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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장의 생각
사람을 경영하는 사장의 생각
사장은 무엇을 고민하고, 어떻게 해결하는가
신현만 작가 | 21세기북스 | 2015년 09월 01일 출간
책소개
이 책이 속한 분야
경제/경영 > 경영관리 > 조직관리일반
자기계발 > 비즈니스능력계발 > 리더십향상
누구나 사장이 될 수 있지만 아무나 성공하는 사장이 될 수 없다!
『사장의 생각』은 30여 년간 기업의 성장을 고민하고 수많은 기업 경영자들의 고민을 상담해온, 기업 전문가 신현만 커리어케어 회장이 ‘사장은 무엇을 고민하고, 어떻게 해결하는가’에 대한 해답을 제시한 것이다. 키워드별 Q&A 방식의 질문과 해법을 통해 비전 수립부터 목표 공유, 조직문화 혁신, 리더 양성, 시스템 경영, 리스크 관리 등 사장이 알아야 할 모든 것을 담았다.
특히 현직 사장들이 실제 경영현장에서 부딪히는 다양한 고민들 중 인재관리를 중심으로 한 조직관리 전반의 문제들을 자세히 다루었다. ‘직원을 뽑을 때 반드시 고려할 한 가지는 무엇인가?’, ‘하고 싶은 일을 맡기면 정말 성과를 낼까?’, ‘직원들에게 어떻게 동기부여를 할까?’ 등 경영자라면 누구나 공감할 법한 문제들에 대한 명쾌한 조언을 제공한다.
북소믈리에 한마디!
모든 결정의 책임을 떠안아야 하지만 그 어디서도 속 시원한 해법을 찾지 못하는 것이 사장들의 고충이다. 저자는 그동안 국내외 1,000여 명 이상의 대기업 CEO 및 임원진들의 고민을 상담해왔다. 이러한 경영 컨설팅 노하우를 바탕으로 저자는 ‘선배 사장’으로서 ‘후배 사장’에게 공감과 위로를 건네고, 조직 내 의사결정 과정에 대한 유용한 지침을 알려준다.
저자소개
저자 : 신현만 작가
저자가 속한 분야 : 경제/경영작가 > 경제/경영작가
저자 신현만은 한국 최대 헤드헌팅 회사 커리어케어 회장. 언론인이자 리더십 전문가. 인재 채용부터 기업 컨설팅까지 조직 운영 및 관리에 대한 대한민국 최고의 전문가다. 30여 년간 신문사와 인재 컨설팅 회사에서 일하며 경영자로서 기업의 성장을 고민했고, 수많은 기업 경영자를 만나 그들의 고민을 들었다. 이 책은 그 무수한 질문과 고민에 대한 조언과 해법을 집약한 지침서이자 경영자ㆍ관리자ㆍ실무자를 위한 필독서다.
서울대학교 영어교육학과와 한양대 언론정보대학원을 졸업했고, 미국 미주리주립대학교의 저널리즘 스쿨에서 객원연구원을 지냈다. 한겨레신문사에서 정치부와 사회부를 거쳐 경제부 기자로 오랫동안 활동했으며, 사장실 비서부장과 기획부장으로 일했다. 한겨레신문 자회사인 한겨레 커뮤니케이션스 사장으로 재직하면서 경제주간지 「Economy21」과 증권투자주간지 「Think Money」, 여성 골프월간지 「Golf for Women」을 발행하고 기업 평가와 컨설팅 사업을 전개했다. 아시아경제 사장을 역임했으며 열린사이버대학교의 초빙교수를 지냈다. 저서로 『보스가 된다는 것』, 『능력보다 호감부터 사라』, 『회사가 붙잡는 사람들의 1% 비밀』, 『입사 후 3년』, 『20대가 끝나기 전에 꼭 해야 할 21가지』, 『이건희의 인재공장』, 『장수기업 장수상품』 등이 있다.
