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자녀간 갈등
부모-자녀간의 갈등은 부모와 자녀간의 상충되는 기대와 요구, 견해로 인해 발생하는 것으로, 사소한 말다툼이나 폭력 등의 외현적인 것과 내적 긴장감 등과 같은 내면적인 것을 수반하는 것이라고 정의할 수 있습니다. 부모-자녀 간 갈등의 원인은 첫째, 청소년기에는 자율성 추구의 욕구가 증가하는데 반해, 부모들은 아동기 때와 동일하게 자녀에 대한 통제를 지속하고자 할 경우 청소년 자녀가 이를 불편하게 여기고 거부하게 되면서 갈등이 발생하게 됩니다. 둘째, 청소년기는 형식적 사고를 하게 되는 시기로, 부모의 권위와 통제, 가치, 규칙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게 되고, 이상화된 현실과 부모의 역할, 태도 등을 추구하기 때문에 갈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셋째, 이 시기는 청소년 자녀를 둔 부모 또한 인생의 제 2 사춘기라고 할 수 있는 중년기에 해당하는 시기이기 때문입니다. 즉 부모 자신도 혼란스럽고 힘들기 때문에 자녀와의 사소한 갈등이나 자녀의 급격하고, 다양한 변화에 제대로 적응하기가 어렵기 때문이라고 설명할 수 있습니다. 넷째, 부모가 청소년기의 특징이나 이들의 문화에 대한 지식, 이해, 교육 등의 부재로 청소년 자녀가 형성한 하위문화를 받아들이기 힘들며, 성장배경과 역사적 경험의 차이로 가치관의 차이나 요구를 잘 수용하지 못하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부모의 원활하지 못한 관계나 갈등, 중년기의 낮은 결혼 만족도 등의 부부관계의 부정적인 측면이 청소년 자녀와 부모간의 갈등을 촉발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는 청소년 자녀의 신체적 성숙 등을 부모-자녀간 갈등의 한 원인으로 보기도 하였습니다.
갈등을 해결하는 위해서는...
1. 자녀의 말을 끊지 않고 끝까지 들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녀의 입장을 이해하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단답형 질문보다는 자녀가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표현할 수 있도록 돕는 열린 질문을 합니다. 자녀의 의견이나 행동을 비판하거나 평가하기보다는 이해하려는 태도를 유지합니다.
2. 자신의 감정을 인식하고, 자녀의 감정을 이해하려고 노력합니다.
분노나 좌절감을 자녀에게 폭발시키기보다는 차분하게 감정을 표현합니다. 갈등이 격해질 때는 잠시 휴식을 취하고, 진정한 후에 다시 대화를 시도합니다.
3.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함께 노력한다는 자세를 가집니다.
서로의 입장을 존중하고, 해결책을 찾기 위해 협력합니다. 갈등이 발생한 원인을 분석하고, 다양한 해결책을 모색합니다. 서로의 입장을 반영한 타협점을 찾습니다.
4. 자녀의 개인 공간과 사생활을 존중합니다.
자녀의 의견을 존중하고, 그들의 선택을 믿어줍니다. 자녀가 책임감을 느끼고, 자신의 행동에 대해 책임질 수 있도록 신뢰합니다.
5. 심리 상담사나 가족 상담가의 도움을 받는 것도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전문가의 조언을 통해 갈등 해결 방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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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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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퀸TV(Que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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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박영신. (2016). 후기 청소년들의 부모-자녀갈등의 특징과 부모양육행동의 관계. 한국심리학회지:학교, 13(2), 247-265.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이지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