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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부 및 각 지방자치단체들은 코로나19 피해 지원을 위해 긴급재난지원금을 신용카드 방식*, 신용카드사의 무기명 선불카드(기프트카드) 방식 등으로 주민들에게 지급 또는 지급을 추진 중 * 지정된 가맹점에서 신용카드 결제시, 지원금액을 한도로 결제대금에서 사후 차감하는 방식으로 신용카드 분실‧도난시에도 카드를 재발급 받아 잔여 지원금 사용 가능 ◦ 이 중 무기명 선불카드는 카드에 지원금액이 충전되면, 수령자는 충전된 금액 이내에서 가맹점 등에서 사용할 수 있는 카드로 “무기명”이라는 특성상 선불카드 분실‧도난시 잔여 미사용금액을 사용하지 못할 위험에 노출 □ 이에 금융감독원(원장 윤석헌)은 선불카드 지급 방식의 긴급재난지원금 수령 및 이용시 유의사항 등을 다음과 같이 안내하고, 이용자의 각별한 주의를 당부하였음 ① 지원받은 무기명 선불카드 분실‧도난에 대비 철저히 관리 ② 선불카드 재발급이 가능하도록 수령자 정보 등록 ③ 이용기간, 이용제한 업종 등을 확인하여 사용 ④ 보이스피싱, 스미싱 등에 유의(링크된 URL 확인 유의)
※ 상세한 내용은 <붙임>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붙 임 | 선불카드를 통한 긴급재난지원금 수령 및 이용시 유의사항 |
1 | 무기명 선불카드의 분실ㆍ도난에 유의 하세요 | ||
□ 지급받은 무기명 선불카드(기프트카드)*를 분실하거나 도난당할 경우 원칙적으로 재발급이 불가능하여
* 신용카드나 기명식 선불카드와 달리 해당카드의 사용자가 특정되지 않아 분실⋅도난시 확인이 불가능
◦ 미사용 잔액이 남아있더라도 이를 사용할 수 없으므로 본인의 철저한 주의‧관리가 필요
2 | 무기명 선불카드 수령 즉시 수령자의 정보를 등록 하세요 | ||
□ 무기명 선불카드라도 수령 즉시 카드사 홈페이지 등에서 수령자 정보를 등록하면 사용중 분실‧도난시에도 재발급이 가능하고 사용하지 않은 잔액 범위내에서 사용이 가능*
* 소지자 정보 등록시 휴대폰 잔액 알림 서비스, 카드사 ARS를 통한 카드분실 등록 등의 서비스 이용도 가능
※ 지자체에 따라 재발급 허용여부, 재발급 절차 등에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해당 카드사 홈페이지, 지자체 안내사항 등 확인 필요
참고 : 카드 분실∙도난이 걱정되신다면 (서울시 사례) | |
▸ 선불카드 수령 즉시 : 카드사 홈페이지 등*에서 수령자의 정보를 등록** * 서울시 선불카드의 경우, 신한카드 홈페이지 및 신한은행 영업점에서 등록 가능 ** 본인 확인 및 카드정보 입력 등 ▸ 분실·도난 시 ① (거래 정지) 즉시 카드사에 연락하여 카드거래를 정지시킴 ② (재발급 신청) 선불카드를 수령한 주민센터에서 카드 재발급을 요청 |
3 | 지원금의 이용 가능 기간 및 이용 제한 업종 등을 확인 하세요 | ||
□ 긴급재난지원금으로 지급되는 무기명 선불카드 등은 지자체별로 ①이용 가능 기간, ②이용 제한 업종 또는 ③이용 가능 장소가 지정되어 있으므로
◦ 개별 지자체의 긴급재난지원금 지급 안내 내용을 확인할 필요
< 서울시 및 경기도의 선불카드 사례 > | ||
구 분 | 서울시 | 경기도 |
①이용가능기간 | 카드수령~‘20.6.30. | 카드 사용 가능 문자 수신일부터 3개월 이내 (단, 사용마감일은 ‘20.8.31.) |
②이용제한업종 | 유흥업소, 사행성 업소, 백화점 등 | |
③이용가능장소 | 서울시내 신용카드 가맹점 - 수령자 정보 등록시 온라인 거래 가능 | 경기도 시‧군 소재 신용카드 가맹점 - 연매출 10억원 이하 가맹점 - 기존 시‧군 지역화폐 사용가능업소와 동일 |
※ 간략하게 요약한 내용이므로 상세한 내용은 각 지자체별 선불카드 안내자료 등 참조바람 |
4 | 보이스피싱, 스미싱 등에 유의 하세요 | ||
□ 코로나19 또는 긴급재난지원금 관련 불법 보이스피싱, 스미싱*이 발생하고 있으므로
* 문자메시지 내 인터넷 주소 클릭→휴대폰에 악성코드 설치→개인정보 탈취, 소액결제 피해 발생 등
