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부스 번호 | 프로그램명 | 프로그램 개요 | 주요 대상 | 소요 시간 | 동시참여가능인원 | 1일 운영횟수 |
I1 | 고요한 미식가 (with 사물인터넷) | 사물과 사물이 연결된 사물 인터넷에 대해 알아보고 사물인터넷으로 현재 우리 주변에서 일어나는 문제들을 해결해본다. | 초등~ | 40분 | 6명 | 8회 |
I2 | 에이스 찾기 | 프로그램 로봇과 조정 로봇의 대결 체험) 청소 진동카 만들기 | 초등~ | 30분 | 8명 | 10회 |
I3 | 태양광 강아지 진동로봇 | 태양전지판을 이용한 강아지 진동 로봇을 만들어 본다. | 유아~ | 15 ~20분 | 7명 | 10회 |
I4 | 은도금의 세상 | 구리 팬던트를 은으로 도금하기 | 초등~ | 30분 | 4명 | 13회 |
I5 | 향기양초와 석고시계 | 향기양초와 석고방향제만들기 | 유아~ | 30분 | 6명 | 13회 |
I6 | 전자파 어디까지 알고있니? | 전자파 탐지기 및 어싱테라피 골드버그 장치 체험 | 초등~ | 30분 | 10명 | 10회 |
I7 | 드론, 하늘을 날다 | 드론 체험 및 플라잉업 만들기 | 초등~ | 30분 | 8명 | 10회 |
I8 | 들어와~신기한 드론의 세계로 | 드론의 원리 알아보기 | 초등~ | 40분 | 6명 | 7회 |
I9 | CBS 다이소 (Chemical, Bio~Science) | 화학원소인 C(탄소)를 이용하여 만들어 보는 소리나는 마술 연필 및 탄소 전지 만들어 보기 | 초등~ | 30분 | 8명 | 8회 |
I10 | 신기한 그래핀 세상 | 여러 가지 도체들과 그래핀을 비교해 보며 그래핀의 성질을 깨닫고 그래핀을 이용하여 LED에 불이 들어오는 회로를 만들어 본다. | 유아~ | 5 ~10분 | 4명 | 횟수 제한 없음 |
□ 2017안산사이언스밸리(ASV)과학축제
‘안산시청소년수련관' 체험프로그램
부스 번호 | 프로그램명 | 프로그램 개요 | 주요 대상 | 소요 시간 | 동시참여가능인원 | 1일 운영횟수 |
Y-1 | 드론항공과학 | 항공과학원리 이해, 드론의 구조와 명칭 알기, 드론조종실습체험 | 초등~ | 20분 | 10명 | 18회 |
Y-2 | 신나는 과학교실 | 눈의 착시를 경험하라~ ‘빙글빙글 새장’ | 초등 저 | 15분 | 10명 | 6회 |
유선조정 도마뱀 | 초등 고 | 30분 | 6회 | 6회 | ||
Y-3 | 창의공학동아리 “ASSA” | 자기성장프로그램 Science Night 창의공학동아리 ‘ASSA’ 활동 결과물 전시 및 로봇체험 | 초등~ | 10분 | 8명 | 30회 |
□ 2017안산사이언스밸리(ASV)과학축제 ‘우리학교 과학클럽’
부스 번호 | 프로그램명 | 프로그램 개요 | 주요 대상 | 소요 시간 | 동시참여가능인원 | 1일 운영횟수 |
S1 | 내가 만드는 악기와 로봇 볼링 | 엔트리와 초코파이보드를 활용한 악기 만들기 & 햄스터 로봇을 이용한 로봇 볼링 게임하기 | 유아~ | 15분 | 6명 | 8회 |
S2 | 나만의 꿈 시계 만들기 | STEAM요소를적용하여과거의서양과우리나라의시계를통해시계의역사를알아보고시계를해부해봄으로써시계의작동원리을이해하여나의꿈을담은시계를디자인하고시계를만들어봄으로써,창의적융합적사고를기를수있도록한다. | 유아~ | 30분 | 5명 | 10회 |
S3 | 액체괴물, 피젯스피너 만들기 | 진주크런치액체괴물과,베어링없는피젯스피너를만든다.액체괴물을만들면서화학적인원리를이해 | 유아~ | 15분 | 4명 | 100회 |
S4 | 들어봤니? 골드버그장치! | 골드버그장치 체험활동 | 초등~ | 30분 | 15명 | 7회 |
S5 | 님아, 그 선을 넘지마오 | 부스에 구비된 준비물들을 이용하여 만든 작품을 주어진 선에 가장 가깝게 붙이는 사람이 승리하는 활동 | 초등~ | 30분 | 5명 | 10회 |