목차
◆ 프롤로그 | 사장은 무슨 생각을 하고 있을까
PART 01. 어떤 사장이 회사를 키울까
사장은 ‘끝까지 살 길을 찾는 사람’ - CEO 자질
비전 없는 회사에 내일도 없다 - 비전
성과를 만드는 리더십은 따로 있다 - 카리스마형 리더십
귀를 열 때와 입을 열 때 - 소통방식
직원이 웃으면 달라지는 것들 - 직원만족
강한 브랜드가 강한 회사를 만든다 - 브랜드 투자
사장도 떠나야 할 때를 알아야 한다 - 경영자의 자기고용
PART 02. 사장의 하루는 직원으로 시작해서 직원으로 끝난다
1. 꼭 한 가지만 해야 한다면 ‘인재’를 구하라
CEO의 ‘킹핀’은 언제나 인재 - 인재경영
잘 뽑아야 제대로 쓸 수 있다 - 채용기준
‘하고 싶은 일’을 맡기면 정말 성과를 낼까? - 직무적성
‘괜찮은 회사’와 ‘일하고 싶은 회사’는 다르다 - 채용 브랜드
보상을 위해 일하게 하지 마라 - 연봉과 인센티브
성과는 연봉으로, 리더십은 승진으로 - 승진
어렵게 모셔온 인재들이 회사를 떠나는 이유 - 인재유지
한 번 나간 사람, 다시 들여도 될까? - 재입사
2. 임원, 어렵게 뽑고도 귀하게 쓰지 않는 이유
‘끝까지 같이 갈 사람’을 승진시켜라 - 임원선발
후계자가 보여야 미래도 보인다 - 리더양성
임원 채용, 또 실패하지 않으려면 - 평판조회
직책과 직급보다 경험의 내용과 질을 보라 - 영입 후보 검증
왜 ‘나쁜 보스’가 ‘착한 보스’를 이길까? - 성과지향형 리더
2인자를 외부에서 데려와도 될까? - 핵심임원 영입
임원연봉은 회사의 자존감 - 임원연봉
3. 사장이 우유부단하면 조직이 대가를 치른다
창업멤버, 아프지만 헤어져야 할 때 - 세대교체
독불장군식 간부의 정리, 빠를수록 좋다 - 독선적 리더
조직을 마비시키는 ‘부정 바이러스’ - 동기부여
임원의 워밍업, 언제까지 기다려줘야 하나 - 스페셜리스트
혁신을 원한다면 ‘내 사람’부터 버려라 - 인적쇄신
PART 03. 100년 가는 기업, 사장에게 달려 있다
1. 일방적 메시지는 소통이 아니다
내용은 구체적으로, 소통은 필사적으로 - 직원과 소통
신뢰는 표현할 때 힘이 생긴다 - 신뢰관계 유지
시스템 개선이 효과를 못 거두는 이유 - 직원교육
문제직원을 내보내면 문제가 사라질까? - 문제직원 면담
창업 오너는 스승이자 동료이자 친구다 - 오너와 관계
2. 조직은 성과로 말한다
문화를 바꾸려면 사람부터 바꿔라 - 조직문화 혁신
‘관계’ 중심 문화가 파벌을 만든다 - 사내 모임과 파벌
보스의 눈높이만큼 생산성이 올라간다 - 목표 공유
평가가 없으면 성과도 없다 - 직원평가
작은 비리 정도는 눈감아줄 수 있지 않을까? - 투명성
비즈니스를 주도하는 힘, 자존감 - 자존감 향상
3. 왜 사장님은 팀으로 일하라고 할까?
빨리 간다고 멀리 가는 것은 아니다 - 팀플레이
생산적 회의가 생산적 조직을 만든다 - 생산적 회의
시작은 창대하나 끝이 미약한 이유 - 실행력
성과의 크기는 판단속도가 좌우한다 - 속도
스타직원에 의존하지 말고 시스템에 투자하라 - 시스템경영
4. 위기를 넘으면 기회가 보인다
성장과 위기는 늘 함께 있다 - 리스크 관리
간부의 이직은 치명적 징후 - 간부 이직
떠나는 직원들이 혁신의 열쇠를 쥐고 있다 - 퇴직 사유 조사
유능한 직원이 떠나면 재기의 기회도 함께 떠난다 - 인력감축
PART 04. 목표는 생존이 아닌 성장이다
1. 문제의 답은 항상 시장에 있다
고객에게 주파수를 맞춰라 - 고객지향
판을 뒤집는 ‘작은 차이’ - 차별화
가격전쟁에서 살아남기 위한 유일한 전략 - 저가전략 대응
고객은 권위 있는 브랜드에 지갑을 연다 - 지식기반사업 브랜드
불편한 경쟁자와 기꺼이 경쟁하라 - 새로운 경쟁자
2. 레드오션을 알아야 블루오션이 제대로 보인다
비즈니스 최대의 적, ‘조급증’ - 저성장 시대
미래도 출발선은 언제나 현실이다 - 신규사업
사업 성패, 포기하는 용기에 달려 있다 - 매몰비용
