo_table=6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