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때, 일제의 조선에 대한 금융 지배와 식민지 수탈의 상징이었던 건물이 대구근대기의 역사와 문화를 보여주는 역사교육의 장으로 탈바꿈하였습니다. 1932년 일제가 조선식산은행 대구지점으로 설립하여 최근까지 한국산업은행 대구지점으로 사용했던 건물(대구 중구 포정동 33, 시 유형문화재 제 49호)을 대구시가 리노베이션하여 대구근대역사관으로 다시 태어났습니다.
계산성당옆 이상화 고택
이상화(1901~1943)
동성로에 있던 동문교회(현재, 약전골목 대구동로교회) 유년주일학교의 추수감사절/1958년경
너무 반가운 사진들입니다. 첫번째 사진은 나의 여고 전신이며 두번째 사진은 중앙국민학교 졸업했으니 초등학교 전신이며 세번째 사진는 부중을 졸업 했으니 중학교 다녔던 기억이 나고 제일 아래사진은 내가 어릴때 키네마 극장 앞에 있던 동문교회에 다녔는데 1958년도이니 그때는 경북여고 2학년이라 여기에는 고등부 사진에 있을랑가? 제가 모셔가겠읍니다.
첫댓글 대구에 근대 역사관이 생겼군요. 세계육상선수권대회를 목전에 두고 시민들도 할 일이 많을 것 같네요.
덕분에 이상화 시인 고택 사진 2장을 제가 캡쳐해 두었습니다. 그에 대한 자료를 모으는 중이어서요...감사^^
경북여고의 전신인 대구공립여자보통학교가 1926년에 개교했고 조선인을 위한 유일한 여자중등교육기관이었다는 걸 처음 알았습니다.좋은자료 올려주어 고맙습니다.
너무 반가운 사진들입니다.
첫번째 사진은 나의 여고 전신이며
두번째 사진은 중앙국민학교 졸업했으니 초등학교 전신이며
세번째 사진는 부중을 졸업 했으니 중학교 다녔던 기억이 나고
제일 아래사진은 내가 어릴때 키네마 극장 앞에 있던 동문교회에 다녔는데
1958년도이니 그때는 경북여고 2학년이라 여기에는 고등부 사진에 있을랑가?
제가 모셔가겠읍니다.
아는 동네 아는 학교들 아는 교회가 등장하니 반갑네요. 근대 역사관이라면 우리들 시대인것 같습니다 잘 읽었어요
교회에 다녀와서 다시 사진(마지막)을 찬찬이 보니 마지막사진 뒷줄 왼쪽사진이 유치부 가르치시던
선생님 아닌지요? 이름은 기억 못하겠는데 교회에서 사신 single 선생님 같습니다.
혹시 김성애님은 어머님이 약국을 하신집 따님아닌가요?
저는 이 사진 속에는 없어요 동문교회 다닌 친구 사진을 올렸습니다
좋은 자료를 들고 나타난 아우님

반가워요.
대구소식 꿈에서도 반가운데 역사관 설명과 함께 올려준 성애님 반갑습니다.
소중한 역사적인 사진들 올려 주셔서 고맙게 잘 봤습니다.
분명하게 낮익은 건물은 "대구역"뿐인것 같습니다.
귀한 자료 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