신규사업 실패가 반복되는 까닭 - 사업의 지속과 철회
레드오션에도 길은 있다 - 성숙산업
책 속으로
많은 기업들이 사라지는 가장 큰 이유는 경영자가 포기하기 때문입니다. ‘무엇 때문에 이런 고생을 하고 있는가’, ‘이렇게까지 하면서 회사를 지켜야 하는가’라는 생각이 끊임없이 들지만, 매번 떨쳐내야만 합니다. 경영자가 ‘왜 내가 이런 책임과 고통을 감수해야 하는가’라고 회의하는 순간, 회사는 무너지고 맙니다. 살아남고 성장하는 기업은 이를 악물고 역경을 견딘 경영자가 있습니다. 성공하는 경영자는 정말 마지막이다 싶은 그 순간에도 포기하지 않습니다. (19쪽)
비전이 없는 회사는 방향키가 없는 배나 마찬가지입니다. 비전은 기업문화와 인재확보에도 큰 영향을 미치므로 회사가 성장발전하려면 꼭 있어야 합니다. 뜬구름 잡듯 무의미한 비전이 아닌, 구체적이고 실현가능한 비전을 세우십시오. 그리고 그것을 꼭 현실로 만들어가십시오. (25쪽)
경영자는 직원들이 자신의 심정을 이해해줄 것을 기대하지 않는 게 좋습니다. 특히 자신의 외로움을 직원들과 나누려 하는 것은 금물입니다. 외로움은 경영자의 ‘태생적 질병’입니다. 경영자의 자리에서 물러나지 않고서는 치료가 불가능한 것입니다. 이런 외로움을 직원들은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고용자인 경영자와 피고용자인 직원들의 시각은 너무나 다르기 때문이지요. (40쪽)
직원채용을 위한 면접 때 살펴봐야 할 점은 세 가지입니다. 먼저 그가 ‘스마트한가’입니다.
스펙이 좋은 직원이라도 스마트하지 않으면 금세 업무능력이 떨어지고 조직의 부담이 되고 맙니다.
다음은 ‘성실한가’입니다. 성실함에 기초하지 않으면 아이디어는 시행 단계로 나아가기 어렵습니다.
마지막으로, ‘목표가 있는가’를 보는 겁니다. 어떤 조직이든 조직의 성장과 발전에 기여하는 사람들에게는 뚜렷한 공통점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분명한 목표가 있고, 그 목표가 높고 크며, 그 목표를 위해 집요하게 노력한다는 점입니다. (73~74쪽)
직원들의 업무의욕을 근본적으로 높이는 방법은 따로 있습니다. 그동안 이뤄진 많은 연구 결과에 따르면 직원들은 세 가지를 느낄 때 즐겁게 일하며 성과를 낸다고 합니다. ①성취하고 있고, ②성장하고 있고, ③자율적으로 일하고 있다고 느낄 때입니다. 저는 여기에 하나를 더 추가하고자 합니다. ④의미 있는 일을 하고 있다는 느낌입니다. (92쪽)
임원을 선발할 때 꼭 점검해보아야 할 점을 중심으로 우선순위를 매겨보세요. 후보자가 조직의 성과를 책임질 만한 리더십을 소유하고 있는가, 회사의 가치와 철학에 충분히 동의하는가, 위기상황에서 회사를 위해 헌신할 만큼 충성도가 있는가가 중요합니다. (114쪽)
조직 분위기가 가라앉아 있고 조직원들이 매너리즘에 빠져 있다면 먼저 임원부터 점검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십중팔구는 그 조직의 보스가 어떤 병에 걸려 있을 가능성이 큽니다. 만약 병을 앓고 있는 것이 확인되면 그 병부터 치료해야 합니다. 치료가 어렵다면 당장 그를 조직에서 분리해야 합니다. 최소한 그의 부정적 바이러스가 조직을 마비시키지 않도록 조처를 취해야 합니다. (169쪽)
간부 이직률은 생산성에 결정적 영향을 미칩니다. 또한 간부의 이직률이 높다는 것은 사내에 심각한 문제가 있다는 뜻이기도 하고요. 이를 해결하지 못하면 회사의 지속성장도 기대하기 어려우니 당장 문제를 파악하고 대책을 강구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퇴직간부들을 조사해보면 문제 파악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298쪽)
출판사 서평
“사장은 무엇을 고민하고, 어떻게 해결하는가?”