S6 | 마법거울상자 | 일상생활에서많이쓰이는거울을통해빛의반사성질을이해하고,거울을통해수학적,예술적으로접근하여거울의상의개수와 아름다운무늬가나타남을이해하도록한다. | 유아~ | 15분 | 5명 | 20회 |
S7 | 위 아래 회전 잠만경 만들기 | 다각도로 회전이 가능한 잠만경을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분들과 함께 만들고 사용해보면서 빛의 굴절과 반사의 원리에 대해 알아간다. | 유아~ | 15분 | 5명 | 10회 |
S8 | 열 감지 액체괴물 | 물질의점성과탄성을동시에지닌액체괴물의점탄성을이용하여액체괴물의원리를이해하고온도에따라색이변하는시온안료를이용하여온도변화를확인할수있다. | 초등~ | 7분 | 6명 | 130회 |
S9 | 오호라~ 신기한! 오호 만들기 | 알긴산 나트륨과 젖산 칼슘으로 오호를 만들어봄으로써 화학물질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 | 초등~ | 30분 | 20명 | 20회 |
S10 | 나만의 Lava lamp 만들기 | 라바램프의 원리는 하단부 램프에 의해 뜨거워진 물질의 비중차이에 의하여 올랐다가 식으면서 내려오는 유체역학의 원리와 심미적 요소를 가미한 융합과학 작품이다 | 초등~ | 15분 | 5명 | 10회 |
S11 | 손세정제 만들기 | 에탄올 손세정제를 이용해서 유행성 독감을 예방한다 | 초등~ | 15분 | 5명 | 5회 |
S12 | 반짝반짝 빛을 전달하는 섬유 | 반짝반짝 빛나는 나만의 광섬유램프를 가지며, 전반사의 원리에 대해 배울 수 있다 | 유아~ | 30분 | 8명 | 10회 |
S13 | 세(상에서) 젤(로) 예(쁜) LED | LED원리를이해하고실용성을알아보기위한LED악세사리제작 | 초등~ | 15분 | 6명 | 6회 |
S14 | 분자모형으로 퐁듀를 | 분자구조를만들어보고분자의특성을이해하는활동이다. | 초등~ | 15분 | 6명 | 6회 |
S15 | 반짝반짝 스노우볼 | 눈사람장식과 LED, 광섬유 등을 이용하여 각자 개성있는 스노우볼을 만들 수 있다 | 유아~ | 30분 | 10명 | 12회 |
S16 | 구슬 숨기기 같이 혜윰 | 물과의 친수성, 삼투현상, 모세관 현상을 원리로 하여 식용색소를 넣은 물을 흡수시켜서 불린 고흡수성 수지를 캡슐에 넣고 물속에서 사라진 것처럼 보이게 하는 활동 | 유아~ | 15분 | 4명 | 25회 |
S17 | 전도성펜과 페이퍼램프 | 전도성펜을이용하여전선없이전기회로를만드는과정을통해회로를보다간단하고획기적으로꾸밀수있다.line에서자유로운전기회로를이용하여멋진페이퍼램프를만들어본다. | 유아~ | 25분 | 5명 | 12회 |
S18 | 내 안에 세포 – 식물의 특수구조 | 빛의굴절을이용한현미경을이용하여식물의특수구조를관찰한다.색소,지지조직,섬유조직등다양한특수조직을프레파라트로제작한후관찰하고상으로사진으로찍는다.찍은현미경의상을출력하여열쇠고리로제작한다. | 유아~ | 20분 | 4명 | 12회 |
S19 | 반짝반짝 전해질 라이팅 볼 | 직접전해질라이팅볼을만들어보며빛의여러가지성질중‘굴절현상’에대해알아보고,수용액상태에서전기가흐르는전해질용액의성질을이해하며전해질과비전해질의차이를알아볼수있다. | 초등~ | 15분 | 4명 | 10회 |
S20 | 신기한 매직 편광 상자 | 편광필름으로편광상자를만들어빛의투과및차단효과로신기한효과로호기심을불러일으킬수있으며더불어편광원리를탐색함으로써LCD의원리까지파악할수있다 | 초등~ | 15분 | 4명 | 10회 |
부스 번호 | 프로그램명 | 프로그램 개요 | 주요 대상 | 소요 시간 | 동시참여가능인원 | 1일 운영횟수 |
S21 | 우르르 쾅쾅! 내손으로 만드는 LED천둥소리 | 내 손으로 직접 천둥소리를 만들 수 있다고!?그냥 지나치기만 했던 천둥소리!! 그 원리를 알아보자! | 유아~ | 15분 | 5명 | 15회 |
S22 | 순정율을 활용한 팬피리 만들기 | 주어진 수와 비율을 계산하여 막대 길이를 결정함으로 대략적인 연령에 맞는 학습지를 구성하여 이를 제공 | 초등~ | 기타 | 4명 | 12회 |
