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너셈(217190) 반도체 후공정 장비업계의 다크호스
종목리서치 | KDB대우
효율적인 비즈니스 구조 갖춘 반도체 후공정 장비업체
제너셈은 2000년 설립된 반도체 후공정 장비업체이다.
주요 장비의 매출 비중(3Q15 누적기준)은 Laser Marking 장비 34%, Test Handler 22%, Inspection 11%, Pick & Place 장비 7% 등이다.
주요 매출처는 스카이웍스, Sandisk, Amkor, 스테츠칩팩 등 반도체 및 반도체패키징업체와 삼성전기, 대덕전자, 심텍 등 PCB 제조업체이다.
다양한 제품군과 매출처를 확보하고 있어, 매출안정성이 높은 장비업체이다.
제너셈은 장비 제작단계에서 핵심기술이 수행되는 업무 이외의 전장∙배선 등 공정은 외주업체를 이용하여 생산하고 있으며, 비교적 외주제작비중이 높다고 판단된다.
효율적인 외주업체 관리를 통해 전방산업 업황에 따라 매출변동성이 큰 장비업체의 리스크를 최소화시키고 있으며 고정비를 최소화시켜 실적 안정성을 높여주고 있다.
EMI 쉴드 장비 매출 증가로 실적 성장 기대
제너셈은 1) 스카이웍스 향 Test Handler 수주 확대와, 2) 레이저마킹 장비(반도체 Substrate용 PCB) 수주 증가로 2014년 매출(YoY +79%)이 급증하면서 IPO에 성공했다.
2016년은 EMI Shield(전자파 차폐) 관련 장비가 동사의 추가적인 도약을 이끌 것으로 판단된다.
반도체패키지(BGA Type) 전자파 차폐를 위한 금속코팅(Sputtering) 공정이 글로벌 스마트폰업체의 신규모델에 적용될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Sputtering 장비는 에스엔텍(160600)에서 생산하고 있으며, 동사는 스퍼터링 전/후공정에 사용되는 Tape Mount, Laser Cutting, Pick and Place 등 3종류의 장비를 양산할 전망이다.
EMI Shield 관련 장비는 패키징업체인 Amkor, 스테츠칩팩에 2015년 4분기에 각각 20억원, 24억원 수주 받았으며 2016년 상반기 중에 추가 수주가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