사장은 감춰 보고, 직원은 훔쳐 봐야 할 책!
MBA에서도 가르쳐주지 않는 사장이 알아야 할 모든 것
인재관리부터 성과관리까지, 대한민국 최대 헤드헌팅 회사
커리어케어 회장이 알려주는 경영 현장의 모든 질문과 명쾌한 해답
모든 경영자들이 기업의 성장을 위해 애쓰지만, 모두가 그 꿈을 이루는 것은 아니다.
수많은 스타트업 중 중견기업에서 대기업으로 성장하는 것은 극소수에 불과하다.
왜 어떤 기업은 살아남고, 어떤 기업은 사라지는가? 왜 이런 차이가 생기는 것일까? 100년 가는 기업은 ‘사장’에게 달려 있다. 처음부터 사장인 사람은 없다. 준비하는 자만이 성공적인 사장이 된다. 30여 년간 언론인으로서, 경영자로서 기업의 성장을 고민하고 수많은 기업 경영자들의 고민을 상담해온, 대한민국 최고의 기업 전문가 신현만 커리어케어 회장이 한 권의 책으로 그 해법을 집약했다. ‘사장은 무엇을 고민하고, 어떻게 해결하는가’를 담은 『사장의 생각』(21세기북스)이다.
꼭 한 가지만 해야 한다면 인재를 구하라!
성장하는 기업 vs. 조로하는 기업, 차이는 ‘사람 경영’이다
수많은 사장들이 털어놓는 고민에는 한 가지 공통점이 있다. 바로 ‘사람’ 문제라는 것. 이 책의 서두에서 저자는 이렇게 밝힌다. “내가 접한 경영자들의 고민과 의문은 각양각색이었지만, 핵심주제는 단 하나였다. 경영자들은 한결같이 ‘사람’을 놓고 고민하고 연구하고 생각했다. 창업 동지부터 전문경영인, 임원, 중간간부, 직원에 이르기까지 경영진의 머리를 가득 채우고 있는 것은 언제나 사람이었다.” GE의 전 최고경영자 잭 웰치는 자신의 시간 중 대부분을 핵심인재를 채용하고 관리하는 데 썼으며, 호암 이병철 회장도 ‘내 인생의 80퍼센트는 인재를 모으고 교육시키는 일로 보냈다’고 한다.
『사장의 생각』에는 인재관리를 중심으로 조직관리 전반에 걸쳐 현직 사장들이 실제 경영현장에서 부딪히는 다양한 고민들이 담겨 있다. ‘직원을 뽑을 때 반드시 고려할 한 가지는 무엇인가?’, ‘하고 싶은 일을 맡기면 정말 성과를 낼까?’, ‘직원들에게 어떻게 동기부여를 할까?’, ‘시스템이 먼저인가, 사람이 먼저인가?’ 등 경영자라면 누구나 공감할 법한 문제들이다.
“도대체 우리 사장님은 무슨 생각을 하고 계신 걸까?”
똑똑한 직원은 사장의 생각부터 읽는다!
모든 결정의 책임을 떠안아야 하지만 그 어디서도 속 시원한 해법을 찾지 못하는 것이 사장들의 고충이다. 저자는 그동안 국내외 1,000여 명 이상의 대기업 CEO 및 임원진들의 고민을 상담해왔다. 이러한 경영 컨설팅 노하우를 바탕으로 저자는 ‘선배 사장’으로서 ‘후배 사장’에게 일대일의 명쾌한 조언을 제공한다. 비전 수립부터 목표 공유, 조직문화 혁신, 리더 양성, 시스템 경영, 리스크 관리 등 키워드별 Q&A 방식의 질문과 해법은 ‘CEO 카운슬링’의 엑기스라 할 만한다.
그렇기에 이 책은 ‘사장의 머릿속’이 궁금한 직원들에게도 조직 내 의사결정 과정에 대한 유용한 지침서가 될 수 있다.
사장은 직원이 보는 것보다 훨씬 많은 것을 본다. 같은 사안을 놓고 전혀 다른 관점에서 접근하기도 한다. 사장의 판단이 종종 직원들과 다른 것도 이 때문이다. 『사장의 생각』을 통해 현직 사장들은 “나도 이런 고민이 있는데!”라며 공감과 위로를 얻고, 사장님의 의중이 궁금한 직원들은 “우리 사장님은 왜 저런 결정을 했을까?”를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어떤 사장이 회사를 키울까?