◦ 전화로 정부기관, 지자체, 금융기관 등으로부터 개인정보, 계좌번호 등을 요구받거나, 코로나19 관련 저금리 대출 및 휴대폰 앱 설치를 권유받으면 불법 보이스피싱이 아닌지 주의하고
◦ 인터넷 주소가 포함된 긴급재난지원금 신청, 상품권 도착 등의 휴대폰 문자메시지를 받으면 스미싱이 아닌지 유의하여,
출처 불분명 메시지는 즉시 삭제하고, 수상한 인터넷 주소(URL)는 클릭을 자제*할 필요
* 링크된 인터넷 주소를 무심코 클릭하지 말고, 별도의 확인 절차(지자체 홈페이지 주소 확인 등)를 거쳐 링크된 인터넷 주소가 믿을 만한지 여부를 확인할 필요
최근 확인된 스미싱 인터넷 주소 | 긴급재난지원금 관련 정상적인 인터넷 주소(주요 사례) |
■ https://bit.ly/3aSTMel → “〔긴급재난자금〕상품권이 도착했습니다”라는 휴대폰 문자메시지에 첨부된 인터넷 주소 (출처: ‘20.4.14. 방통위 보도자료) | ■서울시 - 재난 긴급생활비 지원 신청 (https://univ.jinhakapply.com/Univ924401.aspx) ■ 경기도 - 재난기본소득 신청(https://basicincome.gg.go.kr/) - 지역화폐 가맹점 찾아보기 & 경기지역화폐 (www.gmoney.or.kr/) ※ 지자체는 “go.kr”, 공공기관은 “or.kr”로 끝나는 인터넷 주소를 주로 사용하고 있음을 참고하되 - 각 지자체별로 긴급재난지원금 관련 홈페이지 등을 자체적으로 운영하고 있어, 휴대폰 메시지 내 인터넷 주소가 신뢰할 만한지 별도의 확인 절차 필요 |
☞ 본 자료를 인용하여 보도할 경우에는 출처를 표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http://www.fss.or.kr)
참고 | 무기명 선불카드 수령자 정보 등록 방법 |
□ 서울시-신한카드 사례
(STEP 1) 소지자정보등록 (카드사 홈페이지〉카드〉기타카드〉기프트카드〉소지자정보등록)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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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EP 2) 공인인증서 등을 이용한 본인 인증 | (STEP 3) 카드정보 입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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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한은행 영업점에서도 무기명 선불카드 수령자 정보 등록 가능
(자세한 내용은 은행 영업점, 카드사, 지자체 안내사항 등 참조)
□ 경기도-NH농협카드 사례
(STEP 1) 인터넷 사용등록 (카드사 홈페이지〉카드〉기프트카드〉등록/변경)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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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EP 2) 본인 인증(이름, 주민등록번호 입력) | (STEP 3) 본인 인증(공인인증 또는 휴대폰 인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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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EP 4) 기프트카드 인터넷 사용등록(휴대전화번호, 기프트카드 정보 입력)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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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NH농협은행 영업점에서도 무기명 선불카드 수령자 정보 등록 가능
(자세한 내용은 은행 영업점, 카드사, 지자체 안내사항 등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