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를 양육하면서 어딘가 모르게 문제가 있는 듯 할 때 부모님들의 불안이 올라올 때가 있습니다. 다른 영억에서는 아무 문제가 없는데, 부모-자녀 관계는 괜찮은데 딱 하나, 사회성과 또래관계에 어려움은 원인을 파악하기가 어려워 더 많은 고민을 하시기도 합니다.
그 중, 고기능 자폐스펙트럼과 아스퍼거 장애 아동은 지적 측면에서 영재성을 보여 장애가 감춰지고 언어발달의 측면에도 심각한 발달 지체가 없어 부모님들이 조기에 알아차리지 못해 진단이 늦어집니다.
아스퍼거 증후군 여부를 판단 할 수 있는 정확한 기준 근거는 예측하셨다시피, “사회성 영역에서의 현저하게 보이는 기능 저하”입니다. Wing(1998)은 아스퍼거 증후군을 공감능력 부족, 일방적인 상호작용, 또래관계 우정 형성의 어려움, 반복적인 언어, 비언어적 의사소통 능력, 특정 주제에 대한 선호와 강한 집착, 상동 행동 등을 특징으로 설명하였습니다. 또 어휘 이해 능력이 떨어지는 경우가 있고 언어를 글자 그대로 이해하는 특성으로 맥락에 따라 달라지는 의미를 받아들이는데 어려움을 갖고 있기도 합니다. 상호작용에서 미세한 비언어적 표현들을 알아차리지 못하고 감정적인 부분을 인식하거나 표현하지 못합니다. Gillberg)1085)는 생후 3세 이전에는 의사소통에 문제가 없는 듯 하지만 미취학 전, 특히 어린이집에 갈 시기 다양한 환경에서 또래 아이들을 피하고 정상적인 상호작용이 현저히 떨어지는 특징을 보인다고 하였습니다.
눈 맞춤, 타인에 대한 접근, 비언어적 표현 등의 사회적 행동 규칙을 이해하지 못하는 것, 사회적으로 용납되지 않은 습관과 행동을 보이는 것으로 사회적 고립을 경험합니다.
그러나 아스퍼거를 비롯한 고기능 자폐를 갖고 있는 아동, 청소년은 사회적 관계에 대한 욕구가 있기에 욕구가 좌절되었을 때 우울감을 경험합니다.
희망적인 것은, 사회성도 발달한다는 것입니다.아이들이 복합적인 정서 문제까지 경험하지 않게 하기 위해서, 느리더라도 천천히 아이의 속도에 맞게 교육과 연습을 통해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중요합니다.
똑똑하고 영재성이 보이는데 사회성이 떨어지는 아이, 어떻게 도와야 할까요?
조기 진단을 통한 전문가의 도움 받기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아이들의 신체 기능, 지능, 정서를 비롯한 기질 성격, 부모-자녀 관계에서 양육태도의 영향등을 종합적으로 탐색해 아이들의 사회성이 왜 떨어지는 가에 대해 정확하게 알고 되도록 빠른 시기부터 도움을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아스퍼거 증후군이나 고기능 자폐 아동, 청소년일 경우 지적인 능력과 기본적인 생활에서의 수행에 문제가 없는 듯 보이기 때문에 진단이 늦어질 수 있습니다. 만 5세를 전후로 또래관계, 대인관계 속 상호작용과 아이의 발달의 특성에 이상징후가 관찰 되었다면 심리검사와 전문가의 도움이 꼭 필요합니다.
비언어적 상호작용 연습하기
아스퍼거, 고기능 자폐 아동의 경우 언어(단어) 그대로 의미를 받아들이고 자신의 관심 있어 하는 것에 몰입하는 성향과 다른 것에서의 주의 산만의 태도를 보이기 때문에 타인의 비언어에서 드러나는 메시지를 인식하는 것을 어려워합니다. 때문에 타인의 표정과 제스쳐에 따르는 감정을 알아차릴 수 있는 반복적인 상호작용 연습이 도움이 됩니다.
감정카드, 말을 하지 않은 상태에서 표정과 행동으로 드러나는 감정 맞추기, 서술되는 말에서 느껴지는 감정 맞추기 등을 통해 다양한 감정인식 연습을 할 수 있습니다.
사회성 집단상담치료 프로그램 참여하기
부모-자녀 관계에서의 상호작용은 어린시절부터 오랜시간 함께 해왔고 대부분의 부모님들은 자녀에 맞춰주어 때문에 아스퍼거, 고기능 자폐 아동들이 실제로 타인과 소통하는 연습, 성공 경험할 수 있는 기회가 많지 않습니다. 이때, 전문가와 함께 사회적 관계에 필요한 기술을 안전한 공간에서 또래에게 연습할 수 있는 사회성 집단상담치료 참여가 도움이 됩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향숙 소장 인터뷰 및 칼럼] >> 공감하라 마음을 얻을 것이니
[상담 후기] >> 발달 늦은 유아 치료놀이와 인지학습치료 한 이안(가명) 모 상담후기
[온라인 상담하러 가기]
● 이향숙 소장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1급(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1급(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1급(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1급(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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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Gillberg,C.(1985). Asperger's syndrome and recurrent psychosi s —A case study. Journal of Autism and Developmental Disorders, 15(4), 389-397.
Wing,L.(1998).The history of Asperger syndrome.In Asperger Syndrome or High-Functioning Autism?, 11-28.
*사진 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김현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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