100년 가는 기업, 사장에게 달렸다!
방법을 알아도 실행에 옮기지 않으면 아무 소용이 없는 법. 100년 가는 기업을 만드는 사장의 자세를 저자는 이렇게 설명한다. 이 한마디에 책의 메시지가 고스란히 담겨 있다. “일본 사쿠라전기의 마쓰모토 겐이치 회장은 ‘경영자란 역경에서도 포기하지 않고 살아갈 길을 찾는 사람’이라고 강조합니다. 어려움 속에서도 어딘가 살아갈 길이 있다고 믿는, ‘이까짓 것쯤이야’ 하는 태도야말로 기업경영자에게 가장 중요한 덕목이라는 겁니다.” 오늘도 말 못할 고민에 밤잠을 설치는 사장들에게 이 책의 일독을 권한다.
· 사장이 반드시 해야 할 질문 10가지
- 직원을 뽑을 때는 반드시 고려할 한 가지는 무엇일까?
- ‘하고 싶은 일’을 맡기면 정말 성과를 낼까?
- 왜 ‘나쁜 보스’가 ‘착한 보스’를 이길까?
- 대기업 출신 vs. 실무 경험, 어느 쪽이 나을까?
- 연봉 상승의 적정선은 어느 정도일까?
- 직원들에게 어떻게 동기부여를 할까?
- 임원을 제대로 검증할 방법은 무엇일까?
- 문제직원을 내보내면 문제가 사라질까?
- 실적 vs. 리더십, 무엇을 승진에 고려해야 할까?
- 시스템이 먼저인가, 사람이 먼저인가?
회원리뷰
조직에서 무엇을 취하고 무엇을 버려야 할지 큰 도움을 준 책 sm**eehk | 2015-09-21 |
‘꼭 한가지만 해야 한다면 인재를 구하라’라고 적혀 있는 띠지를 본 순간 평소 나의 생각과 너무 똑같아 책을 펼쳐 보게 되었다. 조직의 관리자로서 조직을 이끌어가면서 여러 가지 난관에 부딪칠 때마다 어떻게 처리해야 할까 고민이 많았는데 이 책에서 이러한 관리자의 고민들에 대해 선배들의 경험은 물론 논리적인 분석과 해법을 제시하고 있었다. 경영진의 물음과 대답 그리고 그에 대한 사례와 해법들이 경영진을 대상으로 하지만 조직의 구성원으로서 직장생활을 해나가는 직장인이라면 반드시 알아두어야 할 것들이다. 조직에 대한 고민과 깊은 이해를 통해 무엇을 취하고 무엇을 버려야 할지 큰 도움을 주신 저자께 감사의 말씀을 드리고 싶다. 개혁이 필요한 조직에서 결단을 내려야 하는 사장에게 필요한 지침서
ta**toad | 2015-09-21 | 추천: 0 |
25년의 직장생활에서 많은 사장님들과 가까이서 일해 보면서 리더십이 있는 사장님. 인간적으로 결단이 부족한 사장님. 제2인자에게 모든 권력을 위임한 방관자의 사장과 함께 일하면서 느꼈던 제 감정과 저자가 제시하는 조직에 필요한 리더십을 비교할 수 있어 좋았습니다. 개인적인 이익과 입장에서 보면 따뜻하고 너그러운 사장을 존경하여 왔었습니다. 하지만 좋은 사장님이라는 평가보다 현명한 조직이 보스로 단칼에 사원 및 임원 그리고 조직을 정리해야 하는 사장이 되어야 함을 결심하게 하는 논리적이며 실제 사장들의 질문에 해답을 제시하는 글로 전개되어 있어 이해가 쉬웠습니다. 한 때 냉정하게 보였던 한 사장님을 이 책을 통해 존경까지 하게 해 준 책입니다. 이제 성장하려는 기업들의 임원 및 관리자에게도 꼭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가슴은 뜨겁게 머리는 차갑게 !
[리뷰]사장의 생각 tv**d123 | 2015-09-11 | 추천: 0 |
"사람을 경영하는 사장의 생각
사장은 무엇을 고민하고,
어떻게 해결하는가?"