S23 | 곤충 캐비어 & 카나페 만들기 | 다양한식용곤충을전시하고학생들에게관찰학습을할수있는기회를부여한다.이어서식용곤충가루와초콜릿을이용하여먹을수있는곤충캐비어와카나페을만들어서개개인이가져갈수있도록한다.미래식량으로대두되고있는식용곤충을알리고체험해볼수있는기회가될것이다. | 유아~ | 30분 | 10명 | 12회 |
S24 | 알루미늄 접시로 불을 켜자 | 일회용 접시로 사용되고 있는 알루미늄 접시를 재활용할 수 있는 없을까? 전지는 전기가 통하는 종류의 물질과 전해질이 필요하다. 전지를 만들고 식염수를 이용하여 전해질을 만들어 LED가 불이 오는지 확인한다. | 초등~ | 15분 | 8명 | 10회 |
S25 | 내 맘대로 만드는 액체괴물 ‘monster’ | 액체괴물(슬라임)에 어떤 원리가 숨었있는지 직접재료를 활용하여 만들어본다 | 초등~ | 15분 | 5명 | 10회 |
S26 | 자다가도 벌떡 오뚜기 | 바닥에 닿으면 LED 불이 들어오면서 다시 일어나는 오뚝이 | 초등~ | 30분 | 10명 | 12회 |
S27 | 빛의 색깔을 느껴보자! | 다양한 빛의 스펙트럼 관찰 체험 | 초등~ | 20분 | 10명 | 12회 |
S28 | 슈팅로봇으로 배우는 포물선 운동 | 과학에서포물선운동이란일정한크기와방향을가지는힘이작용하는공간에서물체가힘의방향과일정각도를이루어던져졌을때그이동경로가포물선을그리는운동이다.이러한포물선운동의원리를슈팅로봇을통하여체험학습할수있다. | 초등~ | 15분 | 1명 | 8회 |
S29 | 알아두면 쓸데 있는 편리한 빛의성질(알쓸편빛) | 누워서 보는 안경에 있는 거울을 이용해 입사각과 반사각에 대해 알아보고 이를 이용한 다른 물건들을 알아보자 | 초등~ | 45분 | 5명 | 6회 |
S30 | VR 가상현실 놀이공원 | VR카드보드를 직접 조립한 뒤 놀이공원 VR을 체험하고 360도 전방위 카메라로 내가 촬영한 여상을 휴대폰에서 직접 체험하는 체험을 통해 다가올 4차 산업혁명을 체험한다 | 초등~ | 15분 | 5명 | 10회 |
S31 | 3D 펜으로 만든 세상 | 3D기술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유발하고 과학적 사고를 함양 | 초등~ | 30분 | 7명 | 6 |
S32 | 로봇 썰매 체험 | 모터와철제빔을사용하여만든작은자동차형태의썰매를짧은시간동안조종하며즐기는체험활동. | 유아~ | 3분 | 2명 | 30 |
S33 | 레고 마인드스톰 로봇 체험 | 다양한로봇을만들어 직접 조작해보는 체험 | 초등~ | 30분 | 5명 | 10 |
S34 | 증강현실 시뮬레이터 체험부스 | 4차혁명으로 급속히 보급이 되고 있는VR, AR 기술을 이용하여 그간 온라인 컴퓨터 속에서만 하였던 FPS게임들을 아두이노로 제작한 시뮬레이터로 게임을 하여 현심감과 몰입도를 체험한다. | 초등~ | 15분 | 15명 | 10 |
S35 | Maker with 3Dprinting Technology | 4차 산업혁명을 이끌 3D프린팅 기술을 배우고 그 기술과 아두이노를 이용하여 만들어진 로봇을 체험 | 초등~ | 10분 | 8명 | 25 |
S36 | 휴머노이드 로봇 프로그래밍제어 체험 | 간편하게 구성된 UI.UX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로봇을 실시간으로 제어하고 피드백을 얻는 휴머노이드 체험을 할 수 있다 | 초등~ | 15분 | 15명 | 10 |
S37 | 아쿠아테라리움 | 고흡수성수지를이용하여테라리움을만들고자연의순환원리를이해한다. | 초등~ | 30분 | 6명 | 12 |
S38 | 마블링 아트컵 | 물과기름의반발력을이용하며우연의효과를살려서작품을제작하는마블링아트를체험하고,세상에서유일한자신만의작품을승화전사기술로옮겨아트컵을제작해본다.창의적인만들기를일상에서실천하고다른이들과공유하는MAKER가 되어보는 기회와 경험을 제공한다. | 초등~ | 45분 | 6명 | 7 |
