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2 6주차 수업
등속조인트
구동축과 일직선상이 아닌 피동축에 회전각 속도의 변화 없이 동력 전달이 균등하게 되도록 한 자재이음으로, 꺾임각이 큰 자재 이음을 축의 양 끝에 부착하여 회전각 속도의 변화를 상쇄시키는 것
등속조인트 탈거 시 주의사항
1. 조인트가 손상되지 않도록 플레이바 사용
2. 드라이브 샤프트를 바깥에서 무리한 힘으로 당길 경우 조인트 키트 내부가 이탈되어 부트가 찢어지거나 베어링이 손상
3. 오염을 방지하기 위해 변속기 케이스의 구멍을 깨끗한 걸레나 오일 실 캡으로 막아둠
4. 변속기 케이스에서 드라이브 샤프트를 탈거할 때마다 리테이너 링을 교환
5. 드라이브 샤프트 너트를 푸는 동안 휠 베어링에 자동차의 하중이 걸리지 않게 한다.
프론트 드라이브샤프트의 종류
B.J : 버필트 조인트
T.J : 트리포드 조인트
D.OJ : 더블옵셋 조인트
A.C : 앵귤러 콘택트 조인트
G.I : 글랜저 인보드 조인트
독립현가 장치 - 위시본
위시본 형식은 맥퍼슨 형식과 다르게 어퍼암이 장착되어 있다.
더블 위시본 형식
위시본 : 새의 목과 가슴 사이에 있는 V자 모양의 쇄골
차축에 코일 스프링을 넣고 상하로 자유로이 움직이는 형식으로, 승차감은 좋지만 비포장도로에서는 소음이 있다.
드라이브 샤프트 분해조립
1. 드라이브 샤프트 분해조립
서클립은 볼 케이지가 이탈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며 탈거 시에는 가는 1자 드라이버나 송곳을 이용하여 안전하게 분해한다.
스냅링은 키 플라이어를 이용하여 탈거한다.
프라이바 : 트랜스미션 하우징과 사이드기어 쪽 틈새로 프라이바를 삽입하여 순간적으로 젖힌다.
2. 로어암 볼 볼트탈거
17mm로 체결되어 있으며 조립 시 나나산이 손상이 가지 않도록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3. 드라이브 샤프트 탈거
드라이브 샤프트 탈거가 힘들 경우 고무망치를 사용하여 바깥에서 안쪽으로 밀어낸다.
4.드라이브 샤프트 분해
캐슬 너프 : 너트 규격은 32mm로써 라쳇 렌치나 복스대를 사용한다.
리어 허브 탈거
래터럴 로드 : 래터럴은 가로방향이란 뜻으로 좌우 방향의 움직임을 규제하기 위하여 차축과 프레임 사이를 가로지른 막대를 가르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