사장의 생각, 흔히 사람들은 어떤 기업이나 가게 및 공장까지 많은 사람들이 함께 일하는 곳의 사장이란 항상 고민해야할게 많고 항상 부딪히는게 많다. 사실 사장이라는 자리는 돈이 많고 능력있는 자리로만 보이지만, 어떤 분야의 선구자로 나서게 되면 따라오는 후발주자들에 대한 고민도 해야하고, 게다가 사장의 생각이나 가치관에 따라서 어떤 길을 선택하냐에 따라 완전히 다른 결과를 내는 길을 만나기도 한다. 그만큼 사장의 생각이라는 것은 상당히 중요하고도 책임이 따르는 일이라는 것이 일반적 생각, 하지만 그렇다고 사장을 안할수는 없고, 우리 사장님은 어떤 생각을 하는지 모를수도 없고 그런 고민이 드는 사장님과 직원들에게 이 책을 권해주고 싶다.
목차를 보아도 사장으로서 고민하는 여러가지 부분들을 많은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어떤 사장이 회사를 키울지, 사장의 하루에 빠질 수 없는 직원관리까지,
잊지말아야할 부분들은 결국 - 통합적으로 보면 사장도 사람, 직원도 사람 결국 사람을 어떻게 관리를 할 수 있는지 그 부분이 매우 중요하다는 점과 물론 사장으로서 갖추어야할 덕목이나 시선, 가치관들도 있지만 이 부분들을 통합적으로 다룬다.
저자가 한국 최대 헤드헌팅 회사 커리어케어 회장이고 언론인으로 또한 리더십 전문가로 왕성한 활동을 하고 있는 전문가로서 스스로 직접 30년간 일하면서 고민하고 생각하던 부분들,
성장하는 기업 vs 조로하는 기업 : 사람의 경영이 차이라는 부분들의 답을 다룬 이 책에 대한 평은 단순한 평을 내리기는 오히려 어려운 것 같다. 무수한 고민속에서 찾은 참고서라는 느낌을 받았다.
잘되는 회사의 사장을 찾아가 물으니, 영업매출을 확인하는 시간도 한달에 한 두번,
새 광고를 검토하는 데 얼마나 시간을 쓰는지 물어도 거의 안하고 상품의 콘셉트를 정하는 데 걸리는 시간은 가끔이라니, 그럼 대체 사장으로서 무엇을 하느냐고 물었을 때 인재를 채용하고 특정 직위에 적합한 인물을 선별하고 젊은 인재를 훈련하고 사람으로 시작해서 사람으로 끝나는 사장의 모습을 보면서 많은 생각이 들었다. 무언가 머리를 띵하고 울리는 듯한 느낌이였다. 신기하게도 리더일때 잘될때와 잘 되지 않을때에 대한 생각의 부분이 큰 공감이 되는 부분들이 많았다.
사장은 감춰보고, 직원은 훔쳐봐야 할 책 !
MBA에서도 가르쳐주지 않는 사장이 알아야 할 모든 것
이 두줄의 출판사 소개처럼 실제로 사장님들이 하는 고민을 다룬 이책은 읽을 수록 아 왜 훔쳐봐야하는 구나를 알게한 책이였다. 요즘처럼 스타트업기업들에 대한 창업에 대한 부분들이 여러가지 부분으로 표현이 되어있다보니까 - 많은 생각들을 알게하고 배울 수 있도록 도와주는 부분들이 많았다. 나 또한 여러가지 도전을 해봤었지만 그중에 혼자서 핸드메이드 제품을 판매해서 만들다가 다른 사람들과 함께 하게되었을때 여러가지 고민사항들이 가득했는데 그때 사장의 생각이 있었다면 더 많은 부분의 도움을 얻을 수 있지 않았을까라는 생각이 들었다. 실질적으로 경영자들의 고민을 질문으로 받고 답을 달아주고 그거에 대한 구체적인 답변을 서술하는 방식으로 진행이 되기때문에, 궁금하긴 하지만 어려웠던 내용들을 다루다보니 자꾸 볼수밖에 없도록 한 부분들이 많다보니 더욱더 많은 부분들 생각하고 얻을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을 얻은 책이였다.
“기업은 사람이 하는 것이고, 사람은 기업을 움직인다.
기업의 성패를 좌우하는 것은 사람이다.
또 그런 사람을 만들어 내는 것은 기업이다”
“경영자는 항상 직원 만족을 최우선에 두고
기업을 경영해야 합니다.