S39 | 모든범죄는흔적을남긴다. (부제:사라진보물을찾아라) | 요즘유행하는방탈출게임을기초로수학,과학적원리가숨겨진암호와과학수사의원리등을이용하여현장을분석한다.현장속에숨겨진암호를해독하여필요한단서를찾아낸다. | 중학생~ | 40분 | 10명 | 8 |
□ 2017안산사이언스밸리(ASV)과학축제 ‘청년메이커’
부스 번호 | 프로그램명 | 프로그램 개요 | 주요 대상 | 소요 시간 | 동시참여가능인원 | 1일 운영횟수 |
M1 | 3D형상제작 체험하기 | 3D모델링과 3D프린터를 활용하여 실제 3D형상을 제작 한 후 후처리(채색)를 체험하고, 이를 통하여 3D 형상제작의 공정을 경험해 보고 원리를 이해한다. | 초등~ | 60분 | 5명 | 5회 |
M2 | 3D 프린터 & VR체험 | 3D프린터 활용 사진출력, VR만들기 체험, 3D 스캐너 활용 얼굴 모형 제작 | 유아~ | 30분 | 5명 | 8회 |
M3 | 유니맷을 이용한 메이커 교육 | 안전상의 문제로 지금까지 불가능했던 공작기계를 이용한 Maker활동을 안전한 공작기계 유니맷을 이용하여 해봄으로 업그레이드 된 창작의 기쁨을 알게 해준다 | 초등(4)~ | 50분 | 9명 | 7회 |
M4 | 리사이클링 LED MP3 상자 | 리사이클링 MP3 상자는 적정기술 원리를 활용한 메이커 체험물로서 밤에는 조명을 비추며 노래도 함께 나올 수 있도록 하고 어플리케이션으로 MP3를 통해 들을 수 있도록 하는 기기로 개발도상국에서도 활용이 가능하도록 한 메이커 체험 |
| 30분 | 3명 | 5회 |
M5 | IoT 체험, 아두이노를 이용한 앱 연동 스피커(대화박스) | 아두이노 or 라즈베리파이를 이용한 IoT 기반 통신원리, 작동원리(버튼 / 스피커 / LED) 이해하는 소통 프로그램 체험 | 중등~ | 30분 | 5명 | 5회 |
M6 | 스마트 페이퍼 로봇 | 종이의 감성과 디자인, 로봇의 기계원리와 코딩 개념까지 동시에 체험하는 신개념 로봇 창의 프로그램 | 초등~ | 30분 | 5명 | 5회 |
M7 | 홀더 접이식 자율상승 드론 | Holder 접이식 자율상승 드론으로 국산 비행제어시스템 과 응용 프로그램(FCS) Porting 체험 | 중등~ | 30분 | 10명 | 10회 |
M8 | 드론을 통한 프로그래밍교실 | 드론의 비행원리 학습 및 조립 체험 | 중등~ | 30분 | 2명 | 5회 |
M9 | 가변형 VR컨트롤러 디바이스 「duuo Pad」 | 형태변형이 가능한 신개념 컨트롤러를 이용한 VR 게임 체험 | 초등~ | 15분 | 2명 | 15회 |
M10 | 운동량 자동측정을 통한 나만의 피트니스 솔루션 | 정직하고 더 체계적인 운동을 위한 운동량 자동 측정 시스템 HATA(Health Data), 개인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맞춤형 피트니스 솔루션 HATA(Health Data), 체중 감량, 운동 관리를 손쉽게 도와주는 스마트 피트니스 HATA(Health Data) 체험 | 초등~ | 15분 | 2명 | 20회 |
M11 | 캐릭터 창작전시 토이츄러스 | 토이츄러스 캐릭터 창작전시 | 초등~ | 15분 | 5명 | 20회 |
M12 | 미니베틀로 직물 만들기 | 가로실과 세로실을 엮어 직물을 만드는 위빙 기술을 알아보고 티코스터 타피스트리 등 다양한 소품들을 만들어 보는 체험 | 초등~ | 30분 | 10명 | 5회 |
M13 | 디퓨저 만들기 | 쉽고 예쁜 방향제품을 만들어 보는 체험 | 초등~ | 30분 | 10명 | 5회 |
M14 | 글라이더 건(glider gun) | 글라이더의 비행 조건을 알아보고, 나만의 글라이더를 설계 및 제작해보고, 총 모형 발사대를 이용해 글라이더를 날려보는 체험 | 초등~ | 40분 | 9명 | 5회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