직원은 모든 비즈니스의 출발점이자
종착점이기 때문입니다”
전문경영인뿐 아니라 임원이나 간부들, 직원들도
모두 자기 고용에 관한 질문을 끈임없이
던져야 합니다.
‘내가 의사 결정권자라면 과연 지금의 나를 고용하고
승진시킬까? 내가 받고 있고, 받고 싶은 수준의
보상을 할까? 나의 현재 모습을 존중하고 받아들일까?
[사장의 생각] 사람을 경영하는 사장의 생각 sa**hya | 2015-09-10 | 추천: 0 |
사장은 감춰 보고, 직원은 훔쳐 봐야 할 책!
MBA에서도 가르쳐주지 않는 사장이 알아야 할 모든 것
출판사 서평을 보며 내 눈에 들어온 단 두 줄의 문장이 이 책에 대한 호기심을 발동시켰다. 궁금해지면 일단 읽어봐야 직성이 풀리니 읽어볼 수밖에 없었다. 직접 경영을 경험해보았고 수많은 기업 경영자를 만나 그들의 고민을 듣고 그에 대한 해답을 정리했다는 점에서 이 책을 읽어보고 싶은 생각이 들었다. 이 책에는 단순히 이론적인 이야기만 펼치는 것이 아니라 실제로 몸에 와닿는 이야기가 가득할 것이라는 기대감이 있었다. 요즘처럼 경제가 어렵다고 하는 때에는 더욱 경영관련 서적을 읽고 자세를 가다듬어야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그런 시간을 갖는 데에 이 책이 도움을 줄 것이다.
이 책의 저자는 신현만. 한국 최대 헤드헌팅 회사 커리어케어 회장이다. 언론인이자 리더십 전문가로도 활동하고 있다. 인재 채용부터 기업 컨설팅까지 조직 운영 및 관리에 대한 대한민국 최고의 전문가다. 30여 년간 신문사와 인재 컨설팅 회사에서 일하며 경영자로서 기업의 성장을 고민했고, 수많은 기업 경영자를 만나 그들의 고민을 들었다. 이 책은 그 무수한 질문과 고민에 대한 조언과 해법을 집약한 지침서이자 경영자, 관리자, 실무자를 위한 필독서다.
왜 어떤 경영자는 기업을 빠르게 키워나가는 반면 어떤 경영자가 맡고 있는 기업은 성장을 멈추거나 심지어 조로하는 것일까?
이 책은 이런 의문에 대한 답이다. (7쪽_프롤로그 中)
저자는 30년 가까이 신문사와 인재 컨설팅 회사에서 일하면서 수많은 기업경영자를 만났고, 직접 경영자로 일하면서 기업의 성장을 고민해왔다. 이 책은 이 경험을 토대로 경영자들과 고민을 나누면서 그들에게 했던 조언을 갈무리한 것이다.
이 책은 네 파트로 나뉜다.
'어떤 사장이 회사를 키울까','사장의 하루는 직원으로 시작해서 직원으로 끝난다','100년 가는 기업, 사장에게 달려 있다'.'목표는 생존이 아닌 성장이다'
이 책의 장점은 Q&A의 형식을 취하며 각각의 글 앞에 놓인 실질적인 질의응답에 있다. 단답형의 대답이 핵심 내용이지만 보다 구체적인 내용이 궁금하다면 뒤에 나오는 글을 읽어나가면 된다. 그러다보면 한 권의 책을 금세 술술 읽어나가게 될 것이다. 특히 경영에 관련된 일을 하는 사람이라면 반드시 읽어봐야 할 내용들이 가득하다.
경영자의 입장에서는 궁금하긴 하지만 해답을 얻기에는 쉽지 않은 문제들이 많다. 경영자도 사람이고 이들 또한 방황하며 우왕좌왕하는 시간을 갖게 되기에 이렇게 집약된 정보를 얻는 것이 대단한 이득이 될 것이다. 경영자들의 모임에 가거나 조찬 모임 등으로 어렵사리 시간을 내더라도 쉽게 자신의 노하우를 내주지 않을텐데, 책을 통해 정리해보는 것이 속시원하다. '정말 이렇게 단호해도 될까?'라는 생각이 들다가도 계속 책을 읽어나가다보면 '이런 상황이라면 이것이 맞겠네'라고 생각하게 된다.
이 책은 어렵지 않게 읽을 수 있고,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이야기를 하기에 집중해서 읽어나갈 수 있다. 경영자 입장에서는 어떻게 해야할지 고민되는 많은 문제인데다가 주변 사람들에게 조언을 구하더라도 다양한 대답이 나올 수 있는 질문일텐데, 저자의 답변에 동의하게 된다면 그렇게 밀고 나가는 것도 좋은 해결책이 될 것이다. 읽으면서 속시원한 기분이 들었고, 읽어보면 왜 '사장은 감춰보고, 직원은 훔쳐봐야할 책'이라고 했는지 알게될 것이다. 이 책은 경영자, 직장인뿐만 아니라 예비 직장인들에게도 도움이 될 것이다. 경영현실을 짚어보고 그들의 마인드로 생각을 정리하면 나중에 유용하게 쓰일 수 있을 것이다.
[서평] 사장의 생각 kg**i | 2015-09-10 | 추천: 0 |
[서평] 사장의 생각 [신현만 저 / 21세기북스]
30여 년간 기업의 성장을 고민하고 수많은 기업 경영자들의 고민을 상담해온 대한민국 최고의 기업 전문가인 신현만이 이 책을 통해 사장의 위치, 관리자의 위치에 있는 이들이 던지는 질문에 해답을 제시한다. 고위급 경영진들이 던지는 질문들을 통해 사장의 입장을 이해할 수 있었고 답변을 통해 전체적으로는 좋은 경영을 할 수 있는 방법을, 세세하게는 좋은 인재를 선별하고 보다 효과적으로 직원들을 관리하는데 도움이 될 현명한 대답들을 접할 수 있다.
세상에는 정말 많은 기업들이 존재하고 그만큼 많은 경영인들이 있다. 자신의 꿈과 목표를 위해서 회사를 창업한 사람부터 부모님의 회사를 물려받은 사람, 회사에서 차근차근 실력을 쌓아 임원이 된 사람 등 다양한 사연을 가진 많은 경영인들이 있는데 이들 모두가 승승장구하며 성공하길 바라지만 모든 경영자들이 회사를 키우기 위해 동분서주해도 성공은 쉽게 찾아오는 것이 아니다. 꿈과 목표를 가지고 열심히 시작했음에도 얼마 안되서 무너지는 기업들도 많지만 반대로 설립한 지 몇 년이 안됐는데 초고속 성장을 하며 세간의 주목을 받는 기업이 있다. 그렇다면 성공한 기업들이 가진 것은 무엇인지, 그리고 그들이 중요시 여기는 것들은 무엇인지 생각해봐야 한다.
서로 다른 입장을 가진 사장과 직원들이 서로 마음을 맞춰 협력해야만 기업이 성장할 수 있기 때문에 경영자들은 끊임없이 고민을 하는데 그들의 고민은 정말 각양각색이었다. 리더십에 관한 고민에서부터 최고경영자를 선택할 때 고려해야 할 점, 비전의 목적, 신입사원을 뽑는 기준, 직무적성에 맞는 직원을 뽑는 방법, 연봉과 인센티브, 승진, 재입사, 임원을 선발할 때 점검해야 할 것들, 직원을 교육하는 방법, 직원들과 소통하며 동기부여하며 자존감을 높이는 방법, 평가하는 방법, 공금 관련된 투명성의 필요성, 퇴직이 많아 퇴직 사유를 조사하는 방법 등 경영인들의 고민은 정말 다양했다. 여기에 수많은 기업 경영자를 만나 그들의 고민을 듣고 해결해준 저자의 생각이 고스란히 담겨있어 내용이 참 알차다.
이 책은 회사 전체를 파악해야 하는 사장의 고충을 직접적으로 접할 수 있는 의미있는 책이었다. 경영인들이 볼 때는 다른 경영인들은 무슨 고민을 하고 있나 들여다보며 자신 또한 남모르게 내심 고민했던 것들의 조언을 듣고 현실적인 해답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직장생활을 하는 이들에게 유익한 내용들도 참 많았는데, 무엇보다 직원들이 사장의 입장에서 상사를 이해하고 사장은 무엇을 생각하고 무엇을 원하는지 파악할 수 있는 내용들이라 직장 생활에서 보다 빠른 대처를 할 수 있어 나름의 의미가 있다. 현재 기업의 경영인들을 비롯하여 직장인들, 예비 직장인들, 미래의 경영인이 되길 꿈꾸는 이들에게도 현실적으로 도움이 많이 될 내용들이었다. (이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